E D R , A S I H C RSS

다크 시무르그

last modified: 2015-02-03 19:53:59 by Contributors

유희왕의 최상급 몬스터 카드.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효과?


1. 개요

한글판 명칭 다크 시무르그
일어판 명칭 ダーク・シムルグ
영어판 명칭 Dark Simorgh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7 어둠 비행야수족 2700 1000

① : 자신의 묘지에서 어둠 속성 몬스터 1체와 바람 속성 몬스터 1체를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② :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는 경우 패에서 어둠 속성 몬스터 1체와 바람 속성 몬스터 1체를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③ :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이 카드의 속성은 '바람'으로도 취급한다.
④ :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카드를 세트할 수 없다.


2. 설명

특전 카드로 등장한 다크화 시무르그. 통칭 오골계. 능력치는 속성만 빼면 신조 시무르그와 동일하다.

쓰레기급 몬스터에서 흉악하게 타락해 돌아온 카드. 동봉 카드라 구하기 힘들었지만, 프리미엄 팩 3에서 왕창 풀리면서 500원이 되셨다.

소환 제약이 전혀 없기 때문에 통상 소환을 하든 특수 소환을 하든 그것은 플레이어의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되지만, 패 또는 묘지에서 자신의 효과로 특수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필드 위에 전개되는 속도가 장난이 아니다.

게다가 지속 효과인 "상대는 카드를 세트할 수 없다"는 기본적으로 "상대는 함정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가 된다. 기본적으로, 함정 카드는 필드 위에 세트한 뒤 발동해야하기 때문. 여기에 마법 봉인의 방향제를 사용하면 상대의 마법 또한 완벽하게 봉쇄할 수 있다. 물론 델타 크로우 - 안티 리버스타키온 트랜스미그레이션 같은 예외의 경우도 있지만…

게다가 '몬스터를 뒷면 수비 표시로 일반 소환' 역시 세트이기 때문에 수비조차 불가능하고 달의 서와 같은 카드의 효과로 카드를 세트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카드와 마봉향만 뜨면 상대가 받는 정신적 데미지는 상상초월. 아니 마봉향없이 이 카드만 떠도 정신 데미지가 장난이 아니다.

특히 고스트릭아티팩트들은 뒷면 표시로 세트해야 하는 컨셉 때문에 이 몬스터가 뜨기만 하면 그냥 "으아아!!"하고 죽어야 한다.

해피, BF, 지박신 아슬라 피스크, 다크 네프티스하고도 종족과 속성을 공유한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특히 해피와 지박신은 주력 필드 마법을 갈아치우기 위해 상대가 다른 필드 마법을 꺼내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상성이 꽤 좋은 편[1]. 그외에도 퀵댄디에도 채용해볼만 하다.

허나 뭐니뭐니해도 가장 쉽게 채용되는 곳은 역시 닌자 덱. 인법 변신술로 굉장히 손쉽게 꺼낼 수 있다. HANZO 하나로 준비되고, 패에 잡혀도 묘지 자원으로 간단히 꺼낼 수 있고, 첩자덱의 부족한 타점을 커버하며 상대 함정도 막아주는 그야말로 첩자신조 시무르그.

사실 이 카드가 막는 것은 세트하는 행위 뿐이니 미리 차원 유폐등을 세트해 둔다면 대응할 수 있다.물론 선공 첫턴에 튀어나오거나, 공격을 안해오면 바이니 미리 파괴카드를 세트해 두지 않았다면 이걸 처리할 방법은 네오 스페이시언 그랜드 몰이나, A·O·J 카타스톨[2], 혹은 특소가 간단하면서 이 녀석을 씹어먹을 만한 최상급 몬스터로 박살내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껏 씹어먹어도 패에서 어둠, 바람 몬스터를 1장씩 버리기만 하면 금새 다시 돌아온다는게 문제. 거기다 일반 소환, 특수 소환의 제약이 전혀 없어서, 제물 2마리로 어드밴스 소환을 하거나, 죽은 자의 소생등으로도 부활할 수도 있다.

3. 효과?

더 레어리티 컬렉션에서 9기 텍스트로 수정되었다.위의 텍스트는 9기 텍스트로 예전 텍스트는 다음과 같다.

이 카드의 속성은 "바람"으로도 취급한다. 자신 묘지의 어둠 속성 몬스터 1장과 바람 속성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패의 어둠 속성 몬스터 1장과 바람 속성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이 카드를 자신의 묘지로부터 특수 소환한다.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필드 위에 카드를 세트할 수 없다.

수정된 이유는 패와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는 효과는 각각의 어둠/바람 몬스터를 코스트로 하는 기동 효과이기 때문이다. 절대로 사이버 드래곤이나 카오스 몬스터, 암흑계의 용신 그라파 같은 룰 효과가 아니다. 즉 체인 블록을 만드는 몬스터의 소환 효과라는 얘기. 이걸 어떻게 알아보냐고 할지도 모르지만 잘 보면 애초에 텍스트가 적힌 방식 자체가 다르다. 전자의 경우 '이 카드는 XX하는 것으로 특수 소환할 수 있다.'라고 소환 절차에 관한 룰이 적혀 있는 것이고 이 카드는 'XX하는 것으로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한다.'라고 이 카드의 효과가 적혀 있는 것이다.

나온 후 시간이 좀 지나고서는 이런 문제가 적어졌지만, 나온 당시에는 자기 자신을 피에서 특소하는 기동효과의 존재가 상당히 이질적임과 동시에 텍스트로 구분하기도 힘들었어서 문제가 많이 됐었다. 결국 이후 재록되면서 텍스트가 에라타, 좀 더 인식하기 쉬워졌다.

따라서 천벌이나 검투수의 전차같은 몬스터 효과를 무효로하는 카드들로 효과를 틀어막아 소환을 못하게 할 수 있으나, 승천의 뿔피리의 타이밍에서 소환무효가 발동하는(신의 심판, 인벨즈 로치 등등…)로는 막을 수 없다. 물론 이 둘에 모두 대응하는 신의 경고는 다 막을 수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프리미엄 팩 3 PP03-KR023 울트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V점프 2008년 3월호 프로모 VJMP-JP029 울트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절판
Stardust Overdrive SOVR-EN092 시크릿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2011 Collectors Tins: Wave 1 CT08-EN006 슈퍼 레어 미국
----
  • [1] 뒷면은 이 카드의 효과로 막고, 앞면은 싸이크론 등의 프리 체인 카드로 발동되자마자 제거하면 된다
  • [2] 다크 시무르그는 어둠속성이면서도 바람 속성으로도 취급되기에 어둠 속성 외의 모든 몬스터들을 씹어먹는 카타스톨에게 썰린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3 19:53:59
Processing time 0.12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