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

DanronAnother.jpg
[JPG image (167.18 KB)]
http://linuj.tistory.com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챕터
4. 시스템
4.1. 학급재판
4.2. 모노쿠마 메달 & 모노모노 머신
4.3. 유품 자판기
5. 기타

1. 개요

'린유즈'라는 한국의 제작자가 단간론파 시리즈의 세계관[1]을 기반으로 해서 RPG 쯔꾸르 2000으로 만든 동인 게임.
원래 '단간론파 어나더'는 임시로 붙인 가제였고 스파이크 춘소프트에서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Another Episode를 발표했기 때문에 추후 제목을 바꿀 예정이었지만 결국 '단간론파 어나더'라는 제목으로 확정되었다. 부제는 '또 하나의 절망학원'.

세계관과 전체적인 전개방식은 단간론파 시리즈와 같지만 오리지널 등장인물과 오리지널 스토리로 전개되고 있다. 다만 원작에 대한 오마주를 담았는지 비교해 볼 만한 전개가 제법 많다. [2] 특히 주목할 점은 원작처럼 중요한 이벤트마다 적절하게 들어가 있는 CG들과 RPG 2000의 방식에 맞게 리뉴얼된 학급재판 특유의 연출. 원작의 2.5D 카메라 회전 수준은 아니지만 매 페이즈마다 바뀌는 화면과 대사가 전환되고, 탄환 발사연출이나 "그건 틀렸어!" 컷씬까지 재현하는 부분에서 제작자의 기발함과 정성을 엿볼 수 있다. 심지어 단편적이지만 음성지원도 들어가 있고 검정(살인범)의 처형씬은 원작 못지않은 적절한 애니메이션 연출을 보여준다.

2013년 1월 6일에 챕터 1이 공개되었으며, 한 챕터씩 제작하여 순차적으로 패치하는 방식으로 2015년 2월 22일에 챕터 6까지 전부 완성되었다. 약 2년간의 대장정이 막을 내린 셈. 노린 건 아니지만 콩의 기운이 느껴진다 동인 게임의 특성상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게임에 제작을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단간론파 어나더는 희귀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2회차 플레이와 CG감상 등의 요소가 포함된 완전판은 차후에 천천히 공개될 예정. 초반 챕터의 CG들도 새로 그려질 예정이라고 한다.[3]

주의사항이 있다면 Picture 폴더에는 본 작품의 상세한 그래픽 연출들이 모두 들어가있기 때문에 공개된 부분까지 클리어하기 전까진 절대로 열어보지 말 것. 폴더를 열면 대놓고 챕터별 생존인원의 그림과 범인 처형 일러스트가 나온다! 또한 압축을 풀 때 스포일러가 되는 CG파일 이름이 화면에 뜰 수 있으니 그동안은 잠시 모니터에서 눈을 떼는 것을 추천한다.

또, 작품 자체가 단간론파 시리즈의 파생작품이다보니 단간론파 시리즈 전체의 치명적인 스포일러들[4]이 내포되어있다. 이때문에 단간론파 시리즈를 스포일러 없이 하고 싶다면 되도록이면 본편을 하고 플레이 하는 것이 좋다.
이는 본 위키에서도 포함되는 사항으로, 모든 캐릭터 및 챕터의 평가와 링크에 본편의 전개나 캐릭터들과 비교를 서술한 내용이 많다. 그렇기에 캐릭터들의 행적'만'을 알고 싶다면 함부로 링크를 타거나 기타/평가 단락을 내리지 않기를 권한다.

게임 난이도 자체는 크게 높지 않으나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좀 헤맬 수도 있다. 튜토리얼 없이 간단한 설명만 듣고 해야 하는데 생각없이 쓱쓱 넘겨버리면 심히 메롱한 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

2. 등장인물

첫만남.png
[PNG image (94.08 KB)]


※ 챕터 3까지 진행된 이후 원작자의 허가 하에 본격적으로 항목 작성이 해금되었다. 원작인 단간론파 시리즈가 그렇듯이, 각 항목이 전부 스포일러 덩어리인 만큼(심지어 누가 아직까지 죽지 않았나 하는 것조차도) 들어가기 전에는 주의를 요한다. 이 페이지에서는 일반적인 정보만을 기술.

maedayuuki.png
[PNG image (21.14 KB)]

  • <초고교급 행운> 마에다 유우키(前田勇気/マエダ ユウキ)
    원작의 나에기 마코토, 코마에다 나기토처럼 5만분의 1 확률로 당첨되어 '초고교급의 행운'으로 입학하게 된 지극히 평범한 고등학생.
    특별히 잘난 점도 모난 점도 없지만 이 시리즈 주인공이 다 그렇듯(...) 친목질 만렙 겸 동네북 역할. 하지만 완전히 호구처럼 당하지만은 않고 히나타 하지메처럼 할 말은 하는 타입이다.

    초고교급메이드.png
    [PNG image (28.01 KB)]

  • <초고교급 메이드> 타이라 아카네(平良茜/タイラ アカネ)
    출장형 프리랜서 고용인으로서 요리, 청소, 접대, 경영 등의 여러 봉사활동을 잘 수행하는 팔방미인으로 재벌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초고교급 메이드'.
    물론 오덕들이 떠올릴 만한 불건전한 요청(...)은 절대로 받지 않는 주의이며 다정하면서도 단호한 성격.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나서서 도와주기를 좋아한다.

    초고교급파일럿.png
    [PNG image (33.09 KB)]

  • <초고교급 파일럿> 코바시카와 하루히코(小橋川晴彦/コバシカワ ハルヒコ)
    타고난 감만 갖고 아무 교육도 안 받고도 온갖 종류의 비행 탈것들을 운전하는 게 가능한 '초고교급 파일럿'.
    일행의 무드메이커를 자부하고 있으며, 노는 것과 여자를 밝히지만 바보인 데다 겁은 엄청나게 많고 만년 모태솔로인 전형적인 주인공의 친구 타입.

    초고교급육상부원.png
    [PNG image (25.32 KB)]

  • <초고교급 육상부원> 하타노 아야메(波多乃菖蒲/ハタノ アヤメ)
    100m 9초대의 경이적인 세계기록을 보유해 차기 육상경기 유망주로서도 주목받는 '초고교급 육상부원'.
    무인기질이 강하고 매사에 침착하고 의리가 넘치지만 여자답지 않은 성격과 말투가 특징이며, 특히 말의 화제가 자신도 모르게 멀리까지 앞서나가는 버릇을 신경쓰고 있다.

    초고교급경찰.png
    [PNG image (27.48 KB)]

  • <초고교급 경찰> 킨조 츠루기(金城剣/キンジョウ ツルギ)
    비상한 머리와 신체능력 덕분에 고교생인데도 실제 사건현장에서 경찰로 활약하며, 여러 강력사건을 해결한 국민적인 영웅으로 통하는 '초고교급 경찰'.
    책임감과 정의감이 강하고 범죄를 결벽적으로 증오하며 어떤 역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모범적인 공무원상으로, 이 세상 모든 범죄를 근절하는 것이 그의 가장 큰 꿈이다. 다만 그 명성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너무 낮추는 듯한 버릇이 있다.
    살인 학교생활이 시작된 뒤부턴 절체절명의 순간에 빠진 일행을 붙잡아매고 방향을 정하는 믿음직스러운 리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초고교급치어리더.png
    [PNG image (25.53 KB)]

  • <초고교급 치어리더> 토모리 키즈나(友利絆/トモリ キズナ)
    그녀가 응원하는 팀은 언제 어디서든 승리하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해 "럭키 걸"이란 이명도 가진 '초고교급 치어리더'.
    자신의 외모와 애교가 매우 출중하다는 걸 이용해 초면에 만난 남학생이 누가 됐든 말도 놓고 대뜸 끈적하게 들러붙으며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는 걸 좋아한다. 하지만 저 서글서글한 애교 뒤에는 상당히 비틀린 본성이 숨어있다.

    초고교급축구선수.png
    [PNG image (27.97 KB)]

  • <초고교급 축구선수> 히가 미츠히로(比嘉光弘/ヒガ ミツヒロ)
    일본 유소년 국가대표팀의 에이스이자 프리미어 리그의 슈퍼루키인 '초고교급 축구선수'.
    모 야구선수와는 달리 축구를 진심으로 즐기면서 뛰는 진짜배기 선수지만 결국 경박한 건 똑같고 나르시시즘과 도끼병이 좀 심각한 게 흠. 자신이 '월드스타'로 대접받는 걸 매우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초고교급교수.png
    [PNG image (27.25 KB)]

  • <초고교급 교수> 메카루 레이(銘苅冷/メカル レイ)
    고등학생 나이임에도 세계 최대의 명문대에서 실제로 대학생들을 가르치는 천재로서 위용을 떨치고 있는 초고교급 교수.
    그렇지만 설령 초고교급 학생들이라고 해도 자신의 눈으로 볼 때 인정할 만큼 우수한 사람이 아니라면 말 섞기조차 싫어한다. 그래서 학생들 안에서도 알아서 척을 지고 언제나 독설을 퍼붓는다. 주인공 마에다는 특별한 능력조차 없다는 걸 듣자마자 '무능'이라고 호칭을 고정시켜버릴 정도.

    초고교급외과의.png
    [PNG image (26.74 KB)]

  • <초고교급 외과의> 이노리 카나타(祷佳奈多/イノリ カナタ)
    굉장히 작은 체구에 보호본능마저 일으키는 외모를 하고 있지만 외과 관련 의학지식에 통달하고 수술 집도 경험도 여러번 있는 '초고교급 외과의'.
    그래도 치히로만큼 소심하고 겁이 많진 않고 오히려 집도의답게 극한상황에서도 감정을 잘 추스릴 줄 아는 편.
    의사로써 어떤 환자든 존중하는 태도가 몸에 베어서 동년배끼리도 존댓말을 할 만큼 예의바르고 선량한 성격.

    초고교급변호사.png
    [PNG image (27.08 KB)]

  • <초고교급 변호사> 야마구치 카케루(山口駆/ヤマグチ カケル)
    엄청난 덩치와 험악한 인상, 동네 깡패같은 복장까지 하고 있지만 이래봬도 어린 나이에 사법고시를 통과한 '초고교급 변호사'.
    그럼에도 평상시에는 다른 사람과 말하는 것조차 힘겨워하고 말을 더듬을 정도로 엄청난 소심남이며, 인상 관리에도 서툴러서 단순한 자책조차 남이 보기엔 엄청 빡친 것처럼 오해를 사는 걸 고민하는 갭 모에 캐릭터. 하지만 변호사 아니랄까봐 일단 법정이라 여겨지는 곳에 들어오기만 하는 순간 캐릭터가 역변한다.

    초고교급상인.png
    [PNG image (22.84 KB)]

  • <초고교급 상인> 오오토리 테루야(鳳照屋/オオトリ テルヤ)
    일본 최대의 유통업체 '오오토리 마트'의 적자로서 경영과 상술에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초고교급 상인'.
    그 재능에 걸맞게 말씨가 허물없고 괄괄하기 때문에 친화력은 좋은 편이지만, 어려보이는 인상 그대로 철부지인 데다 디자인 센스가 은근히 어긋나있는 게 흠. 작중에선 동남 방언으로 말하는 것 같지만 실은 짬뽕 사투리고, 심지어 도쿄 토박이다.

    초고교급광대.png
    [PNG image (27.01 KB)]

  • <초고교급 광대> 이라나미 사츠키(伊良波五月/イラナミ サツキ)
    어디서든 광대 차림을 고수하며 세계적인 유명 서커스단에서 공연하고 있다는 '초고교급 광대'.
    언제나 존댓말을 쓰지만 발랄하다 못해 방정맞은(...) 4차원 캐릭터라 누구와 어떤 말을 하든 분위기를 최대한 띄워올리는 데 관심이 많아서 언제나 말 한마디를 할 때도 각종 개드립이나 개그를 치는 것을 좋아한다. 서커스단의 일원인 만큼 곡예 능력이나 신체능력도 일반인 이상이긴 하지만 그 쪽은 묘하게 어설픈 면이 있다.

    초고교급저격수.png
    [PNG image (27.89 KB)]

  • <초고교급 저격수> 마키 키요카(牧清香/マキ キヨカ)
    일반 사격, 저격, 에어건에 다트, 새총에 이르기까지 '쏘는 일'이라면 무엇이 됐든 엄청난 명중률을 자랑하는 '초고교급 저격수'.
    하지만 그녀 자신은 이런 재능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고, 가벼워보이는 외모 그대로 발랄하고 말괄량이인 천상 여학생이다. 기본적으로 친화력이 좋긴 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말을 직설적으로 팍팍 뱉어버리는 안 좋은 버릇이 있다. 하지만 싸가지가 없는 건 아니고 경솔한 행동 뒤엔 언제나 쩔쩔매며 사과하곤 한다.

    초고교급신부.png
    [PNG image (25.36 KB)]

  • <초고교급 신부> 우에하라 킨지(上原近次/ウエハラ キンジ)
    고요하고 엄숙한 분위기에다 독실한 신자로서 경이로운 화술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초고교급 신부'.
    쿠로카와 만큼은 아니지만 말을 매우 아끼며, 상대가 누가 되었든 상대의 말과 태도를 언제나 존중한다. 또한 포교 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들을 만나봤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람됨을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가졌다. 언제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그대로를 따르는 대쪽같은 성격.

    초고교급퇴마사.png
    [PNG image (28.34 KB)]

  • <초고교급 퇴마사> 쿠로카와 미카코(黒川美佳子/クロカワ ミカコ)
    악마나 귀신들을 퇴치하는 엑소시즘 전문가로 알려진 '초고교급 퇴마사'.
    음침한 인상에다 언제나 '......'같은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극단적으로 느리게 말을 하며 언제나 먼 곳을 바라보는 눈으로 멍하니 있는 탓에 괴짜 취급을 받는 여학생. 마에다조차 커뮤니케이션을 뭐 하나 제대로 진행하지 못해서 애를 먹을 정도. 하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는 나지막하게 한 두마디로 상황을 정리하곤 하는 의외의 면모를 보인다.

  • ???[5]

  • 모노쿠마

4. 시스템

4.1. 학급재판

전체적으로 단간론파1단간론파2의 게임 시스템을 합쳐놓은 듯한 시스템이다.

원작과 동일하다. 찬성 논파도 가능하며 말탄환 스캔도 챕터 3부터 사용 가능하다. 잡담과 사일런서 기능은 없지만 조준점이 계속해서 저 혼자 이리 향하고 저리 향하고 하기 때문에 논파할 대사가 나올만한 맥락과 위치를 예측해두는 게 중요. 마키의 스킬을 얻어두면 조준점이 평범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진행이 수월해진다.

  • 반론 쇼다운
단간론파2와 연출은 비슷하지만 진행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일반 말을 베어넘길 때 특별히 방향을 맞출 필요는 없지만 원작처럼 말들이 슬슬 흘러가게 놔뒀다간 어느새 발언력과 생명력이 폭풍같이 달아나버리기 때문에 보이는 족족 없애고 보는 게 좋고, 노란 글씨까지 벤다 해도 뒤로 밀려나는 디메리트는 없기 때문에 처음 할때는 일단 처음부터 끝까지 쳐내보고 논파할 수 있는 노란 글씨가 무엇인지 느긋하게 생각해보는 게 좋다. 터미네이트 토크 슈팅과 더불어 난이도가 가장 높은 코너. 챕터 3 패치부터는 글을 읽을만한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 난이도가 많이 줄어든 편이다.

단간론파1과 비슷하다. 다만 글자에 좀 더 정확하게 대고 맞추지 않으면 피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글자가 움직이는 루트를 유추하면서 쏴야 한다.

  • 터미네이트 토크 슈팅
패닉 토크 액션과 건슈팅 게임을 합쳐놓은 듯한 시스템이다. 원작처럼 박자에 맞춰 버튼을 계속해서 누를 필요는 없고 체력 게이지가 줄어든다고 해서 음악이 느려지진 않지만, 상대방이 띄우는 비난 플레이트들을 논스톱 회의에서 하는 것처럼 직접 조준해서 파괴시켜야 한다. 다행히 조준점이 저절로 움직이진 않으며, 탄환은 한 번에 6발까지만 쏠 수 있어 수시로 장전해줘야 한다.[6] 한번에 두 번 쏴야 부서지는 비난이 두 개 이상 한꺼번에 나타날 경우 키보드를 미친듯이 연타해도 생명력이 잘 깎이기 때문에 반론 쇼다운과 더불어 학급재판의 양대 난관으로 취급된다. 상대의 체력 게이지를 끝까지 줄인 뒤엔 최후의 증거를 P.T.A처럼 십자 화살표로 문맥의 순서를 맞춰 문장을 완성하면 된다.

역시 원작의 그것과 동일하다. 단 잘못 맞춰도 생명력 등의 불이익은 전혀 없으니 느긋하게 맞춰도 된다.

4.2. 모노쿠마 메달 & 모노모노 머신

역시 원작의 그것과 동일하다. 맵 곳곳을 조사하면 찾을 수 있고, 학급재판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록 이를 환산해서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다.[7] 그 밖에도 메달 추가 획득에 도움을 주는 스킬들이 여럿 존재한다. 메달을 골동품 상점의 모노모노 머신에 넣으면 선물을 뽑을 수 있으며 이것을 자유행동 때 다른 친구들에게 주어 친밀도를 올릴 수 있다.

자유행동을 마스터하면 고유 스킬을 하나씩 획득할 수 있다. 아쉽게도 팬티를 얻을 수는 없다[8] 그리고 뽑기로 얻을 수 있는 선물 중엔 단간론파 전통의 아이템 남자의 로망(...)도 있으며 당연히 전용 이벤트도 존재한다(!). 챕터 3에서도 특정 아이템을 얻으면 새로운 전용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선물을 준다는 선택지를 고른 뒤 장비창에서 선물을 선택하고 나오면 친구들에게 아이템을 줄 수 있다. 선택지를 고르고 아무것도 장비하지 않으면 그냥 빈 손을 내민 게 되어서 친밀도가 크게 깎이니 주의. 원작과 마찬가지로 각 학생마다 좋아하는 선물과 싫어하는 선물이 따로 있다.

4.3. 유품 자판기

1부가 끝나고 2부로 넘어가면서 골동품 상점에 추가된다.
죽어버려서 미처 공략을 못하게 된 친구의 '스킬'을 살 수 있다. 친구와의 자유행동 이벤트 횟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최저 횟수인 3회의 경우는 50메달이며 한 회당 25메달씩 추가된다.

마지막 학급재판 직전에는 '기념품 자판기'가 등장하는데, 친구의 생사에 관계없이 모든 스킬을 구입할 수 있다.

5. 기타

2015년 3월 5일부터 3월 31일까지 인기투표를 실시했었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일러가 있으므로 주의.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
  • [1] 본편과 세계관을 공유한다고 한다. 국산 동인 게임이지만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일본식인 이유.
  • [2] 이 점은 원작을 플레이한 사람들에겐 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 하다. 원작의 요소가 녹아들어가 반가움을 느낄 수 있으나, 원작과의 스토리 유사성이 높아서 전개가 쉽게 예측 가능할 때도 있다. 이게 특히 두드러지는 부분이 챕터 5.문제는 예측 가능한 그 절망도가 뒤통수를 모닝스타로 후려치는 수준 매우 적절한 표현이다
  • [3] 제작 기간이 길어서 초반의 CG와 후반의 CG의 그림체 격차가 심하다. 남자의 로망 CG와 반론 CG들, 챕터 2의 살인사건 직후 발생하는 이벤트 CG는 챕터 5가 공개될 때 수정되었으며 스탠딩 CG들도 챕터 0이 나오면서 함께 리뉴얼되었다.
  • [4] 단간론파, 단간론파2, 심지어 최신작인 절대절망소녀와 프리퀄 소설 단간론파/제로까지 스포일러란 스포일러는 전부 들어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포일러의 강도를 따지자면 1 > 절대절망소녀 > 제로 > 2 순.
  • [5] 존재 자체가 스포일러이기에 부득이하게 ???로 표기한다.
  • [6] 토모리의 스킬인 '포메이션 C'가 있을 경우 탄환 수가 0이 되었을 때 자동으로 장전을 시켜준다.
  • [7] 챕터 2 부터는 학급재판에서 게임 오버 시 게임오버된 페이즈부터 다시 시작 가능한데, 이때 이 기능을 쓴다면 메달은 모두 무효가 된다. 즉 메달을 얻을 수도 없고 모든 점수는 그냥 헛방인 셈. 귀찮지만 고유 스킬을 구매하고 싶다면 이 기능을 무시하고 처음부터 다시 하자.
  • [8] 후속작 제작을 하게 된다면 주인공이 팬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 [스포일러] 본 인격인 우츠로와의 합산 득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05:21:53
Processing time 0.19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