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단자/영상

Contents

1. 개요
2. 아날로그 TV형 영상 단자
2.1. 컴포지트 영상 단자
2.2. S 단자
2.3. 컴포넌트 영상 단자
2.4. D단자
3. 아날로그 RGB형 영상 단자
3.1. VGA 단자
3.2. BNC 단자
3.3. DB13W3 단자
3.4. SCART 단자
4. 디지털 영상 단자
4.1. DVI
4.2. HDMI
4.3. DisplayPort
4.3.1. Thunderbolt
4.3.2. DockPort

1. 개요

단자 중에서 영상 신호를 담당하는 단자에 대한 설명 페이지.

DVD 플레이어부터 게임기, PC 등 각종 소스 기기들을 모니터TV, 프로젝터 같은 영상 기기에 연결하는 데 쓰이는 단자들을 일컫는다.

2. 아날로그 TV형 영상 단자

아날로그 영상 단자 중 휘도 신호와 색차 신호로 영상을 전송하는 단자들이다. 주로 아날로그 TV 방송이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으로 표기한다.

화질은 일반적으로 컴포지트(가장 나쁨) < S 단자 <<< 컴포넌트(가장 좋음) 순이다.

2.1. 컴포지트 영상 단자

(ɔ) Evan-Amos from


가장 기본적인 영상 단자. 아날로그 TV(NTSC/PAL/SECAM)의 표준 신호인 컴포지트 영상 신호를 전송한다. 배경색이 노란색인 RCA 단자(RCA라는 회사에서 제작하였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이며, 케이블 역시 노란색.[1] 휘도 신호와 색차 신호를 합성해서(Composite) 한 선으로 전선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지만 화질 열화가 매우 심하다. 고화질을 추구하거나 특수한 목적의 몇몇 기기나 PC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가정용 영상 송수신 기기에 달려있는 단자로 범용성 하나만큼은 킹왕짱 수준.

2.2. S 단자

(ɔ) Evan-Amos from


휘도 신호와 색차 신호를 분리해서 전송하는 단자로 위의 컴포지트 영상 단자보다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다. S는 Separate(분리된)의 약자. 4핀의 미니-DIN 커넥터 방식을 사용하며, 그 핀 중 두개는 영상 신호, 나머지 두개는 접지용으로 사용.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세가 새턴같은 90년대 게임기에서는 최상의 화질을 얻을 수 있는 단자였고,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TV수신 카드에 입력받을 수 있는 최고 화질의 단자였던 지라 아직도 수요는 있다.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는 PS/2 단자와 비슷하게 생겨서 간혹 헷갈리는 사람도 있다(...).

2.3. 컴포넌트 영상 단자

(ɔ) Evan-Amos from


휘도 신호와 빨강 색차 신호와 파랑 색차 신호를 분리해서 전송하는 단자로 바탕색이 초록색(휘도), 빨간색(빨강 색차), 파랑색(파랑 색차)인 RCA 단자 3개로 구성이 되어 있다. S 단자보다 더욱 선명한 화질로 전송할 수 있으며, 특히 고화질 DVD 플레이어에 많이 채용되었으며 HD 해상도까지 출력 가능한 단자. 다만 케이블 3개를 연결해야 하는지라 연결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 색깔은 실수로 다른 단자를 연결했을 때의 문제점 때문에 칠해놓은 것이기 때문에 Y-Y(휘도), Cb-Cb(파랑 색차), Cr-Cr(빨강 색차) 부분만 매치시킨다면 어느 것을 연결하든 상관없다. 게임기 등에서 사용되는 컴포넌트 케이블의 경우는 위의 R/G/B 3색 영상신호에 L/R 스테레오 오디오를 더한 5개의 케이블/단자를 묶어놓은 것이 많다.

2.4. D단자

(ɔ) Max Smith from


위의 컴포넌트 영상 단자를 한개로 통합한 개념의 단자이며, 일본에서만 사용하는 단자. 해상도 대응 규격에 따라 D1부터 D5까지 있다. 예를 들어 D1은 일반 아날로그 TV수준의 해상도 규격이며 D5는 풀 HD 해상도 규격이다.

3. 아날로그 RGB형 영상 단자

아날로그 영상 단자 중 빨강, 초록, 파랑으로 구성된 색 신호로 영상을 전송하는 단자들이다.

3.1. VGA 단자

(ɔ) Evan-Amos from


공식 명칭은 DE-15 단자이긴 한데,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거의 없다. 보통 VGA 단자 또는 D-Sub 단자라고 부른다. 거의 대부분의 PC용 모니터는 이 단자를 가지고 있다. 현재 보기 힘든 CRT 모니터부터 시작해서, 디지털 방식인 LCD 모니터도 웬만하면 이 단자를 가지고 있다. 다만, LCD 모니터에서 이 단자를 사용할 경우 디지털 영상 단자에 비해 화질이 안습이다.[2]

단자/데이터 입출력의 직렬(Serial, RS-232) 포트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이건 3줄 15핀이고, 직렬 포트는 2줄 9핀이다.[3]

애플은 이 단자가 너무 크다는 이유로 Mini-VGA 라는 단자를 만들어 사용한 적이 있으며, 변환 어댑터를 비싸게 팔고 있다. VGA 부터 시작해서 DVI, DP 등등 다양한 단자에 대해서, 이런 짓을 하고 있다. Mini-VGA to VGA 어댑터

3.2. BNC 단자

BNC.jpg
[JPG image (13.9 KB)]


VGA 단자의 경우 고급 케이블을 쓰더라도 고해상도(1280*1024)까지가 한계[4]고 그 이상에서는 화질 열화가 발생하였는데, 화질 열화를 억제하기 위하여 나온 단자이다. R/G/B의 색과 수평/수직 동기 정보를 각각의 케이블에 담았다.[5] 주로 그래픽 작업을 하는 워크스테이션용 모니터나, 고급 프로젝터 등에서 쓰인 규격. 트리니트론 계열 모니터들은 BNC 단자를 대부분 장착하고 나왔다.

위 사진에 나온것은 BNC-BNC 케이블인데, 그래픽카드에서부터 BNC 출력을 지원하는 모델은 드물었고[6] 대부분은 VGA-BNC를 통해 연결하였다.

컴포넌트와 비슷하게 3가닥 만으로 연결하는 BNC 케이블이 있으나, 컴포넌트와는 호환성이 전혀 없고, Sync on green 이라고 하여 Green 케이블쪽에 수직/수평 동기화 신호를 넣는 방식이었다. IBM PC계열의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지원을 안한다.

3.3. DB13W3 단자

© Afrank99 (cc-by-sa-2.5) from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만들었던 서버/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하던 영상단자이다. 위키백과 링크

3.4. SCART 단자

(ɔ) Jonas Bergsten from

유럽에서 사용하던 음성+영상 통합 단자이며, 21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은 RGB 또는 S-Video 를 전송할 수 있으며, 음성은 아날로그 스테레오에 대응된다. 위키백과 링크

4. 디지털 영상 단자

4.2. HDMI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HDMI)

자세한 사항은 HDMI 항목 참고

4.3. DisplayPort

디스플레이포트. DisplayPort 항목 참조
A DisplayPort cable is a DisplayPort cable. 영상단자였지만, 통합 단자로 확장되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뉜다.

4.3.1. Thunderbolt


홈페이지
인텔애플과 협력하여 만든 10Gbps 급의 전송 규격. 디스플레이 포트와 PCI 익스프레스를 합친 형태의 규격이며, 영상과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Thunderbolt(인터페이스) 항목을 참조.


4.3.2. DockPort

예전이름: Lightning Bolt. 응(?)

요약하면 싼 썬더볼트. 카피캣. 너 고소
VESA에서 제정하였으며, AMD 인텔타도와 TI가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AMD dockport CES2014

DisplayPort(Audio, Video) + USB + DC power를 포함하는 단자 규격이며, 디스플레이 포트와 호환된다. Streaming(많은 데이터 전송량 필요, 단 사소한 데이터 오류에는 관대), Data(데이터 오류에 엄격), Power(밥, 먹이, 힘)의 3박자를 통합함으로써 더 이상의 단자를 생략하고 더 작은 기기를 만들 수 있는 길을 싸게 보급할 수 있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모바일 시대에, 단자는 앞으로 아이팟 셔플의 3.5"단자(오디오-USB 통합)처럼 단자의 모양 따로(디스플레이포트), 인터페이스 따로(썬더볼트, 독포트) 인식하고, 단자는 기기 옆구리 여백에 따라 수량과 종류가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극한으로 가면 디스플레이포트 혹은 usb로 대동단결 되겠지만, 기존 액세서리 호환성이나, 단자의 내구성, 케이블차폐와 가격 두께 관계 때문에 천하통일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
  • [1] 다만 케이블은 아무 RCA 단자용 케이블이나 연결해도 상관없다.
  • [2] 최근에 나오는 모니터의 경우 DVI가 아니라 D-SUB과 HDMI만 있는 경우가 있다. 원가 절감의 이유인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 최근에 나오는 그래픽 카드에는 보통 이 단자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젠더 등을 이용해야 한다.
  • [3] 또한 RS-232는 장비(컴퓨터 본체) 쪽이 보통 수(Male)이고 단말(케이블 및 연결장치)쪽이 암(Female)로 이루어져 있다. DE-15는 그 반대.
  • [4] 최근 들어선 모니터와 그래픽카드가 뒷받침만 된다면 2560*1440라는 해상도도 지원한다.
  • [5] 이것들을 한 케이블에 넣은것이 D-SUB이다. 따라서 D-SUB과는 젠더를 통해 호환이 가능하다.
  • [6] 대표적으로 비싸기로 유명한 캐노퍼스사의 그래픽카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23:16:45
Processing time 0.175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