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달려라 하니

last modified: 2015-03-12 07:00: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줄거리
4. 원작
5. 애니메이션 화
6. 주제곡
7. 이모저모

1. 개요

이진주 원작의 만화. 장르는 일단(?) 순정 스포츠물[1]로 분류되고 있다. 혹자는 이봉주 모에화라 카더라

2. 등장인물



자신과 똑같이 생기고 크기만 다른 키만 다른 동생들이 여러명 있다.

3. 줄거리

어릴적 병으로 엄마를 잃은 하니는 혼자 살고 있는 아이이다.
엄마가 세상을 떠난후 아빠는 유지애[2]라는 탤런트와 사귀게 되고 이후 엄마와의 추억이 깃든 집을 처분하고 중동(열사의 나라)으로 파견을 가게 된다. 그런 아빠에게 배신감을 느껴서 등을 돌린 하니에게 낙이라면 오직 달리는 것 뿐이었고, 그런 하니를 홍두깨 선생이 눈여겨 보게 되고 직접 육상부로 스카우트를 한다.

...그렇게 여자 육상선수 하니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4. 원작


원작 만화.

만화잡지 보물섬에서 1985년 1월호부터 1987년 6월호까지 연재되어 총 4권으로 완결되었고, 1988년에 TV 애니메이션화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주인공인 하니 역의 성우는 주희.

특히 이 1980년대는 창작 애니메이션보다는 표절 애니메이션이나 일본애니메이션의 로컬라이징 등이 대세였던 시대라 더욱 그 의의가 있다. 거기다가 딱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라는걸 생각해 봐도 스포츠 열풍으로 인한 플러스 인기까지 생각해볼 수 있다. 특히 당시에는(물론 지금도 그렇지만) 비인기 종목이었던 육상을 소재로 하고 있으면서도 이런 대단한 인기였다는 것도 주목할 점, 하지만 당시 1986 서울 아시안 게임에서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여자 계주 3관왕을 달성한 임춘애씨가 주목받고 있었던 시점이라 당시 육상은 그나마 지금보다 사정은 좀 나았다. 그리고 이 작품에 나오는 하니 역시 임춘애씨의 인생역경과 비슷해서 겹쳐보이기도 한다.[3] [4]

5. 애니메이션 화

제작시기가 1980년대 중후반이라서 그런지 에니메이션 에피소드 중에 하니의 아버지가 중동에서 근로하다가 눈을 다쳐 실명했다는 내용이 있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중동근로자가 많았던 한국의 모습을 반영한 듯.

하니라는 캐릭터는 이진주가 데뷔작인 '하니를 백작품에'때부터 이현세가 오혜성 써먹듯이 쓴 캐릭터인데, 그 많은 하니 중 가장 인기 끌었던 하니라고 볼 수 있는 캐릭터가 바로 달려라 하니의 하니이다.[5]

주인공 하니가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성장 드라마물로도 볼 수 있다. 사실 하니보다는 주변인물들, 특히 故장정진씨가 맡은 대표적인 캐릭터인 하니의 코치 홍두깨 선생이나 악역 겸 라이벌이자 색기담당 애리(성우는 최수민) 등이 더 빛을 발했으며 남자 메가데레 캐릭터 (성우는 김순원), 개그 캐릭터 길이(성우는 이진화), 은애(성우는 김현정 김성희)등의 조연도 맹활약했다. 하니의 원수이자 새엄마 뻘이 되는 탤런트 유지애[6](성우는 권희덕[7])도 아주 멋진 캐릭터.

6. 주제곡

애니메이션판에서 가수 이선희가 부른 주제가는 지금도 명곡으로 인정되는 수준이다.
주인공보다 어떤 빌딩이 더 많이 나오는건 착각이다
왜 뜬금없이 KBS 본사를 향해 걸어가고 있는거냐

난 있잖아~!
엄마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 하늘 땅만큼.
엄마가 보고 싶음 달릴 거야, 두손 꼭 쥐고!
달려라 달려라 달려라 하니! 이세상 끝까지 달려라 하니

그 외의 삽입곡으로는 가칭 빛나리 육상부 주제가 '해가 떠도 빛나리, 달이 떠도 빛나리. 흐르는 땀방울 보석되어 빛나리...'가 상당한 명곡이지만 너무 짧고, 이나마도 교장(성우는 김정호) 대사가 들어가서 잘린다...

7. 이모저모

이 만화에서 하니가 다니는 빛나리중학교의 실제 모델은 서울 강동구의 성내중학교[8][9] 이고, 하니가 살던 아파트 옥탑방은 강동구 성내동. # 실제로 이진주씨가 현재까지도 이 곳에 거주하고 있으며[10]성내중학교는 작가의 자녀가 다닌 학교라고 한다. 그래서 강동구에서는 하니에게 주민등록증을 부여했고, 하니는 둘리에 이은 한국 만화 캐릭터 중 2번째로 주민등록증을 가진 캐릭터가 되었다.[11]

또한 2010년 1월 12일, 강동구 성내동에 성내하니공원이 개장되었다.[12]

명대사는 단연 "나애리, 이 나쁜 계집애!" [13]

어째서인지 나애리의 존재[14]가 작품 중후반 세계 주니어 육상대회에서 하니에게 패배하는 시점부터 갑작스럽게 사라져버린다. 하니의 새엄마 유지애가 나애리가 살던 집(정확히는 더 예전에 하니가 살던)을 사는 장면으로 봐선 집까지 팔아버린 채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는 추측만이 가능한데, # 이후에도 나애리의 코치인 준태는 재등장하여 홍두깨 선생과 화해의 시간을 가지지만 나애리는 끝까지 등장하지 않았고 화해 또한 없다. 결국 마지막회에서 하니의 환상에 잠시 준태와 함께 등장해서 하니를 응원했다(…). 그나마 나애리의 행방에 대한 타당한 해석은 하니와 나애리의 종목이 단거리와 장거리로 갈라져서 '선수로서는 얽힐 일이 없어졌다'정도...

'달려라 하니' 후반부에 하니는 발목 부상[15]으로 단거리 육상선수에서 마라톤 선수로 전향하지만 이마저도 결국 여의치 않았다. 애초에 단거리 선수와 장거리 선수는 사용하는 근육이 전혀 다르며, 중장거리도 아닌 마라톤으로 단시간에 전환한다는 것은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 결국 근성으로 뛴 경기에서도 감동적인 완주는 해내지만 꼴찌.
(그런데 이 시대에는 마라톤이라는건 대중성도 없었고 전문 선수들만 참가할수 있는거라서 일반인들은 힘들어서 못해내는거라고 생각했지만 30년이 지난 요즘시대에는 일반인들도 많이 해내고 있고, 1년정도만 착실하게 준비한다면 하니가 도중에 쓰러진거와는 달리 별 어려움이나 쓰러짐 없이 완주는 가능하다. 그리고 연습을 하면서 자기 페이스를 알아가고 실전에도 그 속도로 달리지, 도중에 쓰러질만큼 무식하게 달리는건 바보짓이다. 자기의 능력껏 꾸준하게 달리는게 감당못할만큼 빨리 달리다가 쓰러지는거보다 당연히 성적도 잘 나온다. 아무래도 이 시대에 마라톤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드라마틱한 엔딩을 위한거라고 봐야할듯)

이후 보물섬에서는 하니가 높이뛰기 선수로 거듭나는 '아라 하니'도 연재되었다. 내용은 하니가 육상을 그만둔 뒤 아버지가 낙상사로 돌아가시면서 하니는 유지애를 미워하게 되었고 여려가지 갈등과 시련을 겪다가 높이뛰기로 종목전환을 하고, 이전에 살던 옥탑방에 이사한 뒤 하니가 드디어 유지애를 엄마라고 부르면서 해피엔딩으로 끝나게 된다. 다만 이 날아라 하니는 애니화 되지 않고 스토리도 달려라 하니의 재탕에 가까운지라(...) 잘 알려지지 않았다. 같은 만화가가 연재한 다른 '하니'시리즈는 캐릭터만 같고 설정과 스토리는 전혀 다른 반면, 이 날아라 하니는 달려라 하니의 직접적인 후속작이다. 만화가 이진주는 이 달려라/날아라 하니 이외에도 다이아몬드 하니를 비롯하여 많은 '하니'시리즈를 연재하였다. 다만 이러한 '다른 하니' 시리즈중 다이아몬드 하니, 하니와 워리를 제외하면 대부분 잡지연재작이 아닌 대본소용 작품들이어서 그렇게까지 대중적으로 알려지진 않았다.

애니메이션 '달려라 하니'의 성공 이후, KBS에서는 육상소녀 하니가 나오는 달려라 하니 이후 갑자기 축구소녀 및 체조소녀 하니가 나오는 천방지축 하니도 제작되어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실은 '천방지축 오소리'라는 제목으로 연재되던 작품으로, 하니의 브랜드에 묻어가려고 애니메이션화 때에 캐릭터의 이름 수정 및 스토리 수정이 가해진 작품이다.

여담 1, 이 만화와 '천방지축 하니'의 중학교는 모두 교복이 아닌 사복이다. 시대가 시대였던만큼(80년대 중후반) 교복 자율화 시기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역시 국산 애니메이션인 영심이의 등장인물(영심이,왕경태)도 교복이 아닌 사복을 입는다.

여담 2, 인터넷에서는 천방지축 하니와 달리 오랫동안 KBS 방영 당시의 오프닝이 올라온 적이 없어 혹시 아쉽게도 소실된 것이 아닌가 했지만...[16] 다행히(?) 2013년 초에 유투브에 한 유저가 방영 당시의 오프닝을 올림[17]으로서 그 논란은 쏙 들어갔다(...)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패러디된적이 있다 이민용에게서 도망가는 강유미 달리기 속도가 빠르다는걸 알게된 체육선생이 강유미를 육상대회에 내보내는데 이때 나오는노래가 "달려라 유미"여기서들을수있다... 이 설정은 지붕뚫고 하이킥의 신세경이 물려받은것같다 지붕킥에선 체육선생이 운동신경 좋은걸 알고 육상선수로 내보내려하지만 기간제선생이었다 그때문에 경기는커녕 체육 복값만 물게된다.

경북 지방의 참소주 광고에서 이수경이 주제곡을 개사한 노래를 불렀다(...) # 본격 토쏠리는 광고(...) 빨대라니
----
  • [1] 한창 보물섬에 연재되었을 때는 "학원명랑물"로 홍보했다.
  • [2] 90년대 중반 재방송분에서는 최진실로 재더빙 되었었다. 퍼블리시티 개념은 안드로메다로... 기묘하게도 성우 권희덕은 최진실의 초창기 CF 광고 전문 성우였는데?!
  • [3] 임춘애씨는 86 아시안게임 여자 계주에 출전해 800m, 1,500m, 3,000m 금메달을 기록했고 1988 서울 올림픽 성화 주자로 나섰다, 그때 당시 "학교 코치 사모님이 끓여주신 라면만 먹고 뛰었어요."라는 인터뷰는 본의 아니게 와전되어서 한때 헝그리 정신을 대표했던 인물이었기도 하다.
  • [4] 여담으로 당시 MBC에서 임춘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해서 "아리수변 꿈나무"라는 달려라 하니와 비슷한 소재의 1시간짜리 만화영화를 방영했으나 별 다른 인기를 끌지못했다.
  • [5] 원래는 포니라는 캐릭터로 쓸 예정이었으나 현대자동차 모델인 포니를 연상시킨다고 심의에서 통과가 되지않자(...) 기존에 쓰고 있었던 하니로 등장시키게 되었다.
  • [6] 처음에는 하니의 냉대에 조마조마해하지만, 하니가 부상당한 후 재활하려할때 어그로를 끌면서 자전거에 탄 채로 '네가 날 이기면 너희 아빠에게서 떠나주마'라는 강수를 둬 하니를 부활시킨다. 부활에 성공해 유지애를 이긴 하니는 "자전거나 더 좋은 걸로 갖고오시죠."라며 시대에 앞선 츤데레를...
  • [7] 최진실이 살아생전에 최진실의 담당성우였다.
  • [8] 그러나 실제로 작가가 연재 전 기획단계에서부터 성내중학교를 모델로 삼는건 시간연대상 불가능한 일이다. 달려라 하니의 보물섬 첫 연재는 85년 1월 이지만 성내중학교의 개교는 1985년 3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나 지금이나 성내동 관내에는 성내중학교 이외에는 중학교가 하나도 없기때문에 연재중간이나 애니메이션 제작시에 모델로 삼았을 수도 있다......지만 실제 성내중학교와 작중 등장하는 빛나리 중학교와의 유사점은 건물색 이외에는 전혀 찾을수 없다!
  • [9] 성내중학교가 실제 모델로 알려진것 때문인지 어떤 기사에서는 빛나리 중학교 육상부의 실제 모델이 성내중학교 육상부라고소설을 쓰지만 밝히지만 성내중학교에는 육상부가 존재 했던적이 없다. 애초에 운동장 대각선 길이도 채 100m가 되지 않기때문에 육상부는 꿈도 못꾸고 작중에 등장하는 체육관,배구부,육상부 본부로 사용된 화장실 건물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 [10] 건물 이름도 하니빌이다!
  • [11] 주민등록번호상으로 둘리는 1983년 생, 하니는 1985년 생이다.
  • [12] 참으로 조촐하기 그지없지만 국내 최초로 만화를 대상으로 한 공원이라는 의의가 있다. 둘리의 거리는...결국엔 철수(?)했으니 논외로 치자.
  • [13] 그 나애리의 성우는 차태현의 어머니인 최수민. 정말 싸가지 없는 소녀 연기를 절륜하게 연기해냈다. 히든싱어의 이선희 특집 때 하니 이야기가 우연히 나왔는데, 차태현이 '어? 엄마가 거기서 나애리 했었는데!?'라고 해서 다시 화제가 되었었다.
  • [14] 작품 초반, 나애리가 기권으로 출전하지 않은 경기에서 사기가 떨어진 하니는 그 경기에서 꼴찌를 할정도로 라이벌 의식이 강했다.
  • [15] 교통사고로 아킬레스건이 끊어진다.
  • [16] 참고로 KBS 아카이브실에서 1980년대 후반부터는 재방송본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전량보관하고 있고 MBC와는 다르게 80-90년대 당시 방송자료 VOD나 방송분 판매에 대해 별로 신경쓰지않아서 문제지, 더군다나 여러차례 재방영되었고 간간히 그 이후의 여타 KBS 프로그램(이를테면 TV는 내친구, 스펀지, 해피선데이 불후의 명곡)에도 달려라 하니의 방영당시 화면이 종종나왔다는걸 고려한다면 자료 소실설은 별로 신빙성이 없는 얘기다.
  • [17] 엄연히 말하자면 초기 방영당시엔 오프닝 화면에 제작진 목록광고주-브랜드명(... 물론 1TV에서 재방되었을때는 광고주와 브랜드명은 당연히 나오지 않았다.)이 나오니 방영당시의 오프닝은 아니긴 하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07:00:04
Processing time 0.15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