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경교통카드

last modified: 2015-04-03 02:04:33 by Contributors

1. 개요


태..태구!
초기형. 한국주택은행 마크만 보아도 초기형임을 알 수 있으며, 뒷면에는 MS띠가 달려 있어서 직불카드 등록이 가능했다.

대구광역시·경북(극히 일부)권에서 사용되는 교통카드. 카드넷에서 발행했으며, 2013년 카드넷과 유페이먼트가 합병한 후 2014년부터 발행이 중단됐다. 현재 홈페이지는 유페이먼트로 통합된 상태.

2000년 발행 당시에는 주관사가 한국주택은행이었으며, 2001년 11월 1일 한국주택은행국민은행과 합병하면서 2002년국민은행으로 주관사가 이관되었다. 2005년 7월 1일부터 정산 은행이 국민은행에서 대구은행으로 이관되었다. 발행 회사는 카드넷인데 2010년 10월 대구은행이 카드넷을 인수하였으니 완전히 대구은행이 발행하는 교통카드가 된 셈이다. 2013년 1월 11일 카드넷이 유페이먼트에 합병되어 현재는 유페이먼트가 정산하고 있다. 특이하게 가판대와 지하철역 외에 대구은행 지점에서도 카드를 판매한다. 카드의 종류는 연령에 따라 일반카드, 청소년카드, 어린이카드가 있으며 형태에 따라 카드형과 엑세서리형이 존재한다. 과거에 도시철도 한정으로 약간의 할인 혜택이 있는 대학생용도 있었지만 2006년 10월 28일 요금 개편 때 없어졌다. 대학생용은 일반용처럼 노란색이었다.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이름은 대경(대구경북)교통카드임에도...이게 전부다.

대구광역시 차적의 택시에도 유페이먼트탑패스/대경교통카드가 달린 택시가 있고, 교통카드가 되는 택시 중에서 비중도 가장 많다. 하지만 대구광역시청에서 운영하는 '한마음콜'이라는 콜택시 업체를 제외하면, 교통카드를 안 받아 주는 기사분들이 많다. 만약 받는다고 해도 캐시비 혹은 티머니만 받는다던가. 한 가지 분명한 건 둘 다는 받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교통카드 결제를 하게 되면 카드 수수료 때문에 수익이 줄어들거나 오히려 적자가 나게 된다고.[1] 이는 교통카드 결제 택시 기사들 전부의 딜레마. 대경교통카드는 전국에서 수수료율이 굉장히 높다. 그래서인지 교통카드 사용 이벤트를 열어서 사용자, 운전자에게 상품을 준다고는 하지만, 과연... 대구광역시 차적의 택시 일부는 캐시비 혹은 티머니가 달린 택시들도 있으며, 2013년부터 캐시비가 달린 대구 차적의 택시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고로 일부 택시에 한하여 캐시비티머니가 정식으로 통용된다는 것....[2]

처음 대경교통카드가 나왔을 때에는 거짓말 안 하고 공중전화 크기의 시커먼 물건이 카드 단말기랍시고 요금통 위에 달려있었다.#참고사진 상쾌한 하루를 대경교통카드와 함께 이 단말기는 케이디이컴에서 만든 것이다. 부산광역시에서 1998년 하나로카드가 첫 도입될 때부터 2000년 마이비카드가 도입될 때까지 약 2년 간 사용한 단말기이도 하다. 이 회사는 2008년 12월 카라반인터내셔날과 합병하여 카라반케이디이로 사명을 바꿨다가, 2009년 9월에 부도가 발생하여 사실상 망했다.

그러다 2008년 여름에 전국 호환에 대비하여 작고 얍실한 은색의 쓰리에스테크놀로지제 단말기로 바뀌었다. 이 은색 단말기는 현재 영천시, 울릉군과 탑캐시 지역인 안동시, 거제시, 통영시 등에서 사용 중이다. 그런데 이 단말기도 꼴랑 2년 반 쓰고 탑패스 도입 결정과 함께 2011년 1월 하차 단말기를 적용했을 때 삼원FA제 단말기로 교체했다. 참고로 구형 대경교통카드 단말기는 두 종류 모두 운전석 쪽 조작용 단말기에 RF 읽기 기능이 있어서, 승객 쪽 단말기가 고장나더라도 카드로 요금을 칼같이 징수할 수 있었다.

대구 지역의 대학교나 일부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증에도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한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많으며, 안다고 하더라도 유효기간 만료로 그냥 고등학생 때부터 쓰던 카드 계속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레어템으로 계명대학교 학생증은 대구은행 국제학생증에 대경교통카드가 탑재되어 있다. 하지만 대구은행에서 발급하는 2,000원(직불추가시 3,000원)짜리 IC현금카드에는 대경교통카드가 없다.

이러한 병크짓과는 달리 2011년 1월까지만 하더라도 환승 횟수에 대해서는 쩔어주셨다. 버스와 버스간(물론 같은 번호끼리는 안 됨), 유러피안 스타일로 버스에서 지하철간 1시간 이내 횟수에 제한 없이 무료환승이었다. 다른 지역은 보통 30분 정도다 그런데 다른 지역은 하차시간을 기준으로 하지만, 대구에서는 탑승시간 기준 1시간, 그것도 첫번째로 탄 버스의 탑승시간 기준이므로 오히려 다른 지역의 환승 시스템이 더 합리적인 편이다.

또 지하철에서 버스간 30분 이내 역시 제한 없이 무료환승이었다. 그래서 잘하면 버스-버스-버스 또는 버스-지하철-버스의 무한에 가까운 루프가 가능했었다. 올레! 단, 급행의 경우는 무료가 아닌 할인 혜택(차액 징수)이 주어진다.

그런데 환승할 때마다 매번 환승시간이 연장되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최초 기본요금이 떨리는 최초의 시점에서부터 1시간이기 때문에, 2번째 차를 탔다고 시간이 연장되지는 않았다. 단, 지하철은 하차 후 30분 내였기 때문에 지하철에서 버스로 환승했을 때에는 30분 더 연장해 줬지만... 즉, 횟수에 대해서만 무제한인 것이지, 시간 제한이 있었음으로 진정한 의미의 무한 루프는 가능하지 않았다. 사실 버스 동호인등이 작정하고 시도하는 게 아니라면 대구광역시에서는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데 1~2회 환승이면 충분하다.

교통카드탑패스의 도입과 함께 2011년 2월 1일부터 버스 환승시스템이 바뀌었다. 교통카드로 환승하려면 내릴 때에도 내리는 문 옆에 달린 카드 단말기에 반드시 카드를 찍고 내려야 한다. 안 찍고 내리면 절대로 환승이 안 된다. 신 교통카드 시스템 보급 초기에는 하차태그를 하지 않더라도 최초 탑승 시점 기준으로 30분 이내라면 환승이 가능하였지만, 이후 업그레이드로 2012년 6월 30일부터는 앞문 하차태그 처리 불가와 더불어 중문 하차태그 미이행시 환승 불가로 바뀌었다.

환승 시간도 기존의 최초 탑승시점 기준 1시간 이내에서 최초 하차시점 30분 이내로 바뀌었다. 첫번째 버스 하차 시점부터 30분 내에 도시철도나 마지막 버스를 승차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탑승횟수가 무제한에서 3회(환승횟수 2회)로 한정되어 버린 적도 있지만, 나중에 다시 바뀌어 탑승 횟수에는 예전처럼 제한이 없다. 그러나 실제로 버스 기다리는 시간 등을 감안해 보면 30분 이내에 무제한 탑승이라는 것은 별 의미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1~2회 환승(2~3회 탑승)이나 마찬가지이다. 이는 기존의 방식과 비교해 볼 때 장거리 승객에게는 득이 될 수 있지만 단거리 다회 환승객에게는 실이 될 수도 있는 일장일단의 변화라 할 수 있겠다. 수도권의 5회 환승 연장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이 방식은 초반에 잘 적응이 안 된다.

2. 병크

사실 대경교통카드의 '대경'은 대구·경북의 머릿글자가 아니라 대구·경산의 머릿글자라는 우스개소리 아닌 우스개소리가 있다. 아에 대교통카드라도 불러도 되거나 허경영대경영교통카드(대구·경산·영천교통카드)라고 불러도 된다. 사용 지역이 대구광역시 + 대구와 붙어있는 경산시·영천시·고령군·성주군·칠곡군·청도군 여기가 끝이다. 뭐 그거야 다른 지역은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이 어려워서 그렇지 않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추후에 교통카드 시스템을 구축한 다른 경상북도 지역에서 대경교통카드를 채택하지 않은 것일 뿐이다.

이 가운데 경산시의 경우 경산버스에 한해 2005년 12월 11일부터 마이비카드와 대경교통카드 모두 사용이 가능했었다. 이 때 경산버스KB국민카드 사용 역시 재개되었다. 당시에는 마이비카드를 사용하는 KEBT 단말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대구 공배노선과의 환승을 위하여 2006년 10월 28일 이후에는 대경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케이디이컴 단말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후에도 KEBT 단말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케이디이컴 단말기에 접촉해야만 환승이 된다. 그러나 실제로 마이비카드를 사용하는 경산 시민들은 거의 없어서 마이비카드 단말기는 2012년 2월경 새로운 안내방송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전량 철거하여 사용이 중지되었다. 대신 티머니캐시비는 2011년 8월 16일부터 호환 중이다.

이렇게 교통카드구난방인데다 바로 옆 동네마저도 호환이 안 되는 곳은 대구광역시경상북도뿐이다. 에휴...

티머니마이비카드, 캐시비는 호환 지역이라도 많지 대경교통카드는 정말로(...) 답이 없다. 대경교통카드는 아직까지도 전국 어디에서도 호환되는 곳이 없다. 부산에서는 호환은 물론 티머니같이 결제 및 충전(GS25) 서비스도 지원한다는데 이건 뭐 정말 병크 중에 병크. 물론 아예 시스템을 구축을 안 한 건 아니고 호환 협약은 맺었는데 저런 병크가 뜨니 제대로 될 리가 만무....

MIFARE 마이비카드하나로카드가 단종되면서(게다가 캐시비(광주한페이)로 무상 교체까지 하고 있으니 말 다했다) 비표준 MIFARE 교통카드는 이제 대경교통카드만 남게 되었다. 수수료도 전국에서 가장 비싸면서 대구광역시거머리 노릇을 하는 대경교통카드를 대구은행이 얼마나 빨리 단종시킬 지 주목된다. 근데 대구은행과 대구버스조합 입장에서 돈줄을 쉽게 끊을 리가...

2014년에 판매분은 생산이 중단됬지만, 대구은행 비씨카드비씨 글로벌그래 봤자 국내전용을 달고 2014년 11월 17일에 출시된 대백플러스 체크카드에도 대경교통카드 옵션이 있다.

하지만, 최대의 병크교통카드 전국 호환성 문제. 상세한 병크는 유페이먼트 문서를 참고하자.

2013년 2월 5일 주주총회에서 유페이먼트와 카드넷이 유페이먼트로 합병하기로 결정되어 대경교통카드를 단종시키고 탑패스로 단일화하기로 결정되었다.# 그 외에도 전국 교통카드 중 수수료가 가장 비싸고 최대 잔액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 수수료율 때문에 경산버스에서는 마이비카드를 채택하는 초강수를 둔 사건이 2002년에 발생한다. 대구와 경산 양쪽 시민들은 호환을 강하게 주장했고 영남대학교 총학도 나서서 교통카드대화교통처럼 공용하자고 했으나, 경산버스는 수수료 때문에 계속 거절했다. 결국 일이 커지면서 교통카드 하나 때문에 경산버스2004년 8월 1일에 509번, 840번/890번의 공동배차 파기와 경산버스 차량의 현금 승차시 파격 할인(신나리카드는 본래 요금 그대로 징수했다)이라는 크고 아름다운 막장 드라마를 시연했다. 당연히 해당 공배 노선의 대혼선은 덤. 이 막장 드라마를 찍은 끝에 2005년 11월 7일에 협상이 타결되었고, 2005년 12월 11일부터 경산버스가 공동배차 재개와 함께 대경교통카드를 개시하면서 막을 내렸다. 그리고 마이비는 2012년에 단말기가 모두 철거되어 사용이 중단됬다.

하지만 이 수수료 문제는 결국 대구 지역 가판대 상인들에게도 터졌다. 2011년 8월 22일, 캐시비티머니대구광역시에서 호환이 시작되고 일 주일이 안 되어서 대구 지역의 가판대 상인들이 대경교통카드 때문에 카드넷에다가 대놓고 불만을 표시했는데, 카드넷이 대구광역시청으로부터 받는 교통카드 수수료를 내리면서 카드넷이 가판대에다가 지급하는 교통카드 충전대행 수수료를 내려 버렸기 때문이었다.# 대구광역시청에서도 "재정 낭비"라고 불리며 비판받은 수수료 문제 때문에 복수 사업자로 하여 경쟁체제를 도입하면서 만든 게 탑패스인데, 사용이 단순한 대경교통카드와 달리 탑패스는 할인등록 및 인증이 번거로워 많이 이용하지 않아 유페이먼트가 영업정지 일보 직전까지 가는 막장을 보이면서 결국 2013년에 유페이먼트와 카드넷이 합병되어 말짱 도루묵이 됬기 때문이다. 이런 수수료 문제 때문인지, 대구광역시에서는 2013년캐시비를 취급하는 가판대가 갑자기 증가하기 시작했고 캐시비티머니를 달고 다니는 대구 번호판(차적)이 달린 택시가 늘어났다. 게다가 대구광역시 관내 가판대에 있는 캐시비 충전기에는 마이비 로고가 찍혀 있다.

교통카드는 초 구식인 MIFARE 교통카드이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이 있어서, 카드넷에서는 본래 50만원이었던 최대 충전 한도를 2012년 11월부터 10만원으로 제한했다.

3. 여담

대경교통카드와는 별도로, 대구광역시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대구 도시철도 무임용 교통카드가 있다. 신한카드에서 발급하지만 신청 방식은 아주 특이하게도 65세 이상은 우체국, 장애인은 동 주민센터, 국가유공자는 대구지방보훈청(달서구 대곡동 부대구지방종합청사 내)으로 나눠서 신청받는다.응?

울릉군의 버스 회사인 무릉교통2013년 11월에 탑패스 서비스를 개시했으나, 대경교통카드는 울릉군에서 사용할 수 없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02:04:33
Processing time 0.20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