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공마룡

last modified: 2014-08-02 11:30:21 by Contributors

대공마룡 가이킹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에 등장하는 거대 공룡전함.

Contents

1. 대공마룡 가이킹의 대공마룡
1.1. 대공마룡의 무장
2.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의 대공마룡
2.1. 대공마룡의 무장
3. 기타


1. 대공마룡 가이킹의 대공마룡


다이몬지 박사가 암흑 호러군단의 침략에 맞서 초능력을 가진 소년소녀들을 모아 구성한 '대공마룡 부대'가 사용하는 전함으로 적에게 공포감을 심어주기 위해 흉악한 모습이 되었다는 설정이 있다. 그 때문에 제2차 슈퍼로봇대전 α에서는 공룡 제국의 모함으로 오인당하는 이벤트도 있었다.(…)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주인공 일행이 가진 모함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함수 부분엔 황금색 해골 머리가 있는데, 가이킹이 출격하면 해골 머리는 분리되어 가이킹의 몸통이 된다. 대공마룡에 장착된 상태에서도 여러가지 무장이 사용가능하며 분리되었을 때 대공마룡은 '볼류션 모드'라는 꼬리와 해골머리가 분리된 부분을 이어 함체를 원형으로 만드는 방어체제로 돌입하게 된다. 작중 가이킹이 발진하면 무장 상당수를 못쓰게 되는 문제때문에 발진 후에 머리부분에 장착하는 신장비를 개발한다.

내부에는 가이킹 외에 지상전용인 검룡 바조라, 공중전용인 익룡 스카이라, 수중전용인 어룡 넷서라는 3기의 서포트 공룡형 전투메카가 수납되어 있어서 전투를 돕는다. 특히 스카이라 같은 경우 원작에서는 가이킹보다도 더 대단한 활약을 펼치기도 했다.

초반에는 등의 지느러미가 없었고 가이킹이 출격하게 되면 일부 무장을 못 쓰게 되어 무장도 빈약했으나 후에 신무장 보그아이의 추가, 스카이라는 개량해서 가이킹 출격시 빠진 황금해골 자리를 대체하여 두부 파츠로 합체할 수 있게 되었으며 등에 지느러미도 장비하고 기체를 돌리는 대화차도 사용이 가능해진다.

1.1. 대공마룡의 무장

기관포
꼬리부분에 달려있다. 후방 공격이 가능하지만 별 위력은 없다.

속사 미사일
등의 칼날 부분에서 미사일을 날린다. 역시 별 위력은 없다.

레이저포
대공마룡 전면부에서 사격하는 레이저.

대공마룡 미사일
대공마룡 전면부에서 사격하는 미사일.

드래곤 커터
대공마룡의 날개부분에서 발사하는 칼날.

킬러 바이트
대공마룡의 턱으로 물어뜯는 기술. 가이킹이 출격 안했을때만 쓸 수 있는 쪼잔한 무장이다.

자울 가이저
가이킹이 출격하지 않은 경우 대공마룡도 자울 가이저를 사용할 수 있다.

하이드로 블레이저
가이킹이 출격하지 않은 경우 대공마룡도 하이드로 블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다. 위력은 가이킹 버전이 더 강한 거 같다.

볼루션 프로텍트
가이킹이 출격한 후 함체를 둥글게 말아서 적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방어형태. 대공마룡의 전투력은 상당히 높지만 볼루션 프로텍트로 변형시 대부분의 무장을 사용 못하게 된다.

미라클 드릴
대공마룡의 다리부분에 장비된 거대 드릴. 이것도 추가무장이다. 분리하면 가이킹도 사용할 수 있다.

자이언트 커터
대공마룡의 복부에서 튀어나오는 거대 칼날. 역시 추가무장. 참고로 원작 41화에서 가이킹이 자이언트 커터를 꺼낸 대공마룡을 집어들어서 뒤집은 채로 적에게 돌진하는 기술을 쓰기도 했는데 이 역시 일본 로봇애니메이션 사상 가장 흉악한 기술 베스트3에 들 수준이다.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자이언트 커터 역베기라는 이름으로 재현해주었다.

빅 혼
대공마룡의 전부에서 거대한 한 쌍의 뿔을 전개하여 상대를 찝어버리는 추가무장.

제우스 미사일
대공마룡의 전부에서 초대형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추가무장.

보그 아이
최종화 바로 직전에 등장한 파츠. 가이킹 출격후의 빈자리를 메꾸기 위한 것으로 보그아이 파츠를 머리에 합체시켜서 무장으로 쓰게 된다. 보그아이로 사용할 수 있는 무장은 스크류 레이저, 썬더 아이, 대형미사일.

화차 커터
대공마룡과 가이킹이 함께 쓰는 필살기. 볼류션 모드로 함체를 둥글게 만 대공마룡에 가이킹이 달라붙어 페이스 오픈을 한다. 그상태로 데스 파이어를 뿜으면서 대공마룡이 초고속 회전하여 불덩이가 된 채로 적을 들이받아서 박살내는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에서도 그 전례를 찾기 힘든 흉악하기 짝이 없는 기술이다.

2.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의 대공마룡

다리우스 제국이 지상침략을 위해 개발한 삼대마룡 중 하나로 개발자는 캡틴 가리스. 대지마룡, 천공마룡이라는 자매함도 있다. 대공마룡은 지마룡과 천마룡의 장정을 합쳐서 만들었으며, 2대마룡이 육지와 공중에 각각 특화된데 비해 육해공 어느곳에서나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다른 두 마룡의 무기도 장착할 수 있는 만능형 전함. 지상침략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설계할 때 붉은 마음의 불꽃의 소유자만이 조종할 수 있게 설계했고 다른 두 마룡과 달리 다수의 승무원이 필요하다. 참고로 오리지날의 전장은 400미터이지만 여기선 500미터로 가이킹과 마찬가지로 대공마룡 때보다 한층 커졌다.

캡틴 가리스가 다리우스의 지상침략에 반기를 들때 탈취하였으며 원래 전투용이지만 내부에 거주용으로 많은 방이 증설되어 있어 복잡하다. 승무원은 48명으로 최대탑승인원수는 250명.

메인 격납고는 6개로 가이킹 파트 1, 파트 2, 스팅거, 서펜트, 크랩 벙커, 킬 재규어가 격납되어 있다. 참고로 킬 재규어 복귀 전에는 빨판상어형 소형전투기인 반자 세기가 격납고 하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킬 재규어 복귀 후 꼬리쪽으로 쫓겨났다. 지못미...

캐터펄트에는 그라비티 레인이라는 장치를 사용하여 중력을 제어해 가이킹의 파츠 및 함재기를 사출한다. 또 복부에 예비 발진구가 설치되어 있어 크랩 벙커는 이곳으로 발진하며 메인 카타펄트가 사용불가일때는 다른 함재기들도 사용한다.

최종화에서는 대지마룡의 미라클 드릴과 천공마룡의 자이언트 커터를 장비한 퍼펙트 대공마룡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역시 전작의 단점은 그대로 계승해서 가이킹이 출격하면 무장이 빈약해진다. 그래서 공중전용메카인 스팅거는 전작의 스카이라처럼 스페리올 스팅거로 개조되며, 역시 황금해골이 빠진 대공마룡의 머리 부분과 합체할 수 있다.

슈퍼로봇대전 K는 초반부터 아군의 모함(母艦)으로 등장해 이후 추가되는 아크엔젤과 아군 양대 함의 위치를 차지한다(이터널은 대부분의 루트에서 유닛 취급). 겟타가 등장하지 않는 관계로 공룡제국 전함으로 오인받는 일은 없어졌지만, 자이린이 계속 '공룡형 조이드'라고 부르면서 조이드인 줄 알고 있다. 무장은 사격 무기로 취급되는 졸마니움 관통탄과 격투 무기로 취급되는 드래곤 커터(콤보-소대공격- 판정이 있다)가 기본으로 있으며, 가이킹 격납시(or 슈페리어 스팅거와의 합체 무기) 사용가능한 킬러 바이트등이 있다.

슈퍼로봇대전 L에서는 삼대 메인전함의 한축이다. 원작재현 차원에서 쓸데없이 디테일 하게도 가이킹이 출격하면 드래곤 커터와 졸마니움 관통탄 외에 무장이 사라져서 빈약한 화력이 더욱 약해진다. 대신이라긴 뭐하지만 가이킹과의 합체공격이 존재한다. 전함이라 체력은 높지만, 방어능력이 일루전 프로텍트 뿐이라 부실하다. 그나마 발동확률도 낮은 편. 루루와 로사의 보조 정신커맨드는 좋은 편이라 키워두면 유용하다.

참고로 울음소리 등의 성우는 리 젠신 역의 쿠사오 타케시.

2.1. 대공마룡의 무장

킬러 바이트
대공마룡의 턱으로 물어뜯는 기술. 가이킹이 출격 안했을때만 쓸 수 있는 쪼잔한 무장이다. 이후 스페리올 스팅거가 머리부분에 합체해서 쓸 수 있게 된다.

드래곤 커터
대공마룡의 날개부분에서 발사하는 칼날.

졸마니움 관통탄

대공포

볼루션 프로텍트
가이킹이 출격한 후 함체를 둥글게 말은 후 등지느러미 부분에서 배리어를 전개하여 방어력을 높인다. 가이킹이 출격 안하고 함내에 있어도 볼루션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일루젼 프로텍트
광학미채. 슈퍼로봇대전 K에서도 채용되면서 전함이 분신을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었다. 우왕ㅋ굳ㅋ.

미라클 드릴
팔 부분에 장비하는 초대형의 드릴. 대지마룡의 무장이지만 마지막화에 대공마룡이 장비했다.

자이언트 커터
복부에 장비하는 초대형의 칼날. 천공마룡의 무장으로 나오며 역시 마지막화에서나 대공마룡이 장비한다.

절규 코스터 어택
볼루션 프로텍트 상태에서 고속회전해서 적을 쪼개버리거나, 거대한 적의 표면을 질주하며 산산조각내버리는 흉악한 기술로 오리지날의 화차 커터와 비슷하다. 개발자는 로사 베르니코프 부장. 유원지에서 회전목마, 롤러코스터 등의 놀이기구를 타면서 계산, 개발하였다. 그래서 애니에선 사용 시 롤러 코스터 레일이 배경으로 깔리는 연출이 존재한다. 모티브가 된 화차커터가 오리지널 가이킹에서 초필살기급 기술이라 그런지 이 기술도 가이킹보다 수백배는 거대한 요새를 일격에 두조각 내버리는 위력을 보인다. 원작과 달리 가이킹이 데스파이어 버프를 걸어주지 않아도 대공마룡 본체만으로 발동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배리어에너지를 전부 소모하기 때문에 한 방으로 해치우지 않으면 이쪽이 위험해지는 말 그대로 필살기.

슈퍼로봇대전 K에서는 마징가의 대차륜 로켓 펀치를 원리를 채용한 필살기라는 설정으로 변경(…) 유래가 바뀌어서 그런지 롤러 코스터 컷인 연출은 없어졌다.

제우스 미사일
데스크로스 포인트를 만드는 초거대 미사일.

3. 기타

풀 메탈 패닉세계에는 대공마룡킹 조개라는게 있다고 한다. 산지는 쿠마모토 현 대공섬. 하지만 아마 관계 없을...것이다. 아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02 11:30:21
Processing time 0.13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