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다나다

나 지금 영혼 없다.

대·다·나·다

소녀시대 멤버 제시카가 만든 유행어로, '대단하다'가 변형된 말이다.

자매품 아웃기다

Contents

1. 유래
2. 숨겨진 뜻
3. 쓰임과 용례
4. 관련항목


1. 유래

dedanada.jpg
[JPG image (255.72 KB)]

2013년 1월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소녀시대 편에서 나온 유행어. 유튜브 MBC 채널 영상#[1]

함께 출연한 유리가 '외국인이 뽑은 최강 몸매'로 선정됐다며, 라스 시청자들을 위해서 허리를 펴는 요가를 즉석에서 보여주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데 요가를 하는 유리의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제시카가 뜬금없이 대단하다라고 한마디 내뱉었고, 그 말투가 너무 영혼이 없는 것 마냥 들려서 빵 터진 것.

유세윤윤종신은 제시카가 대~단하다라고 하면 나쁘게 들릴까봐 순간적으로 말투가 이상해진 거라고 놀렸고, 이 말투를 물어뜯는 게 웃음의 포인트였다. 그리고 자막도 적절한 굴림체.

그리고 유세윤은 써니에게 이 드립을 날리며 라스에서 그나마 빵 터뜨렸다.

2. 숨겨진 뜻

칭찬과 비꼼의 경계에 아주 미묘하게 걸쳐 있는 대다나다는 그리 대단하지 않은 것을 대단하다고 말해야 하는 순간이나, 설령 비꼬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차마 대놓고 비꼴 수 없는 사회생활의 고비에서 자신의 진심을 속이지 않으면서도 인간관계를 훼손시키지 않는 비기라 할 수 있다.

3. 쓰임과 용례

실제로 발음할 때 '대단하다'가 아니라 정말 영혼이 없는 보이스웨어처럼 '대다나다'로 발음하는 것이 포인트. 텍스트로 적을 때도 '대다나다'로 적어야 한다.

여초 사이트에서 유행어로 떠오른 듯 하다. 특히 10, 20대 여성들이 카톡이나 문자를 할 때 사용.

A : 얘, 우리 오빠가 나 아이유 닮았대. 내가 어디가 아이유 닮았다는 거야ㅠㅠ
B : 대다나다.
A : 어? 뭐라고?
B : 대다나다.

자매품으로
>A: 얘 우리 오빠가 나 아이유 닮았대. 내가 어디가 아이유 닮았다는 거야 ㅠㅠ
>B: 메시지 전송이 실패되었습니다

2013년 7월 보이그룹 VIXX의 리패키지 앨범 '지킬'의 타이틀곡 <대.다.나.다.너> 등이 나오기도.

----
  • [1] 유튜브에서는 이제 지상파 방송을 2014년 12월 1일부터 종료하여 볼 수 없다. 대신에 프록시를 이용하면 볼수 있다. 즉 국내에서만 종료고 해외에선 그대로 방송.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22:32:14
Processing time 0.01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