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대

last modified: 2015-04-07 21:30:23 by Contributors


(ɔ) from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공용 군사 지도 표기 규약인
APP-6A에 따른 아군 보병 대대 표기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창작물 속 대대
3. 기타
4. 한복에 쓰이는 대대


1. 개요

大隊, 영어로는 Battalion이 일반적이나 기병대의 전통이 있는 일부 부대의 경우에는 Squadron이라고도 쓴다. 공군 역시 Squadron이란 명칭을 사용. 대략 3~5개 정도의 중대를 모은 것이지만 기갑수색대의 경우 7개의 중대로 구성되는 예외적인 경우도 존재한다. 대한민국 육군의 일반적인 보병대대의 경우 소총 3개 중대, 중화기 1개 중대, 본부중대의 5개 중대로 이루어져 있다. 인원은 각 나라별로 중대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보병 대대 기준으로 300~1000명 가량.

2. 특징

역시나 대한민국 국군의 동원 사단이나 향토 사단은 평상시에는 전방의 중대 규모만 유지한다. 대대의 지휘관 대대장은, 토사단에서는 정규 편제에서 한 계급 아래의 인원이 지휘관을 맡으니까 논외로 하고, 정규 편제에서는 "여단을 만들 수 있는 병과의 대대장은 중령이, 여단을 만들 수 없는 병과의 대대장은 소령이 맡는다" 라고 이해하면 쉽다. 편제가 이쯤 되면 지휘부를 모아서 본부중대를 구성하며, 전투지원을 위한 화력 편성이 추가된다. 따라서, 상급 제대의 지휘 하에 단독으로 작전에 투입될 수 있는 최소 단위로 간주된다. 기갑의 경우 대대장용 전차와 장갑차가 따로 지급되는데 전차대대장은 주로 장갑차를 사용한다. 대대장 전용 전차는 유사시에만 사용한다. 그 이유는 전차에 참모들이 전부 탑승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같은 병과의 중대만 모이는 것이 일반적이나, 미국 육군처럼 기계화보병 2개 중대, 기갑 2개 중대가 1개 제병협동대대(Combined Arms Battalion)를 이루는 사례나, 한국군 기계화 보병사단의 기갑 수색 대대처럼 전차, 장갑차, 자주박격포들을 모아 중대전투단 편제로 만들어버린 경우도 있다. 또한 필요에 의해 다른 병과의 대대끼리 병력을 주고 받아 전투단(Task force)를 만들기도 한다. 기계화 보병 사단의 TF는 전차 중대와 기보 중대를 하나 바꾸고 방공 소대 및 자주포 포대 지원을 받아 강화 기보 TF를 편성한다. 여러 개의 대대를 모아서 연대나 여단을 결성한다.

대한민국 육군특전사 휘하 대테러부대제707특수임무대대가 대대급 편제인데, 이쪽은 일반 보병 대대와는 편제가 많이 다르다. 공군의 경우 보통 1개 대대에 20여기 전후의 전투기가 배속되나, 임무나 항공기 종류에 따라서 이 숫자는 크게 달라 질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공군의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가 있다. T-50 8대로 구성되어 있지만, 편제는 대대로 되어있다. 한편 방공유도탄의 경우 대대급의 편제가 과거 있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없애버렸다. 하지만 2010년대에 들어서서 패트리어트와 같은 신규 무기체계를 도입하면서 새로이 대대를 창설하고있다.

2.1. 창작물 속 대대

3. 기타

아돌프 히틀러의 발언으로 인한 최후의 대대 떡밥도 있으나, 이는 그냥 음모론일 뿐이다.

겁스 무한세계센트럼의 독립 요원은 소련군 대대쯤은 혼자서 처리할수 있다고 한다. 이 쪽은 기본 템플릿이 700CP(완성된 드래곤 캐릭터의 CP)에 달하는데다가 상당히 많은 CP를 바이오닉 장비로 때우고, 거기다가 그 위치로 올라가기 위해서 수많은 경쟁을 뚫어야 하는 인간 병기 쯤의 레벨이니까. 정확히 말하면 센트럼은 능력에 따라서 계급이 정해지는 계급 사회다. 이 사회에서 일단 1급 시민이 된 뒤, 그 다음에 한명한명 평의회의 심사를 받아야 독립 요원이 될 수 있다.

4. 한복에 쓰이는 대대

한복에서 쓰이는 허리띠의 일종이다. 한복의 구성 중 하나이지만 한국인들 사이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21:30:23
Processing time 0.24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