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대장후보생

last modified: 2015-04-05 19:54:04 by Contributors

  • 한자: 大隊長候補生
  • 영어: cadet colonel[1]

대대장으로 바로 임관하는 후보생이다

Contents

1. 개요
2. 하는 일

1. 개요

대학교에 설치된 학군사관후보생 중에서 후보생 전체를 대표하는 후보생을 말한다. 사관학교로 치면 연대장생도가 되고 OCS(학사장교)로 보면 대대근무후보생이 된다.

2. 하는 일

학군단 공식행사와 각종 결산 등에서 다른 근무자 후보생들과 함께 사역한다. 작전장교후보생과 정보장교후보생, 중대장후보생들과 자주 보게 되고 3학년 후보생들 입장에선 기피하고 싶은 대상이다. 또한 교육과정에 입과하거나 각종 수업 보고 등을 할 때 보고자가 된다. 하는 일의 특성상 학군단장(대령)을 자주 보게 된다.

대학교 교무처 당국에서는 체대와 더불어 학군단 학생들을 학교 행사요원으로 차출하는 일이 정말 빈번하고 심각한 학교에서는 근로장학생과 학군단 인원을 선발해 미화원 노조 파업 당시 감시를 시킨 적도 있다.

부사관 학군단이 생길 경우에 후보생들이 전원 부사관으로 임관될 예정인 후보생인데 대대장후보생이란 명칭을 쓸 수는 없을 것이다.[2] 대체표현으로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처럼 학생회장을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님 그냥 중대장후보생이 대표가 되거나. 정 안 될 경우 주임원사후보생이 있다
----
  • [1] 미국 학군사관에서는 대대장후보생 같은 표현 대신에 직책장을 부여한다. 대령후보생이 한국의 대대장후보생에 상당한다. 여담으로 이걸로 검색하면 학군단은 안 뜨고 청소년 학군단만 줄줄이 뜬다.
  • [2] 신병교육대에선 부사관이 중대장까지 맡는 사례가 나오지만(이 경우에 부사관이 지휘자 견장을 부착하고 지휘관 흉장까지 패용한다) 영관급 장교가 보임되는 자리에는 부사관이 들어갈 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9:54:04
Processing time 0.05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