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두단백

last modified: 2015-08-08 23:12:37 by Contributors

daedudanbaek.jpg
[JPG image (21.55 KB)]

호밀빵?

대두에서 추출한 단백질. 콩기름을 짜고 남은 건더기들로 만든 식품류를 일컫는 말. 다르게 표현하면 콩에서 기름을 제거한 것으로, 순수한 콩단백질을 응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두단백을 뭉쳐서 고기처럼 만든 것이 흔히 말하는 '콩고기'이다. 콩고 비행기가 아니다!짝퉁 고기. 대개 글루텐이라는, 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사용해서 삶아서 갈은 콩 또는 비지를 굳히는데, 셀리악병이라는 희귀 유전병을 가진 환자는 이것을 소화하지 못하니, 셀리악병을 가진 환자는 주의하자. 아닌 사람은 그냥 맛있게 먹으면 된다. 유사과학에 속지 말자.

콩이 원재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기와는 당연히 조직 구조가 다른데다가 콩 특유의 향취가 강하게 살아있는 고로 맛이나 식감이 진짜 고기와는 전혀 다르나[1], 어찌되었건 진짜 고기처럼 적당한 탄력이 있어 쫄깃쫄깃하게 씹는 맛이 살아있기 때문에 양념만 잘 하면 거의 비슷하게 즐길 수 있어서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용으로 먹기도 한다. 식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기와 비슷하게 결을 넣거나, 고기 맛이 나는 화학조미료를 섞기도 한다.

대량생산되는 콩고기는 원가가 굉장히 싸다. 콩 값이 싸고 제조과정에서 뭔가 비싸거나 복잡한 무언가가 들어가는게 아니기 때문. 그런데 어째서인지 대두단백 자체는 비싸다. kg당 가격이 거의 돼지고기와 맞먹을 정도. '건강식품' '채식주의' 고급 식품으로[2] 선전하는 일환인 모양. 다만 대두단백은 말려서 파는 것이기 때문에 물에 불려서 조리하면 양이 크게 불어나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여하튼 원가자체가 싼건 맞기에 북한에서 인조 고기라고 해서 길거리음식으로 많이 먹고있다고 한다.

고기,고기라는 바리에이션도 있는데 이름대로다.

듣도 보도 못한 신선한 발상(?)인지라 오래되지 않았을 것 같지만 의외로 그 기원은 상당히 오래된 식품군으로, 양나라의 양무제 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에는 승려들도 고기를 즐겼는데, 양무제는 열렬한 불교 신자였으므로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이 고기와 술을 먹지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었다. 그래서 더 이상 고기를 즐길 수 없게 된 승려들은 이런저런 고기 대체품들을 만들었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콩고기로 이 대두단백의 조상뻘 쯤 된다.

사실 굳이 찾아먹지 않더라도 이미 일상 생활 속에서 흔하게들 먹고 있을 것이다. 인스턴트 라면의 건더기에 고기 비스무리한 것이[3] 있다면 그게 바로 콩고기다. 하지만 이것 외에도 냉동 만두, 야채호빵, 냉동 떡갈비 등 인스턴트 고기 요리들을 잘 보면 성분 중에 '분리대두단백'이라고 적혀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콩고기이다.

채식주의 보디빌더들이 애용하는 콩단백질보충제가 분말 형태로 만든 대두단백이다. 가격이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저렴한 편이고 단백질 특유의 비린내가 덜해 가볍게 섭취할 수 있다. 맛 역시 미숫가루에 가까운 고소한 맛. 다만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단백가가 낮고 과량을 섭취할 경우 폭풍설사를 유발한다.

요리왕 비룡의 첫 대결 요리로 이 대두단백을 쓴 마파두부가 나왔다. 미령원조대인에게 마파두부를 만들어 줄 때 당시 전염병 크리로 소들이 죽어갔고 쇠고기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콩으로 고기를 만들어내야 했다고. 돼지고기를 쓰면 되잖아[4]
----
  • [1] 굳이 따지자면 압축한 유부와 비슷하다. 따지고 보면 유부는 두부를 튀긴 것으로 둘 다 콩으로 만든 식품이니 당연히 맛이 비슷할 수 밖에.
  • [2] 채식주의 항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채식이라고 해서 꼭 건강식품은 아니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단백질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물세포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 [3] 대표적으로 짜파게티의 건더기 스프 안에 들어 있는 대부분이 지금까지 건조 고기인 줄 알고 먹어 왔을 동그랗고 고기 맛 나는 그것이 있다. 짜파게티 뿐만이 아니라 다른 수많은 라면들과 냉동 만두 속에도 많이 들어가 있다.
  • [4] 실제로 마파두부돼지고기를 쓰는 요리다(…). 두부를 콩으로 만들었으니 같은 콩으로 만든 고기를 썼다는 식의 내용을 구상했을 가능성이 있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08 23:12:37
Processing time 0.06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