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성(빅뱅)

last modified: 2015-04-05 13:58:59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강대성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빅뱅
T.O.P 승리 G.DRAGON 태양 대성


이름 강대성(姜大聲)
출생 1989년 4월 26일, 서울특별시 구로구 오류동
가족 부모님, 누나
학력 고졸 검정고시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장르 R&B, 어반 소울
종교 개신교
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
활동시기 2006년~

Contents

1. 개요
2. 대성 교통사고 사건
2.1.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시뮬레이션
2.2. 빠순이들의 난과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방영
2.3. 최종 결과 - 무혐의
2.4. 향후 대성의 전망
2.5. 복귀
3. 활동내역
4. 음반목록
4.1. 일본 솔로앨범 1집 D's cover
4.2. 일본 싱글 I LOVE YOU
4.3. 일본 싱글 D's love
4.4. 일본 싱글 でぃらいと

1. 개요

생긴것만 보면 개그맨
리틀 송대관
케이윌과 닮은꼴이다.
본명 강대성,별명은 오류동 살인미소, 데쓰엉, 댓송이 등이 있다.

빅뱅의 보컬. 아이유 닮았다고 한다. 해외에서는 D-LITE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 빅뱅은 몰라도 대성은 아는 어르신들이 많다. 솔로 곡으로는 '웃어본다', '날 봐, 귀순', '대박이야', '솜사탕', 'baby don't cry', '날개'로 총 6곡이 있다. 하지만 '웃어본다' 때에는 나이도 어렸으며 성대결절에 걸린 시기와 녹음이 겹치는 바람에 제대로 성량 발휘를 하지 못했고, 트로트인 '날 봐, 귀순', '대박이야'로 중장년층에도 잘 알려지게 되었지만 본인이 원하는 방향은 아닌 듯 하고, '솜사탕' 은 콘서트에서 트랙 리스트를 채우기 위한 이벤트성 음원.
일본에서 단독 콘서트를 했다.
멤버 중에서 예능에서의 활동이 가장 많았다. 활동이 한창일 때에는 특유의 웃음이나 애드립으로 예능감 좋은 아이돌로 자주 손꼽혔다. '패밀리가 떴다', '밤이면밤마다' 두 예능의 고정패널로 투입되었었고, 2012년 현재 프로그램 종영 후로는 고정 프로그램 없이 빅뱅 멤버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데뷔 초 대성은 예능에 지금처럼까지 어울리는 성격이 아니었다. 원래는 수줍음을 많이 타고 친해진 사람에게는 잘 대하고 까부는 면모도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예의를 중히 여기고 낯을 가리는 소심한 성격. 대성보다는 탑이 예능에 더 어울리는 성격이다. 연습생 시절 멤버들이 짜장면 시켜먹을 때 뭐 먹을거냐고 물으면 우물쭈물하다가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말했다고. 그래도 짬뽕 먹고싶으면 혼자 짬뽕을 말한다. 현재는 데뷔 이후 숱한 예능을 거치고 자신감도 붙으면서 익숙해진 덕인지 곧잘 분위기를 살리는, 숫기없는 빅뱅 내 명실상부한 최고의 예능 담당이다.난 예능을 잘해야만 했어

어째선지 다른 멤버들의 비해 솔로 활동이 제일 적다. 그런데다가 노래 파트도 가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비중이 줄어드는 주요 이유는 성공한 솔로 트랙이 트로트인데다 소위 '지르는' 창법을 구사하는데 이 창법은 빅뱅이 소속된 YG의 경향과는 동떨어진 것이라 점차 활동기회가 적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YG도 이를 의식해서인지 드라마에 주연으로 투입시키고, 영화더빙에 참가 시키는 등 단독행동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이후 빅뱅 4번째 미니앨범의 스페셜 에디션에서 락의 이미지가 강한 솔로곡, Baby Don't Cry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다.

5번째 미니앨범에서도 솔로곡 '날개'를 수록해 음원 차트에서도 오랜 기간 동안 상위에 머물러 있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사고 때문에 (아래 교통사고 사건 참조) 힘들어했을 대성의 심정과 맞물려 그간 겪었던 애환을 씻어내는 느낌이다. 콘서트에서 이 곡을 부를때 마지막 부분에 대성이 날개를 달고 와이어를 타고 하늘을 나는 퍼포먼스를 보였는데, 노래의 분위기와 가사와 맞물려 눈물을 보인 팬들도 있다고.

빅뱅 멤버들 중 제일 예능 활동을 활발히 한데다가 빅뱅의 곡들 자체가 랩의 비중이 많아서 보컬 라인 3명의 가창력이 잘 드러나지 않지만 위에 나열된 솔로곡들을 들어보면 아이돌 전체를 기준으로 중상위~상위권의 가창력을 가지고 있다.아마 대성 특유의 구수한 외모에 어울리는 본인의 트로트 솔로곡들을 들어보면 아이돌 중에서는 트로트를 가장 잘 부를지도 모르겠다.

2013년 빅뱅 콘서트에서 밝히길, 2013년 안에 솔로 미니앨범이 나올 계획이라고 한다. 그런데 올 해에 같은 그룹내에 솔로 앨범을 내는 사람이 두 명이나 더 있다. 일단 녹음과 뮤비까지는 확실하게 만들어 둔 듯. 멤버들이 보고 섹시함을 넘어서 야하다고 했다. 그러나 2015년이 되어서도 나오지않았다.

2013년과 2014년은 일본 활동애 주력했다. 일본 팬들과 스태프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일본 노래들을 커버한 D'scover. 그리고 일본 오리지널 앨범 D'slove다.
또한 앨범의 이름을 달고 솔로 투어도 2번을 했고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다만 일본에서 살다시피하니 한국 팬들은 좀 서운한 듯. 예를 들어 디시 대성갤은 무슨 일본 가수갤이 됬다며 살짝 자조하기도 한다.

2. 대성 교통사고 사건

주의 : 사건 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정자는 되도록 미풍양속에 어긋나지 않게 서술해 주십시오.

2011년 5월 31일 새벽 1시 40분 경, 양화대교 남단에서 전방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를 내어 사람을 사망하게 하였다는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었다. 최종결과는 아래에서 보듯 검찰의 무혐의처분으로 종결되었다.

경찰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1]과 과속에 중점을 두어 수사한다는 발표에 발끈한 극성팬들은 '우리 오빠가 그럴리가 없어'라는 말로 인터넷을 도배 정신승리를 하고 다녔고 여러 석연찮은 점이 거론되어 사고 경위에 대해 분석하는 강대성닷컴이라는 홈페이지가 개설 되기도 했다.

이후 블랙 박스 판독 결과 80km로 과속한 사실이 확인 되었고 국과수를 통한 정밀 수사결과 사실로 확인 되어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되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으로 인해 대성은 데스엉, 염라대성, Death엉 등의 별명을 얻게 되었다.

2.1.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시뮬레이션

인터넷상에서 극성 팬들이 설쳐대는 와중에 성실히 수사를 진행한 경찰은 중간발표의 형태를 빌어 경찰이 국과수에 의뢰한 시뮬레이션과 검증과정의 내용을 공개했다.[2]
a0015760_4e062a1c74661.jpg
[JPG image (Unknown)]


검증에 들어간 자료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1. 대성 본인의 증언과 택시기사의 증언.
2. 차량 내 블랙박스의 자료.
3. 사고 차량과 사고현장의 자잘한 흔적과 시신.

# [3]
두 번째 검은색 차량이 대성으로, '선행한 차량이 사고현장을 부드럽게 피한 점으로 볼 때 대성은 안전거리를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것이 된다.'라는 것이 경찰의 판단에 주요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통해 국과수 재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나온 결론은 규정 속도를 20km이나 초과해 전방 부주의를 자초한 대성이 중형차의 바닥면에 오토바이 운전자를 끼워 22.8m를 주행, 운전자의 머리를 터트리고 몸을 갈아버리는 다발선 손상을 입혀 사망케 했고, 비상등을 켜고 정차해 있는 택시를 들이받아 택시 운전사에게도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혀 사망에 이르게 하였다는 것이었다.

이로써 사망에 대한 과실 여부와는 관련 없이 불구속 입건된 상태에서, 전방주시 태만 과실로 불구속 입건되었다.

또한, 경찰은 인터넷상에서 도는 루머중 하나인 '남의 사고를 뒤집어쓴 것이다'란 설에 대해 "과학적 분석 결과 통상적으로 뺑소니나 외부 충격에 의해 나타나는 파손 흔적이 사망자에게 나타나지 않았다"는 발언을 해, 대성의 차에 깔리기 전 일었을지도 모르는 뺑소니의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2.2. 빠순이들의 난과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방영

사고가 언론에 보도되자 당사자인 대성은 칩거에 들어갔고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도 사장인 양현석을 필두로 한 수습팀이 루머의 확산과 인터넷 여론의 악화를 막아내, 동정론과 옹호론이 형성되자, 이걸 호기로 잘못읽은 빠순이들이 무조건 무죄를 외치며 난을 일으킨다.
결국 이 행위는 그것이 알고싶다의 방송이 이어져 안좋은 쪽으로 재조명 받게 된다.

빠순이들의 난은 까놓고 말해서 실패했다.
원래 빠순이가 엮이면 대부분 몇몇이 어그로끌다가 짤방 몇개가 만들어 지고, 그 몇명에게 포커스가 집중되다 흐지부지해지는 형태였는데 하필이면 공중파인 SBS가 이걸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대대적으로 방송하는 바람에 끝나가던 일이 재조명 되고 만다.

실시간 검색어 등을 노렸다고 전해지나 화력조루라 실패, 이후 위키피디아 계열의 사이트를 돌며 "무조건 무죄다."라는 내용을 추가하는 반달행위와 "공식적인 발표는 아무것도 없다."라는 내용으로 되돌리기를 반복한 사유화를 시도를 벌이는 노선으로 변경했다. 이로 인해 본 위키에서는 동결처리되었고 위키피디아에서는 보호처리 되었다.

보도된 당일이면 몰라도, 경찰이 "불구속 입건"한다고 밝혔는데도 공식발표는 없다라고 우겨대는건 뭐하잔 플레인지...

이후, 그것이 알고 싶다의 2011년 6월 25일자 방영분에서 국과수의 수사내용을 공개한다는 예고가 나오자 빠순이들은 게시판을 도배 하고 만다.
a0015760_4e062d6d89feb.jpg
[JPG image (Unknown)]


한주에 글 오십개도 겨우 올라오는 정전갤에서 한시간만에 수백개의 글이 올라오는 것을 지켜본 제작팀은 "이건 시청률 된다!!"라는 외침과 함께 비상편집을 시도, 방영시간을 10분 더 늘린 개정판을 만들어 방영 했다나 뭐라나...[4]

제작팀의 예상대로 6월 25일자 방송은 전국 시청률 11.7%를 기록해, 전주대비 약 30%의 엄청난 시청률 상승이 일어났다.

시청시간 분포는 후반에 집되었으며 방송 내용 중 "역과 사고로 대성이 죽인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경찰의 발표와 반대되는 내용을 내놓아 대성무죄를 외치던 빠순이들이 열광하며, 그것이 알고싶다를 자료로 빠순이의 난2를 일으켰지만 외면받는 중이다.

애초에 일개 민영방송국의 방송과 국가기관이 최종검토 과정을 거쳐 발표한 내용을 동급으로 치자는 식의 논리라 배척받고 있다.[5]

하지만 법리적으로 본다면 법원의 유죄 판결이 확정되기 이전에는 피의자는 무죄로 추정되고 이는 헌법상 원리이다(헌법 제27조 제4항). 그러므로 경찰이 유죄라고 발표해도 법원의 유죄판결이 확정되기 이전에는 여전히 무죄로 추정된다. 따라서 경찰이 유죄로 발표하였으므로 무죄라는 논리를 들어줄 가치도 없다는 주장은 무죄추정의 원칙에 반한다.

방송이 나간 후 경찰과 반대되는 내용을 방송하며 제작 타이틀에 나오는 국과수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교통사고를 일으킨 일개 가수에게 집중해 이슈 메이킹을 한것이라는 비난 받고 있는 중이다.

2.3. 최종 결과 - 무혐의

2011년 8월 29일, 서울남부지검에선 피해자의 사망에 대하여는 대성의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에 대한 혐의를 부정하여 무혐의처분을 했다. 하지만 도로교통법위반에 대해선 혐의를 인정하였다.
결과가 보도되자, 여러 음모론이 제기 되고 있지만 무혐의 결정은 법언을 기준으로 하여 낸 정상적인 결정이다.

우선 법률의 관점에서는 사망자의 음주운전에 1차적 책임이 있고, 대성에게는 과속과 전방불인식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렇다면 관건이 되는 것은 대성이 피해자를 치기 전 그가 살아있었는지에 대한 여부가 되는데, 이것을 정확하게 밝힌다는 것은 타임머신을 타고가지 않는 이상 100% 정확하게 결론내리기 어렵다는것이 문제였다. 국과수가 제공한 여러 자료들에도 불구하고 무혐의를 선언하게 된 이유는 혐의를 입증할 증거들이 확실하게 유죄라고 단정 지을 수 없는 경우, 피고인에 이익이 되는 판단을 한다는 법언(Legal maxim)을 따른 것이다. 이른바 "의심스러운 경우 피고인에게 유리하게"(in dubio pro reo)라는 법원칙을 적용한 것이다.

검찰의 발표에 의하면 사망자는 음주운전 후[6]오토바이를 운전하다가 가로등을 들이받는 사고를 내었고 이로 인한 충격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즉, 대성의 교통사고 이전에 사망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대성의 교통사고로 사망했음을 증명하기 곤란하므로 무혐의 처분을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과거 판례를 보더라도 실형을 선고받을 만한 사건은 아니라는 게 법조계의 견해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81&aid=0002203891
다만 이 기사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비슷비슷해 보이는 사건임에도 어떤 사람은 무죄인 반면, 어떤 사람은 집행유예를 선고받는 등 판사의 재량에 따라 대조적인 결과가 나오기는 한다. 이 때문에 유명인이라서 봐 주었다는 오해가 빚어지는 듯...

2.4. 향후 대성의 전망

결론만 놓고 말하자면, 최소 2~3년은 활동이 중지 될 것으로 여겨다.

무혐의 처분을 받긴았으나 도로교통법을 위반해 사망에 간접적으로 연루되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7]

교통법의 판례상 음주운전뺑소니가 아닌 경우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벌금형이 선고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론이 잠잠해지기 위해 최소 2~3년 간은 활동을 중지할것으로 보였다.

2011년을 기준으로 23살이니 이대로 반년정도 잠수타곤 여론이 잠잠해지면 현역으로 군입대를 한 뒤 현역까방권을 들고 방송가에 복귀할 것이란 전망도 있었다.

거기다가 대성은 2010년 여름부터 소속된 팀인 빅뱅의 행보와 관련없는 단독활동을 주로 시작하였기에, 대성이 활동을 중지한다고 해서 빅뱅자체의 활동에 영향이 갈 것 같진 않다고 여겨진다. 그런데 문제는 그룹리더라는 양반이...

2.5. 복귀

2011년 12월 4일. 빅뱅 콘서트에서 7개월간의 자숙기간을 마치고 복귀했다.# 그리고 MBN 드라마 왓츠업의 제작발표회에 참석했으며 이 자리에서 향후 다양한 곳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것임을 밝혔다.#[8]

비록 무혐의 판결이 나기는 했지만 엄연히 사망 사고에 연루되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 지라 몇 년의 자숙 혹은 군입대 후 활동을 예상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이에 실망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빠순이들에겐 그런 거 없겠지만

하지만 힐링캠프에 출연해서 기소유예를 당했음에도, 즉 죄가 있음에도 변명하는 어조와 태도로 일관한 GD에 비해서 실제로는 죄가 없다는것이 판명된 대성은 모두가 자신의 잘못이라는 태도를 보여 많은 사람들의 비난이 누그러졌다. 근데 리더라는 양반이 또... 참고로 KBS에서 빅뱅의 너무 이른 컴백을 조명하기 위해 만든 연예가중계 프로그램에서도 GD까는 파트는 별 논란이 없었지만 대성을 까는 파트에서는 편집까지 하면서 욕을 바가지로 처먹게 되었다. 그러니까 죄가 있는사람만 까야지 왜 없는 사람까지 싸잡아서...

그런데 왓츠업에서 맡은 역할이 하필이면 하데스 노렸다

3. 활동내역

  • 트로트 싱글 날 봐, 귀순!
  • 트로트 싱글 대박이야
  • 뮤지컬 캣츠
  • 예능 패밀리가 떴다
  • 디지털 싱글 솜사탕
  • 예능 밤이면 밤마다
  • 애니메이션 '새미의 어드벤쳐' 더빙 - 새미
  • MBN 드라마 '왓츠업' - 하도성(하데스)
  • 일본 솔로 앨범 D'scover [9]
  • 일본 솔로 싱글 I Love You
  • 일본 솔로 앨범 D'slove
  • 예능 초 매지션즈 리그[10]
  • 일본 솔로 앨범 でいらいと[11]

4. 음반목록

앨범이 출시된 순으로 게시되었다.
한국 앨범, 작사/작곡 및 정확한 정보는 추가바람

  • 2006년 빅뱅 1집 《Bigbang Vol.1》 웃어본다
  • 2011년 빅뱅 스페셜 앨범 《빅뱅 스페셜에디션》 Baby Don't cry
  • 2012년 빅뱅 미니앨범 5집 《빅뱅 미니앨범 5집 ALIVE》 날개

4.1. 일본 솔로앨범 1집 D's cover


트랙 곡명
1 陽のあたる坂道 (햇빛이 비추는 언덕길)
2 アイ (사랑)
3 歌うたいのバラッド (노래하는 사람의 발라드)
4 全力少年 (전력소년)
5 Hello
6 じょいふる (Joyful)
7 やさしさで溢れるように (상냥함으로 넘치는 것 같이)
8 逢いたくていま (만나고싶어 지금)
9 夢の蕾 (꿈의 봉오리)
10 BABY DON’T CRY -Japanese Ver.-
11 WINGS -Japanese Ver.-
12 今夜はブギー・バック (오늘밤은 부기백) feat.VERBAL(m-flo)


2013년 2월 27일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한 일본잡지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200여곡의 J-POP 후보곡들 중에서 처음 들었을 때의 영감으로 곡을 골랐다고 한다. 그 많은 곡을다 들어본 뒤, 좋은 느낌의 곡은 리스트에 넣어보고 가사 내용 등 자신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곡을 골랐다고. 이에 걸맞게 앨범타이틀이 D'scover 로 정해졌다. [12]
대성의 첫 솔로앨범이라 환호하는 팬들도 있었으나, 하필이면 첫 솔로앨범을 일본에서 냈다.(...) 그 이유로 환호한다기 보다는 분통이 터진 팬들이 더 많았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일본 솔로투어
이 앨범으로 한국 그룹 출신 솔로 가수로는 사상 최고 순위인 오리콘 위클리 차트 2위의 기록을 거머쥐었다.


여담으로, 대성 본인이 D's cover 에서 가장 어려웠던 곡으로 逢いたくていま(아이타쿠테이마)를 꼽았다. 원곡자인 MISIA씨의 세계관이 너무 커서 확실하게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수록곡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곡은 歌うたいのバラッド(우타우타이노바라도)를 꼽았다. 이유는 곡의 따뜻함이나 멜로디 라인이 마음에 들어서라고 했다.

4.2. 일본 싱글 I LOVE YOU

트랙 곡명
1 I LOVE YOU
2 I LOVE YOU -Inst.-
3 WINGS (보너스트랙)
4 ウソボンダ (TRY SMILING) (보너스트랙)
5 テバギヤ (A BIG HIT!) ~ ナルバキスン (LOOK AT ME, GWISUN) (보너스트랙)


2013년 7월 11일 발매되었다 원곡을 부른 사람은 오자키 유타카. (한국에서는 포지션이 이미 리메이크 했었던 곡이라 유명한 노래다.)
싱글이다. 일본 드라마 'I LOVE YOU'의 주제가로 선정된 곡이다. 뮤직비디오도 찍었는데 뮤비에서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있는 남자주인공으로 나온다. 뮤비가 상당히 예쁘게 나왔다! 게다가 뮤비에서 첫 키스를 하였다. 기사내용 사실 키스라고 하기도 뭣하다

4.3. 일본 싱글 D's love

트랙 곡명
1 Rainy Rainy
2 想い募って (마음이 더 커져서)
3 SHUT UP
4 二人?一人!! (두 사람? 한 사람!)
5 Dress
6 ウソボンダ (웃어본다)
7 醒めて、眠れ (눈을 떠서, 잠들어)
8 世界が終わっても (세상이 끝나도)
9 ナルバキスン (날 봐 귀순)
10 I LOVE YOU (feat. 葉加瀬太郎)

2014년 7월 16일 발매하였다.
대성 본인도 앨범 제작에 참여하였다. [13] D'scover 앨범은 J-POP을 커버한 앨범이라면 D'slove는 오리지널 곡을 중심으로 만든 앨범이다.[14]
앨범의 테마는 사랑. 사랑의 감정은 사람에게 있어 중요하고 강한 것이기 때문에 컨셉을 그렇게 잡고싶었다고.
오리콘 데일리 차트에서 1위를 기록 하였다.

4.4. 일본 싱글 でぃらいと

트랙 곡명
1 ナルバキスン (Look at me,Gwisun)
2 テバギヤ (A Big Hit!)
3 古い日記
4 どうにもとまらない
5 ナルバキスン (Look at me,Gwisun) -グルビEDM宴会REMIX-
6 ナルバキスン (Look at me,Gwisun) <가라오케>
7 テバギヤ (A Big Hit!) <가라오케>
8 古い日記 <가라오케>
9 どうにもとまらない <가라오케>
----
  • [1] 사망부분에 대한 혐의
  • [2] 시간관계상 다 공개는 못 하고 축약형으로 했으며 이른바 풀버전은 그것이 알고 싶다에 자료제공으로 제공되었다고 한다.
  • [3] 링크를 클릭하고 새로고침해야 보인다.
  • [4] 이 편집으로 증설된 분량이 경찰 발표와 반대되는 내용으로 여겨진다.
  • [5] 방송이 경찰발표보다 뒤에 나오긴 했으나, 방송은 편집과정과 심의검토 문제등으로 2~3일간 시간이 소비된다. 즉 경찰의 발표가 뒤이며 무죄일수도 있다는 내용은 경찰의 검토결과 거론할 가치 없는 일이라 잘려나갔단 소리가 된다.
  • [6] 운전면허 정지급의 혈중알콜농도였다고 한다.
  • [7] 무죄추정의 원칙에 의하여 피해자의 사망에 대한 형사책임은 없다.
  • [8] 참고로 이 드라마는 2011년 3월에 제작이 끝난 사전제작 드라마이다. 사고는 촬영이 끝나고 두달이 지난 상태에서 일어난 것.
  • [9] 일본 팬과 스태프, 자신이 원하는 일본 노래들을 커버한 앨범이다.
  • [10] 일본의 마술사리그 프로그램이다. 게스트로 참가.
  • [11] 대성의 트로트 곡인 '날봐,귀순' '대박이야'등 트로트곡의 일본어 버전과 유명 엔카곡그래봤자두곡들을 커버한 앨범이다. 상술이 심했던 앨범인데, 뮤직카드 및 팬클럽 한정반이 모두 반영되는 오리콘 기준으로는 첫 주 68,335장을 팔며 1위에 올랐지만, 이들이 빠지는 사운드스캔 기준으로는 첫 주 20위(4700여 장)에도 못 미쳤다.
  • [12] 일본 활동 이름 D-LITE에 discover(발견하다)를 합친 말이다.
  • [13] 한국어로 작사를 하고 일본어로 번역해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 [14] 저번 앨범과 달리, 오리지널 곡은 도박같다고 생각했다 했었다. D'scover 앨범은 주로 일본 사람들이 좋아하는 곡을 커버했었기 때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3:58:59
Processing time 5.24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