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대전대 고글파이브

last modified: 2015-10-22 00:12:49 by Contributors

슈퍼전대 시리즈
태양전대 선발칸(1981)대전대 고글파이브(1982)과학전대 다이나맨(1983)

大戦隊 ゴーグルファイブ

goggle_five.jpg
[JPG image (63.73 KB)]

대전대학교와는 관계없다.

Contents

1. 소개
2. 특징
3. 등장 인물
3.1. 고글파이브(가글파이브)
3.2.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
4. 등장 메카
5. 관련 작품

1. 소개

《대전대 고글파이브 OP - 대전대 고글 V》

《국내판 OP - 지구특공대 가글파이브》

1982년 2월 6일 ~ 1983년 1월 29일 방영. 전 50화.
슈퍼전대 시리즈 6번째 작품.

먼 옛날부터 과학을 악용하여 전쟁을 일으켜온 암흑과학자들이 총통 터부를 중심으로 집결,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를 결성한다. 이를 예견한 혼고 박사는 컴퓨터를 통해 다섯명의 전사 대전대 고글파이브를 선발, 미래과학의 힘으로 악에 맞선다는 스토리. 국내명은 '파워레인저 고글파이브'.

나레이션은 오오히라 토오루.

2. 특징

당시 그 전까지 슈퍼전대 시리즈를 제작했던 제작진들이 모두 우주형사 시리즈로 가버린 까닭에 새로운 스탭으로 꾸려서 제작된 슈퍼전대이다. 그 전의 전대야 악당을 쥐어박고 싸우고 하는 게 거의 대부분이었다면(사실 그 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지만) 고글파이브는 눈높이를 좀 더 시청자인 아이들로 돌려 실제 극 중 아이들을 레귤러로 쓰거나 교훈적인 내용을 가득 담은 스토리를 보여주기에 이른다.('거짓말을 하면 나쁜 어린이예요'라는 식의) 전반적으로 밝은 분위기에 깨알같은 개그가 볼만하다.

실제로 다른 슈퍼전대 시리즈에서는 사령관급 인물이 전대 인원들을 모집하는 반면, 이 에피소드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전대 인원들을 찾아가서 스카웃하고 강제로 데리고 간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혀를 내두를 소집 스타일.

또한 전(前)대의 슈퍼전대 히로인과는 비교도 안되는 여성적인 매력을 뽐낸 고글 핑크 오오카와 메구미[1][2]나 블랙으로 최초로 등장[3]한 하루타 준이치[4]의 분전 등 결과적으로는 아이들에게 대 인기가 되었다. 역대 슈퍼전대 시청률 4위.

그 외에도 고라쿠엔 야구장(현재의 토쿄돔)이 들어올려지며 발진하는 고글 시저의 발진이나 최초의 3단 합체만으로도 굉장한 이목을 끌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장점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완구판매에 큰 영향을 끼치는 밥줄인 거대전에서는 멤버 모두가 탑승하는 게 아니라, 최고의 인기 배우였던 블랙과 핑크가 기지에 남아서 서포트를 하는 패턴을 차용했는데, 그 때문인지 거대전에서는 극 중 인기가 최고 많았던 블랙과 핑크의 활약상이 묻히거나, 두 화면을 번갈아가면서 보여주기 때문에 집중이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속출해 결과적으론 극 전체의 수준을 떨어뜨려놓았다. 덕분에 시청률이나 인기에 비해 완구 판매도가 매우 낮았다. 또한 전작들에 비해서 적 측의 드라마가 전무하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주역 5인의 캐릭터 컨셉은 어린이들이 동경할 수 있는 완전무결한 히어로이자 어른으로 컨셉이 잡혀서 약간 개성이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전반적으로 본편의 드라마를 보면 본인들이 직접 주역이 되기보다는 다른 게스트가 등장하고 뭔가 고민 같은 것을 안고 있는 그들을 전지전능한 주인공들이 도와준다는 식이다.[5]

그리고 연출들이 하나같이 굉장히 긴 걸로 유명하다. 역대 전대들 중에서도 이 정도로 연출 긴 전대는 거의 없다. 좋게 말하면 화려한거고 나쁘게 말하면 지루하다. 어떤 쪽인지는 각자의 취향 차이. 또한 다이나맨만큼이나 전대가 되는 과정이 뜬금없기로 유명한데 다짜고짜 민간인을 대려와서 앞뒤 설명없이 고글파이브를 시키고 거기에 아무도 반발하지 않는 것도 이상하게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여기 나온 고글 로보는 국내에서 제작된 고전애니 슈퍼 타이탄 15에서 표절된 적이 있다. 물론 슈퍼 타이탄 15 자체도 다이라가 XV의 표절이지만.

대영팬더가 수입하여 국내에서 '지구특공대 가글파이브', '가글Q'라는 괴명칭으로 발매된 적이 있지만 너무 늦게 나와서인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6] 이제와서는 이름만 보면 왠지 지구가 아니라 치아건강을 지킬 것 같은 이름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편집이 바이오맨, 후뢰시맨, 마스크맨 때보다 심해졌다. 보다 보면 티가 확 난다. 너무 잘린 통에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한국판은 어째서인지 전투씬의 배경음악과 효과음이 교체되었다. 배경음악은 대부분 고속전대 터보레인저 에서 쓰인 배경음악이며, 몇몇 장면 (거대 전투씬)에선 원곡이 그대로 쓰이는 등 중구난방이다.더빙판의 효과음이나 배경음악이 너무 멋진데다 싱크로율도 맞아서 더빙판을 보고 원판을 보면 뭔가 굉장히 어색하다.

더욱이 후뢰시맨 - 바이오맨 - 마스크맨 까지 이어진 인기가 이 뒤로 감소하였는데, 라이브맨, 체인지맨, 터보레인저까지는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고글파이브는 너무 늦게 국내에 나온데다 (1997년 출시) 작품도 당시 기준으로도 오래된 작품인지라 아는 사람만 아는 작품이 되어버렸다. 비디오 테이프로 나온 슈퍼전대 시리즈 중 늦게 나온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시중에선 구하기 힘들 정도. 8년 전에 나온 후뢰시맨이 구하기 더 쉽다. 물론 인기가 많아 재판을 엄청 찍어낸 덕분이지만.

더빙판이나 자막판을 가장 찾기 어려운 전대물이다. 1, 2, 3화를 제외하면 웬만한 인터넷서칭 기술로는 찾는 게 불가능할 정도. 그나마 도라 TV에는 무자막판이 다 올라와 있다.

3. 등장 인물

3.1. 고글파이브(가글파이브)

혼고 히데키 박사가 개발한 고글 브레스를 장착 변신한 빨강, 검정, 파랑, 노랑, 분홍 5가지 색상의 전사. 혼고 박사가 사전에 등록하고 컴퓨터 보이즈 & 걸즈가 이끌어낸 5명의 민간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본래의 사령관인 혼고 박사는 극중 초반과 종반만 등장했기 때문에 고글 파이브의 지휘관은 사실상 컴퓨터 보이즈 & 걸즈가 맡고 있었다.
각 멤버의 성씨에는 자신의 색이 일본어로 들어가 있다.

컬러(코드명)캐릭터명담당 배우명
고글레드(가글 레드)아카마 켄이치아카기 료지
고글블랙(가글 다크)쿠로다 간페이하루다 쥰이치
고글블루(가글 블루)아오야마 사부로이시이 시게키
고글옐로(가글 옐로)키지마 후토시고다이 산페이
고글핑크(가글 핑크)모모조노 미키오가와 메구미

3.2.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5작 태양전대 선발칸 ~ 제6작 대전대 고글파이브 ~ 제7작 과학전대 다이나맨
기계제국 블랙마그마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쟈신카 제국

대전대 고글파이브에 등장하는 적 집단. 총통 터부가 지배한다.

먼 옛날부터 과학 기술을 악용한 '악마의 과학'을 이용하여 많은 재앙을 불러 일으켜서 과거에 존재한 여러 문명을 멸망시켰다고 전해지는 암흑의 과학자 집단. 암흑 과학 기술을 결합하여 만들어낸 요새 '암흑거성 데스토피아'를 본거지로 하고 모즈라는 합성 괴수와 콩이라 불리는 거대로봇, 전투기 데스 파이터를 이용한다.

하지만 그 실상은 거창한 설정이 무색할 정도인데 작중 행적을 보면 대체 어디가 암흑과학 제국인가 싶다. 악마의 과학을 사용한다면서 바람의 방향도 계산못해 인간 과학자를 납치한다거나 내놓는 작전이라는 게 과학력과는 상관없는 어이없이 황당한 작전이 많다. 사실상 전작의 악당조직이랑 다른 게 하나도 없다.

사실상 매화 벌어지는 데스다크의 삽질을 감상하는것도 작품의 백미.

계급 캐릭터 명
지배자 총통 터부
간부 대원수 데스마르크 대원수
사령관 데스기라 장군
과학자 이가아나 박사
자조리아 박사
그 외 소속 마주르카
베라&데스
괴인 합성 괴수
전투원 마다라맨

  • 이가아나 박사
    배우는 키쿠치 에이이치,[7] 더빙판 성우는 故 최병상.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의 과학자. 호쾌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스스로 공구를 가지고 동물 형태의 거대 로봇을 만드는 역할이지만 거듭되는 작전 실패로 인해 최종 보스총통 터부의 분노를 사고 중간 보스데스마르크 대원수에게 쓸모없는 존재로 판단되어 15화에서 자조리아 박사와 함께 허무하게 처형되었다.

    그러나 정작 데스마르크 대원수가 자기를 쓸모없다고 처형시켜놓고 자기는 오히려 기지에 짱박혀서 삽질하는걸 보면 곧바로 무덤에서 일어날 듯하다.


  • 자조리아 박사
    배우는 니시구치 쿠미코.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의 과학자. 제국 내의 여성 간부이며 호쾌한 이가아나와는 달리 냉혹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모즈에게 어울리는 기계의 특성을 살린 거대 로봇을 만들지만 이가아나 박사와 마찬가지로 거듭되는 작전 실패로 인해 15화에서 첫 등장한 데스마르크 대원수에 의해 이가아나 박사와 함께 허무하게 처형되었다.

    하지만 쓸모 없다고 죽여놓고 기지에서 삽질하는 무능한 데스마르크 대원수 때문에 점점 데스다크가 이상해진다. 어찌 보면 데스마르크의 계속되는 무능력함 때문에 죽어서 곧바로 무덤에서 일어날 듯.

4. 등장 메카

5. 관련 작품

  • 극장판 대전대 고글파이브
----
  • [1] 지금봐도 굉장한 미인이다. 하기와라 사요코와 마찬가지로 전혀 늙지 않아서 팬들에게 요괴로 불리우기도 한다.
  • [2] 당초 고글 핑크로 기용됐던 하야사카 아키요가 개인 사정으로 촬영 초반에 하차해 대신 투입되었다.
  • [3] 배틀피버 J의 배틀 케냐를 최초의 블랙으로 치기도 하나, 배틀 케냐는 슈츠는 블랙이지만 무기에 녹색 글씨가 씌어있는 등 다소 모호하게 취급되어 있다.
  • [4] 다음작 과학전대 다이나맨에서도 다이나 블랙역을 맡았다. 가면 라이더 블레이드히로세 요시토역으로도 출연. 그리고 먼 훗날에는 [수전전대 쿄류쟈]에서는 후배 전대 전사의 아버지로도 출연.
  • [5] 그래도 블랙, 옐로, 핑크는 어느 정도 매력이 어필되어 있어서 인기가 많은 편이다.
  • [6] 그런데 신기하게도 일본에서 정품 비디오가 나오기 전이다.
  • [7] 돌아온 울트라맨의 슈트 액터를 맏으신 분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22 00:12:49
Processing time 0.142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