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쿄

last modified: 2015-04-02 12:18: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등장인물
3. 엔딩을 보는 조건



프로모션 필살기 모음

1. 소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을 베이스로 하는 어드벤처 게임. 플랫폼은 플레이스테이션. SNK와 함께 펄스타와 블레이징 스타를 제작한 적이 있는 유메코보가 함께 제작했다.

스토리는 KOF 97의 1개월 전이며, 초반에는 킹오파에 참가할 팀원을 찾기 위해 30일동안 세계를 돌아다니는 내용이다. 최종적으로 30일이 지난 뒤에는 오로치의 야망을 막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 오리지널 캐릭터는 적인 센도 삼남매와 쿄의 사촌형인 쿠사나기 소우지, 사촌여동생인 쿠사나기 아오이. 참고로 쿠사나기 소우지는 98에서 쿄와 사이슈(나머지 한명은 아무나 선택해도 될듯)의 엔딩컷에서도 나온 적이 있다.

쿄의 여자친구인 유키도 작품 내에서 꽤 비중을 차지하며, 그녀와 쿄의 관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작품이다. 캐릭터 디자인은 '로도스도 전기 영웅기사전'의 코믹판 등으로 유명한 나츠모토 마사토. 나중에 동명의 만화를 따로 내기도 하지만 이쪽은 시점이 96 직전인게 차이점.

사운드 모드에서 들을 수 있는 쿄와 이오리의 보컬송은 나름대로 레어. 거기다 스토리쪽에서도 쿄와 이오리가 서로 밴드를 만들어 노래로 대결하는 막 나가는 전개도 나와버린다. 니코니코 동화에서 이 작품의 동영상 연재가 올라왔을 때도 처음 보는 팬들은 신기해하며 한번 해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원작게임의 성우진이 그대로 기용되었고 특정이벤트에서도 풀보이스를 지원해서 기술명이 아닌 대사를 들을 수 있는, 성우팬들에게는 충실한 팬서비스 작품이기는 하지만…밑에 설명할 격투게임 화면으로 롤플레잉을 하는 듯한 해괴한 전투방식 탓에 결국 킹오파 팬들에게는 처절하게 외면당했다.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정말 처절한 수준이다. 어줍잖은 행동선택형 배틀 시스템으로, 사실 회피로 스피드 게이지를 모은 다음 필살기만 난사하면 무난히 클리어가 가능하다. 게다가 배틀시의 진행도 상당히 나쁜 편이라 아무리 자코급 1명과의 전투라도 5분 가까이 걸린다는 것이 문제. 그냥 볼륨이 적은 간이 KOF 격투게임+어드벤처 게임이었다면 차라리 더 나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다.

거기다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전부 다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기스&빌리와 테리, 앤디, 미스터 빅은 양자택일로, 기스와 빌리를 팀메이트로 얻으면 테리, 앤디, 미스터 빅의 호감도가 최하로 곤두박질친다. 반대로 테리, 앤디, 미스터 빅을 얻으면 기스와 빌리는 아예 얻지 못한다. 심지어 야마자키도 팀메이트로 얻을수 있지만 시작부터 오로치 사천왕과 협력하는데다가 호감도가 최하위라 극히 어렵다.

결국 후속작으로 계획된 The King of Fighters 庵(이오리)는 회사가 망하면서 취소되었다.

공식설정과 다른 오리지널 설정이 등장하며 특히 무식의 내용이 완전히 다르다. 여기서 처음 나온 십종신보의 설정은 GBA용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EX2 하울링 블러드에 다시 쓰이지만 구성원은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국내 게임잡지에서 이 게임을 공략한적이 있는데 그때 당시에는 다른 경쟁 잡지가 판권을 쟁취해서 타 잡지에서는 관련 화상을 쓰지 못하게 만들어서 라는 이유로 공략이 말 그대로 글뿐인 상황이 나왔다.

3. 엔딩을 보는 조건

  • 킹오파 4차전이내에 패배한다. - 유키를 제물로 빼앗겨 버린다. 배드 엔딩 그 자체다.

  • 킹오파 오로치전에서 패배한다. - 결국 오로치를 쓰러뜨리는데에는 실패하는데다가 이오리는 피의 폭주를 일으키고 만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오로치는 사라지고,쿄가 언제 오로치가 부활하든 쓰러뜨려주겠다고 결의하는 엔딩.

  • 이벤트를 다 보지 않은 상태에서 오로치를 쓰러뜨린다. - 쓰러뜨리는데에는 성공하지만 이오리가 협력을 거부하는 바람에 오로치의 봉인은 실패. 하지만 오로치는 스스로 모습을 감춘다. 그리고 ED2와 마찬가지로 언제 오로치가 부활하든 쓰러뜨려주겠다고 쿄가 결의하는 엔딩.

  • 이벤트를 다 본 상태에서 오로치를 쓰러뜨린다. - ED3과 같지만 결말은 쿄와 이오리가 싸우게 되는것으로 끝난다.

  • 십종신보에 해당하는 인물을 동료로 얻은뒤 오로치를 쓰러뜨린다. - 오로치의 봉인은 성공하지만 마지막에 봉인된 거울이 깨지며 뭔가를 암시하는 엔딩. 참고로 십종신보는 니카이도 베니마루, 다이몬 고로, 테리 보가드, 앤디 보가드, 료 사카자키, 로버트 가르시아, 아사미야 아테나, 시이 켄수, 시라누이 마이, 이 해당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2:18:06
Processing time 0.19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