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더미 데이터

last modified: 2015-02-21 18:30:53 by Contributors

Dummy-data

혹시 터미네이터 시리즈를 찾아 오셨다면 오타가 났다면 이쪽으로

Contents

1. 일반적인 의미
2. 게임에서의 더미 데이터
2.1. 더미 데이터의 사례


1. 일반적인 의미

CD-ROM이나 DVD-ROM, 블루레이, 롬팩 데이터 등의 용량을 맞추기 위해 끼워넣는 의미없는 파일들. 흔히 뻥파일이라고 부른다.

DVD 등 고용량의 저장 매체가 일반화된 현재, 컴퓨터 게임 제작사들이 DVD 립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더미를 많이 집어넣어 데이터 용량을 크게 늘리는 편법을 흔히 쓴다. 어설픈 락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물론 능력자들에 의해 더미컷 버전이 금방 나돌게 된다.

또는 읽기 속도를 올리려고 쓰기도 한다. 디스크 미디어는 매체의 특성상 안쪽보다 바깥쪽이 최대 읽기 속도가 빠른데 규격상 안쪽부터 데이터를 기록하기 때문에 그냥 디스크를 만들면 읽기 속도가 잘 안 나온다.[1] 이 때문에 안쪽에는 더미 데이터를 넣어 그냥 자리만 차지하고 바깥쪽에 진짜 데이터를 넣어 속도를 향상시키기도 한다. 하드디스크 인스톨이 가능한 경우에는 거의 쓸모가 없지만 인스톨하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경우에는 꽤 유용하다.


2. 게임에서의 더미 데이터

게임 내에서 존재는 하는데 그것이 실제로 사용되지 않아 보통으론 볼 수 없고, 특별한 방법(주로 액션 리플레이, 현질, DLC)을 쓰지 않으면 볼 수 없는 데이터를 뜻한다. 기본적으론 용량과 시나리오의 사정 등으로 사용되지 않고 끝나게 되었다고 생각되는 데이터들. 통칭 미사용요소라고도 한다. 90년대에 발매된 게임 중 레이 스테이션,세가 새턴,드림캐스트 등 CD 매체로 나온 발매된 게임들은 간혹 PC에 넣으면 배경화면이나 숨겨진 음악, 혹은 개발자의 코멘트같은 요소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도 실제로는 게임에 사용되지 않았으므로 더미 데이터에 포함될 수 있다.[2]

간혹 디스크 내, 클라이언트 내에 들어있지만 DLC패치를 통해 받는 추가 데이터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들도 있는데 이 데이터들도 반쯤은 더미 데이터일 수도 있긴 하다. 안받으면 존재만 하고 사용이 안되므로…. 가끔 일부 업체들은 게임 발매일에 이런 추가 데이터를 언락하는 유료 DLC를 내놓아서 상술의 극치라고 욕을 바가지로 먹기도 한다.

이러한 더미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위키는 The Cutting Room Floor가 있다.


2.1. 더미 데이터의 사례

더미 데이터/예시 항목 참조.

----
  • [1] CD, DVD, 블루레이 규격은 데이터를 디스크 전체에 일정한 선속도로 기록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디스크가 한 바퀴 돌면서 읽혀지는 데이터의 양은 안쪽보다 바깥쪽이 많다(헤드가 디스크 상에서 지나가는 경로가 원둘레 형태로 나타나므로). 기술의 발달로 디스크를 물리적 최대 속도로 돌리더라도 데이터를 충분히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바깥쪽으로 갈 수록 읽기 속도가 더 빠른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는 것이다.
  • [2] 모드가 활발한 게임에 이런 더미데이터가 있다면, 해당 더미를 이용해 새로운 모드를 만들어 넣기도 한다. 덕분에 이후 패치로 해당 더미 데이터를 이용하는 컨텐츠가 나올 경우 모드가 튕기는 상황이 나오기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1 18:30:53
Processing time 0.01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