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더미 데이터/예시

Contents

1. 건담vs건담NEXT PLUS
2. 그라나도 에스파다
3. 그라디우스 시리즈
4. 데몬헌터
5. 동굴이야기
6. 동방홍마향
7.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8. 디아블로 2
9. 러키☆스타 모에드릴
10. 록맨 X8
11. 마비노기
12. 마인크래프트
13. 무쌍 시리즈
14. 메이플스토리
15. 메탈슬러그 시리즈
16. 바람의 나라
17. 보더랜드 2
18. 뱀파이어 시리즈
19. 블레이드 앤 소울
20. 삼국지 공명전
21. 삼국전기
22. 삼국전기 풍운재기 플러스
23. 삼국전기2
24. 삼국전기2 플러스
25. 소닉 더 파이터즈
26. 소닉윙즈 (슈퍼패미컴 버전)
27. 쇼크 트루퍼스 세컨드 스쿼드
28. 슈퍼로봇대전
29. 슈퍼 마리오 RPG
30. 슈퍼 팡
31. 스타크래프트
32. 심즈 2
33. 아머드 코어
34. 악튜러스
35. 역전재판 시리즈
36. 완다와 거상
37.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8. 월드 오브 탱크
39. 유희왕 게임 시리즈 (OCG)
40. 유희왕 게임 시리즈 (TCG)
41. 임진록 2
42. 전차로 Go! FINAL
43. 주먹왕 랄프
44.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
45. 진삼국무쌍7
46. 제갈공명 와룡전
47. 창세기전 시리즈
48. 치타맨 2
49.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DS
50. 콜 오브 듀티 시리즈
51. 쿠키런
52. 태고의 달인 Wii 2
53. 테일즈 시리즈
54. 테라리아
55. 투 하트
56. 파이널 판타지 13
57. 팝픈뮤직 시리즈
57.1. 팝픈뮤직 Sunny Park
57.2.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58. 펌프 잇 업 시리즈
59. 페르소나 3 포터블
60. 페르소나 4
61. 포켓몬스터 시리즈
61.1. 대부분 시리즈의 전설의 포켓몬과 숨겨진 포켓몬
61.2. 1세대
61.3. 2세대
61.4. 3세대
61.5. 4세대
61.6. 5세대
61.7. 그 외
62. 폴아웃 시리즈
63. 풍래의 시렌 시리즈
64. 하프라이프
65. 확산성 밀리언 아서
66. 홈월드2
67.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68. GTA 시리즈
69. KOF 시리즈
70. Melty Blood Actress Again 시리즈
7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1. 건담vs건담NEXT PLUS

보스 기체들을 플레이어블로도 사용하게 할 예정[1]이었으나, 통신 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랙및 과부하를 우려하여 실제로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그 덕에 기껏 만들어놓은 각 보스기체들의 승리 포즈 및 보스기체 파일럿들의 출격전/적격추/피니시/승리/패배 대사가 액플을 이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게 되어 결과적으로 더미가 되었다. 더 황당한 건 보스기체의 파일럿들과 관련된 인물들과의 조합대사도 있다는 사실. 실제로 치트키를 사용하면 프리 배틀 한정으로 사이코 건담, 퀸 만사, 알파 아질, 아프사라스3, 라플레시아 등등을 꺼내어 사용할수 있다. 물론 프리 배틀 한정. 아케이드 모드는 꺼내면 스테이지를 시작할때 계속 맵 모형을 보여준다.

예외로 데빌 건담만은 아케이드건 프리 배틀이건 상관없이 꺼내면 게임이 다운되므로 진실은 저 너머로 가버렸다.(...)

2. 그라나도 에스파다

모든 서버들이 같은 클라이언트를 쓰기 때문에 타 국가 서버에서 나오지 않는 그래픽 데이터들이 일단은 더미 데이터로 들어 있다. 클라이언트가 쓸데없이 무거운 원인 중 하나로, 각 서버별로 직접 사용 가능한 장비가 되어 나오거나 아니면 무기/의상 코스튬으로 컨버전되거나 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또한 휴고 린든과 셀덴이 등록만 하면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상태로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으며, 아소카의 경우 원래 일본서버 전용 캐릭터였던 미후유의 2차 파생형 캐릭터이지만 일본서버에 아스카라는 이름으로 팔레트 스왑되어 역수입되는 바람에 3차 파생형이 되었다.

3. 그라디우스 시리즈

초기 아케이드용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데이터를 뜯어보면 미사용 BGM들이 한두개도 아니고 십여개씩이나 들어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중 몇개는 발굴되어 리메이크를 거치고 이후에 나온 시리즈에서 재사용되기도 한다.

그라디우스 III 아케이드판에는 초대 그라디우스/사라만다 버전 빅 바이퍼의 스프라이트가 존재하여 각각 이들을 모티브로 한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사용될 예정이었음을 추측할 수 있으나, 결국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았다.

그라디우스 리버스에는 오토메디우스의 주인공 아노아 아오바가 숨겨진 기체 2로 등장할 예정이었음을 시사하는 미사용 그래픽 데이터가 남아있다.

4. 데몬헌터

호르두스의 손이라는 아이템이 데이터에만 존재한다.[2] 그 외에도 재료 아이템 루바카민트, 귀신뿌리 및 검 헬블레이드가 데이터 속에 고이 잠들어있다.

5. 동굴이야기

동굴이야기 데이터 파일인 '*.pbm' 파일을 알씨로 볼수 있는데[3] 잘 뒤져 보면은 더미파일이 생각보다 많다. 부화장 파일을 보면 부엉이가 날갯짓하는 그림이 있고 언데드 코어가 있는 파일을 보면 밑에 보스인 보스 수가 바니걸에서 따온거란게 확실해진다.
그리고 Face 파일을 보면 밑에 인간모습의 수의 얼굴이 있다.
풀숲지대는 칼든 개구리도 있다 풀숲지대의 몬스터 프로그의 데이터를 바꾸면 될듯하다.
미궁쪽에는 날아다니는 가우디도 있는데 동굴이야기+ 의 윈드 포트리스를 보면 날아다니는 가우디가 몬스터가 돼있다. 날아다니는 가우디가 죽는 모습과 화내는 모습도 들어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6. 동방홍마향

게임 데이터를 열어보면, 하쿠레이 레이무키리사메 마리사 이외의 게임 상에서 구현되지 않은 제3의 주역 캐릭터가 이름만 존재하고 있다. 그 캐릭터의 이름이 사츠키 린.

7.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의외로 많은 더미 데이터가 존재. 이중에서 유명한건 GB판 3의 드퀘 4 버전 몬스터메달 등.

8. 디아블로 2

아이템 에디터로 열어보면, '횃불'이라는 아이템과 '골드'라는 아이템이 존재한다. 골드는 디아블로 2의 경우 1과 달리 골드가 인벤토리에 저장되지 않고 따로 표기되기 때문에 아무 쓸모없는 아이템이지만, 땅에 떨궜다가 다시 주우면 골드 수치로 환산된다. 횃불 역시 캐릭터가 가지는 자체 시야 때문에 아무 쓸모없다. 원래는 던전 안에서는 횃불을 들고 다니거나 하는 시스템이었던 것 같다. 1.13버전 패치 이후부터 유니크 라지 참이 추가되었는데 이 횃불 아이템의 이미지가 사용되었다.

9. 러키☆스타 모에드릴

몇몇 CG가 출현하지 않아 CG 컴플리트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게임이나, 사실 속을 뜯어보면 그 CG들이 전부 그대로 미사용된채 남아있다.

원래 정상적으로 나와야 할 것이 게임의 버그로 인해 졸지에 더미 데이터가 되고 게임의 완성도를 깎아먹은 정신나간 사례.

10. 록맨 X8

음향 데이터 중, 실제 게임 내에서는 나오지 않는 메인 캐릭터들(엑스, 제로, 엑셀)이 내비게이터들(에이리아, 레이야, 팔레트)에게 내비게이트를 해주는 음성이 있다.

11. 마비노기

패키지 파일을 언팩으로 뜯어보면 공식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케이틴이 그려진 월페이퍼가 존재한다. 원래 게임에 도입할 예정이었던 요일 효과 '옷을 완성시 더욱 아름다운 색으로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팔렛 세트 명칭도 존재. 그리고 G18 더 드라마: 이리아 업데이트 후 언팩을 통해 에피소드 정보가 담긴 txt 파일을 열어 보면 언팩 사용을 자제하자는 글과 함께 죠죠 드립과 꽃거지 드립이 적혀있다. 그 밖에, 여러 나라에서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 특성상 나라마다 진행하는 이벤트도 꽤 다른데, 특정 국가에서만 배포한 아이템이라 해도 데이터만은 다른 나라 클라이언트에도 추가된다. 때문에 해당 이벤트를 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해당 데이터가 전부 더미 데이터가 되지만, 뒤늦게라도 실제 활용되는 경우가 간혹 존재한다. 일본에서서 사용 된 후 오랜 기간 동안 한국에서는 더미 데이터였다가 뒤늦게 추가된 보컬로이드 콜라보 아이템이나 두근두근 아일랜드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네코지마 등이 그 예.

12. 마인크래프트

미사용 몹과 아이템이 몇가지 존재한다. 몬스터에 대해서는 마인크래프트/몹 항목 참조. 아이템의 경우 화살통, 루비 등등이 텍스쳐로 파일이 남아있다. 루비는 에메랄드로 대체되었다.

13. 무쌍 시리즈

맹장전 확장팩에서 오리지날 게임 더미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고 치트키 액플을 이용해서 불러오는 것도 가능했다. 물론 전국무쌍 1, 2 처럼 시디 인증 안하면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하게 락을 걸어놓는 예외도 존재했었다. 또는 플레이스테이션3, 엑스박스360처럼 액플이 안나와서 더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존재했었다.

15. 메탈슬러그 시리즈

메탈슬러그 5의 경우 가능성 있던 게임이 대량삭제신공으로 어정쩡하게 되어버린 케이스. 분기, 조력자, 아이템, 적, 보스까지 삭제되어 버렸고 몇몇 보스는 본래 설정과는 전혀 딴판으로 나온다.

메탈슬러그X에서도 안 쓰인 미션 분기[4] 2개등 무수한 더미데이터들이 산재해있고 메탈슬러그3에서는 삭제된 분기점 맵이 1개와 무기인 화염병, 짱돌, X에 더미데이터로 있었는데 아직도 남아있는 대마왕의 총이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다. 각종 무기들은 이후 시리즈에도 트레이너나 치트를 이용해서 사용가능. 특히 마을 집들의 지붕을 건너뛰며 싸우는 컨셉의 맵이 있었는데 그때는 메탈슬러그 4에 나올 것이나 등의 루머가 있었지만 막상 그 이름으로 무언가(...)가 나오면서 결국 루머로 끝났다. 차라리 이 맵을 진짜로 넣는게 나았을 수도
그리고, 메탈슬러그 어드밴스에는 무한탄창 딱총의 총알이 나가는 총이 존재하는데,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획득이 불가능하고 치트를 써야만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더미 데이터 중 일부(예를 들어, 아불 아바스가 칼로 찌르는 모션이라든지...)는 메탈슬러그 디펜스에서 재활용(?)되었다.

16. 바람의 나라

게임이 게임이니만큼 더미 데이터가 꽤 많다. 각 성의 남쪽에는 접근할 수 없는 맵이 존재한다.

또한 과거 트래픽을 분산하기 위해 국내성과 부여성의 동서남북과 주막을 다른 맵으로 분리한 맵들도 있다.

신국내성과 신부여성의 사냥터 끝까지 가면 환상의섬 난파선 분위기의 갑판이라는 알 수 없는 맵도 존재한다.

신국내성과 신부여성 사냥터 끝의 지역은 지금은 패치로인해 입구가 사라졌고 패치전 들어가면 자동귀환이 됬다

극지방의 던전인 북극점 8의 50,9로 가 보면 5차승급도 '오직 강한 자에게만...' 이라는 말이 나오며 들어갈 수 없는 맵이 존재한다.

전투 윷놀이방에서 몬스터를 소환하다 보면 마귀할멈이라는 과거 흉가 던전의 보스로 등장했던 몬스터를 볼 수 있다.

갈 수 있었던 더미맵으로는 고구려쥐굴에서 갈 수 있던 제작 중이었던 맵이 존재한다.
동부여성, 송원성 북쪽에서 왼쪽으로 빠져서 문파관리의집을 들어가는 포탈을 지나쳐서 올라가면 동부여성통로, 송원성진입로라는 맵으로도 갈 수 있다. 더미맵이지만 포탈 설정을 잘못해 들어갈 수 있는 예.

환상의 섬 아이템 중에는 음식재료인 좋은야자수액과 궁사용 의복인 나무의궁포, 나무의궁의라는 더미 데이터가 존재한다.

17. 보더랜드 2

DLC 설치용 업데이트를 할때 그 DLC의 모든 무기들이 같이 바닐라 게임에 존재하게 되는데 이 DLC가 없을 경우 다른 친구 한테 그 DLC 무기를 받아도 그 DLC가 필요하다면서 사용을 못하게한다. 또한 첫번째 만렙 상향 DLC를 통해서 초레어템이 추가 됬는데 이 초레어템들은 이 DLC가 없어도 사용은 가능하다. 하지만 코드 자체가 DLC가 있어야만 드랍되게 짜여져서 에디터나 초레어템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줘야지만 볼수있다. 진짜 더미네이터는 Turtle Up이라는 의문의 파워업 아이템. 제드 박사의 자판기에서 팔려던 것으로 추정되며 스텟들을 일시적으로 올리는 파워업으로 추정된다.

18. 뱀파이어 시리즈

뱀파이어 The Night Warriors 게임에서는 포보스(휘트질) 보스 엔딩 더미 데이터가 숨겨져 있다. 치트를 이용해서만 불러올 수 있다. 엔딩 내용은 뱀파이어 헌터와 동일하다.

19. 블레이드 앤 소울

코스튬 중 상당수가 미출시 상태로 데이터 등록만 되어 있고, 특정 네임드 NPC들의 의상이 PC 적용 가능 상태로 등록되어 있기도 하다. 특히 2012년에 공개된 신규 의상 51종 중 거의 대부분이 이미 적용 가능한 상태로 등록되어 있다고 하며, 가끔 특정 종족 전용 의상의 공용 버전이 소리소문없이 잠수함 패치로 더미 데이터 등록이 되기도 한다.

20. 삼국지 공명전

윈도우 95 리메이크 버전의 대사집과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면 사용하지 않는 더미 데이터들이 많이 존재한다. 한국 유통판 버전에서는 더미 데이터도 완벽하게 한글로 번역되어 있었고 대사집에서는 항복한 맹획이 촉나라와 동맹을 파기하고 위나라랑 동맹을 맺고 뒤에서 침략을 한다거나 하는 등의 사용 안 한 내용이 들어 있었다. 동영상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일기토 동영상이 존재한다. 사람들한테 숨겨진 스테이지 또는 숨겨진 엔딩이 있는거 아닌지 의심을 받기도 했었지만 진실은 그런 건 없다.

21. 삼국전기

게임내에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 데이터가 많이 존재한다. 더미 데이터 아이템 목록은 회색공, 고무공, 벌집, 보라색 꽃, 노랑색 꽃, 주황색 꽃, 책, 방천화극, 똥모양의 불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색공과 벌집은 효과가 없다. 꽃 아이템은 (?)표시만 등장할 뿐 효과가 없고 책은 던지는 기능만 있을 뿐 효과가 없다. 방천화극은 위로 던지는 기능만 있을 뿐 효과가 없다. 똥모양의 불씨는 불공격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존재하지만 적은 데미지만 준다. 고무공 아이템은 이상하게 던져서 적을 공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적은 데미지만 준다.

22. 삼국전기 풍운재기 플러스

게임내에 사용되지 않거나 효과가 변경된 아이템 데이터가 많이 존재한다. 위연 소환패 아이템은 관우를 짧게 소환 아이템으로 효과가 변경되었고 회색공, 벌집, 방천화극, 똥모양의 불씨등 전작과 동일한 효과의 더미 데이터도 존재한다. 보라색 꽃, 노랑색 꽃, 주황색 꽃 더미 데이터 아이템은 자신의 체력을 깎는 독초로 아이템 효과가 변경되었다. 좌자를 항복시켜서 소환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숨겨진 원군령 더미 데이터도 존재하지만 데미지를 아예 주지 못하는 미완성 데이터이다.

23. 삼국전기2

모든 게임 시스템을 테스트를 하기 위한 숨겨진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그리고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용할수 없는 더미 데이터 아이템들도 존재한다. 목록은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들은 주작,청룡,현무,백호 신기 아이템, 민병책, 알수 없는 책 2권, 사람 모양의 아이템들, 검모양 아이템, 답운천의 모양의 아이템, 흰색 배경의 구슬 아이템 등의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후속작에서 일부 아이템이 효과를 바꾸어서 등장한다. 숨겨진 계략 더미 데이터도 존재하는데 아이템 창은 달과 구름 모양으로 되어있고 모션은 창병이 세로 일렬로 전진하면서 공격하는 모션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해당 숨겨진 계략은 데미지를 안 주는 편이다. 미완성된 캐릭터들의 유성추 모양의 무기 아이템 3개가 숨겨져 있었고 전캐릭터 전부 절대로 줍지를 못한다. 그리고 모든 캐릭터들이 곤혁계, 이간계, 혼란계 계략을 사용할 수도 있는 숨겨진 버그 더미 데이터도 존재했다. 또한 보스 캐릭터들은 특정 원군령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 숨겨진 시스템 더미 데이터도 존재하고 또 같은 원군령에게 데미지를 받으면 최고 적게 받는 형태의 시스템도 존재했었다.

24. 삼국전기2 플러스

서막 - 마지막 스테이지 클리어 - 오나라 오구와 청강벽수선 밀실 - 마지막 스테이지 - 오나라 오구와 청강벽수선 밀실 무한히 반복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맵이 존재한다. 또한 사용되지 않은 갑옷 중 중갑금쇄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방어력100% 방어구가 존재하는데 해당 방어구의 방어력은 1도트씩 데미지를 받는 밸런스 붕괴를 일으킬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고 해당 방어구의 속성 방어는 화염방지, 중독방지, 번개방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 미완성된 캐릭터 무기 아이템들이 옛날 삼국전기2의 유성추 모양의 3개 무기 아이템 데이터가 그대로 존재하고 1종류의 피리 모양의 무기 아이템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해당 무기들은 중문판,대홍콩판,대만판,일어판의 경우에는 신병리기라는 이름으로 표기가 된다. 그리고 옛날 삼국전기2의 메달 아이템 모양과 큰 산삼 회복 아이템 모양의 더미 데이터도 존재하는데 메달 아이템과 큰 산삼 아이템은 연산 오류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 외에 보스 캐릭터들은 특정 원군령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 숨겨진 시스템과 같은 원군령에게 데미지를 받으면 최고 적게 받는 형태의 시스템이 있다.

25. 소닉 더 파이터즈

허니 더 캣이라는 고양이형 수인 캐릭터가 더미 데이터로 존재한다. 파이팅 바이퍼즈의 그 허니 맞다. 다만 원안과 달리 인간화를 거친후(?) 파이팅 바이퍼즈쪽으로 나와서 원안이 더미데이터로 남아버린 사례. 그러나 근래 HD화되어서 이식 발매된 버전에는 이 더미 데이터가 발굴되어서 소닉풍 수인버전 허니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승격되었다. 다만 세계관에 정식으로 편입된지는 좀 애매한 캐릭터. 당시 에이미 로즈의 헤어스타일은 보브컷이 아니라 소닉같은 고슴도치모양새였으니

26. 소닉윙즈 (슈퍼패미컴 버전)

아케이드판에서 슈퍼패미컴판으로 이식하면서 원래는 배드 엔딩도 넣으려고 데이터도 만들어 놓맜는데 북미판 한정으로 그냥 더미 데이터로 묻어놓고 출시했다. 지구 곳곳에서 폭발하는 엔딩과 거대괴수가 지구 곳곳을 폐허로 만드는 엔딩이 있는데 두 엔딩 모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볼 수 없다. 이 페이지를 참고할 것.

27. 쇼크 트루퍼스 세컨드 스쿼드

플레이어 그래픽 패턴에 이벤트용으로 쓸려고 했던듯한 미사용 그래픽이 몇가지 존재한다. 그외에 보스캐릭터로 출현시키려 했던 일부 인간 네임드 캐릭터가 2종류 존재하는데 한놈은 전작의 리오를 연상시키는 람보 스타일의 캐릭터, 또 한놈은 나카토미의 경호원으로 사용하려고 했던듯한 닌자 캐릭터가 존재한다. 참조

29. 슈퍼 마리오 RPG

무슨 생각 하니의 경우 마로가 파티에 들어오기 이전의 몬스터들 대사도 들어 있어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절대 100% 다 들을 수 없게 되어 있다. 그리고 디버그 룸에 가야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몇 가지 존재한다.

30. 슈퍼 팡

서비스 모드에 들어가서 사운드테스트를 행해보면 전작 폼핑 월드()의 모든 사운드 데이터가 고스란히 남아있다. 심지어 미사용곡까지도 남아있는 기묘한 서비스를….

31. 스타크래프트


한편 개발 과정에서 삭제된 데이터가 특수 에디터를 통해 일부 복원되었는데, 개발 초기에는 일꾼 유닛이 자원을 기지로 가져 가는 중에 공격을 받아 파괴되면 들고 있던 자원이 지금처럼 공중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땅에 떨어뜨려서 이를 다른 일꾼이 주울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이 자원들은 특수 에디터로 재현할 수 있으나 하나의 개체로 취급되어져서 현재 게임 안에서 일꾼이 집어갈 수 있지만 갖다 줄순 없다. 자원 덩이 항목 참조. 그리고 테란에는 '카고 십'(Cargo Ship)과 또 발키리와 비슷하게 생긴 '머크 건쉽'(Mercenary Gunship)이 있었다. 현재는 비록 더미 데이터로 남게 되었지만, 후에 이들이 발굴되어 유즈맵에 쓰이게 되었다. 참고로 이 두 기체는 실제 게임에선 스카웃 모양으로 나타나며 아무런 컨트롤도 할 수 없다. 또한, '인디펜던트 스타포트'(Independant Starport)도 건물이지만 스카웃 모양으로 나타나며 아무 조작도 불가능하다. 찍어보면 마린 얼굴이 나오고, 공격 무기가 있지만 공격 불가.

또한 스프라이트라고, 스타포지 에디터로 스타크래프트 게임 데이터를 뜯어내다시피 해서 만든 것이 있지만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사용 불가능.[5] EUD는 더미 데이터로 보기에는 곤란하려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닛들의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은 공격이나 스펠들의 잔재가 남아 있다. 예를 들어, 디파일러는 원래 베놈(Venom)이라는 원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었는데, 스프라이트(이미지파일)와 데이터가 너무 온전히 남아 있어 드래프트에 사용되는 케이스가 많다.[6] 그 외에도 베타의 뮤탈리스크가 사용했던 근접공격인 산성 스프레이도 남아있다.[7]. 그리고 머크 건쉽이나 카고 쉽의 무기로 추정되는 Bomb(공격력 7짜리 폭발형 공격)과 토멘터 미사일(이놈도 공격력 7짜리 폭발형 공격)이 있다. 그외에도 머크 바이커가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되는 Flechette Grenade라는 희대의 사기 무기도 있는데, 뎀지 30의 일반형(!!!!) 벌쳐 무기이다.레이너에게 이걸 줬더라면! 외에도 또한 발키리의, 스팀팩과 같은 효과를 지녔던 애프터버너(Afterburner)의 경우 정식발매 때 발키리의 공격속도를 애프터버너 사용시 속도로 상향시키고 스킬을 삭제하였다.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현재는 막아버린 행동들도 있다. 예를 들어, 시즈 탱크의 일반 공격이 공중 공격이 가능하다던가, 발키리의 공격이 지상용이었다던가 하는 등. 별 거 아닌 것 같이 보여도, 처음부터 불가능했던 다른 행동(예를 들어 시즈 모드인 상태의 시즈 탱크가 공중 공격을 하도록 설정한다던가)을 드래프트로 실행시 스타크래프트가 튕기므로 세부 코딩을 해야 할 정도. 물론 EUD를 사용한다면 그런 거 없다.

드래프트 제작툴로 볼 수 있는 숨겨진 포트레이트(얼굴) 중에는 얼굴이 남아있는 '머크 바이커(Merc Biker)'가 있다. 대머리에 이상한 바이저같이 생긴 안대를 착용한 흉악하게 생긴 아저씨인데, 문제는 이것이 스타크래프트 데이터 내에는 고정된 얼굴로 남아있지만 MLTC라고 삭제 데이터에서 착안해 프로토스를 용병단으로 만든 드래프트에서는 이 아저씨가 애니메이트된다! [8] 이 드래프트에는 정체불명의 파일럿의 얼굴도 남아있다. 가만히 냅두면 반짝거린다(...). 또한 인터넷에 가끔 돌아다니는 스타크래프트 알파~베타 사진 중 나오는 초췌한 마린(...)의 얼굴도 애니메이트되어 나온다!! 비록 드래프트 내에 억지로 꾸민 것도 존재하지만 스타크래프트의 옛 모습의 일부를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테란 건물이었던 스타 베이스(Star Base)도 남아있고 [9] 베타때엔 수리기능이 없는 건설로봇을 대신해서 수리를 했던 건물인 리페어 베이(Repair Bay)도 스타베이스의 애드온 형식으로 남아있다. 다만 스타 베이스는 후속작인 스타크래프트 2에서 스타 포트인 우주공항이 업그레이드를 해서 공중에서도 유닛을 뽑을수 있는 건물로 블리즈컨 2007에 소개되었으나 짤렸다.

위에 나오는 모든 더미 데이터 유닛들의 체력은 800.[10][11] 데미지는 방어력 무한(=데미지 0.5) 방식으로 받는다.[12] 블리자드가 800을 좋아하나 봅니다 또한, 스타포지나 SCM드래프트로 열어보면 스카웃으로 나타나는 더미 데이터 유닛은 플레이어의 화면에 들어오게 되면 바로 튕겨버린다(카고 십, 마크 건십, 인디펜던트 스타포트는 제외). 이를 악용(?)해서 인디펜던트 커맨드 센터(Independant Command Center)나 점프 게이트(Jump Gate)를 맵에 놓아서 그걸 본 사용자를 튕기게 만드는 맵도 있다.[13] 요즈음에 사용되는 맵핵은 오히려 볼수 있게 만들어졌는데, 보고 있으면 스타크래프트에 있는 스프라이트들이 막 깨져서 나타난다.

32. 심즈 2

야망 중에 권력(Power) 야망[14]과 장인(Craft) 야망도 넣기로 계획되어 있었으나 삭제되었다.

<못말리는 캠퍼스> 확장팩 이후 '평생 소망'이라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는데, 그 중에는 '6명의 자녀가 동성 결혼'과 '6명의 자녀가 외계인을 만남'도 있었으나 개발 과정에서 삭제되었으며 그 외에도 10가지의 평생 소망이 개발 과정에서 삭제된 평생 소망으로 남아있다.

33. 아머드 코어

아머드코어4를 기점으로 활발(?)하게 뜯겼는데 주로 미사용 음성이 많이 남아있다. 게다가 스토리 이해에 도움이 되는 음성도 있다. 어느 정도냐면 게임에선 기껏해야 3마디 정도하고 사망하는 캐릭터가 다음 작품과 연동되는 대사가 있다. 문제는 워낙 대사량이 적은 게임이다보니 이렇게 사용되지 못하는 음성이 더 많을 지경. 이건 최신작인 FA에서도 고대로 이어져서 스토리엔 등장도 안한 캐릭터의 음성이 있다.

그외, PS2 타이틀인 아머드코어NX에서도 파트 부분에서 더미 데이터가 발견되기도 했다. 키사라기 사의 헤드 파츠 KHD-GMAX가 바로 그것. 이 헤드 파트로 추측컨데 원래 발매 전에는 키사라기제 파트만으로도 하나의 AC를 만들 수 있었던 모양...하지만 왠지 모르게 발매 시에는 삭제당했다. 덕분에 풀 키사라기제 파츠로 무장한 AC는 '신기술 레스트' 미션에서 적으로 출현하는 시제기로만 볼 수 있다고...

34. 악튜러스

대표적인 미완성 던전인 황금사원에서 쓰이지 못한 대사집과 아이템, 일부 캐릭터의 바스트업 이미지 등이 더미 데이터로 존재한다. 또한 수많은 미구현 몬스터들의 스프라이트가 존재하는데, 대부분은 표절 의혹이 있어 쓰이지 않는 것들이다.

35. 역전재판 시리즈

역전재판에는 하트 눈 나루호도뭐 잘못 씹은 표정의 미츠루기, 괴성을 지르는 듯한 야하리가 들어있다. 두 번째 사진은 잘 보면 법정에서 미츠루기의 페이스가 무너질때 포즈랑 비슷한데, 아무래도 정면에서 그것을 표현하려다 영 좋지않게 나와서 버린듯...원래 미츠루기는 정면만 어색한 포즈가 자주나온다 역전재판 4 한정판 특선에 들어간 보너스 타이틀 '역전재판 사전[15]'에서 '게임 미사용' 그래픽이라고 나와 있다. 나루호도는 나루호도 류이치 <1>에서, 미츠루기는 미츠루기 레이지(용의자)에서 오른쪽 아래 '액션' 버튼을 누른 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가면 나온다. 야하리의 사진도 포함되어 있는지 추가바람.

역전검사의 롬파일을 뜯어보면 OST에 없는 BGM 1곡이 있다. #

36. 완다와 거상

액플 등을 사용해 맵 바깥으로 나가면 거대한 댐이 존재한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도달할 수 없다.

38. 월드 오브 탱크

게임 오디오를 언팩해보면 안 쓰는 아나운서 음성이 굉장히 많다.
승리/패배시, 적 궤도 파괴시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음성이 모두 녹음되어 있지만 안 쓰거나 뭉뚱그려져 있고, 도탄의 경우 음성상으론 적이 내 탄을 도탄낸 것과 내가 적탄을 도탄낸 것이 구분되어있지만 게임에선 대충 두개가 섞여서 적이 내 탄을 도탄냈을때만 나오는 식이다.

*기프트샵에 판매되었다소련 테크 트리의 프리미엄 구축전차 SU-85i의 원본인 SU-76i가 게임 내부 데이터로 남아 있으나, 구현되지는 못했다.

39. 유희왕 게임 시리즈 (OCG)

  •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 7편(GBA)
    라의 익신룡 카드가 엔딩에서만 얻을 수 있는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는데, 이 경우는 치트키로 얻을 수 있기에 엄밀한 의미에서의 더미 데이터와는 좀 거리가 있다.

40. 유희왕 게임 시리즈 (TCG)

  • 유희왕 익스퍼트(EX) 2006(GBA)
    혁명군 카드 발동이라는 만족시킬 수 없는 퀘스트가 존재한다. 이로 인해서 모든 카드 얻기 부스터 팩이 더미 데이터로 남게 되었다.(다만 일반 부스터 팩만으로 모든 카드 얻는 것은 가능하다.)

  •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NDS)
    신의 카드(삼환신)가 와이파이 통신 확장팩으로 얻을 수 있는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고 번개왕 카드가 통신 확장팩으로 얻을 수 있는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다.

  • 유희왕 5D's 스타더스트 액셀러레이터 - 월드 챔피언쉽 2009(NDS)
    신의 카드(삼환신)가 통신 확장팩으로 얻을 수 있는 카드로서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다.
    희왕 5DS WHEELIE BREAKER(WII) 게임 연동 특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오리지날 라이딩 카드가 존재한다.

41. 임진록 2

데이터 코드안에 컵라면 육개장로봇의 모델링과 코드 초상화 등이 있다.

42. 전차로 Go! FINAL

전차로 GO 파이널에는 지적확인할 때 말하는 기관사 목소리가 4개 노선별로 각각 개성있는 기관사의 음성이 나오지만 데이터에는 한 명의 기관사당 4개 노선에 관한 음성 데이터가 전부 들어있다.[16]
제작 당시에 노선에 상관없이 전부 녹음해서 분류해놓고, 사용자가 원하는 목소리로 바꾸는 기능을 넣으려고 했는데 삭제 된 것으로 추정된다.
만일 PC판에서 목소리를 변경하고 싶으면 폴더이름만 변경하면 바로 적용이 된다.

43. 주먹왕 랄프

레이싱 게임 <슈거 러쉬>에서 '다이어트 콜라 마운틴'이 미구현 트랙으로 데이터가 남아 있었고, 바넬로피 폰 슈비츠가 그 곳에서 임시로 살고 있었다. 입구 쪽이 X 모양으로 교차된 막대사탕으로 막혀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실은 뚫려 있어서 벽 모양 그래픽을 그냥 통과할 수 있다.

44. 진 러키☆스타 모에드릴

게임의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못 쓰게 된 것으로 추정되는 미사용 음성 데이터가 전 캐릭터별로 준비되어 있었다.

45. 진삼국무쌍7

진나라 세력의 주요인물들 중 사마소와 왕원희를 비롯한 주연급 무장들은 격파시 사망대사가 나오지 않는다. 실제로 데이터상으로는 진나라 무장들에게도 사망대사가 있지만 본편에서 쓰이지 않으며 사실상 더미 데이터. 예외적으로 사마의와 곽회는 사망대사가 구현되었다. 특히 사마의는 이전 시리즈들부터 사망대사가 있던 인물인데 6편 이전에는 진나라 세력이 나오지 않아 쭉 위나라 소속으로 등장해서다. 5편 자기 무쌍모드 후반부에 조조에게 반기를 들기는 하지만.

46. 제갈공명 와룡전

공성전 능력치, 야전 능력치, 수상전 능력치라고해서 숨겨진 능력치 데이터도 존재하는데 수상전 능력치만 작동이 안되는 버그가 존재한다.

47. 창세기전 시리즈

창세기전 2에서는 게임 폴더 중 talk2파일을 텍스트로 읽으면 대사집이 나온다. 일부 미사용 대사와 사용되지 않은 엔딩 대사가 끼어있다. 덕분에 창세기전 2 플레이어들은 다른 엔딩이 있다는 루머에 휘말렸지만 결국 다른 엔딩은 없다고 밝혀졌다.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에서는 당초 구현될 예정이었던 EGO시스템의 CG들이 더미 데이터로 들어 있다. 문제는 그 CG들이 전부 홍보 자료에 쓰인 것들. 다시 말해서 EGO시스템은 홍보자료 단계에서 사실상 개발이 중지되었던 것이다.

창세기전 3창세기전 3 : 파트 2에서는 음성 데이터가 들어있는데, 대부분 같은 대사를 여러가지 톤으로 연기한 것들이다. 그리고 둘 다 게임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본래 마지막 스테이지에도 음성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창세기전 3/더미 데이터 항목 참고.

48. 치타맨 2

총 6스테이지 구성으로 예정되었으며 그래픽 등의 스테이지 데이터 자체는 전부 존재하나 게임을 만들다 말았기 때문에(…) 4스테이지 후 5, 6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없게 되어있다. 결국 5, 6스테이지 관련 데이터가 전부 졸지에 더미 데이터가 되었다.

가끔 기적적으로 실기를 통해 5, 6스테이지를 플레이하는데 성공했다는 보고가 있긴 하나, 이도 정상적인 구동이 아닌 난데없이 5스테이지부터 시작하게 된 케이스였다고.

49.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DS

기어스 음성인식 선택지 파트에서 게임 미사용 데이터로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의 캐릭터들 이름이 들어있다. (!?)

50.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모던 워페어 2에서 콜 오브 듀티 4에 출연했던 무기들 중 일부가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다. G36C,R700,M60E4 등. 그 중 G36C가 매우 특이한데 이놈을 꺼내보면 가늠쇠가 없다. 도트 사이트를 달아서 제거한 그것이 아니고 조준에 필요한 물건이 아예 장착되지 않았다. 정조준을 해보면 되긴 하는데 엉망이다.

워싱턴 DC 미션(Of Their Own Accord) 중간에 맵에 배치되어 있는 장갑차에는 노클립 치트를 써야만 접근할 수 있는 MG-42가 거치되어 있는데, 절묘하게 서치라이트로 가려 놓았다(...)

그 외, 다양한 멀티플레이 모드가 있었지만, 콘솔을 사용해야지만 플레이 할 수 있게 된 삭제된 모드가 다수 존재한다.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에서는 소련군 시나리오에서 국민돌격대가 적의 한 종류로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더미 데이터로 남아버렸다.

모던 워페어 3에서는 멀티플레이어 킬스트릭으로 헤리어 호출이 있었으나, 밸런스 문제로 삭제된듯 하다. 그리고 무기 중 모던 워페어 2의 F2000이 모던2시절을 어콕 사이트를 달고 있는 더미 데이터가 있다. 아킴보 무기는 대다수의 총이 호환 가능한 상태이지만, 왠지 윈체스터 아킴보와 UMP45의 아킴보를 사용하려고 하면 게임이 멈추면서 튕겨버린다. 밸런스 문제때문에 아예 못하게 만들 작정이였을듯 한다.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부터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까지 의문의 손가락 총이 있다. 손가락을 벌려서 총모양을 한다(...). 총을 쏘면 아무런 소리도 안나는데, 손가락으로 반동을 재현하고 앞에서 총알이 나간다(...). 손가락 총 치고는 엄청 강력한데, 두방 맞추면 사람이 죽는다. 탄창이 4발인지, 4발 쏘면 잠시 멈칫 하다가 다시 4발 쏠 수 있다. 손가락 총의 명중률은 가만히 써서 쏘면 백발백중의 명중률을 자랑하고, 뛰거나 걸으면 어지간한 저격총을 뛰면서 쏘는듯한 명중률이 되버린다. 정조준을 하면 해결이 가능하지만, 화면만 확대되면서 크로스헤어가 보이지 않아서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참고로, 손가락 총을 든 상태에서 칼 공격을 하면 손가락으로 툭 치는데, 이 공격, 싱글플레이어에서의 컴퓨터가 백병전을 할때 쓰는 그것이다. 그래서인지 손가락으로 치면 개머리판으로 후리는 소리가 나며, 두방 쳐야지 죽는다.

51. 쿠키런

데이터를 뜯어보면 게임상에서 보이지 않던 바나나맛 쿠키라는 쿠키와 바나나우유를 닮은 펫, 미스터피자 로고를 패러디한 듯한 펫과, 마법 부여 시스템으로 추정되는 UI와 이펙트# 등이 존재한다.

52. 태고의 달인 Wii 2

1STPAI라는 괴상한 음악이 데이터 추출중 발견되었다.[17] 이 곡은 DS3 버전에서 이벤트 인트로 곡으로 사용된다.

53. 테일즈 시리즈

매 작품마다 사용되지 않은 음성이 잔뜩 있는 것으로 유명. 이는 기획 후 제작에 들어가면서 음성을 미리 다 녹음해버리기 때문이다. 당연히 게임 제작 도중 시나리오나 밸런스 상의 문제등으로 파기되어버린 기획이나 기술들의 음성이 데이터로 남아있기 마련. 사실 테일즈 시리즈의 음성데이터는 워낙 방대해서 미리미리 녹음해두지 않고 게임 완성 후 녹음하면 발매일이 엄청나게 늘어져버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하다. 대신 플레이어들에겐 음성도 있는데 왜 이거 안 넣어줬냐고 욕을 일상사로 먹는다. 특히 레젠디아.

이 음성 중에서 일부는 이식판 추가 기술에 쓰이면서 이식판 한정으로 더미 데이터를 벗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코렛트 브루넬이 사용하는 '그랜드 크로스'와 같은 기술이 있다.[18]

54. 테라리아

Zapinator.png
[PNG image (229 Bytes)]
재피네이터(Zapinator)라는 데이터상에만 존재하는 무기가 있다. 총 모양을 한 원거리 무기로 원래 제작자 전용 무기였으나 실수로 정식 게임데이터로 들어가버린 무기. 이후 다시 사라져버렸다. 현재는 많은 데이터로만 남아있는 무기.
모양과 이름을 볼 때, NES의 Zapper를 본따 온 무기인 것 같다.

55. 투 하트


게임상에선 나오지 않는 쿠루스가와 아야카H신 Cg가 있다(...). 역상위 자세다. 원래 공략 캐릭터로 넣으려다 취소한 흔적. 물론 PS판에서 공략이 가능해졌지만 전연령판이므로 어쟀든 공식 스토리상으로 아야카와 H따윈 없다(...). Leaf 이 망할놈들

56. 파이널 판타지 13

The 7th Ark라는 이름의 던전과 이 던전의 보스인 "네메시스"가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지 않은 미사용 데이터로 남아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입할 수는 없지만 거의 완성 단계에서 삭제된 것인지 음성을 포함한 전용 이벤트 씬도 있고, 보스전 또한 가능하다. 영상

57. 팝픈뮤직 시리즈

57.1. 팝픈뮤직 Sunny Park

Zirkfied 수록 업데이트를 받지 않은 한국판 기체에서 이 곡을 불러오면 MASS YOSHITAKA新曲이라는 이름의 더미 데이터가 대신 나타난다. 해당 항목 참조.

57.2.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PON의 운명정화계획 이벤트로 이식된 TOXIC VIBRATION의 EASY 채보가 표기 난이도 10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고난이도 채보로 등장했다. 사용할 음만 대략적으로 배치하고 정리를 하지 않은 모습의 채보의 구성으로 미루어 보아 더미 데이터라는 추측이 유력. 당일 오후 7시경에 정상적인 채보로 수정되었다.

58. 펌프 잇 업 시리즈

FIESTA EX 항목 참조. 다만 오리지널 피에스타에도 미사용 기능이 몇몇 있었고 PREX3에서는 수록 취소곡도 들어 있었다.정작 넣어야 될 것들은 안 넣고 괴상한 스텝이나 BGA같은 것만 집어 넣는다

59. 페르소나 3 포터블

아라가키 신지로 커뮤니티와 관련된 각종 대사가 스케줄 변경에 의해 미등장 상태의 더미 데이터로 들어 있으며, 여름축제 때까지 스케줄 조정 변화로 잘린 사나다 아키히코와의 대사나 아라가키-사나다-아마다 3인의 수라장 이벤트 등도 그대로 들어 있다. 또한 최종 마무리 단계에서 잘려나간 여주인공과 이오리 준페이의 연인 이벤트와 연인 엔딩도 들어 있는데, 배드엔딩과 진엔딩까지 전부 추가 대사가 있고 연인 엔딩의 경우는 음성녹음까지 다 마쳐진 상태.

그리고 메티스의 기본 데이터와 최초 장비 무기의 데이터도 들어 있는데, 이것으로 P3PFes를 시도하려 했었다던 소문이 사실로 확정되었다.
후일담 최종보스의스킬도[19]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다 그리고 비젼의문의 배경은 FES후일담 에 나오던 던젼입구다.

60. 페르소나 4

시로가네 나오토의 구출 시점이 원래 보다 앞이었는데, 시나리오 변경으로 인해 한참 뒤로 미뤄지면서 곰의 나오토 관련 네비게이션과 나오토가 얼른 곰을 구하러 가자고 재촉하는 대사 등등이 전부 더미 데이터로 돌려졌다. 또한 나오토와 새우를 제외한 나머지 여성진들의 리버스/브로큰 시스템이 전부 사라지면서 관련 데이터들 또한 그대로 더미 데이터화. 또한 마가렛의 경우에도 일부 대사가 채용되지 않았으며, 쥬네스 관련 이벤트나 전투 동료들의 우천시 이벤트 등도 다수 잘려나갔다.

미사용곡도 다수 들어 있는데, 대부분 3편에 관한 것이다. FES 후일담의 보스전 BGM인 Heartful Cry, 어둠과 Burn My Dread의 윤회전생 버전, 눈의 여왕, 마야의 테마, 시간성(이 3곡은 P3FES, P3P에 수록), brand new days -시작-(FES 타이틀 BGM), tartarus_0d02, Living With Determination 이와토다이 기숙사 어레인지, 싸움의 뒤, 거리의 기억, 시간의 틈 등등이 수록되어 있고, 추가로 Burn My Dread의 새로운 어레인지도 들어있었으나 빛을 보지 못했다.

그 밖에 전서 등록이 불가능하니 볼 수 없게 된 이자나기오오카미의 전서 설명, 미사용 스킬 등이 더미 데이터로 남았다.

61.1. 대부분 시리즈의 전설의 포켓몬과 숨겨진 포켓몬

해당 더미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특정 포켓몬이 필요하다던가 아니면 이벤트와 만화 극장 영화 배포 포켓몬이 필요하다던가 특정 아이템이 필요하고 또는 통신교환 및 통신 확장팩이 필요하다. 또는 전설의 포켓몬과 숨겨진 포켓몬만을 이용한 숨겨진 이벤트 더미 데이터도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전설의 포켓몬을 배포 안해서 데이터 자체만 더미 데이터로 남는 경우도 존재한다.

61.2. 1세대

흑백 GB용 초대 포켓몬스터 한정으로 원래 는 데이터가 들어 있을 뿐 절대로 나오는 방법이 없는 일종의 더미 데이터가 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것이 버그로 인해 유저들에게 발견되어버렸고, 결국 더이상 더미 데이터가 아닌 배포용 포켓몬으로 승격되었다. 2세대부터는 원래 정상적인 데이터로 포함되는 포켓몬이 되어 더이상 더미 데이터라 할 수 없게 되었다.

해외판 중에서 홍련섬의 맨 오른쪽 물가 한줄이 포켓몬이 나오게 설정되어 있으나 어떤 포켓몬이 출현 할 것인가 하는 데이터를 넣지 않아 미싱노의 출현장소가 되었다.

미사용 아이템 중에는 '체육관 배지'가 아이템으로 존재하는데, 아이템의 효과는 없으나 배틀중에 사용시 다른 배지는 이펙트가 없지만 '그레이 배지'는 사파리존에서 먹이를 던지는 이펙트, '블루 배지'는 사파리존에서 돌을 던지는 이펙트가 나온다. 또한 '기술머신 (TM)51~55번' 도 아이템으로 있는데 각각 '비전머신(HM) 1~5번'과 같은 기능을 하나 중요 아이템이 아니기에 여러개를 가질 수 있다. 이 아이템이 쓰이지 않은 이유는 '기술머신 55번'의 식별자(identifier)가 FF[20]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게임 중에 사용되지 않은 더미 데이터로 오박사의 트레이너 데이터가 존재한다. 치트코드나 게임샤크를 통해 배틀이 가능하며, 사용 포켓몬은 켄타로스, 나시, 윈디, 갸라도스, 시작시 선택되지 않은 포켓몬의 최종 진화형(피카츄 버전에선 랜덤)이 나온다. 대부분 60대 후반 레벨에 갸라도스는 레벨 70인 것으로 보아 라이벌 이후 마지막 배틀로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듯.

#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존재한다.

61.3. 2세대

금, 은버전에서는 용량관계상 삭제되어 들어갈 수 없는 사파리존의 맵 데이터가 남아있다. 작은 호수가 하나있는 숲 모양이 전부이며 미완성이라 출구가 없고 포켓몬은 오직 낚시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다. 사파리존의 입장 게이트 맵도 남아있는데 이 맵에서 나가보면 연분홍시티의 사파리존 건물 외벽으로 이동된다. 원래는 그자리에 문이 있었다는 이야기. 그 외에 담청시티에 실제 게임상에는 사용되지 않은 민가가 존재한다.#

또한 훗날 크리스탈버전 등장하는 이벤트용 아이템 'GS 볼' 의 위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이템으로 '카비츄(일:カビチュウ, 미:Teru-sama)'라는 정체불명의 더미 아이템이 존재한다. 한글판은 그냥 '?' 라고만 번역되었다.

금, 은버전에서는 전설의 포켓몬 세레비의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만날 수도 없는 더미 데이터로 등장했다. 후에 개정판인 크리스탈 버전에서는 숨겨진 아이템 GS 볼을 이용해서 세레비를 잡을 수 있는 이벤트도 존재했었다.

그 외의 미사용 아이템으로 '비전머신 8~12번'이 있고, 이번에는 '비전머신 12번'의 식별자가 FF이다.


61.4. 3세대

3세대에서는 2세대에서 단단지에 의해 만들어지는 아이템 '나무열매 쥬스'가 데이터로만 남아있고 실제로는 제작 및 입수가 불가능하였다. 이는 4세대 다이아몬드/펄/플라티나에서도 여전히 실제로는 불러오는게 불가능한 더미 데이터로서 해당 아이템이 남아있기에 금은 리메이크설의 유효한 떡밥중 하나였었다. 그리고 금은 리메이크가 실제로 일어났고, 해당 작품에 와서야 단단지에 의한 나무열매 쥬스 제작이 부활했다. 닌텐도 놈들… 이 아나벨 가토는 10년을 기다렸다!!!

3세대의 파이어레드/리프그린버전의 추가맵 6의 섬 끝쪽에 있는 변화의 동굴은 원래 e카드리더로 읽어들일 수 있는 이상한 카드로 출현 포켓몬을 변화시키는 기믹이 준비될 예정이었으나, 실제로는 해당 이상한 카드가 발매되는 일은 없었고[21] 결과적으로는 아무리 발버둥쳐도 쥬뱃만 나오는 요인불명의 장소가 되어버렸다. 노력치 쌓기 좋은곳 다만 액플을 사용하면 해당 후보군만 출현하는 버전의 변화의 동굴을 방문하는것이 가능하다. 이후의 에메랄드 버전에서도 똑같은 장소가 BGM 채로 그대로 나오지만...여기에서도조차 요인불명의 장소로 끝나는 논리적 버그는 고쳐지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파이어레드/리프그린 버전에서는 '탄생의 섬', '배꼽 바위'와는 다른 '8의 섬', '9의 섬'의 데이터 또한 남아있다. 8섬에는 작은 무인도 하나있고 9섬은 바다뿐. 등장하는 포켓몬은 물론 없다.

3세대 이후 이벤트 배포 포켓몬은 '(XX장소)에서 왔다'던가 '(XXX이벤트)로 운명적인 만남을 했다'라든가 하는 장소 데이터가 중요하게 여겨졌다. 이 장소에 관련된 데이터는 미리 충분한 양을 넣어놔서(예를들어 '영화관19(년)에 배포되었다'라든지) 사용하지 않은 것도 많다. 문제는 '성도지방에서 왔다'는 데이터가 존재했지만 실제적으로 2세대와는 연동이 되지 않았기에, 이것 또한 금은버전 리메이크의 좋은 떡밥이었다.

특성중에서는 '소음(そうおん/Cacophony)' 특성이 미사용 데이터로 남아있다. 항목 참조.

미사용 아이템으로는 '의문열매'의 보통형태가 있다. 3세대에서는 이 아이템을 e-카드로 입수할 수 있는데, 카드를 통해서 얻으면 다른 모양으로 의문열매가 변하기에 물음표 모양으로 되어있는 일반적인 모습은 볼 수가 없다. 다만 e-카드로 입수한 의문열매를 4세대로 전송하면 이러한 일반적인 모습으로 자동으로 변한다.

3세대 에메랄드 버전과 이후 대부분의 후속작에서는 불량알이라는 치트 방지요소를 도입했는데 특정조건에 해당되는 포켓몬과 치트 포켓몬은 몇 시간 지나면 독이 걸린 알모양으로 변신하면서 절대로 안 태어나는 알로 바꾸는 숨겨진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치트를 사용하거나 교환을 한 특정 포켓몬만 볼 수 있는 더미 데이터였다. 특히 4세대 이후 후속작에서는 교환 시스템 등장으로 해당 불량 알 포켓몬을 자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61.5. 4세대

다이아몬드/펄 일판 초판 파도타기 버그로 인해 존재가 알려진 '수수께끼의 장소(なぞのばしょ)' 또한 더미 데이터. 참고로 이 곳에서 들리는 BGM은 206번도로의 BGM인데, 사실 이건 정상적인 맵 데이터로 구현되지 않은 좌표상의 빈 곳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갈 수 없는 좌표상으로만 존재하는 모든 장소를 칭하는 것. 이게 왜 중요한가 하면, 다이아몬드/펄 일판 최초 기판 버전에서 파도타기 버그를 통해 이 곳으로 진입해 키 아이템 없이 다크라이쉐이미를 만나서 포획하거나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 이것 때문에 버그 수정 기판을 따로 유통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이후 해당 포켓몬들에게 각종 불이익을 주겠다고[22]을 주겠다고 발표를 하기까지 이르렀다. 멤버스 카드는 한참 뒤에 플라티나버저 한정으로 배포했고, 오박사의 편지는 아예 한국에서 배포되지 않았다.

그 밖에 위와 비슷한 이유로 아르세우스가 있는 장소인 시작의방으로 가는 중요 아이템 '천계의 피리'가 배포되지 않은 더미 데이터로 남았는데, 이건 액플코드 등을 통해 아르세우스가 판매 개시일로부터 채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대량으로 풀려 버리는 바람에 그렇게 된 것. 개발진 측에서 천계의 피리 배포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으며, 이후 아르세우스는 무조건 100레벨 특별 배포로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미사용 아이템이 많은 편인데, 중요 아이템 중에서 '붉은 사슬'이 가장 유명. 아마 디아루가/펄기아 관련 이벤트로 쓸 생각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게임 중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았고, 그냥 이벤트상으로 태홍이 꺼내서 이펙트를 보여 주는 정도가 끝이다.[23] 그 외에 GTS의 기능을 설명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짐작되는 중요 아이템 '룰 북'이 전혀 사용되지 않았고, 히드런 관련 이벤트용 중요 아이템인 '마그마 스톤' 역시 직접 입수하지 않은 채 이벤트로 언급만 되었다. 이 중 '마그마 스톤'은 5세대인 BW2에서 중요 아이템으로 입수.

또한 포켓치의 숨겨진 어플리케이션인 스톱 워치와 알람 기능은 이벤트 배포를 상정하고 만들어졌으나, 끝내 배포되지 않으면서 더미 데이터로 남았다.

하트골드/소울실버 버전에서는 중요 아이템으로 '록 캡슐(ロックカプセル)'이라는 의미 불명의 데이터가 존재하지만 그 정체를 알 수 없었다. 5세대 블랙/화이트 버전으로 이 아이템을 가져와서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는 것이 판명되었지만, 정작 아이템이 배포되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나 더미 데이터.

또한 치트 등으로 모든 중요한 아이템을 불러와 보면 배틀서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용하면 사용할 곳이 따로 있다는 메시지만 뜨고 재대결은 할 수 없다. 편리 버튼에 등록해도 쓸 수 없는 것으로 보아 그냥 초기 단계에서 기획을 중단한 채 더미 데이터로 돌린 것으로 보인다.

61.6. 5세대

5세대의 블랙/화이트에서는 '록 캡슐'과 '기술머신 95번'이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다. 위의 하트골드/소울실버 버전의 '록 캡슐'과 연동되는 이벤트가 있긴 하지만 미구현. 블랙2/화이트2에서는 '기술머신 95번'이 게임상에서 입수 할 수 있도록 되었다.

또한 BW2의 경우 호연지방 일반 트레이너전 BGM이 어레인지되어 수록되었는데 쓸 일이 없어져 더미 데이터가 되었다.

61.7. 그 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에서는 온갖 정체불명의 맵과 아이템들이 더미 데이터로 존재한다. 개중에는 게임의 기본 시스템 변경을 눈여겨볼 수 있는 것들도 있다.

62. 폴아웃 시리즈

  • 폴아웃2: 출시본에서 적용하려다가 뺀 내용이 상당히 많다. 이 내용들을 다시 게임에 되돌리는 Restoration Project도 있다.

  • 폴아웃3: 베데스다의 옹고집판단으로 인해 반 이상이 잘려나갔고, GECK으로 뜯어보면 그 중 일부를 볼 수 있다.

  • 폴아웃:뉴 베가스: 3편의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만들었기에 3편의 아이템들이 상당히 많이 데이터로 남아 있다. 레인저 배틀 아머라든지, 수도 황무지 현용 엔클레이브 파워 아머나, 텐페니의 영국 귀족 헌팅룩이나 율로지 존스의 흐긴 스타일 정장, 터널 스네이크 가죽재킷이나 볼트 101 슈트 라든지. 심지어는 3편의 생일 이벤트에 나왔던 스위티롤까지 있다(...). 데이터가 멀쩡한 지라 콘솔키로 불러올 수 있으며 GECK으로 수정하면 하드코어 모드에서의 허기 회복 효과도 넣을 수 있다(...). 인필트레이터 어설트 라이플처럼 모델만 남아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코드까지 짜여 있어서 치트로 게임상에서 불러올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도대체 어떤 의도로 남겨두었는지 의문. 모든 방어구가 다 방어력 DT로 바뀌었는데 저 복장들은 3편처럼 방어력이 DT가 아니라 DR이라 신기하다(...) DLC를 염두해 두고 넣어둔 것일 거란 의문이 있었는데 사실 DLC가 다 나와 확인해 본 결과 DLC를 염두하고 남겨둔 건 아닌 것 같다. 데이터 목록은여기를 참조.

63. 풍래의 시렌 시리즈

  • 풍래의 시렌
    별의 별 아이템과 몬스터가 더미로 존재한다. 개중 더미 데이터 전용 몬스터로 팔테노스, 더미 데이터 전용 아이템으로 이야기의 씨앗, 무독의 방패, 팔푼테의 권물 등이 있다. 그외에는 보통으로는 변신할 수 없는 크리쳐로 변화하는 고기(~의 고기) 등이 존재.
    팔푼테의 권물을 제외한 더미 전용 아이템은 이후 시리즈에서 효과 구현과 함께 실제로 채용되었고, 팔테노스는 본작의 리메이크인 DS판에서 신몬스터로 추가되었다.

  • 풍래의 시렌 GB 월영촌의 괴물 (윈도우판)
    특수한 방법으로 입수할 수 있는 기존 무기/방패의 강화버전이 존재(각 특수능력은 합성의 메인으로 하지 않으면 발현 불가능)하는데 실은 전 무기와 방패에 강화버전이 준비되어있었다. 실제로 나오지 못한건 진필중의검, 단련한 장권, 오리할콘봉, 무인양품방패, 사자가죽방패, 전설의 나무방패, 전설의 거울방패 등. 이외에 물항아리, 매혹의 씨앗, 약점탈피의 권물, 수치변경의 권물의 아이템 데이터가 더미로 남아있고 물항아리가 이후에 구현된다.

  • 풍래의 시렌 GB2 사막의 마성
    본래 게임상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며, 합성인만을 구조 특전으로 얻을 수 있는 요도 카마이타치, 필중의 검, 강타의 팔찌, 종이한장 팔찌의 데이터가 더미로 존재. 상기 4종류의 아이템은 리메이크판인 실제로 아이템화되었는데 DS2에서는 Wii용 시렌3의 구조포인트 연동으로 한 번만 입수 가능.
    이외에도 빼내기 권물, 점포정리 권물의 아이템 데이터가 남아있다.

64. 하프라이프

하프라이프 내의 Pak0.pak 파일 중 models 폴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하프라이프 본편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델들이 있으며 정확한 용도는 불분명.

  • archer : 물고기(?). 익시오서와 마찬가지로 수중 생물로 넣으려 했던듯 보인다. MOD인 Azure Sheep에서 사용됐으나 패턴은 익시오서와 피차일반.
  • breather : Xen에서 쓰이는 펌프(?)
  • dead_osprey : V-22 오스프리의 한쪽 프로펠러가 떨어져 부서진 형상.
  • floater : 해마?
  • friendly 좀비처럼 근접 공격을 하는 몬스터 용도로 쓰려 했던 듯. friendly라는 이름을 보았을 때 옛날에 언급되었던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며 적의 시체를 먹어치우는 아군 몬스터일 확률이 높다.
  • gasbag : 가스백(?)
  • in_teleport, out_teleport : 텔레포트 이펙트 용 모델인듯.
  • kingpin : 근접공격용 모델?
  • sphere : 공중부양하는 공인데, 안에 보르티곤트 비슷한 머리가 있음. MOD인 Point of View에선 적대적 NPC로 등장.
  • snapbug : 헤드크랩처럼 기어다니게 만들려 했었을 것으로 추정.
  • spiggot : 밸브
  • spit : 리처의 투척형 모델?
  • stealth : 스텔스
  • stickygib, stickygibpink : 육편?
  • stukabat : 박쥐. MOD인 Point of View에선 투척 무기로 등장.

이외에도 게틀링을 들고있는 군인 모델도 있으나 정식 버전에선 삭제됐기에 이 범주에 들어가지 않음.

또한 제작자가 여전사 제나의 팬이었는지 미사용 사진 텍스처 파일중 그녀의 이미지가 3개나 들어가 있다.

65. 확산성 밀리언 아서

대량의 요정카드가 초창기부터 실제로는 입수할 수 없는 더미 데이터로서 잠들어있다. 슈퍼레어 이계의 여왕, 슈퍼레어+ 그라게즈안눈, 요정 첫 노멀카드인 마나난, 레어+ 스프리건, 레어+ 드라이어드, 슈퍼레어 란테 등등. 이중 이계의 여신은 검술의 성 2장 중반부의 보스배틀에서 싸워볼 수 있고 다른 세력의 대응 카드들인 선발의 기사, 녹색의 기사와 마찬가지로 스킬이 없다. 또한 그라게즈안눈은 스탯은 둘째쳐도 스킬이 HP 50% 이하에서 공격력 50% 증가라 스킬 효과를 수정하지 않는 한 나오더라도 현재의 심각한 인플레를 따라갈수 없다는 전망.
참고로 더미데이터로 있던 요정들중 랴난시와 탈비스테그의 경우 각각 8월과 9월 로그인 보상으로 나오면서 실제로 입수 가능해졌으며, 캣시와 탐레인은 실제로 토벌대상으로 등장할땐 더미때와 등급이 바뀌어서 나왔다.

그외에 통상적으로는 특수가공 카드를 입수할 수 없는 로그인 보너스, 시리얼 코드, 진화합성 카드 등등도 데이터상으로는 전부 특수가공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이중 로그인 보너스 출신의 드랍슈레인 리바이어선, 제2형 라비, 제2형 오토, 레프라혼은 연말의 드림 캠페인의 사양 덕에 특수가공 카드가 정상적인 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66. 홈월드2

게임 자체가 미완성으로 출시되어서 미션에 나오는 맵이나 함선 데이터를 뜯어보면 미구현 데이터 투성이다. 예로 작중에 나오는 드레드노트라는 함선 데이터를 뜯어보면 km단위 구경의 매스드라이버나 직경 13km의 이온캐논(!),모 애니 에 나오는 어떤 요새의 주포와 맞먹는 페이즈 어레이 주포는 물론이고 중력우물효과(모선근처에서 프리깃보다 작은 적기체는 파괴됨),파편효과(모선의 공격을 받은 기체는 크기에 비례하는 파편을 빠르게 비산시키고 각 파편은 모선의 공격으로 취급한다.)등. 단 이 데이터들을 게임상으로 구현했다간 컴퓨터가 비명횡사한다고.(...)

그리고 MOD로 이 미구현 데이터들을 부분적으로 구현한 모드가 있는데 제작진들중에 홈월드2 개발자도 끼어 있다고 한다.

그밖의 알려진 미구현 데이터는 이곳 이곳2을 참고.

68. GTA 시리즈

  • GTA 3
    스쿨버스가 있었고 안에는 어린이들이 타고 있었다. 물론 왜 짤렸는지는 말 안 해도 알테고(...) 게임 상에는 폐차장의 스쿨버스 잔해만 나오는데, 이후로 시리즈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테러 관련 사이드 미션을 주는 Darkel이라는 캐릭터가 있었으나 발매 시기가 시기인지라 삭제되었다.[24]

  • GTA 산 안드레아스
    핫 커피 모드 참조.

  • GTA 4
    하얀 고글 하나가 데이터상으로 존재하지만, NPC들이 쓰고 다니지도 않으며 플레이어도 정상적으로는 쓸수 없다.

    니코 벨릭의 헤어스타일은 원래 세개다. 기본 머리와 덥수룩한 머리, 빡빡머리 총 세개. 아마 SA처럼 미용실을 넣으려 했던듯.[25]

69. KOF 시리즈

  • 96 - 대량 확인. 96 때는 당시 스프라이트는 존재했으나 실제 구현되지 못한 기존에 있었던 특수기, 신규 필살기&특수기, 초필살기들이 꽤 있으며 대부분 97에서 정식으로 도입되었다. 무식이라든가 팔주배라든가 렉트리거라든가 그래비티 스톰, 리볼 스파크, 파워 펜치고 게이저… 이들 중 파워 펜치고 게이저는 97에서 나오는 하이 앵글 가이저와는 전혀 딴판인 스프라이트 짜집기성 기술이었고 피닉스 팡 애로우는 이펙트는 물론이고 사토 타마오가 기술명을 외치는게 녹음되어 있었고[26], 기껏 다 찍어놓은 자동난무판 데들리 레이브는 98UM에 와서야 활용되었으며, 볼프강 크라우저의 카이저 인페르노같이 안 넣어서 그나마 다행인 기술도 있다. 참고로 팔주배는 데미지는 없는 대신 상대의 움직임을 그대로 멈춰버리는데다가 발동도 칼같았고, 바로 앞에 불꽃을 휘두르는 버전[27]과 어둠쫒기 버전이 따로 있었는데 실제로 도입되었다면 리얼파이트 확정이었을 성능이었다. 특수기는 쿠사나기 쿄의 굉부양, 아테나의 연환퇴(절대 치마에 팬X보려고 노리지 말자. 퀼롯이란 속치마다.)와 베니마루의 플라잉 드릴등 기존에 있었던 특수기와 신특수기(유리가 가장 많다.)가 더미 데이터로 산재해있다.

    아케이드판 96에선 치즈루와 게닛츠를 선택할 수 없었기에 아케이드판 한정으로 삼신기팀 엔딩과 게닛츠 엔딩은 더미데이터였다. 이후 가정용에서 둘 다 선택가능한 캐릭터로 바뀌면서 정식 엔딩화. 본래 삼신기팀 엔딩에서 이오리가 붉은 불꽃의 팔주배, 쿄가 대사치로 게닛츠를 공격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부분 및 보이스가 아케이드판에선 들어가지 않았다가 가정용 이식판에서 제대로 나오게 수정되었다.

  • 02 - 전작의 스트라이커 관련 모션과 삭제된 모션들 상당수가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다. 그 중 유리 사카자키의 MAX비연봉황각(침!비연봉황각이 아니다)은 버그를 사용해 실제 사용도 가능. 사용법은 항목 참조. 그 외에 체력게이지 아래에 표시되는 캐릭터 이름 중 'EX쿄'가 있다.

  • 02UM - 폭주 이오리의 데이터. 액플로 꺼낼 수는 있지만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으므로 사용은 불가능.

  • XII - 유리, 타쿠마, 바이스 등 XIII의 추가캐릭터중 대다수의 도트가 더미 데이터로 존재한다. 후속작인 XIII에서도 하이데른, 아델, 시온의 도트 데이터가 존재.

  • XIII - 초창기 아케이드판의 데이터를 뜯어보면 전작 XII의 스테이지에 사이키가 난입하는 데모영상이 존재한다. 콘솔용의 경우 불을 되찾은 이오리에게 불고자 버전 기술이 있고 네스츠 쿄는 물기 콤보 막타에 금월 양이 존재. 또한 CPU전에서 만날 수 없는 캐릭터들과의 대화가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는데 아예 선택이 불가능한 보스들끼리도 대화 이벤트와 승리대사가 만들어져 있다.

  • NW - 02 아케이드판 출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NW 콘솔판에 등장하지 못한 케이포나인이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다. 영상

  • MIA - 전작 맥임2에 히든캐릭터로 등장했던 아머 랄프가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다.

70. Melty Blood Actress Again 시리즈

PS2판에서는 더미 데이터를 파 본 결과 미완성된 이클립스문과 G의식탁스테이지와 이미지로만 남아있는 완전무장시엘이 있었다. 진조알퀘도 AACC때처럼 드레스차림으로 대전해야 됐으나 어른들의 사정으로 알퀘이드의 도트로 나오게 바뀌었다. AACC PC판의 경우 배경음악 저작권 문제로 삭제된 료우기시키의 집 스테이지와 그 BGM, 그리고 보스러쉬 모드에 등장했던 G 아키하와 이클립스문 캐릭터들이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다.

71.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전통적으로 기체/캐릭터 양쪽 모두 수많은 더미 데이터가 산재해 있으며 그걸 얼마나 잘 꺼내 쓰느냐가 에디터의 기본 소양(?)이 될 정도로 네타거리가 되어 있다.

특히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의 경우 S건담 계열 중 EX-S가 G크루저로 변형하지 못하는 다운그레이드 요소가 있었는데 여기에서 시작된 미완성 논란이 확대되어 안티를 늘린 요소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것이 차기작에 대한 과도한 기대로 이어져 이후로 나온 작품들은 2ch니코니코 동화에서 곧바로 롬파일을 까 보는 것이 예의(?)가 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반남은 유저들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고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 대량의 캐릭터 더미 데이터를 남기면서 팬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
  • [1] 발매전에 잠깐동안 각 보스기체들의 무장 커맨드가 올라왔으나 며칠 후 쥐도새도 모르게 지워졌다.
  • [2] 레벨 99제 검. 일부 가지고 있다는 사람들도 있으나 에디트인지는 불명.
  • [3] bmp 파일을 약간 변형한 포맷이라 잘 열린다. 다만 역으로 일반 bmp 파일을 pbm 파일로 바꾸면 인식되지 않는다.
  • [4] 당초 X에 넣고자 했던 미션 분기들은 결국 대부분을 3로 넘겼다.
  • [5] 아무래도 위의 유닛들이 사용하던 것 같다.
  • [6] 이와 비슷하게 하이 템플러테사다르 전용의 공격을 할 수 있었다. 다만 공격속도는 좀 더 느렸다. 참고로 디파일러의 베놈과 하이 템플러의 정신 충격 둘 다 대미지 설정은 5. 디파일러의 베놈의 경우는 스플래시가 있으며 영웅유닛인 언클린 원도 데미지가 2배인 버젼으로 남아있는것으로 보아 스타크래프트에 영웅유닛들은 베타때 이미 만들어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7] 현재의 뮤탈공격인 쐐기 벌레가 원래는 이 가지고 있는 무기였다.
  • [8] 머크 바이커와 머크 건쉽과 카고쉽은 스타크래프트 베타 때 있었던 용병 유닛들 중 하나이다. 그 외엔 레이더(Raider)가 있다.
  • [9] 생긴것과는 다르게 건물을 띄울 수 없다고 한다.
  • [10] 간혹 60인 것도 있다.
  • [11] 그런데 리페어 베이는 1이다(...).
  • [12] 드래프트를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방어형태가 Independence이다. 참고로 플레이그는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 [13] 맵핵을 쓰지 않으면 절대로 안개를 걷을 수 없는 곳에 이런 건물을 갖다놓고 맵핵 유저를 잡아내는 용도로도 쓰인다.
  • [14] 실제 게임에 나오는 권력 야망은 'Power'가 아니라 'Grow Up'이다. 즉, 어린이 성장 야망 말고 진짜 권력 야망이 따로 있었다. 한글 번역판의 오류.
  • [15] 백과사전 할 때 事典이다.
  • [16] 즉, 게임상으로는 4종류의 기관사 목소리만 나오지만 데이터 상으론 16개 종류의 폴더가 있다.
  • [17] 정식 곡명은 아니고 해당 곡의 라벨 정도로 보면 된다.
  • [18] GC판에는 음성만 있던 게 PS2판으로 이식될 때 추가되어 쓰이게 되었다.
  • [19] 이름은 원초의암흑 사용하면 게임이멈춰버린다
  • [20] 게임 상에서 취소 버튼 기능을 하게끔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 [21] 출현 포켓몬이 대응하는 한종류가 고정되는 던전이며, 등장후보군은 메리프, 피콘, 델빌, 깜지곰, 에이팜, 단단지, 노라키, 루브도. 허나 당시 GC용 소프트인 콜로세움에서 해당 포켓몬들을 입수할 수 있게 되어 무의미해졌기에 카드까지는 안 내놓은듯.
  • [22] 해당 포켓몬의 GTS 교환 금지 및 초전설대회 참여 금지.
  • [23] 이는 애니메이션에서도 똑같이 재현되어, 태홍이 꺼내서 보여 주는 것으로 끝났고 지우 일행은 아예 만져 보지도 못했다.
  • [24] 실제로 GTA 3는 배경이 뉴욕을 바탕으로 한 리버티 시티인지라 락스타 게임즈에 의해 발매가 연기되었으며, 게임 속 경찰차 디자인도 NYPD 경찰차 디자인에서 전형적인 흑백 경찰차 도색으로 바뀌었다.
  • [25] 베타 시절의 니코 머리는 원래 덥수룩한 머리다.
  • [26] 피닉스 팡 애로우가 처음 도입된게 97이후라 해당 보이스는 쿠르스 유키나(97)와 98이후 고정성우인 이케자와 하루나 버전만 공식적으로 존재하는 셈.
  • [27] 가정용이식판의 삼신기 팀 엔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17 19:26:36
Processing time 0.311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