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더블 드래곤

last modified: 2015-12-02 20:27:22 by Contributors



내수판
© from

해외판
더블 드래곤 시리즈의 역사적인 첫 작품. 1987년 발매.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사건의 진상


1. 개요

역사적인 시리즈 첫 작품.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타이틀에 표기된 정식 한자 명칭은 쌍절룡이지만 대다수가 가운데의 절을 못 읽어서(...) 그냥 쌍용 혹은 쌍용권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처음엔 맨주먹으로 시작 하지만 진행 하면서 각종 무기를 쓰거나 할 수 있는데 채찍이나 야구 방망이를 잡고 휘두를 수도 있었고, 상자, 짱돌(정확히는 바위), 소형 폭탄[1], 나이프 등을 던지거나 할 수 있었다.

버튼의 조합에 따라 각기 다른 공격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팔꿈치 공격이 특히 강력했다. 이유는 발동이 빠르고 리치도 제법 긴데다 약간의 무적시간이 있는지 적이 피하지도 못하고 무조건 한방에 넘어지기 때문. 덕택에 다른 모든 것은 제쳐두고 이 백 엘보 하나만으로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깨버릴 수 있었을 정도. 대부분 '백 엘보'를 기억하거나 사용할 때 "흠!"이라는 효과음을 더 기억할 것이다. 머리채잡기 무릎공격, 롤링 소배트등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치고 상당히 다양한 공격패턴이 있지만 가장 확실한 기술은 바로 이것.[2] 단 더블 드래곤 어드밴스에서는 백 엘보가 좀 성능이 낮아지고 대신 원조에선 거의 의미가 없었던 박치기가 엄청난 상향을 이루게 되었다. 이식판인 패미컴,세가 마스터 시스템은 등신 변경때문에 모션이 바뀌었는데 리치가 짧다보니 거의 잉여기술이다.

그리고 2인 동시플레이를 할 때에는 최종보스를 없앤 뒤에 둘이 서로 싸우게 해서 이긴 쪽이 마리안을 구하는, 여자를 두고서는 형제끼리도 서로 다툴 수밖에 없었던 모습을 보여줬던 게임.


이외에도 Sinclair ZX Spectrum[4], 코모도어 64, Amstrad[5], 아미가, 아타리 ST, 게임기어, 타리 링스로도 출시되었으니 나올 수 있는 게임기로는 거의 다 나왔다고 봐도 될 정도이다.


심지어 나중에 메가드라이브로도 완벽이식 버전이 나왔다.[6] 패미컴판은 아쉽게도 2인 동시플레이가 불가능.(1편에서는 대신 대전 모드가 있으며, 속편들은 가능하다)


한국의 재미나에서 MSX 버젼을 제작한 적이 있었다. 물론 라이센스를 받은 것은 아니며 무단으로 이식한 해적판이다. 1인 플레이밖에 되지 않고 더블이 아니잖아 전체적으로 좋은 이식이라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재미나가 만든 게임 중에서는 그나마 괜찮은 퀄리티에 속한다.

다만 직접 제작한 것은 아니고, 'Melbourne House'라는 해적판 제작사에서 만든 것을 유통한 것이라는 내용이 전 버전 문서에 달려있었으나 해외 더블 드래곤 팬 사이트의 오류. 국산 제작이 맞으며 메인 프로그램을 담당한 것은 타그램의 창립멤버이자 모닉스의 공동대표인 이규환 씨. 서브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것은 현 엑스포테이토 대표 이상헌 씨였다고 한다. 두 사람 다 당시 고등학생 신분이었다고.


스페인어 버전으로 알려진 사진. Melbourne House는 코모도어 64 버전의 더블 드래곤을 제작한 회사로 실은 이쪽도 무단이식이다(...). 사실 재미나만 이런 무단이식질을 한 것이 아니라 80년대 당시엔 이런 일이 꽤 흔했다. 코모도어 64나 애플2 등의 해외 기종으로 이식되어있는 일본 쪽 게임들은 태반이 이런 상황이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 요즘처럼 국가간 게임업계의 교류가 활발하지 않고 게임업계 자체가 영세하던 시절이라 있을 수 있었던 일이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반다이가 휴대폰 용으로 이식한 것을 시작으로, X박스 라이브용, 스마트 폰 버젼, 그리고 브라질산 게임기인 Zeebo 등에서도 출시되었다.

또한 작품자체가 이소룡용쟁호투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 주인공 빌리,지미는 이소룡이 맡았던 배역의 이름
  • 등장하는 잡몹들은 이소룡 영화에 나왔던 악역들이 모티브 (장신 흑인 악역캐릭터만 봐도..사망유희에서 따왔음을 알수있다)
  • 이소룡 영화와 더블드래곤을 잘 비교해놓은 블로그 #

2. 등장인물


각 등장인물의 이름도 이미 정해져 있었다.

3. 사건의 진상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더블드래곤_2.jpg
[JPG image (18.74 KB)]


실제로는 지미 리가 블랙 워리어즈의 배후 조종자로 마리아 납치는 사실 빌리로부터 빼앗기 위해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케이드 판에서는 자세히 묘사되지 않으나 그 외의 버전에서는 메뉴얼이나 대사를 통해서 자세히 드러나며 특히 패미콤판일 경우 메뉴얼 자체가 스포일러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만 마리아를 납치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기관총으로 쏴 죽여버리고 시작하는 버전도 존재한다.
----
  • [1] 폭발 크기와 판정은 소형 폭죽급으로 매우 작지만 어째서인지 데미지가 상당한 편.
  • [2] 켠김에 왕까지 105화에서 허준이 이 기술로 쾌속(?)진행, 켠왕 211화 전까지 클리어 최단시간을 기록하게 된다.
  • [3] 하단부를 잘보면 3.5인치 디스켓이라고 적혀있다.
  • [4] 영국산 8비트 컴퓨터로, 한국에서는 삼성이 정식 수입하여 SPC-650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했다.
  • [5] 영국 원산의 8비트 컴퓨터
  • [6] 그런데 메가드라이브판은 아이러니하게도 1991년에 2편이 먼저 이식되었다. 1편과 3편은 1992년에 이식되었다.
  • [7] 더블 드래곤 어드밴스에서는 아보보가 스테이지1 보스가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2-02 20:27:22
Processing time 0.23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