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더피 후브즈

FiM 배경포니 6인방
라이라 하트스트링즈 스위티 드롭스 옥타비아 DJ P0n-3 타임 터너 더피 후브즈

배경포니들 중 팬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주민[1]

MLP_Derpy_Hooves.png
[PNG image (37.94 KB)]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등장 포니.

Contents

1. 개요
2. 작중 행적
3. 기타

1. 개요

© Uploaded by PonyNews from Wikia
모든 일의 시작. 장난으로 넣은 애니메이터는 지금 쯤 승진했을까?

성우는 태비사 세인트저메인(영어)/여민정[2](한국)/우치야마 유미(일본). 회색 몸과 금색 갈기를 가진 페가수스. 원래는 이름이 없는 엑스트라였는데, 어떤 애니메이터가 장난으로 시즌1 에피소드 1, 17분쯤[3]에 얼굴을 사시로 만든 걸 집어넣었다.[4][5] 이게 4chan 포니 팬들의 눈에 띄면서 바로 몇 초전만 해도 눈이 정상이었던 이 페가수스는 "Derpy"[6]라 이름 붙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으로 등극하더니 제작진 측에서도 정식으로 그 존재를 인정하였다.[7] MLP: FiM이 원래 시청자 계층을 넘어서 10~30대 남성에게까지 어필하고 UCC를 통한 확대 재생산이 퍼져가는 현상을 소개할 때 제일 주목해야 될 캐릭터로 손꼽힌다.

작중에서 하는 일은 사실상 거의 없고, 항상 지나가는 민 A 역으로만 등장한다. 그러나 등장 횟수가 엑스트라 치고는 굉장히 많고 무의식적으로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며, 팬들이 회마다 월리를 찾아라처럼 이 캐릭터 찾는 재미를 붙이면서 인기를 얻은 캐릭터. 현재는 더피가 등장하지 않으면 허전한 지경까지 왔다.

2. 작중 행적

시즌 1 "Applebuck Season"에 핑키 파이가 공짜 머핀이라 쓰고 애플잭이 혼자서 농장의 모든 사과를 수확하느라 너무 피곤해서 핑키 파이가 머핀 만드는 걸 도울 때 재료 이름을 못 알아들어 대충 이름 비슷한 잡것들을 집어넣은 식중독 유발 음식(그러나 스파이크 취향에 딱 맞는)이라 읽는을 나눠주는 장면에서 "머핀(Muffin)!"이란 말이 튀어나온다. 이 장면에서는 (눈이 정상인) 더피와 다른 두 포니의 대사에 입이 들어맞지만, 다들 더피에 주목하는 통에 적어도 팬픽 등에서는 머핀을 좋아한다는 설정이 생겼다. 이 부분의 성우는 누굴까?

"Winter Wrap Up"에서 어느 페가수스가 'Ditzy Doo가 북상하는 철새 떼를 맞으러 북쪽으로 갔다'(남쪽이 아니라!)고 언급하면서, '얘가 Ditzy Doo 아니냐'고 생각한 팬들 덕에 Ditzy Doo라고도 불린다.[8]

바로 이 에피서부터 본격 사시로 바뀌었는데, 택배로 배달하던 물건을 트와일라잇의 머리 위로 떨어뜨린 용의자가 바로 얘다. 이로써 이 에피 첫방 이전에 포니빌의 우편을 담당한다는 설정을 부여한 팬들은…


시즌 2 에피소드 3에서 트와일라잇의 인형 갖고 시장과 싸운다.

시즌 2부터는 지나가는 캐릭터에서 본격 행동이 주어진 캐릭터로 격상되었다.



사시가 아니다
시즌 2 에피소드 5에서 자매애 대회를 관람한다

시즌 2 에피소드 6에 망아지로 등장…

derpy_2-7.png
[PNG image (82.87 KB)]

시즌 2 에피소드 7에 레인보우 대시와 플러터샤이가 노래 부르고 있을 때 닭장 속에서 머리를 내민다. 더피를 찾아라?


시즌 2 에피소드 11에서도 연극 시작 전에 커튼사이에 깜짝 등장. 그리고...

대망의 시즌 2 에피소드 14, "The Last Roundup"에서는 레인보우 대시랑 치닥치닥 거리다가 마을 회관을 붕괴 직전까지 몰고갔다. 레인보우 대시가 이 캐릭터를 "더피"라 호칭하고, 뒤이어 더피가 몇 마디 대사를 받았다.[9] 그 날 팬덤은 폭발했다.[10] 그리고 몇몇 브로니들은 이 장면을 바탕으로 더피는 고치라고 하면 부숴먹고 부수라고 하면 말끔히 고친다(…)고 믿밀고 있다. 이런 거(대만 표준 중국어, 번체)[11]

그런데 며칠 후에 해당 에피가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등 해서 여러 소문이 돌더니, 거의 한달 후에 에피가 다시 뜨면서 해즈브로 쪽에서 이 부분을 수정한 것이 확인되었다. 더피의 눈이 비뚤어진 정도가 줄었고, 목소리가 여자 목소리에 가까워졌으며 레인보우 대시가 이름을 '더피'라고 부르는 부분도 삭제. 시즌 2 마지막 에피소드를 방송하기 전 주에 해당 에피가 다시 나왔는데, 새로 편집한 내용대로 나온 게 확인되었다. 확정인 듯. 만약 미국 밖 방송분에서도 편집된 채로 나온다면…? 일본판은 그대로 편집이 되기 전의 상태로 나왔고 아예 대놓고 더피라고 부르기까지 한다.# 한국판에선 시즌 1 스탭롤에서 더피라는 이름으로 기재됐고 시즌 2 14화는 편집 전의 상태로 나왔지만 더피라는 이름으로 불리지 않았다. 대신 스탭롤에선 '개구쟁이 더피'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회사 차원에서 공식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해즈브로의 대번인을 비롯해 이 일에 연관된 사람들은 방송 이후에 일부가 "Derp"란 단어가 지적 장애인을 비하하는 듯한 뉘앙스(이 쪽으로 사용된 사례는 드물지만)가 있다고 제기하면서 많이 힘들었다고 증언했다.[12] 빌리와 맨디에 나오는 빌리Ed, Edd 'n' Eddy의 Ed는 그럼 뭐냐라고 이의를 제기하는 네티즌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복잡한 사정이 있는 듯 하다.(이 부분은 미국 미디어 산업 쪽 사정을 잘 아는 분이 추가바람.) 일단 여기여기를 볼 것. 이 일로 워낙 말이 많았지만 그래도 사시로 등장하기는 한다. 다만 다시 대사를 주기는 좀 힘들 듯.


[13]
시즌 2 에피소드 17에 아주 잠깐이긴 하지만 닥터 후브즈랑 같이 있는 모습이 포착돼 거의 공식 커플 수준으로 발전한 듯 하다. 로즈 타일러?

Derpysnowglobe.PNG
[PNG image (323.21 KB)]

시즌 2 에피소드 18에도 등장했는데… 사진에서 보다시피 이번에는 스노우 글로브 속에 아주 작게 등장한다. 대체 정체가 뭘까(…). 하긴 타임로드의 애인이면 이 정도는 해줘야지


시즌 2 에피소드 19에서는 사시로 배경에 등장한다. 등자 가방의 단추가 머핀 모양이다.

시즌 2 에피소드 22에도 페가수스답게 이곳저곳 등장한다. 다행히도(?) 여전히 사시.

2012년 브로니콘에서 로렌 파우스트가 한 말에 따르면, 더피가 맡은 사고뭉치 개그 캐릭터의 역할은 원래 딧지 두(Ditzy Doo)라는 캐릭터로 따로 기획하고 있었다가, 더피가 팬덤의 주목을 받자 더피를 대신 채용하여 써먹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딧지 두가 언급된 것은 해당 에피소드가 처음 방영되기 전에 이미 완성되었기 때문. 따라서 더피는 그냥 더피라 부르면 된다.

정체불명의 인물이 레딧에 올린, 확인 안된 글에서 시즌 3에 조금씩 일부 모습만 비친 뒤 시즌 4에서는 완전히 뺄 것이라는 주장을 했었고 실제로 시즌 3 들어서 이 캐릭터가 몇몇 에피에 잠깐 모습만 비치고, 그것도 이게 더피라는 암시라는 정도(뒷통수 등)로만 드러나서 기정사실화 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게다가 그 글에 같이 언급된, 트와일라잇 스파클 공주 떡밥이 사실로 드러난지라... 그런데 시즌 3 마지막 회의 거의 끝부분에 사시 상태의 앞모습이 잠깐 비쳤다. 이걸로 위안삼을 사람들이야 있겠지만, 시즌 4에서 어찌될 지 불안에 떠는 사람들이 몇몇 있었다.



그 이후 시즌 4 "Rainbow Falls"에서 대놓고 사시로 등장했다. 전국체전 중에 레인보우 대시가 꾀병 다쳐서 플러터샤이가 대체 주자를 구했다고 했는데, 그 대체 주자가 더피였다. 하지만 대사는 없다. 아무튼 이로써 그간의 염려와 우려는 해소되었다. 대체 뭐가 어떻게 된 거야? 어떻게 되긴…


시즌 4 에피소드 12에서도 등장이 많았으며 초콜릿 파운틴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케이크 씨 얼굴을 주목
그리고, 치즈 샌드위치의 회상 장면에서 다시 한 번 망아지로 등장했다.

시즌 4 에피소드 13에서도 역시 깨알같이 나왔다. 예전 시즌보다 더 많이 나오는 듯 하다.


시즌 4 에피소드 16에서도 살짝 나왔다.


시즌4 에피소드 20에서는 수영 대회 관중으로 나왔다.


시즌4 에피소드 24에서는 이퀘스트리아 게임즈에서 포니빌 팀으로 참여하지만 경기에 참여한 모습은 나오지 않았다(…).


#18에서도 평행세계에서 스테인드글라스에 그려진 그림으로 등장하는데 조화의 원소를 가진 것으로 추정되며 의미는 지혜(…) 자세히 보면 앞머리를 넘기고 안경을 꼈으며 게다가 사시눈이 고쳐져있다.

외전에서도 학교식당에서 노래를 부를때 잠깐잠깐 나왔다. 그런데 손에 왠 러브레터가 있다. 설마 닥터의 편지? 이후 엔딩 크레딧에서 출연.

배경 주민 포니들이 중심이 된, 시즌4 에피소드9에서 다시 한 번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크랭키 두들과 마틸다의 결혼식 웨딩플래너가 되었지만, 인쇄무경험자였던 페더웨이트에게 첩장을 맡긴 탓에 날자를 하루 잘못 인쇄해버리는 대실패를 범하고 말았다. 이후 어떻게든 수습하려고 동분서주하는 내용이다. 약간 얼빠진 실수를 많이 하지만 완전 바보 캐릭터는 아닌듯, 목소리는 이전보다는 덜 바보 같은 느낌이다.

그리고 닥터 후브즈와 잘 알고 지내는 사이인지, 닥터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없나요?"하고 도와달라고 부탁을 한다. ㅇ담으로 역시 머핀과 얽히는지 화내는 크랭키에게 머핀 바구니를 건네면서 "머핀?"이라고 물어본다.(…)

닥터의 실험실에 갔지만 역시 변변한 것은 얻지 못한다. 실험실에서 장난치면서 노는 모습이 참 귀엽다. 마틸다를 위해서 꽃을 준비하기로 하여 닥터가 실험하던 불꽃을 대신 가져갔는데, 이 불꽃이 마틸다와 크랭키의 사랑의 힘으로 점화되면서 멋지게 결혼식을 장식하는데 성공했다.

3. 기타

게임로프트에서 제작한 공식 게임에서도 등장...하지만 플레이어가 구입할 수 있는 포니로 나오지 않고, 게임 상에서 절대 이름이 언급되지 않는다. 그냥 마을 여기저기에서 상자를 쓰고 출몰하는데 터치하면 상자를 벗고 나타나 돌아다니는 역할. 그런 주제에 전용 애니메이션도 있는 등 상당히 신경썼지만, 어쨌거나 이름은 나오지 않고 그냥 '상자를 쓴 포니' 정도로만 언급된다.


2012년 샌디에이고 코믹콘과 MLP Fair에서 한정판 공식 장난감이 공개되었다. 박스에 있는 머핀과 눈을 보면 해즈브로도 이제 팬들의 설정을 어느정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And the fandom rejoiced


Funko 비닐 피겨로도 나와있다. 위의 호칭 사건의 여파로 상자에 어떠한 이름도 안 적혀있다.


4chan에서 게시판들끼리 닝 일레븐 2013으로 팀을 짜서 플레이하는 4chan Champions 컵에서 /mlp/팀의 골키퍼를 맡고 있다. 2013년 Spring Babby Cup 16강전에서 /d/와 페널티 킥까지 가는 접전 중에 5번째 골을 막아내고 곧바로 5번째 골을 넣어버리는 파란을 벌이고, 그 뒤 세 경기에서 단 한점만을 내주는 대활약을 하여 팀의 MVP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골키퍼 더피에게는 Safest Hooves라는 별명이 붙었고 2014년에는 응원용 스카프까지 나왔다.

2차 창작에서는 사시가 지능이 떨어지는 걸로 받아들여지는 만큼 대부분 바보로 그려진다. 물론 단순히 눈만 돌아간, 즉 지능에 전혀 이상이 없는 경우부터 심각한 정신적 질환이 있는 정도까지 그 묘사는 다양하다. 그리고 정신 상태에 상관없이 말썽꾸러기로 묘사되기도 한다.


하지만 빡돌 시엔 눈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카더라

어느 연한 보라색 몸통의 유니콘 망아지를 팬들이 더피의 딸로 믿밀고 있다.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보조출연/유니콘 참고.
----
  • [1] 착각하는게 있는데, 배경포니 6인방들은 절대로 엑스트라가 아니다! 비중만 보면 엑스트라가 맞지만 등장빈도를 보면 엄밀한 조연.
  • [2] 시즌 1 15화. 원래 15화의 더피가 나오는 장면은 대사가 없는데 한국판에선 누군가의 목소리가 나왔고 스탭롤에 더피라고 나왔다. 16화에서는 "떨려" 라는 딱 한마디를 했었다. 시즌 2에서 목소리를 맡았던 태비사와 같이 레리티를 맡고 있다.성우개그? 시즌 2 14화에서는 원판에서 편집된 버전처럼 여성스러운 목소리로 나왔다.
  • [3] 정확히 17분 17초에서 18초 사이
  • [4] #
  • [5] 그냥 눈만 어긋났으면 작붕으로 짐작하기 십상이나, 위 그림을 자세히 보면 마치 디스코드에 세뇌된 애플잭처럼 입을 찡그리고 있다.
  • [6] 영어권 인터넷 은어인 "더프(Derp)"에서 따온 말. 사우스파크와 관련이 있는데, 사팍에 사시인 Mr. Derp가 등장하며, 사팍을 만든 사람들이 사팍 이전에 만든 실사 영화에 Derp란 단어가 처음 튀어나왔다. Know Your Meme
  • [7] 당시 총괄 프로듀서(Executive Producer)였던 제이슨 티슨이 이를 발견했을 때 이를 재밌게 여겼고, 상부에서 이 사실을 모르고 에피소드를 방영해도 좋다는 허가를 내자 일종의 이스터 에그로 남겨놓았다. 팬들이 더피를 발견해서 재창조하는 것을 보고 (당시 이미 제작이 끝난 분량 이후인) 시즌 1 에피소드 15 "Feeling Pinkie Keen" 이후 등장하는 더피의 눈을 전부 사시로 바꿀 것을 주문하기까지 하였다.
  • [8] 본명이 디치 두, 별명이 더피라는 설정도 있다. 본편과는 상관없는 설정이기는 한데, TurnaboutStorm에서는 자기이름을 계속 바꾼다는 설정이 있다. 예를 들어서 Derpy Hooves라고 부르면 Ditzy Doo라고 지적하고, 또 Ditzy Doo라고 부르면 Derpy Hooves라고 지적한다. 본인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을 제대로 몰라준다고 서러워한다.(...) 심지어 나중에는 트와일라잇이 두 이름을 모두 부르자 '내 이름은 Bright Eyes인데 왜 그런 장난스러운 이름으로 부르냐면서 운다.
  • [9] 여기서 목소리를 맡은 사람이 레리티, 루나, 스미스 할머니를 맡은 비사 세인트저메니이다. 여담이지만, 목소리가 묘하게 중성적인데 이는 태비사가 이 캐릭이 남자인 줄 알고 착각해서 그랬다고. 우연의 일치로 일본어 녹음에서도 시즌 1 에피소드 2의 어린 모습의 루나를 담당한 우치야마 유미가 연기하였다.
  • [10] 팬덤의 존재를 제작진이 공식적으로 인정한다는 증표로 받아들여지는 와중에, 오랫만에 주인공이 된 애플잭은 삽시간에 묻혀버렸다(…).
  • [11] 참고로 歹灣漫畵 그린 사람이다
  • [12] 해당 에피소드의 작가인 에이미 키팅 로저스는 다름아닌 자신의 아들이 중증 지적 장애인이고, 따라서 지적 장애인을 비하하는 의미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하기까지 하였다.
  • [13] 3:30 오른위 다리를 주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07 01:11:36
Processing time 0.22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