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3-09 14:12:26 by Contributors

Contents

1. 몽골의 전통의상
2. PC 제조/판매회사 델(기업)
3. 연산자
4. 한국의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NPC
4.1. 언니 NPC 델
4.2. 동생 NPC 델렌

1. 몽골의 전통의상


2. PC 제조/판매회사 델(기업)


3. 연산자


벡터미분할 때 쓰는 기호로, $ \nabla $ [1]라는 역삼각형으로 표기한다. 간혹 $ \vec{\nabla} $ 로 그리기도 하지만 잘 쓰이지는 않는다. 최초 사용자는 윌리엄 로원 해밀턴. 이 문자는 유니코드 기준으로 U+2207에 배당되어 있다.

정의는 이렇다.

$\nabla = \sum_{i=1} ^n \mathbf{e}_i \frac{\partial}{\partial x_i} $

(3차원 직교좌표인 경우 $ \nabla = \widehat{x} {\partial \over \partial x} + \widehat{y} {\partial \over \partial y} + \widehat{z} {\partial \over \partial z} $ )
e 는 i방향을 의미하며, 직교좌표에선 말 그대로 단위벡터지만 사용하는 좌표계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극좌표, 원통좌표, 구면좌표같이 각도가 끼어들면 정의가 복잡해지고 일반화 좌표가 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모라고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벡터의 각 차원에 대한 기울기 및 변화량인 벡터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도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 미분의 성질 때문에 이 벡터는 대상의 최고점이나 최저점을 무조건 가리킨다는 성질이 있다. 단, 연산의 이름은 그라디언트라고 따로 있다.

다차원 미분의 기본이 되는 연산자이기도 하다. 이 연산자와의 스칼라곱(⋅)을 다이버전스(), 벡터곱(×)을 컬(회전) 연산으로 정의한다. 저 삼각형을 180도 돌린 것도 있는데 라플라스라고 하며, 델을 두 번 연산한 것(=1차원 미분으로 치면 2계도함수)으로 정의한다. 더 나아가서 사각형으로 진화(...)한 것도 있는데 달랑베르라고 한다.

물리학대학 학부 수준쯤이면 한 물리량의 변화에 대한 다른 물리량을 예측한다는 관점(=미분방정식)이기 때문에 전자기학을 시작으로 양자역학이나 고전역학 등등 모든 곳에서 튀어나온다. 나비에-스톡스 방정식의 위 두 식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 아래의 스칼라식 풀이를 보면 이것이 얼마나 심오한 의미인 지를 알 수가 있다(...)

4. 한국의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NPC


Del & Delen. 공통 테마곡은 -쌍둥이 별-
한 손에는 꽃바구니를 들고 생글거리는 표정으로 연신 웃고 있는 아가씨다. 긴 앞치마를 입고 있는 그녀가 입고 있는 옷은 레이스가 달려 한 송이 꽃 같다. 살짝 드러난 어깨 위로 윤기가 흐르는 긴 머리를 한쪽으로 묶어 늘어뜨렸는데, 눈을 마주치자 친근한 웃음을 지으며 말을 걸어온다.[2]
(왼쪽이 델렌, 오른쪽이 델)

울라 대륙 이멘 마하의 쌍둥이 NPC 델 AND 델렌. 자매가 똑같이 광장 옆에서 꽃가게를 운영한다. 언니인 델은 머리장식쪽 꽃을 팔며, 동생인 델은 손장식쪽 꽃을 판다. 아르바이트는 델렌이 준다. 쌍둥이인데다가 자매가 똑같이 미인이고 마을 중앙 광장에 있으니 유명하며, 꽃집주인들 답게, 꽃에 대해서 꽤 박식하고 꽃을 좋아한다.

자매가 쌍둥이라 똑같다고, 서로 부럽네 어쩌네 언니가 좋네 동생이 좋네 타령을 한다(...)

4.1. 언니 NPC 델

분홍머리에 입을 다물고 있는 언니쪽 소녀.

전체적으로 애교도 살짝 있고[3] 좀 튕기는 면이 있기도 한 살짝 콧대 높은 소녀[4]. 그래도 심성은 곱다.

동생이 조금 소악마적이라, 상대적으로 언니로써 델렌보단 조금 어른스럽다. 그 동갑내기 동생이 자신을 곤란하게 만든 일이 많은지 자기 흉내내는 것에 매우 지쳐있다(…).[5]

이름은 태어났을 때 얼굴이 예뻐서 그녀의 할머니가 감탄하며 지어주신 이름이란다.

남자 취향은 극히 아가씨의 로맨스인 나쁜남자. 어렸을 때 원예가인 아버지를 잘 따랐는데 아버지 왈, "사람은 꿈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 꿈을 가진 사람만이 미래를 이야기할 자격이 있어. 이 다음에 연애를 하게 되면 반드시 풍류와 멋을 아는 남자와 하는 것이 좋다!" 란다...

...좋은 대사이긴 한데, 델렌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아버지가 그렇게까지 좋은 남자는 아니었던 것 같다.[6] 하지만 그런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그녀는 어느새 꿈이 그렇게 되었다(…).

문제라면 그런 그녀가 최종적으로 관심있어 하는 남자가 사기꾼 냄새가 나는 술집주인. 정말 제대로 나쁜 남자 걸렸다.[7]

다만 나쁜남자라 하더라도 로맨틱 나쁜 남자(…) 이외엔 별 관심이 없는 듯. 예를 들면 까불이나 생각없는 한심한 남자애갈빈에겐 관심이 없다.[8]

4.2. 동생 NPC 델렌

주황머리에 입이 보이는 동생쪽 소녀.

이름부터가 뭔가 대충지은 느낌(…)이 나는게, 이름의 유래는 먼저 태어난 아기에게 델이라는 이름을 붙이자마자 태어나버려 당황했던 사람들 대신 바로 할아버지가 붙여주었다 한다... 진짜 제대로 지못미다.
게다가 브금Del로만 되어있고, 여기 항목도 이고, 전에 이벤트 할 때도 한테만 가서 델쪽에만 사람들이 우글우글하고 델렌쪽은 허전하고

이렇게 때문인지 언제나 사람들에게는 델의 동생으로 알려지면서 비교 대상이 되어버려, 언니에겐 그렇게 감정이 좋지만은 않은 듯.[9] 그만큼 '델렌'으로써 인정받으면 무척 기뻐한다.

성격은 언니에 비해서 점잖거나 하지는 못한 덜렁이쪽. 기분전환이 빠르고 감정기복도 심하다.[10]

취미는 쌍둥이인 것을 이용해서 감쪽같이 언니 흉내를 내서 델을 난처하게 만드는 것. 좋은 취미다 우훗 말그대로 소악마. 샐쭉~하게 장난기 있는 미소를 짓는다.

이상형은 꿈빛 로망의 언니와는 전혀 대조적인 능력좋은 남자. 아버지랑 친했던 델과 달리 어머니랑 친했던 델렌은 어머니로부터 "결혼은 생활력이 있는 제대로 된 남자와 만나 가정을 꾸미렴. 여자를 집에 있도록 만드는 남자가 제대로 된 남자야!" 라는 걱정어린 충고와 한탄을 들었다. 아버지를 곱게 보지 못한 탓인지 결국엔 아버지랑 정반대의 능력 좋고 강한 남자를 원하게 되었다.[11]

이런 그녀의 최종 이상형은 마을 근위대장. 정말 현실적이다...[12]
----
  • [1] 나블라 기호라고도 한다. 동명의 현악기 이름에서 유래.
  • [2] 둘다 설명은 같다.
  • [3] 물론 아양떠는 쪽은 아니지만...
  • [4] 약간 여우스런 느낌이다.
  • [5] 언제는 한번 너도 당해봐라는 기분으로 한번 자기가 델렌 흉내 내볼까 하고 생각해보기도 했다. 물론 금방 포기.
  • [6] 약간 바람둥이 기질에, 제대로 가정을 돌보지도 않는 방랑벽이 있기도 한 듯. 어쨌건 어머니 고생시킨건 확실하다.
  • [7] 루카스는 델에겐 그렇게까지 관심이 있지는 않는 듯하다... 그는 거유파이면서도 어째서인지 동생쪽을... 지못미 델.
  • [8] G2 팔라딘 선행 퀘스트를 하다보면 이런 점이 확실히 나온다.
  • [9] 진짜 그 나이또래 여중생스럽게, 대화를 하다보면 칫(이라면서 뺨 부풀기)이라든가, 대부분 어른스러운'척'하는 언니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 [10] 아르바이트 하다보면 아이던이 델렌에게 꽤 오랫동안 빌려간 책좀 가져다 달라고 하면서 한숨쉰다. 그리고 델렌은 당황당황.
  • [11] 이상형 조건이 투핸 장착에 스매시 상위랭크 같은거.
  • [12] 근데 이쪽도 루카스처럼 언니인 델쪽에 좀더 관심이 있다... 정확히는, 생각 없다가 G2에서 물어보자 한번 생각해 본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14:12:26
Processing time 0.03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