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도돈파치 다이오죠 블랙레이블(怒首領蜂 大往生 ブラックレーベル, 노수령봉 대왕생 블랙라벨)

케이브에서 발매한 탄막 슈팅 게임 도돈파치 대왕생의 난이도 및 버그 수정 버전.[1]

'블랙 레이블' 이라는 별도 표기버전명과 타이틀 화면 때문에 기존에 발매된 '도돈파치 대왕생' 의 경우 백판(백왕생) 이라고 하고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 레이블' 을 흑판(흑왕생) 이라고 하기도 한다.

타이틀 화면을 보면 기존 버전이 흰색 바탕화면인 반면 이 버전은 검은색 바탕화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난이도 및 버그 수정 버전이라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출하대수는 백판 버전에 비해 극히 소수이고[2] 가격도 몇 배나 더 비싸다.[3] 그도 그럴 것이 일단 출하 대수가 굉장히 적고 '블랙 레이블' 버전은 기존 백판 버전의 게임이 기판에 내장되어 있어 첫 기동시에 백판버전/흑판버전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사실 기판 가격이 비싼 이유는 두 가지 게임 버전 내장이라기보다는 출하대수가 적어서인 이유가 더 강하다.

난이도 수정 버전이라고는 하나 히바치 혹은 그 근처까지 간 사람에게나 희망적일 뿐 어려운 건 마찬가지다(...)

물론 백판과 비교해보면 하이퍼 아이템을 주구장창 써도 탄속은 그다지 올라가지 않는 편이고 일부 적이 쏘는 탄막이 약간은 옅어져서 쉬워졌다는 게 눈에 보이긴 한다. 하지만 이건 1주에선 어느 정도 맞는 말이지만 2주부터는 한 면 넘어갈 때마다 눈에 띄게 팍팍 오르는 탄속을 볼 수 있다.

거기에다가 베이스 자체는 백판 그대로라서 난이도를 수정했다고 깔보면 큰 코 다친다. 게다가 아래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백판보다 더 어렵게 되는 함정이 도사린다.

이를 봐도 기어코 흑판의 전일을 찍은 HFD는 인간이 아니다(A타입 35.4억, B타입 33억). 어찌 보면 유세미라든지 BGR-44보다 더 흠좀무(...) 뭐야 이 양반.

기본적인 시스템은 같으나 다음과 같이 버그와 몇몇 난이도 조정 및 자잘한 게임 시스템 변경이 이루어졌다.

  1. 버그 수정 - 1주차에서 들고온 하이퍼 아이템 버그[4], 무적시간 버그[5]가 수정되었다.
  2. 2주차에서 컨티뉴 가능 - 기존 백판은 2주차에 진입하면 컨티뉴가 아예 불가능하였지만 흑판의 경우는 컨티뉴가 가능하다. 단, 흑판에서도 2-5(2주차 5스테이지)부터는 컨티뉴 불가능.
  3. 게임모드 선택 - 게임 시작시 1 Round 게임/2 Round 게임 모드를 선택 가능하다. 1 Round 플레이시에는 1주차로 끝나며 1주 마지막 보스인 코류를 격파하면 제트 코류->히바치 순으로 등장한다. 즉, 1주차에서 히바치와 대전이 가능하다. 이 경우 히바치를 클리어해도 랭킹보드엔 5로 표기된다. 그런데 1주차의 히바치나 2주 모드의 히바치는 난이도가 그냥 '똑같다' 는 함정이... 2 Round 게임은 보통 백판과 같이 동일한 게임 구성이 된다.
  4. 난이도 하락 - 아군기체 피탄 판정 축소. 기존 백판에 비해 랭크 상승 속도가 더디고 몇몇 탄막의 경우 탄크기/쿨타임/탄수 감소. 다만 노미스(노다이)로 2-4 이상 진출할 경우에는 탄속 랭크의 상한선이 백판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는 탓에 기존 백판보다도 어렵게 된다.[6] 다만 기본 랭크의 상한선은 백판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는 듯.
  5. 1주차 클리어시 잔기(잔몫)몰수 삭제 및 2주 익스텐드 조건 변경 - 남아있는 잔기를 2주차까지 가지고 간다. 대신 2주에서는 스테이지 시작시 잔기 0일 때만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익스텐드. 1주를 망치면 게임 전체를 망치게 되었다. 야! 신난다~
  6. 기체 밸런스 조정 - 샷 강화기체 쇼티아의 레이저 발동시 이동속도가 변경되었다. 즉, 쇼티아로 레이저 조사시 이동속도 감소폭이 백판보다 적어졌다. 물론 레이저/익스퍼트 강화 기체도 레이저 이동속도가 약간은 빨라졌다.
  7. 봄 점수 상승 - 기존 백판보다 노봄(No Bomb)에 의한 실시간 점수(봄 맥시멈 점수)가 3.5배 정도 높아졌다.
  8. 보스전시 하이퍼 히트수 배율 상승 - 백판보다 약 2배 정도 히트수 배율이 상승
  9. 하이퍼 아이템 게이지 증가율 상승 - 백판보다 하이퍼 아이템이 자주 나온다.
  10. 필드 레이저 근접공격으로 인한 히트 수 상승. 붙어서 공격할 경우(오라샷) 히트 수가 2배로 오른다.
  11. 기타 세부적으로 바뀐 것 - 세류 전에서 1만히트 이상 표기 가능, 하이퍼 사용시 점수계산방식 변화(백판보다 점수가 잘나온다), 4스테이지 레일포대에서 별아이템 출현 조건, 2주차에서 미스시 파워다운조건 변경 등등.
  12. 히바치의 발악 패턴인 세탁기가 소폭 변경되었는데 백판에서의 히바치는 대청탄과 대적탄만 쓰는 반면에 흑판에서는 소청탄, 중청탄까지 쓴다.

여담이지만 블랙 레이블의 기판은 일부 칩셋과 데이터가 내장 전지에 의해 관리되는데 이 전지가 일정 전압을 밑돈다 싶으면 데이터를 소거해버려 기동불가가 된다. 이는 화이트 레이블 기판을 블랙 레이블 기판으로 개조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따라서 (어차피 의식 있는 분이라면 하지 않겠지만) 혹시 기판을 입수했더라도 능력자가 아닌 이상 기판을 개조하거나 복제할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데이터 자체가 사라지므로 케이브에 수리를 맡겨야 한다.

콘솔은 XBOX360으로 이식된 버전이 2009년 2월 19일 발매했다. 이쪽의 정확한 명칭은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EXTRA. 흑판(블랙 레이블) 게임에 이전 미조정 버전인 백판 버전 그리고 X모드라는 신 게임을 추가했다. 또한 이 모드에선 기본 무기가 하이퍼 상태라는 엘리멘트 돌 '파이퍼' 가 추가.

그런데 버그가 존내 많고 로딩도 비정상적으로 길어서 기대했던 유저들의 원성이 엄청나다. 이식도야 어느 정도 양보해서 그렇다 치더라도 버그나 로딩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을 한참 넘어섰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아케이드판에 사용된 기판이 PGM임을 기억하자.[7] 그리고 개발을 하던 외주개발사에서 PS2판의 소스 코드를 무단으로 복제하여 게임을 개발한 탓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발매 23개월만에 아리카 측에서 수정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버그를 수정한 패치를 배포 중이다.
----
  • [1] 이케다 본인은 당시 백판의 난이도 때문에 나왔던 많은 말로(물론 일반 유저들 한정이겠지만) 골머리를 앓고 있었고 이걸 종식시키기 위해 만들었다고 공략 DVD에 부속된 가이드북에서 언급하고 있다.
  • [2] 200대 정도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일본에서도 모습을 감추는 추세인지 레어 기판이 되었다는 얘기가 있다.
  • [3] 본래는 오사다 선인이 자기 혼자 11억을 내고 있던 그 스코어 트라이얼의 우승 상품으로 1대만 내놓을 예정이었으나 한정생산으로 예정이 변경. 스코어 트라이얼 우승자인 오사다 선인은 흑판의 프로토 타입격인 기판을 받은 것 같다. 전반적으로 흑판과 비슷하나 약간 다른 부분이 존재해서 별개의 기판으로 취급되며 선인판, 선인 버전 등으로 부른다. 도돈파치 청판처럼 일반 오락실에서 가동한 적이 있는 듯하다. 참고로 블랙 레이블의 디폴트 랭킹은 스코어 트라이얼의 점수를 단위를 축소시켜 저장해놓은 것이다.
  • [4] 하이퍼를 발동해도 탄소거와 하이퍼 효과음 및 연출만 나온다. 게다가 이후에 봄 버튼을 눌러도 봄이 안 나간다. 단, 2주차에서 나온 하이퍼 아이템을 습득했을 경우는 이 버그가 풀림.
  • [5] 봄을 사용하고 무적시간 풀리기 전에 하이퍼 아이템을 사용하면 하이퍼 아이템 사용시 걸리는 무적시간이 취소된다.
  • [6] 재미있는 것은 익스텐드 하나 안 먹은 쪽과 다 먹고 미스 한번 난 쪽이 같은 잔5임에도 랭크가 다르다(전자가 랭크가 더 높다). 아마 미스로 인한 랭크 변동폭이 큰 탓인 듯하다.
  • [7] 좀 더 확실히 확인사살을 하자면 벌레공주님부터 사용된 기판이 드림캐스트에 쓰이는 SH4도 아니고 SH3기반이다. 엄청난 확인사살을 하자면 PGM은 16비트 CPU를 사용한 기판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8 13:46:10
Processing time 0.03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