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도마뱀

last modified: 2015-04-04 19:02: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파충류
1.1. 개요
1.2. 종류
1.2.1. 스킹크(Scincidae)
1.2.1.1. Scincella vandenburghi
1.2.2. 리저드(Lacertilia)
1.2.3. 모니터
1.2.4. 겍코
1.2.5. 기타
1.3. 이야깃거리
2. 영화


1. 파충류

1.1. 개요

3lizard.jpg
[JPG image (10.25 KB)]

윗 사진은 도마뱀 중 하나인 뿔도마뱀이다.


큰갑옷도마뱀

파충류에 속하는 동물로 파충류 중 종류가 가장 많다. 대개 몸길이의 3분의 2 가까이 되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고 네 다리는 ㄱ자로 굽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과는 달리 눈을 깜빡일 수 있다.

주로 온대, 열대 지역에 서식하고 사막에도 제법 서식한다. 우리나라에도 산간 지방을 중점으로 도마뱀과 장지뱀 등이 서식한다. 주로 곤충을 먹고 살며 이구아나처럼 식물을 먹거나 코모도 왕도마뱀처럼 사슴 등의 큰 동물을 잡아먹는 종도 존재한다. 주 천적은 맹금류, 까치, , 타란튤라나 왕지네 등의 대형 육식 절지동물이다.

위급할 경우 꼬리를 끊고 도망가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도마뱀의 최후의 수단으로 잘린 꼬리는 신경이 남아 있어 일정 시간 움직이는데 이는 적의 시선을 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마뱀이란 이름역시 꼬리를 토막내는것을 보고 토막뱀이라고 부르던것을 도마뱀이라고 부르게됬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최후의 보루다. 잘린 꼬리를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또한 도마뱀들은 꼬리에 지방을 저장하기도 하기때문에 꼬리를 끊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어 법이다. 한번 이렇게 끊고 다시 자라난 꼬리는 다시는 끊어지지 않는, 일생에 단 한번 사용 가능한 스킬이므로 웬만하면 도마뱀은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간다! 그러나 모든 종의 도마뱀이 꼬리를 끊는 방어법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카멜레온이나 왕도마뱀, 코모드드래곤 등은 꼬리 를 끊을 수 없으며, 투아타라(옛도마뱀)의 경우[1] 꼬리를 끊으면 다시 자라는 꼬리는 상당히 이상한 모양으로 재생된다.ㄱ자로 굽은 다리 때문에 느릴 거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도마뱀이 달리는 속도는 의외로 빠른 편이다. 당장 산이나 들에서 곤충이나 다른 작은 동물 잡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도마뱀이나 장지뱀 종류를 잡을때를 생각해 보시길. 잡고 있으면 파충류가 아니라 치타와 상대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 이젤 마브브래디 바와 같은 동물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파충류학자들이 괜히 고생하는게 아니다. 다만 다리가 덜 굽은 악어에 비교하면 도마뱀의 달리기는 효율성이 조금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죠. 생존왕의 말에 따르면 맛은 좋지만 질기다고 한다.

참고로 투아타라는 엄밀히 말하면 도마뱀과는 계통이 다르다.

혹시 산에 갔다가 도마뱀을 만나면 괜히 도마뱀이 꼬리를 끊고 도망갈 정도의 겁을 주지 말자. 이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잘못된 행동이다. 왜냐하면 도마뱀의 꼬리는 자르는 용도로만 있는게 아니라, 지방 저장고 역할과 균형을 잡는 역할, 때에 따라서는 나뭇가지 등지에 몸을 고정하는 용도로 쓰이기 때문이다. 잡아다 키우려는데 꼬리를 자르는데 어떡하지? 그럼 봉합수술 시켜야지.

종에 따라 꼬리 자르기 외에도 돌 틈으로 숨은 다음 몸을 부풀려서 적이 자신을 끌어내지 못하게 한다거나[2], 화려한 색이나 몸집을 커다랗게 보이게 하여 적을 놀라게 하는 것은 물론 죽은척, 보호색, 심지어 피를 뿜거나 독[3]을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하는 종들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도마뱀들 특히 열대에 사는 종은 거의 다수가 번식기 철이 되면 매우 화려해진다고 한다. 이 때문에 공룡도 도마뱀처럼 번식기 철에 화려해지지 않았나는 추측이 있다.

도마뱀을 뜻하는 그리스어 사우로스(σαῦρος)에서 유래한 사우루스(saurus)는 파충류의 학명으로 자주 애용되며 현존하는 도마뱀 학명에도 많이 쓰인다. 특히 공룡 학명으로 많이 쓰다보니 사우루스의 뜻을 공룡으로 알고 있거나 사우루스가 붙으면 모두 공룡인 줄 아는 경우도 많다. 양서류의 경우 고대 양서류 중에 이름에 사우루스가 붙는게 많다. 원시 조류 중에 아비사우루스(Avisaurus)라는 종이 있으며, 원시 포유류 중에는 멸종된 고래인 바실로사우루스가 있다(다만 이 이름은 한때 파충류로 오인을 받아서 붙은 이름이다). 그리고 현생 어류 중에도 속명이 할로사우루스(Halosaurus)인 어류가 있다.

1.2. 종류

크게 4분류로 나뉘는데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종들이 매우 많으며 도마뱀붙이 종류는 나무를 타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벽에 붙는것도 가능하다

1.2.1. 스킹크(Scincidae)

skink.jpg
[JPG image (119.31 KB)]

샌드피쉬스킹크

도마뱀과(Family Scincidae)의 총칭. 영어로 Skink라고 해서 스킹크도마뱀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도마뱀하면 이쪽을 가리킨다.

1.2.1.1. Scincella vandenburghi

Scincellavandenburghi.jpg
[JPG image (222.56 KB)]


스킹크에 속한 종 중 우리나라에 사는 종인 Scincella vandenburghi의 일반명. 장지뱀 종류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개체수가 많은 종. 장지뱀과 달리 잡히면 물기도 한다. 그리고 장지뱀에 비해 턱 힘이 센 편이다.

과거 난태생을 한다고 여겨졌으나 이후에 난생이었음이 밝혀졌다. 다만 비슷한 종류인 북도마뱀은 난태생이다.

범장지뱀과 마찬가지로 땅에 굴을 파고 산다. 다만 마른 땅에 굴을 파고 사는 표범장지뱀과는 달리 도마뱀은 습한 땅에 굴을 파고 산다. 주로 돌 밑에 굴을 파고 산다. 같은 과에 속한 모래도마뱀(Sandfish, Scincus spp.)의 경우는 아예 모래 속에서 헤엄을 친다(...). 가레오스?

1.2.2. 리저드(Lacertilia)

wkdwlqoa.jpg
[JPG image (101.02 KB)]


흔히 장지뱀이라고 불리는 종이 여기에 속한다. 스킹크와의 차이점은 피부가 매끄러우면 스킹크[4], 안 그렇고 거친 느낌이 들면 장지뱀 종류다.

1.2.3. 모니터

왕도마뱀. 코모도왕도마뱀이나 독도마뱀도 여기에 포함.

1.2.4. 겍코

도마뱀붙이표범도마뱀붙이가 여기에 속한다.

1.2.5. 기타

이구아나, 카멜레온, 바실리스크도마뱀, 뿔도마뱀은 위의 어느 부류에도 속하지 않는다.

1.3. 이야깃거리

각종 매체에서 나오는 파충류 혹은 파충류를 모델로 한 가상의 생물을 낮춰부를때 주로 도마뱀이라고 많이 부른다.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건 아마 드래곤 라자에 등장한 지골레이드인듯. 이상 비만 도마뱀 본격 장르 판타지의 시초인 호비트에서도 용을 도마뱀으로 비유하는 장면이 나온다. 스마우그가 자신의 추리력을 자화자찬하며, 틀릴 경우 자기는 용이 아니라 도마뱀이라고 비꼰다. 근데 틀렸다

또한 고생물 덕후들이 원래는 깃털이 있는데 깃털이 없는 것으로 복원한(그러니까 예전 복원도처럼) 공룡 복원도를 비꼴 때에도 '공룡이 아니라 도마뱀을 복원해놨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주로 쥬라기 공원한반도의 공룡을 깔 때 이런 말이 많이 나온다(...)

가상매체에선 악역 내지 잡몹으로 나온다. 바이오 리저드 같이 강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고 리자드맨이라든가 스파이더맨의 빌런 중 하나인 리저드라든가...아니면 주인공 혹은 주변인물의 단백질 공급원 1등공신으로 나온다(...). 특히 사막같은 곳을 횡단할때 거의 클리셰 수준으로 도마뱀 꼬치구이가 되는게 일이다.

도마뱀을 상징으로 삼는 캐릭터는 악어나 뱀에 비해 수가 적은데, 마법소녀물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의 등장인물 아케미 호무라가 자주 도마뱀으로 묘사된다. 이에 대해 샐러맨더를 비유한 것이라는 추측 등도 존재하는데, 자세한 것은 반역의 이야기에서의 호무라 항목 참조.


2. 영화

한국의 멜로 영화로 2006년작. 당시 실제 연인 관계였던 조승우강혜정이 주인공으로 나와 화제가 되었지만 영화 개봉 후 결별 크리(...) 흥행 성적도 그다지(...)

----
  • [1] 단, 옛도마뱀은 엄밀히 말해 도마뱀이 아니다. 도마뱀들은 모두 뱀목 도마뱀아목이며, 옛도마뱀은 옛도마뱀목으로 목 단위로 다르다.
  • [2] 이 방법은 팬케이크거북과 몇몇 뱀 종류도 쓴다
  • [3] 멕시코독도마뱀, 북아메리카독도마뱀의 두종의 독 도마뱀의 경우이다.
  • [4] 도마뱀과의 큰 특징으로 멜라닌색소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19:02:02
Processing time 0.13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