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도시바

last modified: 2015-08-17 10:40:56 by Contributors

(ɔ) Toshiba Corporation from

東芝 (구칭 : 東京芝浦製作所)
Toshiba
toSHITba
시발
都市
도시바솔파미레도
동지초

Contents

1. 개요
2. 사업 분야
2.1. HD-DVD
2.2. 개인용 컴퓨터 및 HDD
2.3. 플래시 메모리
2.4. 레이더
2.5. 영상의학과 장비
3. 여담

1. 개요


도쿄 시바우라에 있는 본사


도시바 로고의 변천사

1939년 시바우라 제작소[1], 일본 최초로 백열전구를 생산한 하쿠네쓰사(白熱舎), 도쿄(東京) 전기 등 3회사가 연합하여 만든 회사. 도시바는 도쿄시바우라전기회사의 줄임말이다.

2. 사업 분야

toshiba_segment.png
[PNG image (18.99 KB)]

toshiba_operating_income.gif
[GIF image (18.19 KB)]


폭넓은 사업 분야를 가진다. Energy & Infrastructure 분야에서 원자력발전을 비롯한 각종 발전 설비 및 철도차량용 각종기기, 이차 전지 생산을 하며 웨스팅하우스[2]를 계열사로 가지고있다.

철도쪽으로 눈을 돌리면 많은 일본 철도회사들이 도시바제 전장품을 이용중이고[3]그중 JR 도카이는 거의 대부분의 3VF인버터 제어 열차의 제어소자가 도시바제 전장품을 사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여러 지하, 지상노선 전동차를 가리지 않고 사용중 인데 그 중에서 코레일은 도시바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가지고 있어 첫 코레일 3VF인버터 제어 전동차인 한국철도공사 전동차를 시작으로 거의 모든 전동차에 도시바 3VF인버터를 장착하고 있다. 예외로 따지자면 저항제어 전동차 같은 DEC 동차 이전에 도입이 시작된 차량이나, KTX-I, KTX-산천, 8100, 8200호대 전기기관차, 코레일 3000호대 전동차, 누리로 정도가 있겠지만 각각 사정을 보면 어쩔수 없이 다른 회사의 전장품을 사용 한 것이고, 그외의 열차는 짤없이 다 도시바 제품이거나 도시바에서 라이센스를 받아 생산하고 있는 우진산전. 서울도시철도공사 7000호대, 8000호대 2차분 전동차도 도시바의 전장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서울도시철도공사 소속 전동차 중에서는 가장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은 전동차로 평가받고 있다. 후속이 워낙 망작이라서 한번 더 재평가 되었다 심지어 일본의 JR 히가시니혼은 기존의 지멘스제 전장품을 도시바제로 갈아치우기까지 한다. 아, 앙대! 나의 지멘스 옥타브가...

Community Solutions은 도시 상하수도, 전력, 빌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Healthcare Systems & Services는 각종 의료기기 생산을 하며 Electronic Devices & Components에서 NAND 플래시 메모리,HDD, SSD 시스템 LSI등을 생산하고 Lifestyle Products & Services에서 TV, PC, HD-DVD, 노트북 및 가전제품을 생산하며 휴대전화도 생산했었으니 적자로 후지츠에 매각했다. 거기에 한창 전성기때 서양댄스곡 컴필레이션 '댄스매니아'시리즈로 리듬게임 댄스 댄스 레볼루션과 판권곡 타이업 계약을 한걸로 유명한 EMI 재팬도 원래 도시바EMI라는 이름의 계열사였다. 그야말로 대기업.

2004년에는 삼성전자와 합작하여 ODD를 제조하는 도시바삼성스토리지테크놀로지(Toshiba Samsung Storage Tech)를 세웠다. 양사의 합작사지만 1대 주주는 도시바 지분 51%이며 삼성전자 지분은 49%다. 하지만 LG전자히타치의 합작사인 HLDS에게 ODD 시장에서 밀려 삼성전자는 2014년에 보유 지분을 모두 매각한 상태. 고로 ODDLG전자 쪽이 우세하다.

2.1. HD-DVD

DVD를 잇는 차세대 미디어인 HD-DVD를 만들어 경쟁하였으나, 결국 소니가 앞장섰던 블루레이(BD) 진영에 패해 결국 2008년 2월에 GG쳤다. 2008년 2월 도시바가 HD-DVD의 사업 포기 공시를 하자 도쿄 증시에서 주가가 폭등하는 기현상이(...)[4]

2.2. 개인용 컴퓨터 및 HDD


휴대용 랩탑 컴퓨터를 노트북으로 불리우게 만든 회사. Notebook은 본래 도시바 랩탑 컴퓨터의 브랜드명으로 보통명사가 된 고유명사이다.
국내에서는 노트북 AS가 또X바 혹은 또X발이라고 불릴정도로 악명이 높다.[5]

후지쯔하드디스크 부문을 인수하여 하드디스크 제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물론 이전에도 노트북용 위주로 하드디스크를 생산하고 있었으나, 후지쯔와의 합병으로 본격적인 시장 진입중이다. 2005년경에는 0.85인치의 4GB짜리 초소형 하드디스크를 생산하는 위업을 달성했으나, 이 하드 또한 또X발취급을 벗어나지 못했고, 야심차게 이 하드디스크를 장착했던 코원의 iAudio6[6]는 하드 무상교환 + 신제품 출시되자마자 파격적인 보상판매 대상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이후 울트라북 체제로 넘어오면서 Z830이라는 명작 을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또한 하드디스크도 최근에는 높은 안정성과 가성비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고. 수천 개의 하드디스크를 굴리는 여러 기업이 불량품의 비율을 공개했는데 상당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 최악의 수치는 씨게이트.

2.3. 플래시 메모리

Secure Digital 규격을 만든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상하게 이 메이커에서 만든 SD 카드들은 다른 데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싸다(약 1.5배) 장인정신의 부작용 이 회사의 플래시 메모리는 품질이 세계 최고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모두가 그것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Supertalent라는 회사의 SSD가 도시바의 낸드플래시와 컨트롤러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시바의 SSD로 Q 시리즈가 유명하다.

2.4. 레이더

도시바는 미쓰비시 전기와 함께 일본의 레이더 기술 분야를 양분하고 있으며 항공기 관제용이나 기상용도 등의 민간용 레이더와 군사용 레이더를 모두 제조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인 웨스팅하우스가 개발한 E-767 조기경보통제기의 AN/APY-2 레이더의 정비를 맡고 있고[7] 육상자위대의 대포병레이더나 해상자위대의 P-1 해상초계기용 잠망경탐지레이더 등을 제조하고 있다.

2.5. 영상의학과 장비

CT, MRI 및 단순방사선촬영 장비를 제조한다. GE, 필립스, 지멘스같은 3대 메이커와는 비교 할 수는 없지만, 나름대로 국내 대학/종합/개인병원에서 많이 쓰인다.

3. 여담

과거 전신 중 하나였던 도쿄전기가 마쓰다라는 이름의 전구를 1925년부터 1974년도까지 발매한 적이 있었다. 사실 이 마츠다 전구와 진공관은 1909년 미국 회사 셸비 일렉트릭의 상표였지만 나중에 제너럴 일렉트릭에 흡수된 것. 그래서 도쿄전기가 제너럴 일렉트릭과 합작관계였던 시바우라 제작소와 합병한 뒤에도 계속 생산할 수 있었다. 한편 히로시마에서 도요공업이 마쓰다 브랜드를 사용한 것은 1931년부터이다. 그러니까 31년부터 74년까지는 마쓰다라는 브랜드가 일본에 둘 존재하였던 셈(...) 심지어 이름의 유래도 우연의 일치로 똑같다(조로아스터).

1987년, 도시바 기계가 잠수함용 대형 저소음 프로펠러를 제작하는 데 쓰이는 CNC 공작기계를 냉전이 지속되는 수 년간 소련에 몰래 팔아왔다는 사실을 들켜서 미국한테 망할 뻔했다. 미군은 도시바에 군사용 비품 납품을 중지했고, 미국정부는 도시바 제품에 대해 3년 동안 금수조치를 내렸으며, 미의회 뒤뜰에선 의원들이 도시바제 카세트 플레이어를 깨부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도시바 회장과 임원들이 짤리고 일본 총리가 사과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을만큼 시끌시끌 했다. 그러나 거액을 들여서 초호화 로비스트 진용을 갖추고 전면적으로 손을 쓴 덕분에 이듬해 1988년부터는 도시바 제재 법안이 사실상 껍데기만 남았다. 4년 후 문제의 도시바 기계가 또 컴퓨터기술을 소련에 수출해 물의를 빚었으나 이번엔 일본 정부가 빠르게 조치를 취해 미국의 제제를 받는 일 없이 겨우 넘어갔다.

아날로그 라디오 수신칩[8]도 만드는데, 성능은 글쎄... 도시바제 수신부 IC를 채용한 소니 워크맨이나 신디사이저 튜닝 방식의 라디오는 수신 성능이 별로라고 한다.

사업분야가 가전제품만 아닌 발전, 철도 인프라 산업을 가지고 있어 소니, 파나소닉, 샤프전자가 적자에 허덕일 때도 흑자를 유지하면서 버티고 있다. 다만 다른 일본 전자 회사와 마찬가지로 TV, PC 포함한 전자제품 분야는 2011년 이후 적자를 지속하고 있고 2012년에는 휴대전화 사업에서 철수 했다. 내팀내 도시바를 먹여 살리는 것은 사실상 플래시 메모리 분야와 발전 및 인프라 산업 분야다.

LG전자에서 만든 옵티머스 LTE II 이후 기기들은 이 회사에서 만든 eMMC 칩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 칩들의 결함으로 인해 사용하다 보면[9] '저장소 암호를 입력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라는 창과 함께 휴대폰이 먹통이 되는 일이 있다. 그리고 기사 에 떴다. 다만 후에 확인 결과 삼성의 플래시를 사용한 기기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견[10], 결국 LG가 만악의 근원임을 증명하였다(...)

사자에상스폰서로 유명하다. 방송 처음부터 지금까지 안 바뀌고 사자에상을 밀어주고 있다. 덕분에 이소노가는 도시바의 노예라는 네타가 널리 퍼졌다.

파라짱이라는 캐릭터 상품도 판매 중이다. 의외로 평이 좋은 듯.
----
  • [1] 원래는 다나카 히사시게에 의해 1875년 다나카 제작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지만 1893년 미쓰이(三井)재벌에 흡수되어 시바우리 제작소로 바뀌었다.
  • [2] 전기라는 신기술(...) 초창기 에디슨제너럴 일렉트릭조지 웨스팅하우스의 웨스팅하우스라는 양대 라이벌로서 경쟁한 회사. 원래는 전기설비 및 가전제품 회사였으나 사업을 변경, 세계 최대의 원자력발전소 설계 및 운영회사로 원래는 미국 업체이다. 원천기술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원자로도 웨스팅 하우스제를 들여온 것이다. UAE 원전 수출도 도시바와 미국이 수출에 동의를 받아야 했다. 2005년 이라크 파견 전기공사 업체 오무전기의 계약사 중 하나이지만 저항세력의 총기 난사로 숨진 한국인 노동자 배상에 나 몰라라하다가 2006년 미국 법원 재판에서 패소했다. 그러나 항소하면서 아직도 재판을 이끌게 한 곳이다.
  • [3] 주로 VVVF 인버터, 정지형 인버터, 견인전동기, 전동차 모니터 시스템
  • [4] 5.7%나 폭등.. 돈 잡아먹는 부분이 정리됐다고 투자자들이 희희낙락(...) 그 날 소니의 주가는 1% 상승에 그쳤다.
  • [5] AS 망의 부실함도 문제지만, 드라이버 문제가 정말 악명이 높다. 윈도우 재설치 등으로 드라이버를 다시 깔려면 홈페이지에서 아무리 찾아도 제대로 된 드라이버 지원을 안하는 경우도 부지기수. 심한 경우에는 미국/한국/인도법인 홈페이지를 다 뒤져야 맞는 드라이버를 조각조각 퍼즐맞추듯 구할 수 있을 정도이니, 그냥 안 사야지.
  • [6] 하도 잘 뻑나서, iAudio6의 별명은 '설탕하드' 였다(...)
  • [7] 미국의 AN/APY-2 레이더 정비는 스롭그루만이 맡고 있다.
  • [8] 라디오용 IC 중에서 TA로 시작하는 것들은 도시바제. 참고로 소니제는 CXA로 시작.
  • [9] 이라고 해봐야 하루만에 뜰 때도 있다(...) 그리고 이건 G2다!
  • [10] 다만, 삼성은 저장소 암호를 입력하라는 건 안뜨고 부팅화면만 계속 보게된다 (...) 이러나 저러나 못쓰는 건 똑같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7 10:40:56
Processing time 0.15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