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도장 찍기

last modified: 2015-03-09 17:54:21 by Contributors

Contents

1.
2. 개요
3. 도장 찍기 그림체의 정의
4. 대표적인 도장 원화가 4대천왕
4.1. 니시마타 아오이
4.2. 스즈히라 히로
4.3. 벳칸코
4.4. 나나오 나루
5. 도장 원화가 타이틀이라는 오명을 씻은 원화가
5.1. 야마모토 카즈에
6. 현실


1.

말 그대로 도장종이 따위에 찍어서 그림 따위를 그려내는 것. 이게 아니다 날인(捺印)의 한글 표현이다.

물론 눈치챌 사람들만 눈치챘겠지만 이 항목은 당연히 이거 하나 적자고 만든 것이 아닌 항목이다.

2. 개요

捺印判子. 判子絵면 도장 그림, 判子職人하면 도장 그림을 그리는 사람 등...

그림체가 몇 년이고 변하지 않거나 그리는 캐릭터들마다 쌍둥이 수준으로 별 차이가 없는 그림쟁이를 두고 '도장을 찍는다'고 말한다. 좀 더 직관적으로 말하면 캐릭터들 얼굴이 다 똑같거나 난 분명 A라는 캐릭터들 보고 있는데 B라는 캐릭터 얼굴과 겹친다고 느껴지면 이거다. 또한 특정 모티브에 집중되어 있다면 반드시 겹치게 된다. 이것을 검증하려면 해당 캐릭터를 다른 사람이 그려도 그 캐릭터의 특징이 살아 있는가를 보면 된다. 그렇지 못하면 빼도박도 못하는 도장 찍기.

한국에서 에로게 3대 도장 원화가라고 하면 주로 다음 세 명, 한국한정으로 니시마타 아오이, 벳칸코, 야마모토 카즈에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여기에 나나오 나루를 추가해서 도장 4천왕 취급한다. 예전에는 도장 4천왕 중 히노우에 이타루가 꼽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타루의 그림체가 변화하고 게다가 야마모토 카즈에 원화가가 에로게메이커에서 활동한지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20년전의 그림체를 비교하면 그림체가 틀이 조금씩 바뀌면서 도장이라는 타이틀을 벗어났으니 사실상 야마모토 카즈에를 제외하면 요새는 거의 이 3명으로 정착된 듯[1].

도장 찍기 원화가 중에 가장 큰 욕을 먹는 것은 단연코 니시마타 아오이. 다른 도장 원화가들에 비해 본인의 성격이나, 저질 도장을 사용그림 자체의 퀄리티가 낮아 제일 많이 까인다.

또한 김성모, 이현세, 주호민 등이 꼽히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여러 캐릭터를 그렸는데 생김새가 비슷한 게 아니라 아예 특정 캐릭터 디자인을 만들어두고 작품마다 설정을 바꿔가며 돌려쓰는 것. 스타 시스템이라고 한다. 다만 김성모의 경우 돌아온 럭키짱에서는 컷을 말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고 있다. 본 항목의 도장 찍기 개요와는 다른 진짜 도장.(...)

에로게 도장 원화가가 아닌 작가중에 도장찍기로 많이 까이는 작가로는 시마다 후미카네등이 있다.

여담으로 학생회의 일존의 오프닝 영상 뒷부분은 대놓고 도장찍기다.(...)[2]

그 외 90년대 초 AFKN테크노스 저팬WWF 슈퍼스타즈 등을 통해 WWF가 한국에 알려져 막 인기를 끌기 시작할 무렵 상대방을 거꾸로 들어올려 머리를 바닥에 호쾌히 꽂아버리는 기술의 정식명을 모르는 초중딩들이 그 기술을 일컬어 도장 찍기[3]라 부르곤 했다.

YTMND에서도 Facial Expressions라는 이름으로 동일한 필수요소가 존재하며 주로 Eric Prydz의 "Call on Me"를 브금으로 사용한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도 원래는 패션타입에서도 정통파 인기 카드였지만 S레어 발매이후로 모든 카드의 얼굴표정이 똑같다는 이유로 순식간에 네타 캐릭터로 전락한 카드가 있다. 아이바 유미 참조.

아래에 나온 짤방들은 비슷한 부분을 부각 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눈,코,입의 위치 등을 조정했다고 한다.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말 것.
그렇다곤 해도 위화감이 제로(…).

참고로 아래쪽 그림들은 상당히 많이 눈의 피로감을 증폭시켜주기때문에 웬만해서는 esc를 한번 눌러주고 보기 바람

3. 도장 찍기 그림체의 정의

도장 찍기의 정의는 간단히 말해서 한 작품내에서 얼굴이 컨트롤C 컨트롤V 복붙한 캐릭터가 보이는 경우 이 경우에 빼도박도 못하는 도장찍기에 속한다

다시 말해서 한 작품 내에 A, B, C, D, E, F, G 라는 여러 캐릭터가 있다 치면, 난 분명히 A캐릭터를 보고 있는데 나머지 B, C, D, E, F, G 랑 똑같이 보인다라고 느끼면 빼도박도 못하는 도장찍기 그림체... 단순히 캐릭터마다 그림체가 비슷비슷해서 도장찍기 원화가라는 건 잘못된 말이다. 비슷비슷하게 보이는 건 애초에 원화를 한 사람이 그리기 때문에 그림체가 원화가의 특성을 타다보니 비슷할 수 밖에 없는 것

사실 이러한 부분때문에 어찌보면 야마모토 카즈에가 가장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유형. 자세한건 밑의 야마모토 카즈에 항목 참조.

4. 대표적인 도장 원화가 4대천왕

4.1. 니시마타 아오이

Navel의 원화가.
위에 언급된 도장 원화가 중에 가장 많은 욕을 먹고 있다. 사실 독보적 원톱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림에 대한 평은 얼굴은 그럭저럭 괜찮지만, 몸통 등이 통통하고(이건 취향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특히 인체비례에서 어색한 장면이 꽤 있다고 한다. 결국 문제는 원판도 좋지 않은데 그걸 계속 찍어내니까 질린다.
  • 니시마타 아오이의 캐릭터들을 색을 없애고 흑백으로 만들면 실제로 캐릭터는 2명 뿐이다 (그나마 나머지 둘은 스즈히라 히로...)#
  • 다음 흑백사진을 보고 캐릭터들을 구별할 수 있으면 당신은 용자다. #
그 외에도 여러가지 짤방들이 많지만 너무 많은 관계로 생략.

다음 움짤이 있다.움짤이었어?
b0034833_0465625.gif
[GIF image (349.88 KB)]


..이와 같은 위업(?) 덕분에 실제로 눈 등은 도장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머리카락 같은 것만 덧씌운다는 음모론도 있다 (...)
실제로 각종 짤방들을 보면 어떻게 그렇게 똑같이 그리는지 감탄이 나올 지경이니.. 진짜 도장이란게 있는 듯

물론 일본에서도 당연히 까이는데, 일본 언사이클로피디아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도장 장인 이라고 제대로 된 왜곡된 설명이 쓰여있다

여담으로 최근 작품 참여작들을 보면 그림체가 바뀐것 같지만 이는 채색이 달라진부분이 매우 크다... 사실상 도장 찍기 원화가중 가장 타이틀에 걸맞은 원화가라고 말할 수 있겠다

더 충격인건 2003년부터 현재까지 그림체가 전혀 변하지 안았다(...) 소레치루와 현재 참여작을 비교해보면 도대체 어느게 2003년작이고 어느게 최신작인지 알아볼 수가 없다

기본적으로 일단 얼굴이 도장찍기에다가 인체비율도 문제가 많아서 사실상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원화가

일각에선 바뀌지 않아서 좋다. 라는 평도 있다. 히노우에 이타루와는 반대 개념. 근데 이 평의 반정도는 반어법이다.

4.2. 스즈히라 히로

Navel의 원화가였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퇴사 후, 현재는 프리.

그림을 보면 절친한 친구인 니시마타 아오이와 전체적으로 비슷하다.
니시마타 아오이보다는 미소녀 게임에 어울리는 그림체(= 일본풍 미소녀)이며, 그림체가 점점 쇄신되어가고 있고, 결정적으로 바로 옆에 깔 거리가 훨씬 많은 니시마타 아오이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훨씬 덜 까인다(사실 이 문단을 잘 보면 다 니시마타와의 비교이다).

니시마타와는 다르게 바로 봐서 거부감이 들 정도는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그림체를 보면 결국 캐릭터가 다 비슷비슷하고 니시마타보다 조금 낫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비슷한지라 까이는 대상이 되어가고 있다.

사실 스즈히라 히로 그림체도 예전이랑 비교해보면 거의 달라진게 없다 (충공깽)

알 사람은 다 알겠지만 니시마타 아오이랑 스즈히라 히로는 절친한 친우인데 이때문에 친구따라 강남까지 가서 그림체가 도장 찍기가 돼버린게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스즈히라 히로도 사실 니시마타 아오이 못지 않는게 10년이나 지나도 그림체가 사실상 변한게 없다... 그런데 이 원화가는 니시마타 아오이보다 욕을 덜 먹는데 기본적으로 원판이 괜찮고 인체비율도 나쁘지 않기때문..

4.3. 벳칸코

August의 원화가.
다른 원화가들과 마찬가지로 작품들을 보면 비슷비슷한 캐릭터들이 꽤 있다.
단 이 쪽은 (특히 니시마타 아오이와 비교해) 원판이 나쁘지 않은 퀄리티다 보니까 욕을 덜 먹는다.

마찬가지로 다음 짤방이 존재.
b0034833_0464575.gif
[GIF image (499.43 KB)]


이 원화가의 초창기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중간에 선이 교정이 되었는데 문제는 그후로 그림체가 도장찍기로 변한것..

비교적 캐릭터가 다 생김새가 워낙 똑같지만 기본 원판 퀄이 괜찮아서 상대적으로 욕을 덜 먹는편

4.4. 나나오 나루

D. C. 다카포minori사의 ef - a fairy tale of the two.의 원화 등을 맡은 원화가.
전체적으로 도장 원화이기는 하나, 그림체가 조금씩 진보해가며 성숙해진다는 평이 있다(눈썹 등).
젊은 여성 캐릭터 외에는 잘 그리지 못해서 남성 캐릭터 등은 다른 원화가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눈동자에 투영되는 빛에 해당하는 하얀 부분은 그리는 일러스트들마다 거의 다 똑같다! 나나오 나루 일러스트들을 직접 찾아보면 알수 있다.

도장 원화라 욕을 좀 먹을 거 같지만 의외로 다카포, ef 같은 굵직한 작품의 원화를 맡은 지라 인기도는 화보집까지 나올 정도로 있는 편이며, 모 일러스트 사인 색지가1,311,000엔에 낙찰되는 등, 돈을 쉽게 버는 느낌이 든다.

역시 짤방이 존재.
b0034833_04659100.gif
[GIF image (374.31 KB)]


여담으로 2009년 나나오가 맡은 모 오덕 잡지의 표지 모델은 3명임에도 불구하고 1명처럼 보이는 정도의 능력을 보여주면서 도장 원화는 변하지 않았음을 가르쳐주었다.

5. 도장 원화가 타이틀이라는 오명을 씻은 원화가


예전에는 도장찍기 원화가로 불리다가 조금씩 그림체의 틀이 변해서 이제는 도장 찍기 타이틀이라는 오명을 씻은 원화가들이 여기에 속한다

혹은 원래 도장찍기 원화가가 아닌데 억울하게 도장찍기 원화가로 불리었다가 후에 도장 찍기 그림체가 아닌것으로 판명나서 더이상 도장찍기 원화가로 불리지 않는 원화가도 여기에 해당된다

대표적인 원화가는 현재로써는 야마모토 카즈에가 유일

5.1. 야마모토 카즈에

Studio e.go!의 대표이사... 였었는데 퇴사하고 でぼの巣製作所를 설립.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그림체이나 다른 도장원화와 마찬가지로 비슷비슷한 캐릭터들이라는 평을 받는다.
일본에는 야마모토 색이라고 하여 파란색의 옷, 주황색 계통의 머리 색상, 녹색 눈을 가진 캐릭터를 지칭하는 신조어가 있다고 한다. 출처 : 원화가 이야기 - 야마모토 카즈에

애초에 이 원화가는 도장찍기 원화가가 아니었다. 니시마타 아오이나 벳칸코처럼 도장 그림체 플짤이 나오지 않는것도 애초에 그림체가 도장찍기가 아니기 때문에 도장찍기 플짤이 나오고 싶어도 나올 수가 없다는것.

야마모토 카즈에의 경우 위의 3명과는 달리 작업속도가 거의 광속급인데 사실상 에로게 메이커 중에서 작업속도가 가장 빠른 순위에 속한다고 봐도 이상할게 없다. (게다가 야마모토 카즈에가 참여한 작품은 다 고풀프라이스 작품인걸 감안하면...)

보통 작업속도가 빠르면 종종 작붕이 보이기 마련이다. 근데 야마모토 카즈에는 그림 작업을 광속으로 하면서 작붕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뿐더러, 발매연기를 한 적이 거의 없다. 이는 굉장히 대단한건데 작붕없이 작업속도를 광속으로 그것도 20년이상동안 현재진행형으로 유지하는건 굉장히 힘든 일이다. 게다가 스튜디오 에고시절에는 거의 3~4개월 텀으로 작품을 발매한걸 감안하면 사실상 프로의식이 가장 높다고 봐도 무방할정도.

문제는 작품발매기간이 3~4개월 텀이라는 굉장한 짧은기간때문에 작품이 다작으로 쏟아져 내리니까 사람들이 도장 찍기 원화가라고 오해를 불러 일으킨것. 즉, 도장 찍기 라는 타이틀은 사실상 이제 끝난거라고보면 되겠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야마모토 카즈에 그림체는 도장 찍기', '예전과 변한게 하나도 없다'라고 말도 안되는 허황된 소리를 하고 있지만 이 사람이 20년동안 작업한 세월의 그림체를 일렬로 쭉 나열해서 비교해보면 절대로 그런소리를 입밖에 낼 수가 없다.

자세한건 야마모토 카즈에 항목 참조

…결국 도장 4천왕 중 니시마타 아오이만 여러가지로 안습….

6. 현실

paris2iz.gif
[GIF image (346.43 KB)]


얼굴로 도장을 찍는 상속녀(...)

장난으로 만든 것 같지만, 패리스 힐튼자기가 생각하는 최고의 얼짱각도로만 사진을 찍는다고 한다. 더군다나 전문 포즈 모델에게 가르침 받은 것이다. 그리고 한국 연예인들도 종종 이런 각도로 잘 찍기에 모아놓으면 저런 그림이 충분히 완성된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찍었다.
BFC0B9D9B8B6.gif
[GIF image (592.44 KB)]

영업용 미소
그보다는 오바마의 키가 돋보이는 것 같다.

야구판에도 유명한 도장이 불상 하나한 명 있다.
z2FvA.gif
[GIF image (445.9 KB)]

영업용 무표정

info_1.gif
[GIF image (289.94 KB)]

복붙시카

f0075158_5177d99cc765f.gif
[GIF image (244.96 KB)]

의느님

psychu.gif
[GIF image (795.94 KB)]

뽀뽀녀

----
  • [1] 그런데 지금까지 언급된 원화가 중 벳칸코를 제외하면 죄다 여성 원화가. 흠좀무.
  • [2] 얼굴은 변하지 않고 헤어스타일과 눈색깔만 변하며 다른 인물로 바뀌는 연출을 선보였다.
  • [3]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방아찧기 또는 호박 찍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17:54:21
Processing time 0.173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