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도호쿠


東北

Contents

1. 개요
2. 소속 도도부현
3. 관련 항목

1. 개요


일본 혼슈(本州) 동북부에 있는 아오모리 현, 이와테 현, 미야기 현, 아키타 현, 야마가타 현, 후쿠시마 현의 6개 현을 말한다. 면적은 66,889km²로 혼슈 전체 면적의 약 30%에 해당한다. 오우 지방(奧羽地方)[1]이라고도 한다.
동일본(東日本, 히가시니혼)에 속하지만, 기후나 역사지리학 등에서는 홋카이도와 함께 북일본(北日本, 기타니혼)으로 분류한다.

일본 내에서도 상당히 변방에 속하는 지역. 거의 우리나라의 영동지방 그 이상, 아니 한반도 전체적으로 보면 관북지방 수준이라고 해도 무방하다.[2] 각종 개발에서도 소외된 지역이었으며 메이지 유신 시절에는 막부를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싸우던 곳이기도 했다. 게다가 라쿠텐이 생겨서 망정이지 그 이전까지만 해도 야구를 보려면 반드시 도쿄로 가야만 했다. 정치적으로도 이와테의 오자와 이치로 때문에 홋카이도와 함께 야당세가 강하다. [3] 하지만 2012년 중의원 총선에서 뒤집혀졌다.

2011년 도호쿠 대지진이 발생하면서 헬게이트가 열렸다.

----
  • [1] 무츠(陸, 도호쿠 지방 동부)+데와(出, 도호쿠 지방 서부)
  • [2] 지금이야 도쿄가 수도이니 수도와 상당히 가까워 보이지만 일본사를 통틀어 보면 관서(칸사이)가 일본의 중심이었던 때가 더 길고, 19세기까지만 해도 덴노가 있었던 곳은 교토였다.
  • [3] 다만 55년 체제하에서는 자민당이 우세했다. 오자와 이치로도 그 당시엔 자민당 소속이었기도했고, 다만 홋카이도는 55년 체제하에서는 사회당의 세가 강했긴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5-27 14:04:42
Processing time 0.14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