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독립 리그

Contents

1. 설명
2. 야구의 독립 리그
2.1. 미국 야구 독립 리그
2.2. 일본 야구 독립 리그
2.3. 한국 상황
3. 야구 이외의 독립리그

1. 설명

Independent League

사전적으로는 독립적으로 선수를 모아서 팀을 구성해 경기를 하는 리그를 말한다.

이는 경기를 위한 구성한 협의체(ex:대한축구협회)에 소속되지 않은 팀이 리그를 구성해 경기를 하는 것은 전부 해당된다.

축구처럼 각 나라에 축구협회가 단독으로 존재하고 모든 축구경기가 축구협회의 주관하에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으나, 공식적으로는 독점적 지위를 가진 협의체가 없는 스포츠 단체의 경우[1]는 리그별로 독자적인 활동을 할 수 있기때문에 많은 독립리그들이 존재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 스포츠의 60~70년대는 농구의 ABA,아이스하키의 WHA등 NBA,NHL을 위협하던 정도로 성장한 독립 리그가 존재했다. 미식축구의 경우도 지속적으로 시장의 빈틈을 노리는 USFL,CFL등의 독립리그가 존재한다. XFL같은 흑역사도 있지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만큼 선수의 유입이나 유출에 대해서 리그내의 규정을 적용하여 이 리그에서 활동할때는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라는 폐쇄적인 대원칙이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야구의 독립 리그

해당 국가의 가장 큰 프로야구 리그와는 별도로 다른 팀들이 모여서 하는 리그. 마이너리그와 같은 2군 성격의 팀이 모여서 하는 리그와는 별개로 운영된다. 독립 리그에 참가하는 구단들은 독립 구단이라고 일컬으며, 프로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프로야구 리그와는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팀들이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특히 융성하고 있다.

야구는 미국에서 배워온 스포츠고 미국의 폐쇄적 단일리그 시스템을 차용했기 때문에 리그에 다른 팀이 참가하는데 배타적인 데가 있고, 별도의 리그를 짜서 운영해도 소 닭 보듯 하고 신경 안 쓰는 경향이 있다보니 이렇게 되는 모양. 사실 메이저리그도 서로 독립적으로 발생한 내셔널리그아메리칸리그가 만들어진 것이니 둘 다 서로에게는 '독립 리그'였다고 할 수 있겠다.

아무래도 각 국의 독립 리그는 정규 리그에 비해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고, 선수의 수준도 뒤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규 야구팀이 들어오지 않는 지역에서도 야구를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이득이 있는 것도 사실.

2.1. 미국 야구 독립 리그

미국에서는 수많은 독립 리그들이 생겨났다 사라졌다 해왔다. 아래는 2013년 1월 현재 존재하고 있는 독립 리그 목록.

2.2. 일본 야구 독립 리그

일본 4개 큰 섬중에 유일하게 시코쿠에만 일본프로야구팀이 존재하지 않자 프로구단 창단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일본 야구계에 나오기도 했지만 NBP 사무국은 1부리그 팀을 늘리는 것보다 독립리그 창단을 추진하게 된다.

그래서 2005년 시코쿠 아일랜드 리그 플러스라는 최초의 독립리그가 생겨났고 이후 베이스볼 챌린지 리그등이 탄생하게 되었다.

2.3. 한국 상황

대한민국은 2014년 기준으로 야구 독립 리그가 없다. 독립 구단은 고양 원더스 하나뿐이었으며[9], 한국에 독립 리그가 없는 관계로 KBO 퓨처스리그에 교류전 형식으로 참가하고 있다. 다만 경기도수원시KT 위즈를 창단하는 조건으로 경기도 내 인구 40만 이상 도시를 연고지로 한 야구 독립 리그 창설을 내세워서 한국에서도 야구 독립 리그를 볼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이를 위해서 연구가 이뤄지고는 있는 모양이다.#

고양 원더스가 2014년 9월 15일에 해체된 후 5개월 후인 2015년 2월 24일 기사를 통해 '연천 미라클'이라는 새로운 독립 야구단의 창단식이 2015년 3월 20일 열린다고 발표된다. #

3. 야구 이외의 독립리그

미국에서 야구를 제외하고 반독점법에 걸리던 모든 스포츠의 경우 작게나마 꾸준하게 독립리그가 활동하고 있다.

가장 독립리그 활동이 많은 스포츠는 다름아닌 미식축구. NCAA에서 엄청난 양의 풋볼 선수가 쏟아지지만 이를 흡수하는 NFL의 규모가 전체 드래프트신청자의 5%도 되지 않을만큼 바늘구멍이기 때문에 이들을 받아줄 독립리그의 필요성이 많았고 꾸준하게 수요는 있었다. 현재는 아레나 풋볼리그라는 실내 미식축구리그와 캐나다 기반의 CFL이 대표적 독립리그. 흑역사로는 빈스 맥마흔이 시도했다가 장렬히 망한 XFL이 있다.

역사는 짧았지만 독립리그로 강한 족적을 남긴 리그로는 농구의 ABA가 있다. 한때 NBA와 대등한 레벨까지 올라갔지만 돈 싸움과 미디어의 경쟁에서 패해 결국 NBA에 흡수합병되고만 비운의 리그.

그리고 2014년 국독립아이스하키리그 창설되었다.

----
  • [1] 미국에서는 야구는 반 독점법 규제를 피해갔지만 다른 종목은 다 걸렸다. 그래서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나머지 리그를 마이너리그로 흡수한 것.
  • [2] 줄여서 Can-Am League.
  • [3] 첫번째 시즌은 2011년.
  • [4] 첫번째 시즌은 2007년 1월 시작.
  • [5] 첫번째 시즌은 2010년 1월 시작.
  • [6] 시코쿠 아일랜드 리그로 시작했으나 큐슈 지역 팀 참가, 탈퇴, 혼슈 지역 팀 참가 등 변화를 겪으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 [7] 줄여서 BC리그
  • [8] 한때 한국인으로 구성된 서울 해치가 속해 있던 리그. 2013시즌 종료 후 운영 방침을 놓고 구단 간의 대립이 심화되어 소속 구단들이 모두 탈퇴하면서 사실상 와해되었다.
  • [9] 2014년 시즌을 마치고 해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5:06:45
Processing time 0.069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