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돌직구

last modified: 2015-04-02 14:02:12 by Contributors

Contents

1. 石직구
2. 돌직구.jpg
3. 최훈이 스포츠동아에 연재중인 카툰
4. 베이스볼S의 올스타전 특집 프로그램


1. 石직구

doljikgu.jpg
[JPG image (18.04 KB)]

원본 보기

말 그대로 돌같은 직구. 직구의 구위가 좋아서 타격을 해도 제대로 밀어내지 못할 정도의 뛰어난 직구를 말한다. 이런 직구를 던질 수 있으면 다른 선수보다 구속이 느려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다. 다만 일반적으로 구위가 좋은 투수는 구속도 빠른 편에 속하는 경우가 많아 구위만 강한 선수는 찾아보기 힘들다.

보통 컷 패스트볼이나 싱킹 패스트볼처럼 배트 파괴, 땅볼 유도가 가능한 다른 패스트볼과 다르게 순수 포심 패스트볼에 이런 호칭이 붙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 돌직구로 유명한 투수는 오승환이 있다. 사실상 오승환 전용.

거의 레슬러 수준인 오승환의 강한 악력으로 인한 공의 회전이 비결이다. 그립도 보통의 그립과는 다르게 엄지 손가락을 굽혀서 공을 받치고, 릴리스 때 찍어 던진다. 이로 인해 공에 높은 회전수가 가해지면서 떨어지는 정도가 덜해져 중심에 맞추기 어려운 것. 오승환이 정통 오버핸드 스로 투수가 아닌 관계로 회전이 제대로 가해질 경우 투심마냥 옆으로도 휜다! 여기에 오승환 특유의 타이밍을 뺏는 투구폼을 곁들여서 크보 최강의 돌직구가 만들어진다.

'저돌적'이라고 할 때의 突자와는 상관없다.

2. 돌직구.jpg

sayuridoljikgu.jpg
[JPG image (60.22 KB)]

사유리 돌직구.jpg 파란하늘(青い空)은 좋아합니다.

오승환이 칠테면 쳐보라는 식으로 돌직구 던지듯이 어떤 상황에다 대고 정면으로 지적질 혹은 상황 돌파 하는 행위를 돌직구라고 말한다. 어찌보면 촌철살인과도 의미가 통하는 말이다. 주로 여자들의 카톡 등을 캡쳐해서 쓰는 경우가 많다. 이는 보통 여자들이 직접 말하지 않고 말을 돌려말하는 경우가 많아 오죽하면 tv프로그램 등에서 '여자어 번역'이 나돌 정도인데,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러한 통념을 깨는 엄청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답정너에 돌직구로 맞받아쳐주면 통쾌함이 배가 된다.

그러나 돌직구를 남발하다 보면 사회생활에 큰 지장이 올 수 있으니 아는 사람에게만 농담조로 하는 게 좋다.

이 단어가 점점 퍼지면서 앞뒤사정 안보고 그냥 개념없이 내던지는 눈새악플수준의 말들이 돌직구란 마법의 말하나로 넘어가는 사례도 굉장히 많다.실투랑 돌직구는 구분하자

이런 돌직구도 있다. 후반부에 보면 진중권도 깠다.100분토론최강돌직구

주로 돌직구보다는 돌직구.jpg 혹은 돌직구.txt 형태로 사용한다. 구글에서도 이렇게 뒤에 붙여서 검색해야 위와 같은 용례의 문서나 짤방이 뜬다.

힐링캠프에서 한혜진이 이 속성을 받아 맹활약했으며 이 후 성유리가 이 기믹을 물려받아 활약 중이다. SBS에서 돌직구 상속자로 뽑힌건 덤이다.

3. 최훈이 스포츠동아에 연재중인 카툰


보러가기
어원은 당연히 2번, 개와 고양이의 시간과 함께 연재를 시작했으며 연재 주기는 주 1회, 화요일날 업데이트 된다. 맨 위의 짤방도 이 작품에서 나온것. 돌직구라는 제목답게 프로야구 카툰에 보다 좀더 직설적으로 깐다. 현재 프로야구 카툰이 일일 연재라면 돌직구는 과거 2011년 이전 버젼의 일주일치 카툰의 확대판 정도로 보면 될 듯.아니 소재 떨어져서 주 1회 연재 못해먹겠다며[1] 원래는 한국 프로야구 중심의 카툰이었으나 한국 선수들의 메이저리그 진출이 늘어나면서 메이저리그를 주제로 한 내용도 가끔 올라온다.

4. 베이스볼S의 올스타전 특집 프로그램


정식 명칭은 김성근의 돌직구이다. 2013년 올스타전에서 처음 선보인 프로그램.

SBS Sports 측에서 인지도가 낮아서 그런지 김정준 해설위원을 통해 특별히 모셔와 전반기를 결산하는 프로그램이다.
----
  • [1] 표현방식이 바뀌어서 주 1회 연재가 더 쉬워진걸수도 있다. 자세히보면 과거 주 1회 연재 당시에는 1컷에 팀당 한경기의 내용을 세세하게 표현하다 보니 8개팀이 8개의 주제로 등장했지만 지금은 주제 1개가 잡히면 그 주제를 9개 구단 모두에게 적용시킨다. 즉 주제가 팀당 1개에서 화당 1개로 확연히 줄어들었으니 과거 연재시절 발언을 지금 연재분으로 비교하긴 애매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4:02:12
Processing time 0.07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