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동방 아니메 프로젝트

last modified: 2015-03-27 07:23:3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등장 캐릭터 / 담당성우
3. 관련 항목
4. 외부 링크

1. 상세

동방 프로젝트애니메이션화 프로젝트 중 하나. 동인 음악/영상 제작 서클 MAIKAZE에서 추진중이다.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동방 프로젝트의 애니메이션 관련 2차창작품은 모두 몽상하향인 줄 알고 있는 사람도 수두룩하다. 특히 동방활동사진관네이버루리웹 등지에서 몽상하향 2편이라는 오해를 받았다. 또한 동방프로젝트 관련 최초 애니메이션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으나, 별의 기억이 더 먼저 만들어졌다.

2005년경부터 ZUN의 허가 아래 추진하고 있다. 다만 제작 허가를 내준 것 뿐이지 공인은 아니다. 따라서 제작자 공인의 공식작품이 아닌 어디까지나 2차창작. 홈페이지에도 '애니화'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팬으로서의 2차 창작 작품임을 공지하고 있다. 하지만 애초에는 홈페이지에 저작권 공시가 오랫동안 없었다가 이것이 논란이 되고 나서 갑자기 추가되었다. 여러 군데에서 클레임이 들어온 듯하다.

각각 2006년 제3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 2007년 예대제, 코믹 마켓 72, 73에 예고편격 프로모션 무비를 공개했고, 08년 겨울 코믹 마켓 75에 제1화 몽상하향의 DVD를 초회한정으로 발매했다. 夢想郷인데 겨울에 나온다는 점이 아이러니.

그간 공개되던 프로모션 무비의 경우, 애니메이션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캐릭터 디자인 문제로 까이면서 은근슬쩍 묻히고 있었지만, 성우 캐스팅이 공개되면서 갑자기 수면 위로 급부상. 호화 캐스팅에 열광하는 팬이 있는가 하면, 여태까지 동방의 동인 애니메이션에서 지적받아오던 문제는 주로 미스 캐스팅과 스토리 혹은 설정임을 들어 불안해 하는 팬들도 많다. 게임 원작 지지파는 복잡한 심경으로 바라보고 있는 듯. 다만 이번 애니화로 동방이 갑자기 상업화가 될 것이라는 시각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ZUN이 허가를 줄 때 그 정도도 생각하지 않았을 리가 없으니…. 대부분은 별의 기억처럼 흑역사화 될 것으로 예상하는 듯하다. 다만 프로 성우로 인해 캐릭터 이미지가 고정되는 것에 대한 우려는 크다.

발매 이후는 예상과 달리 애니메이션 자체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좋았다. 영상도 동인이란걸 감안하면 괜찮은 편이고 성우들의 연기도 훌륭하다는 평.[1] 스토리도 동방의 2차 창작으로서는 납득할 만한 선이라는 분위기.

2009년 여름 무렵 제작인력 모집 공지 이후 후속작에 대해 이렇다할 소식은 없었으나, 2010년 제7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에서 2화에 대한 홍보지가 뿌려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캐릭터 디자인의 변경과 새 캐릭터 일람.

2010년 12월 겨울 코믹 마켓에서 2011년 완성 예정으로 2화 데모무비가 공개되었다.


한국에서는 1편이 나오고나서 꽤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인지 제작이 중지된 줄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제법 많았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ZUN이 저작권 문제로 클레임을 걸어서 제작이 중지되었다는 소문(…).

8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를 얼마 앞둔 2011년 2월에 동방 프로젝트의 2차창작 가이드라인이 개정되면서, '애니메이션이 주가 되는 창작물의 유상 배급은 금지'라는 항목이 추가. 이로인해 제작에 차질이 빚어지는게 아닌가했지만, 며칠 뒤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기업에 의뢰하는 행위를 금지'로 바뀌면서 화를 면했다.

결국 2012년 여름 코믹 마켓 82에 몽상하향의 2화가 무사출품. 1편에 비해 엄청 안정되고 상승된 퀄리티라는 평을 들었다. 이제 2016년까지 기다리면 3화가 나오겠지, 올림픽 기념으로 제작되는 애니다.

2013년 12월 30일 몽상하향2.5의 포스터가 공개되었고 2014년 5월 11일에 몽상하향 2.5화가 공개되었다.#

1화나 2화나 당대 메이저급의 상당한 성우 캐스팅인데, 이게 3년의 간격을 두다 보니 2009년과 2012년 각각의 시점에서 가장 흥행하고 있는 성우의 척도가 되어버렸고(…) 그래서 2화 시점에 나오는 1화의 성우들은 1화 당시만큼의 화려한 라인업은 아닌 기묘한 상황이 되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계의 여자 성우 회전률이 굉장히 빠르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동방프로젝트 2차창작물이 동방프로젝트의 어레인지곡을 사용하는 반면, 몽상하향은 1편과 2편 모두 OP, ED을 오리지널 곡으로 채워넣었다. 1편과 2편의 OP는 마이카제의 리더인 토키네가 직접 불렀다. ED는 다른 사람이 맡아서 불렀다.

4. 외부 링크

----
  • [1] 단 캐릭터에 어울리는지는 평가가 좀 갈린다. 특히 홍마관 3인방. 레이무와 마리사, 아야, 스이카는 꽤 호평을 받았다. 또한 오프닝 내레이션의 목소리가 유카리가 맞다면 말 그대로 완벽하다는 호평도 존재.
  • [2] 성우가 어울려서인지 목소리가 엄청 자연스럽다라는 말이 많은 편이다. 레이무 그 자체라고.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나오기 전부터 가상캐스팅에서 하쿠레이 레이무 역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기도 했다.
  • [3] 사근사근한 목소리라서 이미지와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 [4] 등장은 하는데 자고 있어서(…) 대사가 없다.
  • [5] 등장은 하지만 대사는 없다. 다만 2.5화에서의 유유코의 대사에서 유추해볼 때 스토리상 중요한 역을 맡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07:23:37
Processing time 0.09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