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동방 프로젝트/MikuMikuDance

last modified: 2015-04-02 21:56:3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주인공
1.1. 하쿠레이 레이무
1.2. 키리사메 마리사
2. 동방홍마향
2.1. 루미아
2.2. 대요정
2.3. 치르노
2.4. 홍 메이링
2.5. 소악마
2.6. 파츄리 널릿지
2.7. 이자요이 사쿠야
2.8. 레밀리아 스칼렛
2.9. 플랑드르 스칼렛
3. 동방요요몽
3.1. 레티 화이트락
3.2.
3.3.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3.4. 릴리 화이트
3.5. 프리즘리버 소령악단
3.6. 콘파쿠 요우무
3.7. 사이교우지 유유코
3.8. 야쿠모 란
3.9. 야쿠모 유카리
4. 동방췌몽상
4.1. 이부키 스이카
5. 동방영야초
5.1. 리글 나이트버그
5.2. 미스티아 로렐라이
5.3. 카미시라사와 케이네
5.4. 이나바 테위
5.5.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5.6. 야고코로 에이린
5.7. 호라이산 카구야
5.8. 후지와라노 모코
6. 동방화영총
6.1. 카자미 유카
6.2. 메디슨 멜랑콜리
6.3. 오노즈카 코마치
6.4.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7. 동방문화첩
7.1. 샤메이마루 아야
7.2. 히메카이도 하타테
8. 동방풍신록
8.1. 아키 시즈하
8.2. 아키 미노리코
8.3. 카기야마 히나
8.4. 카와시로 니토리
8.5. 이누바시리 모미지
8.6. 코치야 사나에
8.7. 야사카 카나코
8.8. 모리야 스와코
9. 동방비상천
9.1. 나가에 이쿠
9.2. 히나나위 텐시
10. 동방지령전
10.1. 키스메
10.2. 쿠로다니 야마메
10.3. 미즈하시 파르시
10.4. 호시구마 유기
10.5. 코메이지 사토리
10.6. 카엔뵤 린
10.7. 레이우지 우츠호
10.8. 코메이지 코이시
11. 동방성련선
11.1. 나즈린
11.2. 타타라 코가사
11.3. 쿠모이 이치린
11.4. 무라사 미나미츠
11.5. 토라마루 쇼
11.6. 히지리 뱌쿠렌
11.7. 호쥬 누에

1.1. 하쿠레이 레이무

ISAO식 하쿠레이 레이무
m_rei_is.jpg
[JPG image (46.86 KB)]

제작자는 ISAO. 통칭 世界一位(세계1위).[1] 별칭이 붙은 이유는 어쨌든(…) 그 별칭답게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레이무의 모델이다. 폴리곤 변태라 불리는 ISAO의 모델답게 폴리곤 수가 굉장히 많고 표정 바리에이션이 풍부한 고퀄리티 모델. 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해당 모델이 공개될 즈음에는 레이무 모델 중 소매가 펄럭이는 모델은 이 모델밖에 없었으며, 2014년 기준으로도 몇 되지 않는다. 공개 초반에는 물리연산 부분이 다소 부족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안정화되며 매우 폭넓은 응용폭을 자랑하는 모델이 되었다.

하지만 표정이 매우 풍부했던 탓[2]인지 주로 개그 영상에 사용되었고, 덕분에 얼굴개그 담당이라는 칭호를 획득[3]했다. 여기까지면 좋은데 얼굴개그 부분만이 너무 부각된 나머지 이 모델만 등장시켜도 분위기가 개그가 돼버리는 현상이 일어났고(…), 결국 뮤직비디오라든가 시리어스물에는 어울리지 않는 모델이라는 선입견이 생겨나버렸다.

그 결과 'ISOA식 레이무 = 얼굴 개그'와 동시에 '레이무 = 개그 캐릭터'라는 인식까지 생겨버려, 이 모델이나 레이무를 좋아하는 팬들에게서 다소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비운의 모델이기도 하다.

간혹 ISAO식 레이무를 살짝 개조하거나 해서 개그 노선을 타지 않은 영상들도 종종 나오는데, 이 경우에는 그 우월한 폴리곤 덕분에 어떤 모델보다도 모에로운 작품이 나온다. 니코니코 동화에서 『楽園の素敵な巫女』[4]태그로 검색하면 해당 영상들을 감상할 수 있다.


엔죠식 하쿠레이 레이무
m_rei_en.jpg
[JPG image (44.72 KB)]

제작자는 엔죠(円条). 많이 사용되는 모델은 아니고, 모델링도 다소 투박한 편. 하지만 성숙하고 날카로워 보이는 독특한 분위기로 인해 선호하는 유저도 많다. 다만 기본적으로 MMD 레이무 모델들 중에서 제일 인상이 험악한 게 문제. 조금만 표정이 변해도 곧바로 누구 한 명 쥐어팰 것 같은 인상으로 변한다.

사실 거의 듣보잡으로 묻힐뻔했지만, 니코니코 동화에서 모 배틀물 영상이 크게 히트를 치면서 인지도가 생긴 케이스. 해당 영상의 영향으로 '귀축 레이무'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 하지만 이 영상도 원래 ISAO식 레이무를 사용하려다가 당시 어설펐던 ISAO식 레이무의 물리연산 탓에 이 모델로 교체된 거라는 모양. 지못미….


히라사카식 하쿠레이 레이무
m_rei_hi.jpg
[JPG image (46.43 KB)]

제작자는 nya. 특이하게 제작자의 이름이 붙어있지 않은 모델이다. '히라사카'라는 것은 동방삼월정의 작가인 히라사카 마코토의 이름에서 따온 것. 한마디로 동방삼월정의 레이무를 재현해놓은 모델이다.

신장이 레이무 모델 중에서 가장 큰데 비해 페도한짧고 굵은 동방삼월정의 그림체를 채용한지라 체형이라든가 비례가 독특하다. 특히 얼굴이 매우 크다. 덕분에 다른 모델들과 공동으로 출연시키는 다소 부담스럽고, 하의가 긴치마인 탓인지 과격한 움직임이 주가 되는 액션/댄스 장르에도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다.
다만 만화 그림체에서 따온 조형인 만큼 표정 만들기는 용이.
음몽민들이 너무 많이 써서 이미지가 박혀버려 KNN아줌마라고도 많이 불린다(...)


니가몽식 하쿠레이 레이무
m_rei_nig.jpg
[JPG image (44.42 KB)]

제작자는 니가몽(にがもん). 2012년 3월 현재, 레이무 모델들 중에서 가장 최신으로 공개된 레이무다. 귀여운 조형을 강조한 탓인지 신장이 꽤나 작다. 체형도 가느다란 편.

니가몽식 앨리스에 이어 니가몽이 제작한 공개한 동방 프로젝트 모델. 귀여운 조형이 호평을 받고 있지만, 앨리스와는 달리 묘하게 레이무같지 않다는 의견도 많다. 또한 작은 신장도 걸림돌. 다른 모델은 둘째치고서라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마리사의 모델인 루실식 키리사메 마리사와 비교했을 경우, 둘을 나란히 세워놓으면 레이무와 마리사와 신장이 똑같아지는 사태가 발생한다[5]. 제작자가 같은 니가몽식 앨리스와의 비교에서도 문제가 일어나는데, 이 둘의 신장은 비슷하지만 비교해보면 명백하게 레이무쪽이 다리가 짧으며 상체가 길다. 덤으로 얼굴까지 크다. 동양인과 서양인의 체형차이(…)로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위화감이 느껴지는 것은 사실.
표정과 입모양 바리에이션이 부족하다는 평도 있었으나, 여러 영상에서 등장하면서 매우 속이 검거나 사악(...)한 느낌이 강한 썩은 표정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이 의견은 조용히 들어갔고, 결국에는 ISAO식의 뒤를 이어 레이무=얼굴 개그라는 공식을 확인시켜 줬다.


몽테코어식 하쿠레이 레이무
reimu_montekoa.jpg
[JPG image (31.37 KB)]
제작자는 MMD계에서 유명한 몽테코어(モンテコア). 2013년 8월 26일에 동방 3D모델 데이터(유료)의 체험판에 MMD 모델이 첨부되는 식으로 공개되었으며, 동방영나암의 레이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음양옥, 봉마침, 부적, 오오누사(고헤이), 전자밥솥(…) 등 악세사리도 충실하게 들어있다.

n+식 하쿠레이 레이무
reimu_n+.png
[PNG image (130.68 KB)]

2013년 4월 6일에 모 2차창작물의 레슬링복 스타일과 함께 공개된 모델로, 제작자는 nakao.
다른 모델들과는 달리 아름다움이 강조된 미형 모델이다. 얼마나 크게 강조되었는지, 니코동에 공개된 소개 영상을 유튜브로 옮긴 영상의 덧글 중에 "섹시하다"라는 내용이 있을 정도. 이름에 n+가 붙은 것도 가슴 크기를 표현할 때 쓰는 n과 N의 사이에 있음을 뜻하기 때문에 쓴 것이며, 실제로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이 모델의 가슴 크기는 레이무답지 않게 빵빵하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체형이 다른 모델들에 비해 우월한 편(...)이며, 특히 얼굴은 일부 표정을 제외하면 거의 개그 목적으로 쓸 수 있는 얼굴이 아니다. 때문에 뭔가 아름다움이 강조되는 상황이라면 이 모델만한 게 없지만 그 이외의 상황(특히 개그)에서는 일방적으로 다른 모델들(특히 ISAO식, 니가몽식)에 밀린다. 거기다 모델 자체는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편이지만,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기 쉬운 레이무 같지 않은 체형에 위화감을 느끼는 사용자가 많아 사용률도 꽤 낮은 편.

1.2. 키리사메 마리사

루실식 키리사메 마리사
m_mar_rus.jpg
[JPG image (48.09 KB)]

제작자는 루실(ルシール).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리사의 모델이다.

퀄리티는 괜찮은 모델이지만 소녀틱한 느낌이 거의 없고 너무 남정네 같은 느낌이라 호불호가 갈린다. 하지만 선택지는 없다. 레이무에 비하면 묘하게 마리사의 모델은 제작되지 않는지라 쓸만한 마리사 모델은 이것 밖에 없기 때문(…). 아마도 긴 곱슬 머리와 긴 치마, 빗자루나 미니 팔괘로 등 제작이 복잡해지는 요소가 많기 때문인 듯하다.

탄막 액션을 다루는 영상에서 자주 활약하는 탓인지 '스타일리쉬 담당'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는 모델.


카키스케식 키리사메 마리사
m_mar_sei.jpg
[JPG image (39.99 KB)]

제작자는 카키스케(かきすけ). 통칭 성련선 마리사. 동방성련선의 마리사를 재현해놓은 모델이다.

모델링 자체는 제법 잘 되어있다. 장신에 늘씬한 루실식 마리사 대신 작고 귀여운 분위기가 요구될 때 간혹 사용되는 모델.
다만 신장이 작고 팔다리도 짧은지라 움직일 때는 전용 모션을 짜줄 필요가 있어서 묘하게 불편한 모델. 기존 모션을 그대로 적용시켜놓으면 움직임이 꽤나 어색해진다.


impulse식 키리사메 마리사
m_mar_fu.jpg
[JPG image (35.78 KB)]

제작자는 impulse. 통칭 풍신록 마리사.

원래는 동인 이벤트 발표용으로 제작한 3DCG 애니메이션에 사용했던 모델을 MMD로 이식해놓은 모델이다. 애니메이션 퀄리티 자체는 호평이었지만, 모델은 MMD에서 쓰기에는 영 어색한지라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니가몽식 키리사메 마리사
m_mari_nig.jpg
[JPG image (37.65 KB)]

제작자는 니가몽(にがもん). 공개 자체는 니가몽식 앨리스와 동시에 됐지만, 1년 가까이 지난 2012년 6월에서야 배포되었다. 원래 2011년 11월 공개예정이었는데 누군가가 니가몽식 앨리스를 에로 모델로 개조한 영상을 업로드했고, 제자작인 니가몽이 이를 보고 열받아서 마리사 모델의 공개가 연기되었다는 루머가 있다.
공개된 모델은 첫 선을 보였을 때와 비교해 그다지 변함이 없다. 모자의 본이 짧은지라 만세 포즈를 만들면 물리연산이 적용되지 않고 그냥 팔이 모자를 관통한다. 액세사리는 딱히 동봉돼있는게 없고 옵션도 심각하게 빈약한 수준.
소녀답고 귀여운 외향은 호평을 받고 있지만 어두침침한 눈동자 색깔이 새삼스레 부각되어 죽은 눈이 아니냐는 소리를 듣고 있다. 사실 눈동자 텍스트에 하이라이트가 들어가있긴 한데 너무 작아서 격렬히 움직이거나 카메라를 멀게 잡으면 그냥 흐리멍텅하게 보인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사용자가 텍스쳐를 손봐야할 듯. 또한 마리사의 머리카락이 웨이브 진 머리가 아니라 그냥 긴 생머리라는 것도 지적받고 있다(사실 앨리스 때도 지적받던 문제).


kaoru식 키리사메 마리사
kaorumarisa.jpg
[JPG image (49.26 KB)]
2014년 1월 4일에 공개된 모델. 제작자는 kaoru로, 영나암의 마리사를 재현했다. 물리 연산 쪽도 모자 쪽이 살짝 이상한 걸 제외하면 그런 대로 괜찮은 편. 혀에 이동식 본이 두 개가 달려 있어서 원한다면 혀를 카멜레온 마냥 늘릴 수도 있으며(!), 슬라이더를 조절해 모자를 지울 수 있다(모자가 말 그대로 투명하게 변한다). 다만 악세사리는 전무하다시피 하고, 겨울이라는 느낌을 살릴 필요가 있다면 쓰이긴 하지만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구성 자체는 꽤 단순하지만, 다른 모델들과 비교할 때 뭔가 이상하게 본을 회전시키기가 불편하고, 상체 토르소 본 중 하나가 팔과 어깨 부분을 제외한 토르소 부분만 리깅이 되어 있는 등 전반적으로 뭔가 이상하다.

Ki식 마리사
135marisa.jpg
[JPG image (10.56 KB)]

제작자는 Ki.동방심기루의 마리사를 재현하였다.짧은 팔도 재현했다

물리연산은 좀 부족한 편으로 가끔 허벅지가 치마를 뚫는 경우가 있고,모자는 본이 없어 손을 들면 그냥 통과한다.악세사리는 폭탄,빗자루,팔괘로,안경(안경은 mmd내에서 on↔off)이 있다.

2.1. 루미아

nya식 루미아
m_ru_ny.jpg
[JPG image (27.94 KB)]
제작자는 nya. 공개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퀄리티가 훨씬 좋은 몽테코어식 모델이 나오는 바람에 묻혔다(…). 표정이 다양하고 다른 nya식 모델들과 함께 쓰면 자연스럽다는 것 정도가 강점.

몽테코어식 루미아
m_ru_mon.jpg
[JPG image (29.74 KB)]
제작자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모델링과 텍스쳐 퀄리티에 평이 좋은 몽테코어의 모델인 만큼 상당히 고퀄이다. 단점이라면 물리연산 부분이 다소 약하다는 것 정도. 여담으로 키가 굉장히 작다. 일반적인 모델들의 허리쯤 닿는 크기.

에토식 개변 루미아
m_ru_eto.jpg
[JPG image (19.03 KB)]
에토식 치르노의 개변 모델. 크레사토(クレサト)라는 유저가 손을 봤다. 원본 자체의 퀄리티가 높기 때문에 이쪽도 적당히 높은 퀄리티로 사용되고 있다. ex루미아도 공개중.#

2.2. 대요정

에토식 대요정
dai_1.jpg
[JPG image (9.28 KB)]

제작자는 에토.
모델링은 귀엽고,물리연산은 괜찮다.동 제작자의 치르노보다 키가 좀더 크다.
옵션으로는 날개 크기조절 및 on&off가능,신발과 양말 on&off,심지어 골반크기까지 조절가능하다.


2.3. 치르노

알비트식 치르노
m_cir_arl.jpg
[JPG image (31.67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르노 모델이었지만 현재는 에토식 치르노가 더 흔히 쓰이는 모양.
제작자의 취향 탓인지 머리모양이 포니테일인 모델이 동봉돼있다. 그리고 속옷은 드로워즈가 아닌 팬티. 이 제작자의 모델이 대부분 벗는데 비하면 비교적 건전한 모델이다(…).


히라사카 치르노
m_cir_ny.jpg
[JPG image (38.03 KB)]
제작자는 nya. 동방삼월정의 치르노를 재현한 모델. 체형 빼면 그다지 닮지는 않았다(…). 별로 예쁘장한 모델이 아닌 탓인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차라리 커스텀 소녀 모델이나 개조 모델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 이 모델을 개조한 삼월정식 대요정 모델이 있기도 하다.

에토식 치르노
eto_cirno.jpg
[JPG image (31.8 KB)]
제작자는 에토(えと). 2012년 제 4회 동방니코동제에서 공개. 특유의 귀여움에 의해 널리 쓰이고 있다.

2.4. 홍 메이링

루실식 홍 메이링
m_mei_rus.jpg
[JPG image (34.1 KB)]
제작자는 루실(ルシール). 비례도 어색하고 조형 자체도 예쁜 모델이 아닌지라 알비트식이 나온 이후로 전혀 사용되고 있지 않다. 치마의 슬릿이 너무 깊게 파인 탓인지 조금만 움직여도 판치라가 남발된다.

알비트식 홍 메이링
m_mei_arl.jpg
[JPG image (35.37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이링 모델.
팬티 버젼과 드로워즈 버젼이 동봉돼있다. 그외에 텍스쳐를 변경한 버젼도 다양. 모델이 예쁘고 몸매도 글래머러스한지라 꽤나 험하게(?) 굴려진다. 에로영상 주요 멤버(…).
그렇게 에로 영상에 사용되던 도중, 어떤 유저가 겁대가리도 없이 이 모델의 수영복 버젼을 알몸으로 개조하여 영상을 투고했고, 그 직후 제작자인 알비트는 기본 모델을 제외한 차이나 드레스 버전, 수영복 버전 모델의 배포를 중지했었고, 또MMD 모델이 이상한 영상에 사용되며 원작 캐릭터의 이미지를 해치는 세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알비트는 활동을 중지했지만,2013년 3월부터 수영복 모델이 다시 배포되었다.


2.5. 소악마

알비트식 소악마
m_koa_arl.jpg
[JPG image (34.39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2014년 9월 28일 기준으로도 사실상 유일한 소악마 모델. VPVP 위키에 올라와 있는 다른 소악마 모델들은 모두 이 모델을 기반으로 다른 유저들이 개조한 것들이다.
동방 2차설정의 '코아' 버젼과 '코코아' 버젼으로 나뉘어있다. 코아는 장발에 긴 치마, 코코아는 단발에 미니 스커트. 신장이나 가슴도 코아가 코코아보다 더 크다.
참고로 코코아는 완전히 미사카 미코토를 빼닮았다. 작자가 이전에 미코토의 모델을 만든 전적도 있고하니 개조인 것 같기도 하지만, 실제로 미코토 모델과 코코아 모델을 비교해보면 완전히 딴판.
기본 버전 외에 수영복 버전이 있다.


2.6. 파츄리 널릿지

루실식 파츄리 널릿지
m_pa_rus.jpg
[JPG image (49.61 KB)]

제작자는 루실(ルシール). 가장 퀄리티가 좋은 파츄리 모델…이지만, 유료 모델이다(525엔). 덕분에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아예 안쓰이는 것도 아닌…그런 모델.
신장은 제법 큰 편. 그림만 보면 짜리몽땅해 보이지만 그건 얼굴이 길어서 그런거다.

원래 루실식 파츄리는 무료 공개 모델이었는데, 무료 공개 당시는 퀄리티가 처절하게 좋지 않았다. 그냥 연습삼아 만들어봤던 모델인 모양. 그나마 그 무료 모델도 현재는 배포중지 상태다.


니르식 파츄리 널릿지
m_pa_ni.jpg
[JPG image (30.54 KB)]

제작자는 니르(ニル). 멸종 모델.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비교적 최신 모델임에도, 그리고 3.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꽤나 나아졌는데도 초창기의 완성도가 영 좋지 않았던지라 쓰이지 않는다. 다른 모델들의 존재를 알지 못하는 유저가 우연찮게 주워서 가끔씩 쓰이는 정도.


zakoneko식 파츄리 널릿지
m_pa_za.jpg
[JPG image (37.25 KB)]

제작자는 zakoneko. 신장이 상당히 작은 로리 모델. 레이무 모델들에 비하면 머리통 하나 정도 작다. 이쪽도 파츄리 모델 중에서는 제법 흔히 볼 수 있는 편.
사실 이 모델은 미완성 모델로, 완성하기 직전에 제작자의 하드 디스크가 사망했다고 한다(…). 모델 본체의 데이터는 백업을 해놨지만, 본래 수록될 예정이었던 자잘한 악세사리들이나 헤어스타일 어레인지 버젼 등은 다 날아가버렸다고. 그 때문에 모델 버젼이 0.9에서 멈춰져있다.


알비트식 파츄리 널릿지
pk_avt.jpg
[JPG image (15.02 KB)]
제작자는 알비트. 모델 퀄리티와 물리연산이 매우 좋고 장신 버전의 모델도 있다. 악세사리로는 책, 현자의 돌이 있다. 참고로 악세사리인 책은 한 장씩 넘길 수도 있다.

소바카스식 파츄리
patchouli_sobakasu.jpg
[JPG image (18.62 KB)]
Oh(…) 제작자는 주근깨 마리사의 사람(そばかす魔理沙の人). 제작자 본인의 동방 프로젝트 2차 창작 영상 시리즈에 나오는 파츄리를 재현한 모델. 특유의 압도적인 개성으로 나름대로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해당 모델링을 토대로 마리사, 앨리스, 에이린, 카나코, 유카리, 히나, 레이무 등이 만들어진 상태이다.

2.7. 이자요이 사쿠야

알비트식 이자요이 사쿠야
m_sak_arl.jpg
[JPG image (39.15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꽤 여러 번 버전 업이 이뤄진 고퀄리티 모델. 버전 업이 되며 자잘한 오류 수정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살집도 조금 통통해졌다가슴 빼고. 하복 버젼(기본), 동복 버젼, 수영복 버젼이 동봉돼있으며, 악세서리로는 나이프와 회중시계가 들어있다. 수영복 버젼은 PME로 간단히 벗겨버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 옵션을 조정하여 충성심(코피)을 분출시킬수도 있고, 수영복이나 속옷 등의 텍스쳐도 다양하게 구비돼있어 여러모로 써먹기 편한 모델. 특히 작자의 팬티 텍스쳐에 대한 집념은 경이로운 수준이다(…). 덕분에 에로 영상에서 눈부시게 활약중.
신장은 레이무와 비슷하고 동 제작자의 메이링 모델보다 작은 수준이다. 공식설정상으로 사쿠야와 메이링의 신장은 비슷하지만. 그리고 헤어스타일 탓인지 두상이 좀 어색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앞머리가 툭 뒤어나오고 옆으로 퍼진듯한 느낌.


알비트식 이자요이 사쿠야 댄스 에디션
m_sakde_arl.jpg
[JPG image (35.6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상기된 알비트식 사쿠야와는 앞자리 숫자가 다른 2.0 버젼이다. 이름 그대로 댄스에 특화된 '의상'을 걸친 사쿠야. 모델 자체는 치마 물리연산이 어설퍼 전혀 댄스 특화가 아니라고(…). 오리지널과는 일단 복장이 다르고, 머리모양이나 등신 같은 부분도 바뀌었다. 키는 비슷한 수준이나 8cm짜리 하이힐을 신고있는지라 실제로는 훨씬 크다(상세비교).
하이힐 버젼과 부츠 버젼으로 나뉘어있으며, 또 각각 판치라 가드 강화판이 있어 총 4종류의 모델이 동봉되어 있다. 판치라 가드 강화판은 치마의 물리연산이 좀 더 무겁게 돼있는 식. 굳이 비교하자면 이렇지만(고속 회전시. 좌:일반 버젼, 우:판치라 가드 버젼)치마가 워낙 짧아 큰 의미는 없다.

2014년 후반기 즈음에 Type-E, Type-S 모델이 공개되었는데, 각 타입마다 치마 길이별로 세 개씩 모델이 동봉되어 배포되고 있다. E타입과 S타입의 제일 큰 차이점은 상의의 모양새이며, 두 모델 모두 같은 제작자가 과거에 만들었던 모델과의 색감이나 특히 얼굴 생김새가 꽤나 크게 차이가 난다. 이 쪽 색감도 크게 선호되다 보니 이 뉴타입 모델들도 자주 볼 수 있다.


batakiP식 이자요이 사쿠야
m_sak_bataki.jpg
[JPG image (32.98 KB)]
제작자는 batakiP. batakiP가 MMD 본선용 영상을 위해 제작한 모델. 그 뒤 알비트식 사쿠야가 나오기 이전까지 주로 사용됐다. 팔다리가 늘씬하고, 동방 모델중에서 거의 최장신 수준. 오리지널 하츠네 미쿠 모델(아니사마식)을 본뜬 듯한 매우 간단한 구조로 제작되었다. 조형도 크게 나쁘지는 않은 편이라 MMD 초보자가 쓰기에 편리할 듯한 모델. 다만 손가락 조정은 다른 모델에 비해 상당히 힘든 편이다.

향림당 이자요이 사쿠야
m_sak_krd.jpg
[JPG image (34.1 KB)]
제작자는 dhlkai. 동방향림당의 사쿠야를 본뜬 모델이다. 제작자가 공부삼아 만들어본 듯한 모델로, 퀄리티는……음……(…). 알비트식 사쿠야가 자리를 잡아가던 무렵에 나온 모델이기도 하고해서 제작자가 올린 영상 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shin식 이자요이 사쿠야
m_sak_shin.jpg
[JPG image (41.6 KB)]

제작자는 shin. batakiP식 사쿠야를 참고하여 제작된 모델이다. 모델 완성도도 좋고 알비트식 사쿠야와는 다른 샤프한 이미지 때문에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일 문제인지 가슴도 거의 없다.
다른 모델들이 대부분 '미풍양속을 해치는 사용은 금지'라는 식으로 애매하게 언급돼있는데에 비해 꽤나 구체적으로 외설적인 동영상에서 사용하거나 그런쪽으로 개조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 때문인지 속옷도 드로워즈. 팬티로 개조하는 것까지는 금지하고 있지 않으나 이게 또 야한 팬티로 개조는 안된다는 듯.


2.8. 레밀리아 스칼렛

nya식 레밀리아 스칼렛
m_remi_ny.jpg
[JPG image (31.4 KB)]

제작자는 nya. 레밀리아 모델 자체가 몇 없는 시절부터 시작해 모델 수가 나름대로 꽤 늘어난 2015년 시점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고참 모델이다.
원래는 nya가 손수 제작한 오리지널 모델이었지만, 이후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치며 모델링이며 물리연산이며 여기저기 업그레이드 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전부 그러한 개변 모델. nya가 제작한 오리지널 모델은 신장이 현재 사용되는 개변 모델의 2배 정도 사이즈로, 레이무의 신장을 아득히 뛰어넘는 크기였다. 개변 모델은 날개의 크기를 자유로이 조절하는 것도 가능.


moto식 레밀리아 스칼렛
m_remi_mo.jpg
[JPG image (41.91 KB)]

제작자는 moto.
얼굴 모델링이 별로 귀엽지 않은지라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다만 동봉 돼있는 베이비 돌 란제리 버젼은 여기저기 유용하게 쓰이는 듯(…).


C mell식 레밀리아 스칼렛
m_remi_cme.jpg
[JPG image (40.22 KB)]

제작자는 C mell. 동인작가 타카하루의 그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nya식에 비해 예쁘장하고 팔다리도 가는지라 많이 쓰이는 모델. 신장은 nya식 개변판보다 조금 큰 편.
다만 이쪽도 C mell의 오리지널 모델보다는 코코아라는 유저가 개변한 모델이 주로 쓰인다(좌측 사진도 개변판). 개변판의 가장 큰 변경점은 날개의 크기가 절반 수준으로 작아진 점. 그외에도 이런저런 디테일이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원판과는 달리 속옷을 팬티로 변경할 수도 있고 치마 길이도 조절 가능하다.


스케식 레밀리아 스칼렛
m_remi_suke.jpg
[JPG image (36.9 KB)]

제작자는 스케(すけ). 2012년 5월부로 공개된 신모델. 베이스는 동제작자의 플랑드르인데, 동시에 공개를 하기위해 급하게 만든지라 아직 덜 조정된 미완성 버전이다(버전 0.4). 플랑드르도 미완성이지만(버전 0.6). 특히 물리연산 조정이 매우 부족한 편. 조금만 움직여도 다리가 치마를 뚫고 나오거나 치마가 뒤집혀지거나 한다. 플랑드르도 비슷하지만 치마가 비교적 짧은만큼 좀 덜한 편. 제작자가 업로드한 소개 영상에는 치마에 물리연산이 괜찮게 적용돼있지만, 영상 제작을 위해 따로 조정해놓은 물리연산이라 범용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배포 모델에서는 빼버렸다는 모양.
옵션은 꽤나 세분화돼있어서, 날개의 움직임이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송곳니와 손톱의 크기, 모자의 on/off와 속옷 변경 기능(기본은 드로워즈, 드로워즈 off시 줄무늬 팬티)등의 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아직 미완성이지만 모델 자체가 귀엽게 잘 나온지라 꽤나 자주 애용되는 편.


하루유키식 레밀리아 스칼렛
m_remi_haru.jpg
[JPG image (28.75 KB)]

제작자는 하루유키(はるゆき). 스케식 모델이 배포된 바로 다음날 공개된 모델이다.
nya식 스칼렛 자매의 모델의 파츠를 알비트식으로 갈아끼운 합성 모델.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nya식 레밀리아의 본에다가 알비트의 사쿠야, 요우무 모델 등에서 팔, 다리, 얼굴 등을 뽑아다가(…) 사이즈를 조정해서 달아놓은 식으로, 덕분에 nya식 보다 좀 더 가녀리고 귀여운 인상이 되었다.
다만 바로 하루 전날 모델링 완성도가 높은 스케식 모델이 공개된지라 얼마나 쓰일지는 미지수. 또한 이 모델은 알비트가 스칼렛 자매 모델을 공개하기 전까지만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이후로는 사용과 다운로드가 모두 금지된다. 또한 개조와 2차배포가 모두 금지돼있다.


논치쿠식 레밀리아 스칼렛
remi.jpg
[JPG image (11.99 KB)]
제작자는 논치쿠. 모델링은 꽤 귀엽고 물리연산은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모자 on↔off, 날개 크기 조절, 드로워즈 on↔off, 드레스 색깔 변경이라든지 옵션이 다양하다. 하지만 동 제작자의 플랑드르에 비해서는 악세사리 옵션이 매우 적다.

2.9. 플랑드르 스칼렛

nya식 플랑드르 스칼렛 moto식 플랑드르 스칼렛 C mell식 플랑드르 스칼렛
m_flan_ny.jpg
[JPG image (33.98 KB)]
m_flan_mo.jpg
[JPG image (30.38 KB)]
m_flan_cme.jpg
[JPG image (35.89 KB)]
각각 동 제작자의 레밀리아 모델과 상세는 완벽히 동일. 자세한 설명은 생략(…).
스케식 플랑드르 스칼렛 하루유키식 플랑드르 스칼렛  
m_flan_suke.jpg
[JPG image (34.87 KB)]
m_flan_haru.jpg
[JPG image (32.88 KB)]
 
기본적으로는 동 제작자의 레밀리아 모델과 동일. 다만 날개에 달린 보석에 발광 옵션이 추가돼 있다. 동 제작자의 레밀리아 모델과 동일.  

논치쿠식 플랑드르 스칼렛
m_flan_non.jpg
[JPG image (37.06 KB)]
제작자는 논치쿠(のんちく). 옵션이나 악세서리가 상당히 다양한 모델이다. 양산, 안경, 레바테인 같은 아이템들이 수록.날개의 발광기믹도 들어있다.

3.1. 레티 화이트락

칸스기식 레티 화이트락
m_let_kan.jpg
[JPG image (29.54 KB)]

제작자는 칸스기(閑杉). 2014년 9월 28일 기준까지도 유일한 레티 모델.[6]
엄청난 거유에다 장신인 모델이다. 처진 눈까지 더해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서 히토즈마라는 평을 받기도 하는 모델. 다만 모델의 완성도와는 관계 없이 레티라는 캐릭터 자체가 인기가 미묘한지라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다. 안습.
2013년에 氏(씨)라는 유저가 눈이나 입의 초점 등을 개선하고 얼굴을 약간 동안으로 개조한 모델이 따로 나와 있다.

3.2.

nya식 첸
m_chen_ny.jpg
[JPG image (37 KB)]

제작자는 nya. 유일한 첸 모델.
원래는 물리연산이 적용되지 않았던 모델이었으나 업데이트로 해결되며 사용하기 쉬워졌다.


3.3.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nya식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m_alice_ny.jpg
[JPG image (33.43 KB)]

제작자는 nya. 현재는 공개가 중지된 모델이다. 제작자가 모델 수정중인 모양.
한때 유일한 앨리스의 모델로서 여기저기 사용되긴 했지만, 예쁜 모델이 아닌지라 흔히 3D 커스텀 소녀 모델이 대신 사용되곤 했다.


니가몽식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m_alice_nig.jpg
[JPG image (37.68 KB)]

제작자는 니가몽. 일명 '귀여움 담당'. 제7회 MMD배를 통해 공개되며 엄청난 화제를 불러모았고, 결국 우승까지 거머쥐었다.
가느다란 상체에 비해 엉덩이는 약간 큰 안산형(…) 체형. 얼굴 모델링이 귀여우면서도 청순한 느낌이라 2차창작의 앨리스를 잘 재현했다는 평이다. 양손에는 인형 원격조작용 링이 약지를 제외한 모든 손가락에 끼워져있으며, 옵션으로 on/off 가능. 다만 인형 모델은 동봉돼있지 않다. 표정도 비교적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응용범위가 넓은 모델.
이 모델이 공개되고 니코니코 동화에 앨리스가 등장하는 영상이 범람하게 되면서 제9회 동방 위키 인기투표에서 앨리스가 2위를 하는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는 것이 세간의 추측.
다만 MMD가 인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적당히 다운받은 예쁘장한 모델에 적당히 다운받은 예쁘장한 배경을 깔고 적당히 다운받은 모션을 입혀 적당히 BGM을 입혀 업로드하는 양산형 영상이 늘어나는 계기가 됐다. 그게 니코동과 MMD의 장점이긴 하지만.
니가몽식 마리사 항목에 있는 내용대로의 이유인지 한때 배포가 중단되는 일이 있었으나 2012년 10월 25일부로 다시 공개되어, MMD배에서 우승했던 그 동영상을 찾아가면 다운받을 수 있다. 니코니코정화 쪽을 뒤지면 개량버전도 공개중.


3.4. 릴리 화이트

yas식 릴리 화이트
bw.jpg
[JPG image (11.12 KB)]

제작자는 yas다.물리연산은 괜찮지만 표정을 만들때 눈을 끝까지 감기면 너무 감기는 바람에(...) 눈이 깨진다.
날개를 두쌍에서 한쌍으로 바꾸는 옵션이 있고, 같은 압축파일에 릴리블랙이 동봉되어 배포중이다.(화이트와 물리연산이며,옵션 등 전부 동일)


3.5. 프리즘리버 소령악단

yas식 루나사 프리즘리버
lunasa.jpg
[JPG image (8.7 KB)]

제작자는 yas. 루나사를 재현한 모델이다. 악세사리로는 바이올린이 있다.
물리연산은 괜찮으나 댄스나 격렬한 움직임에서는 판치라가 생긴다.(...)


yas식 메를랑 프리즘리버
me.jpg
[JPG image (10.68 KB)]

제작자 동일, 성능 동일. 악세사리로는 트럼펫이 있다.
동 제작자의 프리즘리버 세 자매들의 모델중 유일하게 속옷이 드로워즈인 모델이다.


yas식 리리카 프리즘리버
ly.jpg
[JPG image (9.54 KB)]
제작자 동일, 성능 동일. 악세사리로는 키보드가 있다.

3.6. 콘파쿠 요우무

히라사카 콘파쿠 요우무
m_ym_ny.jpg
[JPG image (34.56 KB)]

제작자는 nya. 동방삼월정의 요우무를 재현한 모델이다.
모델링 자체는 제법 귀엽게 잘 된 편이지만 피부나 머리색이 좀 어두운 경향이 있다. PMDE를 사용해 조정하는 것도 한계가 있는지라 밝게 만들려면 텍스쳐 자체를 수정하는 것을 추천. 삼월정 모델답게 신장은 꽤나 작고 얼굴은 크다.
모델과 함께 동방요요몽 요우무의 스테이지인 백옥루의 긴 계단 배경이 동봉돼있다.


사카이토P식 콘파쿠 요우무
m_ym_sa.jpg
[JPG image (37.71 KB)]

제작자는 사카이토P(サカイトP).
소녀만화처럼 눈이 굉장히 큰 모델이다. 가장 큰 특이점은 검을 등에 매고 있는게 아니라 옆으로 매는 가방처럼 끈을 어깨에 걸어 매고 있다는 것. 요우무를 알고 있는 동방팬이라면 뭔가 굉장히 어색해보인다. 물리연산도 어설픈 편인지라 결국 많이 쓰이지는 않는다.


zakoneko식 콘파쿠 요우무
m_ym_Za.jpg
[JPG image (36.8 KB)]

제작자는 zakoneko. 가장 대중화된 요우무 모델이다. 전체적인 모델링도 우수한 편이고 반령이라든가 검 등의 악세사리도 충실. 신장이나 비례도 적절한 편이라 어떤 모델과 같이 세워놔도 어울린다.
다만 얼굴 조형 자체가 크고 처진 눈에 매우 맹해보이게 만들어진지라 진지한 표정 만들기가 어렵고 뭘 어떻게 건드려도 맹해보인다(…). 부속품인 반령의 물리연산도 다소 아쉬운 점.


알비트식 콘파쿠 요우무
m_ym_arl.jpg
[JPG image (37.98 KB)]

제작자는 알비트(アールビット). 2012년 2월에 공개된 가장 최신형 요우무다.
알비트의 모델답게 전체적인 퀄리티는 높다. 그리고 속옷을 팬티와 드로워즈 중에서 양자택일할 수 있는 옵션이 첨부[7]. 수영복 모델까지 동봉돼있다.
단점이라면 zakoneko식과는 정반대로 이쪽은 매우 날카로운 인상이라는 것. 일단 평범한 얼굴의 모델과 진지한 얼굴의 모델이 개별동봉돼있지만, 평범한 얼굴 모델도 전체적으로 매우 차가운 인상이다.
신장은 작은 반면 가슴은 제법 있는 편. 그래봤자 사쿠야 정도지만. 사쿠야아아아아아 모델 퀄리티의 차는 zakoneko식과 알비트식 모두 크게 우열을 가리기 힘든지라 작품의 분위기에 따라 두 모델 중에서 골라쓰게 될 듯.
참고로 반령의 형태가 암만봐도 정자(…).
이쪽도 수영복 버젼이 배포정지됐었으나 배포재개되었다.


3.7. 사이교우지 유유코

zakoneko식 사이교우지 유유코
m_yuy_Za.jpg
[JPG image (45.33 KB)]

제작자는 zakoneko. 2010년에 처음 공개되어 2012년까지 업데이트된 모델로, 최신 모델은 초기 모델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미인이 됐다. 동방요요몽 버젼, 동방영야초 버젼, 동방신령묘 버젼, 동방췌몽상 버젼의 4종류가 동봉돼있는데, 각각 텍스쳐의 차이만 있을뿐 모델링 자체는 동일. 이중 동방췌몽상 버젼은 텍스쳐를 2P, 3P 컬러 등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다.
긴 치마의 물리연산이 조금 불안정하고, 동일 작자의 요우무 모델과 마찬가지로 표정이 좀 맹하게 보인다는 것 정도가 단점.
신장은 레이무와 비슷한 정도고, 가슴은 보통 크기다.


니가몽식 사이교우지 유유코
m_yuy_nig.jpg
[JPG image (38.89 KB)]

제작자는 (にがもん). 2012년 제9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에서 판매된 유료 모델이다. 입수가 극히 곤란하니사줘 상세스펙은 혹시나 구입한 사람이 있다면 추가바람(…).
유료 모델인 데다 zakoneko식 유유코의 완성도가 상대적으로 딱히 떨어지는 것도 아닌지라 그리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외국 사이트를 뒤지다 보면 아예 못 얻을 것도 아닌 듯.
참고로 빈유파인 니가몽은 이 모델을 제작하면서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다는 모양(…).


N식 사이교우지 유유코
n_yuyuko.jpg
[JPG image (43.33 KB)]

제작자는 nakao. 이전까지의 동제작자 모델들과는 달리, 귀여움을 강조하려 한 듯 한 모델. 얼굴 조형이 이제까지의 n식 모델과는 조금 달라서 기본 표정이 뭔가 묘하게 맹해 보이지만, 진지한 인상 정도는 문제 없이 만들 수 있는 수준이라 크게 문제 되지는 않았다. 오른손에 부채가 기본 옵션으로 걸려 있으며, 모프를 통해 부채를 접거나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별도로 움직이지는 못 하지만 등 뒤에 영혼 두 개가 붙어 있는 것도 덤이다. 물리 연산은 그다지 좋지 못 한 편으로, 다리가 치마를 뚫는 일이 빈번하다. MMD 내에서는 빈번한 일이지만 이 모델은 좀 자주 있는 편. 모델 내 세부적인 면에서도 조금 아쉬운 게 많은 모델이다.
맹한 느낌 자체는 유유코에게도 어울리지만, 유유코가 귀여움과는 거리가 좀 있는 캐릭터다 보니 그다지 크게 인기는 없는 모델이었다. 하지만...


kash&플루토&알비트&nakao 합작 사이교우지 유유코
compilation_yuyuko.jpg
[JPG image (44.28 KB)]

본래 플루토식 유유코는 알비트식 얼굴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델로, 얼굴은 꽤나 미형이지만 별도의 의상 없이 수영복만 있는 모델이었다. 그 모델의 머리 부분과 위 nakao의 유유코의 몸통 부분을 서로 합쳐서 만들어진 게 이 모델이다.
얼굴은 좋은데 마땅치 않은 의상이 없던 플루토식과, 의상은 있는데 얼굴이 조금 아쉬운 N식 모델이 각기 따로 가지고 있던 장단점을 서로 상쇄시킨 사실상의 완전체 모델로, 안 그래도 각기 따로 퀄리티가 좋은 편이었던 두 모델을 합침으로써 완성도가 매우 높은 모델이 되었고, 결과적으로 모체였던 두 모델들을 제끼고 zakoneko식과 더불어 자주 쓰이는 유유코 모델 중 하나가 되었다. 개그, 진지물, 음악 안무 그 어디에 쓰더라도 이상할 것이 없는 모델. 외국에서는 이 모델을 기반으로 기모노 스타일로 의상을 개조한 모델도 나왔다.
다만 N식 유유코의 몸체를 있는 그대로 뽑아다 끼운 것 때문인지 여기서도 오른손의 부채나 등 뒤의 영혼들이 기본적으로 걸려 있고, 물리연산을 별도로 수정하지 않았던 모양인지 N식의 그 물리연산 문제는 여기서도 여전하다.


3.8. 야쿠모 란

kome-ken식 야쿠모 란
m_ran_kome.jpg
[JPG image (38.48 KB)]

제작자는 kome-ken. 유일한 란 모델.
꼬리가 굉장히 푹신푹신해 보이게 재현이 잘 되어 있다. 다만 물리연산은 불안정. 평범한 표정과 차가운 표정의 모델이 각각 동봉돼있으며, 또 이 모델들이 옷 위에 걸치는 천을 치마와 분리해 놓은 모델과 일체형으로 만들어놓은 모델로 나뉘어있다. 치마의 물리연산이 불안정해지는 댄스같은 격렬한 움직임을 구현하고자 할 때는 일체형을 사용하라는 배려인 듯.
옵션으로 속옷을 팬티와 드로워즈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을 팬티와 드로워즈의 중간에 놓으면 노팬티(?!)가 되는 기이한 버그가 일어난다.
신장은 레이무 정도. 가슴은 큰 편이고 가슴 물리연산은 잘 돼 있어서 잘 출렁인다(…).


브루마 란
m_ran_buru.jpg
[JPG image (38.33 KB)]

제작자는 javatea.
3D 커스텀 소녀의 머리, 몽테코어식 유카의 얼굴과 유우기의 몸, kome-ken식 란의 꼬리를 합쳐놓은 그야말로 마개조 모델(…). 각 모델들의 좋은 부분만을 떼어다가 합친 모델인 만큼 전체적으로 고퀄이다.
동공이 세로로 긴 같은 눈동자를 갖고 있는지라 예쁘면서도 기괴한 분위기를 자아내서 인기가 많다. 란 모델을 개조할 경우 대부분 이 모델의 머리를 잘라다가 이식할 정도.


3.9. 야쿠모 유카리

역수입P식 야쿠모 유카리
m_ykr_gyak.jpg
[JPG image (36.02 KB)]

………oh. ……제작자는 역수입P(逆輸入P). 루실식 마리사를 베이스로 역수입P가 자작/개조한 모델이다.
특징은 굉장히 할망틱…좋게 말해도 아줌마틱하게 만들어놨다는 것. 작자인 역수입P는 이 모델을 포함한 할망 캐릭터들을 이용해 동방 오대로(東方五大老)라는, 전혀 에로하지 않은 에로 영상 시리즈를 업로드하고 있다(…). 다만 요즘은 얼굴이 좀 더 예쁜 min.식 유카리를 개조하여 사용하는 모양.


min.식 야쿠모 유카리
m_ykr_hig.jpg
[JPG image (42.45 KB)]

제작자는 'min.'.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유카리 모델. 원래는 '유카리 님(紫様)'이라는 이름의 모델인 모양.
특이하게 GTA의 동방 스킨을 개조한 모델이다. 정확하게는 미루치오(みるちお)라는 유저가 제작한 Andreas용 동방 스킨에 몽테코어식 유카의 얼굴을 갖다붙여 완성된 모델.
덕분에 의상 텍스쳐 등을 고해상도로 갈아끼우긴 했어도 위화감은 느껴진다. 모델링 자체는 우수한 편. 물리연산은 다소 엉성하다.
머리를 풀어내린 버전과 머리를 묶어서 올린 버전 두가지가 동봉돼있다. 얼굴은 예쁘지만 전체적으로 색이 연한 탓인지 이쪽도 왠지 나이가 들어보인다(…).


나나미식 야쿠모 유카리
m_ykr_nnm.jpg
[JPG image (36.58 KB)]

제작자는 와타베 나나미(わたべななみ).

min.식 유카리와는 달리 동안에 매우 소녀틱하다. 가슴도 왕가슴. 치마나 머리카락의 '흩날리거나', '펄럭이는' 물리연산은 훌륭하지만 군데군데는 다소 아쉬운 편. 팔과 가슴간의 물리연산은 적용이 되지 않아 팔이 가슴을 그냥 관통해버린다. 가슴이 워낙 큰 모델이라 이편이 더 자연스러울지도 모르지만. 또한 기본적으로 하반신과 팬티는 비투과도가 0으로 설정되어 감춰져있다. PME에서 비투과도를 1로 설정하고 이를 표시시키면 모델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하반신 폴리곤이 치마 위로 뚫고 나온다. 이를 무마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하반신은 감춰둔 모양. 어차피 치마가 길어서 치마속은 안보이기도 하고….
모델링이 귀엽고 min.식 유카리와는 다른 매력이 있는지라 애용될 것으로 보인다.


4.1. 이부키 스이카

きのこる식 이부키 스이카
suika.jpg
[JPG image (10.13 KB)]

제작자는 きのこる다.
퀄리티나 물리연산은 좋은데 혀를내밀때 코와 입사이에서 혀가나오는기인버그가 있다(...)
악세로는 표주박이 있고, mmd내에서 on↔off가능(귀걸이나 목걸이도 on↔off)
그리고 장신버전과 , 모델의색을 녹색으로 바꾼버전이 동봉되어 배포되고있다.수박과 메론?


5.1. 리글 나이트버그

k-31t/ねぎ식 리글 나이트버그
m_rig_k31.jpg
[JPG image (24.31 KB)]

제작자는 'k-31t/ねぎ'. 윗 사진이 초기 버전이고 아래가 현재 버전.
2015년까지도 사실상 유일한 리글 나이트버그 모델[8]로, 한때 공개중지 상태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가 2012년 11월 18일에 리뉴얼 모델의 베타 버전이 공개되었다. 리뉴얼된 모델은 기존 모델에 비하면 약간 키가 작아졌으며, 색감이 바뀌고 얼굴의 조형이 매우 귀엽게 변화했다. 2013년에는 수영복 버전도 공개됬으나, 2015년 시점에서는 활동 여부가 불분명하다.

negiwrigglerenewal.png
[PNG image (88.67 KB)]

5.2. 미스티아 로렐라이

gazamiko식 미스티아 로렐라이
m_mis_gaz.jpg
[JPG image (30.56 KB)]

제작자는 gazamiko. 꽤나 오래전, 거의 MMD 초창기 무렵에 나왔던 모델이다. 이래저래 쓰기 힘든 모델이었지만, 이후 2012년에 와서야 karin이라는 유저에 의해 개선판이 등장하여 크게 나아졌다. 하지만 이 karin이라는 사람도 3D 지식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애정만으로(…) 손을 댄 물건인지라 퀄리티는 그다지 기대하기 힘든 편.
모자와 신발을 임의로 지울 수 있으며, 손톱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


5.3. 카미시라사와 케이네

몽테코어식 카미시라사와 케이네
m_kei_mon.jpg
[JPG image (48.3 KB)]

제작자(모델링)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토아아P(とああP).
몽테코어의 모델링답게 조형 자체는 굉장히 예쁘게 잘돼있다. 다만 토아아P가 맡은 MMD 이식율이 영…. 물리연산이라든가 여기저기가 좀 쓰기 힘든 부분이 많고, PMDE로 뜯어보면 뭔가 성의없게 만들어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나름 인기 캐릭터인데다 예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잘 쓰이지 않는 안타까운 모델. 게다가 2010년에 공개된 이후 단 한차례도 버전업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오리지널(?) 케이네와 백택 케이네(키모 케이네)가 개별로 나뉘어 있으며, 두 모델을 하나로 합쳐놓은 변신 모델도 동봉돼있다. 그외에 악세사리로 두루마리도 포함. 참고로 백택 케이네 같은 경우 꼬리에 물리연산이 전혀 적용돼있지 않다(…).
디폴트가 안경 착용 상태인데, 옵션을 통해 지울 수 있다. 모자도 지울 수 있으며, 특이하게 가슴 크기를 옵션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여담으로 꼬리가 자라나는 기믹을 염두에 둔 탓인지 속옷(팬티)가 굉장히 작다. 엉덩이를 반도 못가리는 수준(…).


5.4. 이나바 테위

몽테코어식 이나바 테위
m_tew_mon.jpg
[JPG image (34.16 KB)]

제작자(모델링)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nya.
손목에 이동식 본이 들어가 있어서 모션을 '만들 때는' 편하긴한데, 다른데서 쓰인 모션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 이 손목의 본 때문에 팔이 보기 괴로울 정도로 배배꼬인다. 엑소시스트를 보는 느낌(…). 이 경우에는 MotionConverter를 이용해서 이 모델 전용으로 모션을 변환해줘야하고, 그게 번거로운 탓인지 업로드되는 영상은 많지 않다.

특이점이라면 이 모델링을 다른 캐릭터로 개조한 모델이 몇 개 있다는 것. 이 모델을 개조해서 제작된 치르노, 대요정, 루미아의 모델들이 '몽테코어풍'이라는 이름을 달고 공개돼있다.


아라타 토시히라풍 이나바 테위
m_tew_nya.jpg
[JPG image (34.21 KB)]

제작자 nya. 동방맹월초 4컷 만화판의 테위를 재현한 모델.
덤으로 동 작품에 등장하는 영원정의 토끼들도 동봉돼있다. 많이 쓰이지는 않는 편(…).


5.5.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몽테코어식 우동게
m_udn_mon.jpg
[JPG image (37.23 KB)]

제작자(모델링)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부도P(葡萄P).
이쪽도 모델링은 잘 됐는데 MMD 이식이 미묘한 케이스. 긴 머리도 나름 자연스레 움직이고 저 짧은 치마에는 본이 2개나 들어가있지만(…), 오래된 모델인 탓인지 왠지 동체쪽에는 본이 적다. 그탓에 움직임이 어정쩡. 또한 표정도 빈약하다. 처음에는 물리연산도 적용되지 않았으나 이후 kiyo라는 유저가 물리연산을 적용시킨 개선판을 내놓았고, 이후 바드(バード)라는 유저가 더욱 디테일하게 만진 개선판이 또 한 번 나오며 처음에 비해서는 비약적으로 쓰기 편해졌다. 다만 최종 개선판은 얼굴 모델링이 살짝 변한 느낌.
동방 MMD 모델들 중에서 치마가 가장 짧다. 판치라 모델. 속옷은 줄무늬 팬티. 토끼 꼬리는 달려있지 않다.


비상천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m_udn_alv.jpg
[JPG image (30.03 KB)]

제작자는 alva. 동방비상천의 우동게를 재현한 모델이다.
원래 몽테코어식보다는 표정이 풍부하고 잘 움직이는 편이라 몽테코어식의 개선판이 나오기 이전에는 줄곧 쓰였으나, 상대적으로 덜 예뻐보이는 탓인지치마가 길어서 그런지 현재는 그다지 찾아볼 수 없다. 하복 버젼인만큼 여름에는 더 잘 어울릴지도.
몽테코어식과는 달리 꼬리가 달려있다. 일단 그 안에는 본도 들어있는데, 조작해봐야 꼬리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무의미한 본(…).


5.6. 야고코로 에이린

몽테코어식 야고코로 에이린
m_erin_mon.jpg
[JPG image (38.75 KB)]

제작자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부도P(葡萄P). 최신 버젼은 역수입P(逆輸入P)와 deathell 등의 손을 거쳐 수정된 1.12다. 초기 버젼에 비해 얼굴이 작아져 등신이 커지고 눈매가 좀 더 날카롭게 변한 것이 특징. 한마디로 좀 더 어른스러운 인상이 됐다. 오리지널 버젼은 MMD 이식을 담당한 후도P가 은퇴(지금은 도로 복귀했다)를 하면서 자료를 다 지워버린 탓에 입수가 극히 곤란.
텍스쳐의 포맷이 BMP가 아닌 JPG라 약간 선명함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 옷 아래(…)는 검은 밴드 스타킹에 가터벨트, 검은 레이스 팬티 구성인데, 바디, 즉 몸통과 일체형으로 돼있다. 덕분에 수정해서 쓰기는 다소 난감한 편. 모 웹코믹의 디자인에서 따온 레슬링복이 동봉돼있는데, 이쪽은 PMDE에서 옷만 지워버리면 바디 부분의 손실 없이 홀라당 알몸이 돼버린다.
물리연산은 자연스러운 수준이지만 너무 격하게 움직이면 다리가 치마를 뚫고 튀어나와 버린다.


역수입P 야고코로 에이린
m_erin_gyak.jpg
[JPG image (30.64 KB)]

………ooh. 몽테코어식 에이린을 역수입P가 개조한 모델.
얼굴은 몽테코어식 에이린(오리지널 버젼) 그대로지만 몸통 부분은 전혀 다르다. 비키니, 비너스, 세일러 등등 코스튬이 굉장히 많고, 쓸데 없이 몸매 조절을 상세히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가슴, 허리 굵기, 엉덩이, 허벅지, 팔, 유두 등의 크기를 죄다 조절할 수 있다(…).


N식 야고코로 에이린
m_erin_nko.jpg
[JPG image (35.89 KB)]
제작자는 nakao. 살짝 로리틱한 비율이지만, 가슴은 N식 모델답게 매우 크다. 통상 버젼, 활 버젼, 모 2차창작의 레슬링복 버젼이 동봉돼있다. 물리연산은 다소 아쉬운 부분. 긴 땋은 머리가 자연스럽게 쳐지는게 아니라 속에 철사라도 들어가 있는지 통상상태에서도 비스듬하게 서 있다. 날릴 때의 움직임도 좀 부자연스러운 편. 그외에는 딱히 흠잡을데가 없다

5.7. 호라이산 카구야

몽테코어식 호라이산 카구야
m_kagu_mon.jpg
[JPG image (51.9 KB)]

제작자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부도P(葡萄P). 일명 테루요.
엄하게 벨트가 달려있는 것을 보면 누구나 다 알테지만(…), 토키아메가 그린 동방맹월초 소설판 디자인을 참고로 제작된 모델이다.
원래 몽테코어가 제작한 모델은 맨발이었기 때문에 MMD 이식과정에서 몽테코어식 에이린의 구두를 빌려다 신겼다. 또한 원래는 18금물 제작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모델이라 속옷은 노팬티에다 중요부위에 반창고 같은 종이 한 장이 발라져있는 식. 물론 MMD로 이식되면서 팬티를 입혀놓긴했는데, 텍스쳐가 발라져있지 않은지라 새하얀 기저귀처럼 보인다. 어차피 긴 치마탓에 보일 일은 없지만.
이쪽도 역시 물리연산이 아쉬운 편. 머리와 치마가 길다는 점은 감안해줘야 하겠지만, 격한 움직임에서는 다리가 치마를 사정없이 뚫고나오고 머리카락은 광년이(…)처럼 흩날리는지라 머리가 아파진다.


5.8. 후지와라노 모코

몽테코어식 후지와라노 모코
m_moko_mon.jpg
[JPG image (40.97 KB)]

제작자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에는 굉장히 많은 인물들이 손을 댔다. MMD 이식, MMD 이식후 조정, 물리연산, 표정제작, 표정조정 등등 각 부분이 각자 다른 인물들의 손을 거친 상태. 이쪽도 카구야와 마찬가지로 토키아메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제작됐다.
머리카락의 물리계산이 제법 무겁게 되어있고 굉장히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다만 길이가 길이고 모델링 자체가 치렁치렁하게 돼있는지라 가끔 머리카락이 아니라 망토처럼 보이기도.
모델을 뜯어보면 알겠지만 꽤나 유니크한 구조다. 그 탓인지 제작자의 허가없이 개조/개선/배포 등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공개된지 2년이 넘도록 버젼이 1.0에서 멈춰있는 상태. 애초에 잘 만들어진 모델이라 딱히 손댈만한 부분이 없기도 하다.
이 모델을 개조해서 만든 기모노 버젼 모코가 있지만, 이건 몸통 자체를 갈아끼운 마개조.


6.1. 카자미 유카

몽테코어식 카자미 유카
m_yuuk_mon.jpg
[JPG image (39.02 KB)]

제작자는 몽테코어(モンテコア). MMD화는 프레데터.
MMD 초창기에 만들어지거나 모델링 자체는 그보다 이전에 되었던 몽테코어의 영원정 모델과는 달리 애초부터 MMD 이식을 전재로 두고 만들어진 모델이다. 디자인은 역시 TOKIAME의 일러스트가 베이스.
당시 미형의 고퀄모델이 적었던 동방 MMD계에서 공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되었다. 그리고 이 모델이 공개된 그 해에 유카는 동방 위키 인기투표에서 3위를 차지. 당시는 확증이 없었지만 그 다음해에 앨리스 마가트로이드마저 2위를 차지함으로서 유카의 인기상승 역시 이 모델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동방 MMD계에서도 꽤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 모델. 얼굴만 갖다놔도 제법 그럴듯한 탓인지(…) 많은 개조 모델들이 이 유카의 얼굴을 베이스로 제작되었다. 브루마 란이라든가, 유카리라든가, 에이린 개선 버전, 미코 등등.
물리연산은 살짝 취약한 편. 간혹 허벅지가 치마를 뚫고 나온다.


베이카링
m_yuuk_bak.jpg
[JPG image (35 KB)]

제작자는 KizunaP. 유즈모모(柚子桃)라는 동인작가의 동인지에 등장하는 굽는 유카를 모티브로 제작된 모델이다. 그래서 baker + 유우카링 = 베이카링. 다만 몇몇 특징을 빼고는 동인지와 거의 닮지 않았다(…).
'MMD 내가 득을 보는 모델 페스티벌(MMD俺得モデルフェスティバル)'이라는 이벤트를 통해 공개된 모델인데, 다른 모델들에 비하면 퀄리티는 다소 참담하다. 물리연산이 적용되어 바스트 모핑도 있긴한데 가슴이 흔들릴때마다 셔츠가 자켓을 뚫고 나온다. 치마쪽 물리연산도 취약.
말 그대로 자신이 모델을 공개해놓고 자신이 좋아하는 이벤트용으로 제작된 모델인지라 다용되지는 않을 듯.
기본 버전과 앞치마 착용 버전, 자켓 탈의 버전이 동봉돼있다.


6.2. 메디슨 멜랑콜리

스케식 메디슨 멜랑콜리
m_medi_suke.jpg
[JPG image (37 KB)]

제작자는 스케(すけ). 2013년 4월 7일에 공개된 모델이다. 하지만 두 달 동안 추가한 사람은 없었다

스칼렛 자매때처럼 모델링이 귀엽게 됐지만, 최근에 만들어졌고 캐릭터의 인기가 저조한지라 많이 찾아볼 수가 없다.
모델 자체는 모델링도 귀엽고 물리연산도 평범한 편. 미완성이라(0.5) 완벽하지는 않아서, 과격하게 움직이면 판치라[9]가 남발된다.
표정은 바리에이션이 부족한 느낌. 쓸데없이 눈물의 바리에이션은 많다(...). 키가 많이 작은데, 다른 모델들의 절반쯤 되는 크기다.
액세서리로는 스씨가 있으며(사진에서 오른쪽), 치마(+리본)와 날개여부, 크기를 제외하면 메디슨과 똑같다. 표정은 메디슨 모델보다 좀 적다.
여담으로 머리가 웨이브진 머리가 아니라 그냥 단발머리라서, 니가몽식 앨리스와 옆에 두면 많이 닮아보인다(...).


6.3. 오노즈카 코마치

N식 오노즈카 코마치
m_koma_nko.jpg
[JPG image (42.61 KB)]

제작자는 nakao.

유일한 코마치 모델이지만 코마치가 딱히 인기가 많은 캐릭터가 아닌지라 자주 보이지는 않는다. 가슴이 매우 큰 모델로 유명. 아마 동방뿐만이 아닌 다른 장르의 모델까지 포함해도 가장 클 것이다(…). 지나치게 크다는 의견이 있었는지 이후 가슴 크기를 절반 정도로 줄인 스몰 사이즈(?) 모델이 다시 한 번 배포. 그래도 충분히 커다란 크기다.
현재는 두 버젼이 한 압축파일로 묶여 배포되고 있다.


6.4.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N식 시키에이키
m_shk_nko.jpg
[JPG image (49.69 KB)]
제작자는 nakao.

유일했던 시키에이키 모델. 당초에 로리 버전이 먼저 만들어져 배포되고, 이후 어덜트 버전이 제작되어 다시 배포되었다. 로리 버전은 귀엽긴 한데 등신 문제 때문에 다른 모델들과 같이 사용하면 좀 어색한 편. 머리가 어덜트 버전 에이키보다 크다. 어덜트 버전도 다소 딱딱하고 밋밋한 인상이라 오리지널보다는 다른 유저가 살짝 섹시하게 개조한 버전이 주로 사용된다. 대충 이런 차이(참고). 초기에는 동방 캐릭터에 하이힐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등의 긍정적이지 않은 반응이 많았으나, 점점 그런 것은 없어지고 선호되고 있는 중.

7.1. 샤메이마루 아야

min.식 샤메이마루 아야
m_aya_min.jpg
[JPG image (37.13 KB)]

제작자는 'min.'. 몽테코어식 유카를 베이스로 몽테코어식 테위의 치마, Basilico가 제작한 GTA용 아야 스킨의 의상에 3D 커스텀 소녀의 날개를 합쳐서 만든 짬뽕 모델. 다만 텍스쳐는 완전히 새롭게 제작돼서 별다른 위화감이 없다. 물리연산도 크게 흠잡을 곳은 없는 편.
다만 공개 이후 한번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고, 옵션은 전혀 제작되지 않았다. 제작자가 3D 모델링 능력이 없기 때문인지 악세사리도 미탑재.
그래도 공개시기가 빨랐고 소스가 된 원판들이 워낙 좋은지라 가장 대중적인 아야 모델로 자리잡았다.


moto식 샤메이마루 아야
m_aya_moto.jpg
[JPG image (31.18 KB)]

제작자는 moto. 당초에는 의상이 문화첩/화영총 버전이었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풍신록 버전으로 바뀌었다. min.식에 비해 별로 예쁘장한 디자인은 아니지만 악세사리들이 충실하게 잘 갖춰져있다. 펜, 카메라, 수첩 등을 옵션으로 표시/비표시할 수 있으며, 드로워즈↔팬티 변환도 가능.
2.0으로 버젼업이 되며 수영복 모델이 동봉됐는데, 수영복을 지워보면 가슴의 유X라든가 하반신의 XX까지 만들어져있는 18금 모델이다(…). 딱히 에로 목적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건 아니지만 다른 모델들이 그렇듯이 사용자 책임임을 명시하고 있다. 얼굴 모델링만 귀여웠으면 에로 영상에 폭풍처럼 사용됐겠으나…….
신장은 아야 모델들 중 가장 크다. 다만 비율이 다소 유아체형인지라 결과적으로 머리 역시 꽤나 크게 보인다.


kome-ken식 샤메이마루 아야
m_aya_kome.jpg
[JPG image (45.51 KB)]

제작자는 kome-ken. 의상은 풍신록 버젼이지만 전체적으로는 더블 스포일러를 의식한 듯한 디자인. 또한 원래는 소녀틱한 신체비율이었으나 버전업을 통해 얼굴이 작고 팔다리가 긴 글래머 누님같은 인상으로 바뀌었다.
날개 on/off 옵션은 없는 대신 날개有 모델과 날개無 모델이 개별 동봉돼있다. 귀를 엘프귀로 바꿀 수 있거나, 날개가 달려있는 옷의 등 부분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옵션이 있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드로워즈↔팬티 기능 역시 있다. 그외의 옵션이나 악세사리도 매우 풍부.
하지만 이 모델 역시 얼굴 모델링이 몽테코어제인 min.식 아야만큼 예쁜편은 아닌지라 결국 많이 쓰이지는 않고 있다.


7.2. 히메카이도 하타테

moto식 히메카이도 하타테
Hatate.png
[PNG image (34.64 KB)]

제작자는 moto. 수영복 모델이 동봉되어 있으며, 표정이 다양하다.
악세사리는 날개(큰 날개, 작은 날개가 있다.), 핸드폰이 있고 드로워즈와 펜의 on↔off가 가능하다.
그리고 같은 제작자의 아야 모델처럼 이 모델의 옷을 지우면 가슴의 그것이 보인다(...)


つみ(츠미)식 히메카이도 하타테
Hatate2.png
[PNG image (30.4 KB)]

제작자는 つみだんご(츠미단고).옷의 등부분에 구멍이 뚫려있고 moto식에 비해 색이 어두운 편이다.
물리연산은 괜찮으나 악세가 없고, 표정 종류가 적은 모델이다.


8.1. 아키 시즈하

saiatelier식 아키 시즈하
shizuha.jpg
[JPG image (8.89 KB)]

모델링 퀄리티가 좋고, 물리연산도 괜찮은데 눈의 하이라이트가 침침해서 간혹 죽은 눈으로 보인다.
옵션으로 드로워즈 on↔off 가능하다.
신발을 신은 모습, 벗은 모델과 미노리코 모델이 같이 묶여 배포 중이다.


8.2. 아키 미노리코

saiatelier식 아키 미노리코
Minoriko.jpg
[JPG image (14.24 KB)]
같은 제작자의 언니 모델과는 다르게 드로워즈 off 기능이나 눈동자 크기 조절이 없다.

8.3. 카기야마 히나

BEn식 카기야마 히나
mmd_hina.jpg
[JPG image (13.63 KB)]

제작자는 BEn
모델링은 얼굴이 어두침침하고 눈이 쳐져 있어 기본적으로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다. 가려진 머리 속에 있는 가슴이 꽤나 큰 건 덤. 하지만 그것만 제외하면 모델링은 잘 되어 있다.
물리연산은 프릴의 움직임 등이 어색했으나 이후 프레데터의 물리연산 개선판으로 나아졌다.


8.4. 카와시로 니토리

鯖缶식 카와시로 니토리
mmd_nito_10.jpg
[JPG image (10.35 KB)]

제작자는 鯖缶.
모델링은 귀엽게 되어있고, 앞머리가 약간 투명하게 되어있다.
수영복버전과 다른 갓파들(이것도 수영복 모델 포함)이 동봉되어있다.
악세사리는 곡괭이, 스패너, 삽, 막대기가 있다.


8.5. 이누바시리 모미지

에토식 이누바시리 모미지
mmd_momi_10.jpg
[JPG image (7.75 KB)]

제작자는 에토.
모델링이 예쁘게 되어있는 데다가 홍조와 처진 눈이 귀여워서 에로 영상이 꽤 있다.
물리연산의 경우 치마의 움직임이 잘되어 있다.
수영복 모델이 동봉되어있고 악세사리로 칼과 방패가 있다.


8.6. 코치야 사나에

鯖缶식 코치야 사나에
mmd_Sa.jpg
[JPG image (12.39 KB)]

동방비상천의 사나에를 재현한 모델로, ISAO식 레이무보다 키가 크다.
물리연산은 다소 아쉽다. 춤 같은 격렬한 움직임에서는 머리카락이 미친듯이 날린다(....)
불제봉을 쥔 모델(기본)과 불제봉이 없는 모델이 있고, 소매가 작은 버전이 있다.


kanata식 코치야 사나에
mmd_Sa2.jpg
[JPG image (38.85 KB)]

깔끔하고 귀여운 모델링이 특징. 소매나 치마 등의 물리연산도 제법 잘 짜여져 있다. 공개되자마자 꽤나 인기를 끌어서, 2015년 초기 시점에서는 다른 사나에 모델들보다도 독보적으로 자주 보인다.
기본 복장 외에도 수영복 모델이 함께 배포되고 있다.


8.7. 야사카 카나코

N식 야사카 카나코
Kanako_mmd_2.jpg
[JPG image (13.17 KB)]
N식 모델답게 가슴이 큰 모델이다. 모델링 자체는 괜찮은 편이지만 치마 물리연산은 철심이 박힌듯이 되어서 어색한 편이다. 금줄이 있고 없는 모델과 금줄, 온바시라 같이 있는 모델이 동봉되고 있다.

8.8. 모리야 스와코

nya식 모리야 스와코
Kero_mmd.jpg
[JPG image (9.16 KB)]

제작자는nya. 단순한 느낌이 들면서 귀여운 모델이다.
물리연산은 좀 모자라는데 치마와 다리가 닿지 않는다.
그리고 머리는 모자의 그림자를 위해 어둡게 되어 있다. 만약 모자를 벗게 되면 위화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텍스처를 손봐야한다.


니가몽식 모리야 스와코
suwako.jpg
[JPG image (22.22 KB)]

제작자는 니가몽.
표정은 자연스러운 것 같지만 물리연산이 좀 어색해 보인다.


9.2. 히나나위 텐시


츠미식 히나나위 텐시
tsumitenshi.png
[PNG image (47.34 KB)]

2012년 11월 9일에 공개된, 흔히들 생각하는 개초딩스러운 모습의 텐시가 아닌 조금은 성숙한 느낌의 텐시 모델이다. 초기에는 자주 안 보였으나 2014년 말기 때 들어서는 다른 두 텐시 모델보다 조금 더 자주 보이는 편.
눈의 하이라이트가 상당히 작아 죽은 눈처럼 보일 수 있는 점과, 다른 모델들에 비해 눈에 띄게 표정 수가 없는 게 단점. 옵션으로 비상의 검과 요석이 있는데, 특이하게도 그냥 본만 있는 인간 모델에 두 옵션이 별도의 이동식 본을 가지고 붙어 있는 식이라 캐릭터의 포즈를 복사해다 그대로 옵션의 포즈에 붙여넣은 뒤, 캐릭터와 본을 겹치는 식으로 쓸 수 있다. 옵션의 비상검에는 AutoLuminous 이펙터가 적용될 경우 빛이 나는 기믹이 탑재되어 있다.


kanata식 히나나위 텐시
kanatatenshi.png
[PNG image (42.7 KB)]

2014년 10월 11일에 0.93 버전으로 공개된 모델로, 동 제작자의 사나에 모델처럼 깔끔하게 만들어진 게 특징. 공개 이후로 alva 식 이상 츠미 식 이하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캐릭터 모델 자체에 모자가 없는 대신 악세사리로 모자와 비상의 검이 있으며, 모자는 본을 따로 설정한 모자와 물리 연산을 설정한 모자가 따로 있다. 피부 색(...)이나 부츠 착용 여부, 가슴 크기(...)같은 옵션들을 모프로 조정할 수 있다. 비상검 발광 기믹 외에도 의상의 무지개색 옷자락도 같은 이펙터가 적용되면 빛이 난다.
다만 아직 미완성인 모델이라 그런지, 다리가 치마를 뚫는 일이 다른 모델들에 비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 외에도 머리카락이 얼굴을 뚫고 나오려는(...)등 물리연산 쪽이 심하게 불안정하다.

10.1. 키스메

フリック식 키스메
kisume_mmd.PNG
[PNG image (27.91 KB)]

イオリーナ의 키스메모델과[10] つみ식 모토오리 코스즈모델을 개조한 모델이다.
표정이 매우적고 두레박을 뗀버전과 두레박만 따로있는 모델이 배포중이다.


10.2. 쿠로다니 야마메

미루치오식 쿠로다니 야마메
yamame_mmd2.png
[PNG image (26.97 KB)]

제작자는 미루치오(みるちお)다. 모델링은 꽤 귀엽고 물리연산이 잘 되어있다.
그 귀여운 모델 덕에 배포영상에서는 '지저의 아이돌' '동방의 아이돌 담당'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10.3. 미즈하시 파르시

靴下ペンギン식 미즈하시 파르시
paru_mmd2.png
[PNG image (40.14 KB)]

제작자는 靴下ペンギン.
그냥 조작하면 평범한 모델이지만 옵션들을 잘쓰거나,이펙트 등을 쓰면 상당히 질투하는 느낌의 표정을 많이 만들 수 있다(...)[11]


10.4. 호시구마 유기

몽테코어식 호시구마 유기
mmd_yuugi_nor.png
[PNG image (53.32 KB)]
모델링은 몽테코어 PMD화는 프레데터 표정편집은 min이한 여러 사람들의 손을거친[12] 모델이다.
사진에 나온건 동방지령전의 유기를 모델링한 모델이지만[13]실제로 많이 쓰이는건 기모노버전의 모델이다.[14]모델배포영상에서도 이 모델이 쓰였다.
아무래도 상의가 완전한 체육복의 그것이다보니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독보적으로 촌스러워 보여서 그런 듯 하다.그것말고도 기모노모델이 이쁘기도 하니까...
모델링이 아름다운 누님인 탓에 색기를 강조한 MMD에서 유난히 야쿠모 란 모델과 함께 페어로 등장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물리연산은 댄스 같은 영상에서는 가끔 무릎이 치마를 관통하거나 심하면 두 다리가 치마를 통과한다(...)[15]

10.5. 코메이지 사토리

니가몽식 코메이지 사토리
nigamon_satiri.png
[PNG image (34.47 KB)]
제작자는 니가몽.
귀여운 모델링으로 배포영상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그 때문에 동생인 코이시 모델이 없음에도 꽤 쓰인다.[16]
사족으로 모델링을 잘보면 바보털이 있다.
코드는 물리연산이 없는 대신 본이 있는데 본이 상당히 많다(...)
그리고 다른 니가몽식 모델들처럼 입모양 변화가 약한 것이 아쉬운 편이다.

에보시식 코메이지 사토리
Sat_mmd_ebo.png
[PNG image (30.02 KB)]
제작자는 에보시.니가몽식에 비해 전체적으로 색이 밝은 모델이다.
특징으로는 코드에 물리연산이 적용되어있고 제3의 눈에는 눈을 감거나 눈알을 굴리는 옵션이 따로 있다.
모델이 귀여워서 이 모델이 등장하는영상에서는 귀엽다, 로리콤이라 정말 다행이야(...) 등등의 호평이 많다.
하지만 위에 쓰여있는대로 니가몽식이 많이 사용되어 이 모델의 사용이 너무적다.

10.6. 카엔뵤 린

우동네코식 카엔뵤 린
mmd_orin2.png
[PNG image (26.45 KB)]
제작자는 우동네코(うどん猫).
머리모양, 치마 길이, 가슴 크기(...)까지 여러 가지로 세분화(?)된 모델이다. 머리모양은 기본 버전과 머리 푼 버전이 있다. 그외에도 수영복과 누드 버전(...)이 있다.
악세사리로는 수레가 있고 그 외에 지령전에 들어가면 끊임없이 등장하는검은 고양이가 있다.[17]
물리연산은 좀 모자라는데 댄스 등으로 인해 꼬리가 치마를 관통할 때가 있고, 치마 폴리곤이 이상하게 튀어나올 때가 있다.

10.7. 레이우지 우츠호

zakoneko식 레이우지 우츠호
oku_mmd_zakoneko.jpg
[JPG image (13.97 KB)]
제작자는 zakoneko.
망토가 있고 없음과 제어봉이 있고 없는 4종류의 모델이 있다.
그리고 모델 중 일부에 발광효과가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려면 mme의 AutoLuminous이펙트를 써야 한다.

10.8. 코메이지 코이시

에보시식 코메이지 코이시
koishii_mmd_ebo.jpg
[JPG image (13.36 KB)]
제작자는 에보시.
자매답게(?) 에보시식 코메이지 사토리와 키가 같고 외형도 비슷하다.
사토리와는 다르게 수영복 모델이 있고, 일부 표정은 사토리와 다른 것이 있다.

11.1. 나즈린

카키스케식 나즈린
nazrin_kakisuke.png
[PNG image (29.24 KB)]
제작자는 카키스케.
유일한 나즈린 모델이었던 모델로 모델링이 귀엽게 되어있다.
악세사리는 다우징이 있으며 모델의 옵션에서 on,off 할 수 있다.

플릭식 나즈린
nazrin_flick.png
[PNG image (26.53 KB)]
카키스케식 나즈린과 나스텐(なす天)식 테위로 개조한 모델로[18] 카키스케식보다 좀 더 이쁘장하고 신장이 작으며 전체적으로 몸이 가늘게 변했다.
텍스쳐도 갈색에서 회색으로 바뀌었고, 옵션도 많이 추가되었는데 대부분은 나스텐 테위에 있던 옵션들이다. 그리고 모델 내에서 옵션으로 존재했던 액세서리를 따로 떼기도 했다.

11.7. 호쥬 누에


(이하 추가예정)
----
  • [1] 이 별칭은, 일본의 개그 프로그램 중 하나의 네타를 MMD 캐릭터로 트레이스한 MAD가 히트를 치는 바람에 굳어졌다. 해당 영상은 여기. #sm13593141
  • [2] 눈동자의 과장된 크기 조절이라든가...
  • [3] 당장 니코동에서 世界一位 태그로 조회로 조회를 해보면...
  • [4] "낙원의 멋진 무녀"라는 뜻으로, 레이무의 이명 중 하나다.
  • [5] 공식설정상으로는 레이무의 신장이 마리사보다 크다.
  • [6] 2012년 3월 4일에 4인 합작으로 만들어진 레티 모델이 있긴 한데,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정작 관련 파일이 없다.
  • [7] 다른 요우무 모델들은 모두 드로워즈다.
  • [8] VPVP Wiki에 있는 네 개의 리글 나이트버그 모델 중에 첫번째 모델은 3D 커스텀 소녀 모델인데 파일이 없으며, 마지막 파일은 에토식인데 정식복장이 아닌 제복 스타일이다.
  • [9] 속옷이 드로워즈가 아닌 팬티다!
  • [10] 현재는 배포정지 상태이다.
  • [11] 모델에 동봉된 표정예시이미지들부터 이미 어두운 표정들 위주다(...)
  • [12] 그외에도 도와준사람은 nya,알비트,kome-ken
  • [13] 치마를 뺀 부르마모델도 같이있다. 참고로 부르마 란의 몸이 이 모델이다.
  • [14] alphes가 그린 유기 일러스트를 기반으로한 모델이다.
  • [15] 일부 내용은 호시구마 유기 항목을 참고함
  • [16] 동생 모델로는 주로 에보시식을 쓰는데 둘 사이의 위화감이 적다. 그 때문인지 에보시식 사토리는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다.지못미
  • [17] 고양이는 귀에 물리연산이 적용되어 있다.
  • [18] 자세히 설명하자면 나스텐 식 테위 몸에 카키스케식 나즈린 옷을 입힌 식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21:56:30
Processing time 0.75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