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동방인형극

last modified: 2015-03-26 15:03:08 by Contributors

d0048777_491e4c600a292.png
[PNG image (9.69 KB)]

d0048777_491e4c6408436.png
[PNG image (6.8 KB)]

d0048777_491e4c69347a2.png
[PNG image (7.3 KB)]

d0048777_491e4c6a55d4f.png
[PNG image (8.19 KB)]


東方人形劇 (Touhou Puppet Play)


Contents

1. 설명
1.1. 1.5x 버전(구버전)
1.2. 1.8x 버전(신버전)
1.3. 3차 창작
1.4. 후속작
2. 캐릭터들의 간단한 성능
2.1. 스타팅 인형
2.2. 그 외 인형


1. 설명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버젼을 기초로 BGM과 시스템, 포켓몬 그래픽, NPC 그래픽과 대사 일부를 동방 프로젝트로 개조한 개조 롬.

게임성이나 스토리, 진행 자체는 기존의 포켓몬과 완전 동일하지만 난이도는 상향되었다.

동방 프로젝트판 모에몬이라고도 하여 동방모에몬이라고 부르기도 했지만 지금은 주로 정식 명칭대로 동방인형극이라고 불린다.

일본의 헤모글로빈A1C라는 사람이 니코니코 동화에 올렸던 포켓몬 개조ver. 동방~BGM을 빌려서 배틀해봤다라는 동영상이 시초로, 여기에 영감을 얻어 실제로 제작되고, 공개되기에 이른다.

현재 최신 버전은 1.812

1.8x 버전은 구버전과 비교해서 많은 점에서 환골탈태되어서 편의상 설명을 나눈다.

여담이지만, 어떤 인터넷 포켓몬 방송의 채팅창에서 이걸 하지 않으면 폭동을 일으키겠단 채팅이 가득하다(...) 2015년 5월 10일에 그것이 실제로 일어날 예정이다.

1.1. 1.5x 버전(구버전)


구작부터 시작해서 동방지령전까지의 캐릭터들이 인형화되었다. 그외에도 ADVENT CIRNO같은 동인 캐릭터들도 등장해서 약 270종에 이른다.

인형의 변화는 대부분 3단계로 꼬마(ちび 치비) 상태에서 통상 상태를 거쳐 EX로 진화하는 식이다.

EX 상태는 이름앞에 E가, Advent Cirno의 캐릭터일 경우 A가 붙는다. Advent Cirno의 캐릭터로 진화시키고 싶다면 해당 캐릭터에게 태양의 돌을 주면 된다.

그밖에 플레이어는 얻을수 없고[2] 로켓단만 가지고 있는 D 시리즈(Dark의 약자. DC의 경우는 Dark Chibi)와 2차 리그전에 가면 사천왕 + 라이벌이 하나씩 가지고 있는 L 시리즈(Last Word의 약자.)가 있다.

타입간의 상성이 포켓몬과는 조금 다르니 주의할 것. 예를 들면 초능력 타입의 기술이 악 타입에게 잘 안 통하기는 하지만 통하며[3] 강철 타입의 기술이 악 타입에게 잘 통하는 등이다.

여담으로 스피드가 빠른 인형이 묘하게 없다.

시작 인형은 노멀 속성의 치비 레이무, 얼음 속성의 치비 사쿠야, 전기 속성의 치비 마리사 중 하나를 택일하여 얻을 수 있다.

라이벌은 플레이어가 시작 인형을 레이무로 고르면 마리사를, 마리사를 고르면 사쿠야를, 사쿠야를 고르면 레이무를 고른다. 위치 및 도감상 레이무 = 이상해씨, 마리사 = 파이리, 사쿠야 = 꼬부기이다.

시작 인형의 밸런스가 조금 애메한데, 레이무가 노멀 속성이다보니 처음 가지고 있는 기본기에 자타입 버프를 받기 때문에 첫 싸움에서 상대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최종 진화하면서 레이무는 노멀/비행이 사쿠야는 얼음/강철이 마리사는 전기/불이 된다. 결국 속성상으론 시작 인형들사이에서는 마리사가 최고, 레이무가 최악이다. 이 때문인지, 레이무의 총합 종족치는 사쿠야나 마리사보다 10 더 높다. 그래도 레이무는 밀리는 편. 같은 비행 타입인 아야에 비해 공격력은 높지만 스피드가 낮고 레이무는 날개치기, 제비반환도 자력으로 못 배운다. 그런데 2차 리그전에서 라이벌이 들고 나오는 L레이무는 비행 속성이 사라져 다시 순수 노멀 속성이 되어 격투 타입만이 유일한 약점이 된다는 점.(...)

그밖에 비공식 패치로 난이도 패치, 라이벌 패치[4], 관서지방 패치, 동방성련선 캐릭터 추가 패치 등이 있다.

1.2. 1.8x 버전(신버전)



구버전과 비교해서 여러가지가 바뀌었는데 말 그대로 종결판.

먼저 도트가 일신되었는데 도트 질이 구작과 비교가 안되게 좋다.

요정대전쟁까지의 캐릭터가 인형화 되어서 인형들의 숫자는 약 370종에 이른다. 그러다보니 동방신령묘의 캐릭터들은 인형화되지 않았는데 비공식 패치가 존재하긴 한다. 최근, 동방휘침성의 캐릭터와 심지어 주인공인 렌코메리마저 파편화되었다! 자기가 자기 자신을 잡냐

인형들의 진화 형태가 EX가 사라지고 2단계로 끝[5]이 되었지만, 대신에 돌을 사용하는 공격 중심의 A(어택), 방어 중심의 D(디펜스), 속도 중심의 S(스피드), 기술 중심의 T(테크닉), 보조 중심의 H(헬퍼) 등으로 여러가지 폼으로 진화 형태가 다양화되었다.

속성도 '마음(こころ)', '꿈(ゆめ)', '이치(ことわり)', '자연(しぜん)' 등으로 갈아엎었다.[6] 특성 역시 약간 변경되었는데, 대체로 원판의 것들을 그대로 가지고 왔지만 몇 가지는 이름이 동방에 어울리게 바뀌어 있다. 메이링의 경우 '흡반'이 '문지기' 특성으로, 레이무의 경우 '클리어바디'가 '하쿠레이의 무녀'로 바뀐 식.

스타팅 멤버는 사나에, 앨리스, 레이센으로 변경. 기술 역시 속성이 아니라 4세대처럼 각각 물리와 특수로 구분된다.

여담이지만 성별은 손대지 않은 모양인지, 남자 레이무나 남자 히지리여자 리글 여자 린노스케 같은 괴이쩍은 게 제법 나온다. 그래도 남녀 성별기호가 아니라 음양표시라 그나마 덜 기분 나쁜 편.

동방인형극에서 자주 문제로 제기되는 것은 파워인플레 현상이다. 고화력의 인형이 너무 많다. 모든 인형들의 종족값이 다 괜찮은 축에 든 탓에 일어난 현상인 듯 하다. 그 외에도 포켓몬 원판과 기술의 성능이 약간씩 바뀐 것도 종종 문제로 제기되기도 한다.[7]

여담이지만 작품을 진행하다보면 제작자의 취향이 곳곳에서 드러난다. 니토리의 특수진화형들이 어디서 많이 본 파츠를 끼고 있다거나, 커플 트레이너가 각각 모코우랑 케이네를 들고있다거나, 무엇보다 리글의 최종진화형이 제작자의 취향을 완벽하게 대변해준다. 그리고 사나에를 싫어한다거의 모두의 포켓몬이 동방 인형으로 대체되었지만, 목호는 동방 인형이 아닌 파비코리를 뺀 하트골드/소울실버 2차전의 멤버들의 모에화로 들고 나온다. 한카리아스트윈테일로 나온다.[8]

1.3. 3차 창작


동방인형극은 비공식 패치하고는 미묘하게 다른,[9] 원판을 베이스로 해서 만든 일종의 3차 창작인 작품들도 존재하는데 이 중에는 심지어 양덕후들이 만든 작품도 있다.

서양에서는 아이치야 사나에라는 사람이 만든 World LinkAnother World가 유명하다. Another World 같은 경우는 일본판으로 나왔던 '동방인형극 환상향 시나리오'를 베이스로 한 작품이고[10] World Link같은 경우는 포켓몬스터 에메랄드관동 지방과 하쿠레이 신사를 추가시킨 엄청난 분량의 작품이다.

또한 이 사람은 동방인형극 1.8을 영문화시키고 수많은 비공식 패치를 추가시킨 Touhou Puppet Play 1.8 Enhanced라는 작품도 만들었다. 참고로, 이 작품에는 1.8x 버전에는 존재하지 않는 성도 지방이 존재한다. 그곳의 관장은 호구라 몇번이고 맞아준다 카더라[11] 그러니까 빨리 휘침성 업뎃좀요. 옆동네는 나왔는데 여긴 뭐야
그런데, 원작에서 극악으로 나오는 파편인 레이라, , 모코우, 오나마즈, 누에, 신키, 시키 등등이 그냥 길가다가 나오며(!!!!!), 심지어 통신교환 한정인 아키 자매, 카센, 텐마(텐구의 수장)조차 극악의 확률이지만 필드에서 뜨는 위엄을 보인다! 게다가 하쿠레이(구작 레이무), 키리사메(구작 마리사), 전설의 파편인 사리엘의 통신진화형인 S사리엘, 치비 사리엘조차 은빛산 2층에서 그냥 뜬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인주시티의 불탄탑에서는 스타팅 셋이 치비, 게다가 이로치로 셋 다 존재한다!! [12] 한마리만 잡으면 도망가니 fail.. 이지만 레드를 잡으면 리셋된다. 그리고 전설의 파편으로 사츠키 린, 아야카시(이 둘은 레드를 한 번 물리친 뒤 잡을 수 있다), 루기아 자리에 비상천칙이 존재하고, 너도밤나무숲의 사당에는 맥주와 콩을 주면 무한으로 튀어나오는 이사미, 칠색조자리에 A-VIVIT가 존재한다. VIVIT의 본체인 듯? 그리고, 은빛산 1층에는 스타팅이 폼별로 존재하며, 골리아테마저 필드 위에서 뜨는 엄청난 위엄을 선보인다.(...) 물론 신령묘까지 나온다. 휘침성이 없지만... 그러니 이제 우리는 코이시를 잡으러 떠나야 합니다. 대모험을 떠나자★

그리고, 은빛산에는 레드가 존재하는데, 자기는 약하고[13] 돈도 안주면서 뒤에 따라다니는 졸개들이 더럽게 많다. 무려 11명(...) 레드까지 잡으면 12연속 레이드를 깬 것이다[14]. 상으로 떨구는 졸개들의 13만원 + 레드의 500원 아야카시가 있는 섬 입장권이나 받자.(...)
참고로, 레드를 깨면 전설의 파편 및 이로치 스타팅이 존재하는 탑이 리셋된다. 그런데 더럽게 어렵다. 만약 깼다면 자기 자신에게 박수를 보내자.
어떤 블로거가 스토리 공략을 해놓았다. 참고해도 좋을지도?

또 국내에서는 '동방몬 에메랄드'라고도 불리는 Scarlet Emerald라는 작품도 유명한데 이 작품 역시 제목 그대로 에메랄드를 베이스로 했는데 극악한 난이도를 지녔으며 모든 관장이 동프의 캐릭터로 교체되었고 자신의 인형도 하나씩 데리고 있다. 미스티아 같은 경우는 정말 정성이 느껴지는 도트를 보여주는 엄청난 환상향화와 한국에서도 유명한 함정이나 성호 대신 이벤트로 나오는 하츠네 미쿠오리를 들고 있는 점 등이 특징이다. 문제는 극악한 난이도. 스타팅이 카나, 마리사, 레이무인데, 첫 관장인 텐시 상대로 마리사와 레이무는 상성이 밀리는 데다가 레벨이 워낙 높아 카나로도 쉽지 않다. 더욱이 비상검의 위력이 장난이 아니라서... 텐시를 잡기 위해 숲에서 스타 사파이어를 잡아 육성한대도 텐시가 이쿠를 들고 있어 호락호락하지가 않다. 게다가 가면 갈수록 레벨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또한 이 동방인형극의 소재를 포켓몬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로 옮겨놓은 테이스트의 웹게임동방옥신락이라는 작품도 존재한다.

1.4. 후속작


사실 1.8 버전은 원래 동방인형극의 후속작으로 단순한 개조 롬을 탈피한 환상자창전이란 새로운 게임으로 개발할 계획이었는데, 개조 롬이란 태생의 문제 때문에 이런저런 논란이 일게 된 바람에 개발이 중지되었고 그 결과물을 기존 게임의 신패치로 내놓는 형식이 된 것이 지금의 1.8 버전이라고 한다. 그래도 결과물이 아쉬웠는지 2011년 만우절PV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지만 그것으로 끝.

하지만 뜬금없이 2013년이 되어서 2014년 완성을 목표로 환상의 인형 -꿈의 파편-이란 이름의 작품이 제작중이라는 사실을 공개. 2014년 4월 11일에 환상인형연무란 이름으로 바뀌어 코믹 마켓 87에서 발매되었다. 환상향을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동방프로젝트의 등장인물들이 인형으로뿐만이 아니라 NPC로도 출연.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2. 캐릭터들의 간단한 성능

작성 기준은 동방인형극 1.812이다.

2.1. 스타팅 인형

스타팅 인형의 경우 앨리스를 고르면 라이벌은 레이센을 고르고, 레이센은 사나에, 사나에는 앨리스를 고른다.

  • 치비 앨리스(ちびアリス) -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타입 : 이치(ことわり)
    특성 : 장벽(しょうへき)[15] / 돌 월(ドールウォール)[16]
    주로 이치와 마음(こころ) 계열을 배운다. 매직코트미러코트, 트라이어택 등을 자력으로 배우는, 전반적으로 마법사적인 이미지. 특성인 장벽은 상대방의 기술로 자신의 능력치가 낮아지지 않는 것.

  • 치비 사나에(ちびさなえ) - 코치야 사나에
    타입 : 신토(しんとう)
    특성 : 하늘의 은총(てんのめぐみ)[17]
    묘하게 대접이 안 좋지만[18][19] 진화형들이 하나같이 실전에 적합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스타팅이니까 당연하지만 기술 폭도 넓은 데다가 일반 진화에서 배우는 기술에 신통력이 있다.[20] 여담으로 통신진화를 하면 비상천칙이 된다.(...)

  • 레이센(れーせん) -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타입 : 마음(こころ)
    특성 : 도주(にげあし)[21]
    환상빔등의 이치(ことわり)계통을 많이 익힌다.

2.2. 그 외 인형

동방인형극 1.812에서 특기(特記)할 만한 인형을 몇 가지 적는다.

  • 치비 키스메(ちびキスメ) - 키스메
    타입 : 불(ほのお), 물(みず)
    특성 : 가드 아머(ガードアーマ)[22]
    초반에 얻을 수 있다. 충격적인 건 이 인형의 비주얼인데 거짓말 안 보태고 깡통하나 그려놓고 키스메라고 우기고 있다. 가히 포켓몬 본가의 암스타가 생각난다.(...) 그렇지만 타입이 매우 독특하고 성능도 나쁘지 않다. 진화도 일찍 하는 편. 그리고 이쪽에 오래있었다면 보자마자 알겠지만, 진화하면 급 예뻐진다. 달맞이산을 포함해 많은 동굴들에서 마주칠 수 있다.

  • 아큐(あきゅう) - 히에다노 아큐
    타입 : 마음(こころ), 이치(ことわり)
    특성 : 트레이스(トレース) / 집중(しゅうちゅう)[23]
    본래 파이어 레드에서 이브이를 얻을 수 있는 곳(무지개시티)에서 얻을 수 있는데, 이브이 포지션은 아니다. 오히려 루브도와 비슷하다. 가진 기술이 딸랑 구문사기(ぐもんしき) 하나 뿐. 그 효과는 스케치와 같다. 교배 그룹이 인간 단일인데 동방인형극에서 교배 가능한 인형들 중 대다수가 인간 그룹에 속해서 구문사기를 이용한 교배기 유전에 큰 도움이 된다.

  • 치비 메이링(ちびめーりん) - 홍 메이링
    타입 : 꿈
    특성 : 게이트 키퍼(ゲートキーパ)[24]
    특성은 강제교환당하지 않는 것. 여러모로 원작 재현에 신경쓴 티가 난다. 특성의 이름도 나름 개조했고, 처음 잡히면 발경을 익히고 있다. 그리고 레벨 20때 배우는 기술이 태만함.(...) 포켓몬 본가에 비해서 괴력을 배울 수 있는 포켓몬의 수가 적거나 있어도 약하므로, 괴력을 가르쳐서 많이 데리고 다닌다.

  • 치비 유카리(ちびゆかり) - 야쿠모 유카리
    타입 : 이치(ことわり)
    특성 : 장벽(しょうへき)
    기존 파이어 레드의 잠만보 포지션. 길을 떡하니 막고있는 스키마를 감상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기술들도 전부 잠만보의 것. 잠만보와 같은 위치에서 2마리 얻을 수 있다.

  • 레이라(レイラ) - 레이라 프리즘리버
    타입 : 이치/유령
    특성 : 싱크로나이즈
    파이어레드의 텅구리 포지션. 포켓몬타워의 끝에서 나온다. 파이어레드와 마찬가지로 절대 잡을 수 없다. 레이라를 물리치고 포켓몬 타워 정상의 할아버지와 얘기하면 루나사,메를랑,리리카 자매가 레이라의 원혼을 지키고 있었다는 텍스트가 나온다. 나름 세심한 부분. 참고로 포켓몬타워에서는 저 프리즘리버 소령악단 세자매를 조우할 수 있으며, 포켓몬타워 최상층에서 매우 낮은 확률[25]로 치비 레이라가 나온다.

  • 리카코 - 아사쿠라 리카코
    타입 : 이치/비행
    특성 : 불면
    테오키스 어택폼. 스피드와 특공이 흉악하다. 사이코부스트까지 배우는 덕분에 일격필살이 뭔지 제대로 보여준다. 덧붙여서 동방인형극에선 악타입이 에스퍼가 무효가 아닌 반감이다. 포켓몬도 이랬으면 어땠을지 생각하기도 싫다 키워보면 일격필살 + 일격이탈형으로 쓰게 된다.

  • D대요정 - 대요정
    타입 : 자연(원판의 풀 타입)/비행
    특성 : 하늘의 은총
    타입 자체는 안습한 조합인 자연/비행이지만, 에어슬래시를 배우는데 특성이 하늘의 은총이다. 동프갤 일부 유저들은 "속지마 개년이야" "대썅년"이라고도 부르는 인형. D대요정은 특방이 매우 높지만 특공 80에 스픽 50이라 원작의 토게키스처럼 화력이 세진 않다는 것이 약간 아쉽다. 루나에게서 배우는 교배기인 전기자석파는 필수. 어차피 상대의 턴을 봉쇄할 확률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배워둬서 나쁠 것은 없다. A대요정으로 진화시킨 경우 스핏 90에 특공 120이기에 위력 걱정은 안 해도 되지만 대신 이쪽은 D대요정보다 에어슬래시를 늦게 배우는데다 타입이 자연뿐이라 자속보정을 못받는다!

  • 린노스케 - 모리치카 린노스케
    타입 : 강철/꿈
    특성 : 수집가[26] / 둔감
    기존 파이어레드의 라프라스 + 진주몽 포지션. 특성이 인상적이다. 전투력도 높지 않고 그다지 쓸모있어보이는 인형은 아니지만 진주몽 포지션은 괜히 붙은 게 아니다. 전용 아이템이 두개 존재하는데 방어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돌격 야타 야타의 거울공격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쿠사한 쿠사나기의 검이 존재한다. 기본 스텟이 높지 않은 만큼 컨트롤이 조금 필요하지만 화력은 흉악. 그리고 교배 그룹이 인간/요괴[27]대부분 인형들과 교배가 된다.[28] 수집을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케다마와 이 녀석을 교배시켜야 한다 여담으로 NPC와 교환을 통해 린노스케를 주고 레이무나 마리사를 받을 수 있다.

    여담으로, 구작에서 한번 린노스케의 진화형이 나오고 대신 린노스케의 스펙을 대폭 깐적이 있었는데 그 린노스케를 키워본 유저들의 평가는 '잉어킹이 40때 갸라도스로 진화하는 기분.'이라고. 그 진화형이 사라지고 아이템화되서 적용 된 것이 위에서 설명한 쿠사한 쿠사나기의 검.

  • 에이키 -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타입 : 이치/신토
    특성 : 프레셔
    무지개시티 오락실에서 코인을 모아 치비 에이키를 얻을 수 있다. 고유기로 심판을 가지고 있는데, 명중률은 30%밖에 되지 않지만[29], 맞히면 상대의 상성이나 체력, 방어력 등을 무시하고 한 방에 보내버린다. 실용성이 높지는 않지만 맞히기만 하면 매우 유리해진다. 예를 들어 챔피언과의 2차전에서 선두로 나와 잠자기, 멸망의노래 등을 쓰며 귀찮게 하는 사츠키 등이 있다.

그 외 포켓몬의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항목 최상단에 링크되어있는 참고 사이트나 여기를 참고.

----
  • [1] 자료실은 왼쪽 하단의 Community에 있는데 이용 방법란을 반드시 꼼꼼히 읽어볼 것. 이유는 들어가보면 안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자료실에 들어가도 국내 IP로는 사이트가 너무 느려지는 현상이 있어서 프록시 서버등의 우회를 해야 한다.
  • [2] 비공식 패치를 이용하면 얻는것이 가능하긴 한데 이미지가 깨진다.
  • [3] 원래 포켓몬에서는 통하지조차 않는다.
  • [4] 마치 루비/사파이어 버젼 처럼 렌코를 선택하면 메리가, 메리를 선택하면 렌코가 라이벌이 된다.
  • [5] 그 탓에 통상 진화의 경우 인형들의 평균 진화 레벨이 30~40 사이다.
  • [6] 대충 "자연=풀", "이치=에스퍼", "마음=격투" 등으로 대입되지만 포켓몬 원작과는 상성관계가 정확히 들어맞지 않는다.
  • [7] 예를 들어 기가임팩트의 경우 원판에서는 사용한 다음 턴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기술이지만, 동방인형극에서는 빚맞을 시 반동데미지를 받는 기술이다.
  • [8] 다만 아래에 나오는 영문판 동방인형극에서는 목호도 동방 인형들을 가지고 나온다.
  • [9] 비공식 패치는 동방인형극 원판에다가 패치를 하는데, 후술하는 작품들은 포켓몬 원판에다가 패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
  • [10] World Link의 보완적 의미가 강하고 원작 자체가 미완성이어서인지 버그나 대사 오류가 좀 많기는 하지만 진행에는 영향이 없다.
  • [11] 사실 성도지방의 모든 트레이너들은 재대결이 가능하다. 관장들과의 2차전에서는 멤버들이 전부 레벨 100으로 상향되어 있다.
  • [12] 다들 알겠지만 스이쿤, 라이코, 앤테이의 위치이다.
  • [13] 레이무, 마리사, 유카리, 선대 무녀, 사쿠야, 사나에를 쓴다. 졸개들에 비해 약점 찌르기가 쉬운 편이다.
  • [14] 졸개들은 순서대로 홍마향, 요요몽, 영야초, 풍신록, 지령전, 성련선, 화영총(메디슨, 코마치, 시키에이키)+췌몽상(스이카)+비상천(이쿠, 텐시), 구작 보스들(사리엘, 구작유카, 미마, 유메미, 구작앨리스, 신키), 홍요영풍지성의 엑스트라 보스들, 삼월정+와타츠키 자매+하타테, 신령묘 멤버들을 꺼낸다. 레벨은 전부 100. 잘 보면 트레이너들 이름이 죄다 사용 파편의 등장작품 이름이다.
  • [15] 포켓몬 원판의 클리어바디를 바꾼 듯하다.
  • [16] 포켓몬 원판의 까칠한피부에 해당하는 특성. 치비 사나에의 초반이 힘들어지는 이유중 하나일....지도.
  • [17] 기술의 추가 효과 발동률이 2배가 된다.
  • [18] 간단히 말해, 스타팅을 받고 처음 하는 전투가 까칠피부 포켓몬과의 전투라고 생각해보자.
  • [19] 거기다가 필드에서 처음 만나는 나즈린이 사나에의 역속성이다.(...) 제작자가 리글빠에 사나에 안티인가 봅니다.
  • [20] 신통력은 사나에의 타입인 신토 속성 기술인데 사나에의 특성과 조합하면...단 여기서는 신통력의 풀죽음 확률이 2할로 너프되어서 토게키스처럼 일방적으로 패는 건 불가능.
  • [21] 야생 인형으로부터 반드시 도망칠 수 있다.
  • [22] 아마도 포켓몬 원판의 전투 무장을 바꾼 듯.
  • [23] 아마도 포켓몬 원판의 복안을 바꾼 듯.
  • [24] 아마도 포켓몬 원판의 흡반을 바꾼 듯.
  • [25] 똑같이 포켓몬타워에서 등장하는 치비 유유코도 매우 낮은 확률로 출현하지만, 유유코는 포켓몬타워 전 층에서 출몰한다.
  • [26] 본가의 점착
  • [27] 인간/요괴인 버전도 있고 온리 인간인 버전도 있다.
  • [28] 사실 메타몽의 역할은 케다마가 하고 있지만 취향에 따라선 이쪽을 선호하기도 한다.
  • [29] 일격기의 명중률은 30+(자신과 상대의 레벨 차)이기 때문에, 에이키가 상대보다 레벨이 높을수록 명중률이 올라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6 15:03:08
Processing time 0.16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