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동방휘침성

last modified: 2015-09-04 17:37:57 by Contributors

東方輝針城 ~ Double Dealing Character. 불가사의하고 불온한 이변

동방 프로젝트/게임
TH13 (TH13.5) TH14 (TH14.3) (TH14.5) TH15
동방신령묘 (동방심기루) 동방휘침성 (탄막 아마노자쿠) (동방심비록) 동방감주전

th14.png
[PNG image (945.72 KB)]

Contents

1. 프롤로그
2. 개요
3. 시스템
3.1. 플레이어 기체
3.2. 버그
4. 등장인물
5. 기타
6. BGM
7. 스테이지 일람


인트로이상한 불제봉(不思議なお祓い棒)
엔딩곡요술망치의 마력(小槌の魔力)
스태프롤이상하고 신비로운 도구들(不思議な不思議な道具達)[1]

1. 프롤로그

──하쿠레이 신사. 인간 마을과 떨어진 변두리에 세워진 신사이다.
신사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는 곤란했다.
불제봉이 말을 듣지 않는 것이다.

제멋대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불제봉.
그래, 이것은 츠쿠모가미가 된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그녀의 적이 된 것이 아닐까?

그러나 그녀는 움직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마음대로 움직여주는 도구가 편리했기 때문이다.

께름칙해선지, 그 일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꼭 그럴 때만, 예상치 못한 사태가 터진다.

마법의 숲. 일년 내내 축축한 숲이다.
그 중 비교적 건조한 공간이 있었다.
마법사, 키리사메 마리사의 집이다.

아무래도 제멋대로 근처의 습기를 제거하고 건조시키는 것은
그녀의 자랑스러운 도구, 미니 팔괘로인 것 같다.

불을 뿜는 도구인 미니 팔괘로는 습기를 싫어한다.
그것이 스스로의 의지로 제멋대로 움직이는 듯했다.

그녀는 제멋대로 움직이기 시작한 도구로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다.
어떻게 하면 이 요기의 불로 요괴를 구울 수 있을 지를…….

홍마관. 악마가 사는 호숫가의 저택이다.
메이드장 이자요이 사쿠야는 흡혈귀로부터 명령받았다.
“안개의 호수에서 요괴가 날뛰고 있으니 어떻게든” 하라는 것이었다.

평소 같으면 그런 일을 말하지 않는 흡혈귀였지만, 뭔가 내막이
있는 것 같아서 주의 깊게 듣지도 않고 출격했다.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최근 이상한 칼을 찾아서였다.
그것은 제멋대로 움직이는 이상한 칼이었다.
날뛰는 요괴와 이상한 칼. 무관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 칼을 손에 들면 그녀도 날뛰고 싶었기 때문이다.

─날뛰는 요괴 소동은 여기저기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제멋대로 움직이는 도구도 발견된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레이무에게도 날뛰고 있는 요괴들에게도 이해되지 않는다.

점차 불안의 구름이 하늘을 덮기 시작했다.
강한 바람에 삐걱거리는 거대한 건축물 소리.
환상향에 불협화음이 울려 퍼졌다.


2. 개요

날뛰는 요괴 소동은 여기저기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제멋대로 움직이는 도구도 발견된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레이무에게도 날뛰고 있는 요괴들에게도 이해되지 않는다.

점차 불안의 구름이 하늘을 덮기 시작했다.
거센 바람에 삐걱이는 거대 건축물의 소리
환상향에 불협화음이 울려 퍼졌다.


동방휘침성은 2013년 5월 11일 ZUN의 블로그를 통해 공개된 동방 프로젝트 정규 시리즈의 14번째 작품이다. 2013년 5월 26일 개최하는 제10회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에서 체험판이 배포되었고, 2013년 8월 12일 여름 코믹마켓에서 정식판이 공개되었다.동인샵 위탁 판매는 8월 15일.

테마는 '새롭지도 않고 고전도 아닌, 2000년대 네오 고전 탄막 슈팅'. 전작들과 같지만 가능한 한 심플하게 탄막을 즐길 수 있도록 복잡한 시스템은 전부 제거했다고 한다.

신화라든가, 위인이라든가, 종교적 인물들의 비화 등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가 등장하던 이전 작품들과는 달리 이번 작품은 동화, 민화, 괴담 등의 친근한(?) 소재를 모티브로 한 느낌.

음악도 『신령묘』의 음악들같이 ZUN 특유의 관악기 소리와 멜로디가 줄어들고 일렉 기타와 비트가 강조되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전작보다 더욱 나아졌다는 평이다. 인트로곡〈이상한 불제봉〉은 인트로곡으로썬 이례적으로 상당히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5면 필드부터 스태프 롤까지 이어지는 라인은 하나도 버릴게 없다는 평이다. 팬들중 상당수가 전성기 시절로 돌아왔다고 호평중. 다만 4면 필드곡이나 4면 테마곡은 호불호가 좀 갈리는 듯. 또한 보스 테마곡의 제목들이 직설적으로 해당 보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발매 이전 ZUN은 트위터에 자신의 아내가 노멀 잔기 6개를 남기고 클리어 한 정도로 난이도를 언급했지만[2], 공개 당일 노멀은 지옥도가 펼쳐졌다. 4면은 기합회피를 요구하는 패턴이 많은데다가 5면, 6면엔 사실상의 초살 패턴이 마구잡이로 나온다. 화면을 뒤집는다던가. 피탄 판정을 키운다던가.. 다만 기합회피는 본작의 넉넉한 잔기와 봄으로 커버가 되는 부분이고, 초살은 말그대로 한번 보면 끝인지라 여느때와 같이 익숙해질수록 쉬워지는건 마찬가지.

체험판 공개 당시부터 "노미스 플레이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ZUN이 언급했듯이, 무작정 피하는 플레이보다는 봄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서 잔기 조각과 봄 조각을 적절하게 회수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적절한 상황에서 봄만 잘 써주면 잔기를 늘리는 것에 있어서는 크게 어려울 게 없는 수준. 총체적으로 보면 몇 번 해보지 않으면 어려우나 적응된다면 보통 수준의 난이도이며 슈팅력을 제외하고 리듬감이나 방향감각도 요구한다. 정말 리듬감까지 없다면 익스는 그야말로 코이시보다 더 어렵다는 평이 많다. 전작인 신령묘보다 체감 난이도가 높아졌다.

스토리가 여태 동방들과 마찬가지로 '가볍게 요괴퇴치'란 모토로 진행되는 편이지만, 세력의 균형을 뒤집는다, 약한 요괴가 지배하는 세상을 만든다라는 언급이나, 전작의 곽청아보다 사악한 요괴가 나오고 그 요괴는 퇴치되지 않고 어딘가로 도망쳤다는 등 조금은 개운치 못한 면이 나온다. 배드엔딩도 전작인 신령묘는 "카리스마에 눌려버렸다!" 라는 등 분위기는 달랐어도 그래도 시종일관 가벼운 느낌이었지만, A타입은 마력에 취해서 '아예 쟤네들과 뜻을 같이 할까?'라고 나오고, B쪽은 도구가 없어 의지가 꺾이는 바람에 '차라리 그냥 퇴치를 포기할까?' 라고 나온다. 사쿠야 A타입은 하극상을 암시하는 대목도 있는 뭔가 상당히 위험한 느낌. 노멀 엔딩은 이전과 비슷하게 긴장이 풀린 엔딩이지만 마리사/사쿠야 A타입의 엔딩은 요괴화한 도구에 홀려서 흑화하는 모습이 보이고[3] 사쿠야 B타입의 엔딩은 사쿠야가 레이무와 마리사에게 하극상에 가담하지 않도록 경고하는데 이때 레이무와 마리사가 어딘지 어색한 태도를 보이는 등, 머지 않아 기존 동방의 한계를 시험하는 시리어스한 분위기의 작품이 나올지도 모른다. 근데 애초에 ZUN타이토를 나온 이유 중 하나가 스토리가 너무 시리어스해서 그렇다는 거 아니였나

재킷 이미지 속 인물은 최종보스 스쿠나 신묘마루.

3. 시스템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동방요요몽처럼 하쿠레이 레이무키리사메 마리사, 이자요이 사쿠야의 3인 체제.

보스 등장 연출이 상당히 미려(?)하게 변했다. 이전 작품들에서는 보스들이 상단에서 갑툭튀하였지만, 이번 작품은 오묘한 소리와 함께 구름인지 연기인지 모를 그래픽 효과가 보스로 변해서 나타난다.[4] 그러나 중보스는 그런 거 없다. 덕분에 몸통박치기는 여전하다 덕분에 더욱 '요괴스러운' 느낌이 들게 되었고, 이런 연출은 이후 작품인 탄막 아마노자쿠에도 적용돠었다. 앞으로도 적용될 듯하다. 또한 보스 격파 및 피츙(...) 시의 화면 효과가 강화되었다.

시리즈 최초로 기존의 640x480에서 두 배로 늘어난 1280x960 해상도를 지원한다. 창 모드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겐 희소식. 하지만 정작 도트 해상도는 그대로인지 고해상도로 실행하면 도트가 다 보인다. 업스케일링된 건 UI와 일부 신규 이펙트 뿐. 그리고 1.00a판(초기판)의 경우 Windows XP를 지원하지 않았다.[5] 하지만 1.00b판부터는 Windows XP를 지원하게 되었다.

본 작품은 PC의 사양이 좀 따라줘야 하는 편. 주로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는데 순간적으로 부동소숫점 처리량이 늘어나 CPU와 그래픽카드에 과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해상도는 애슬론이나 아톰/셀러론/펜티엄 시리즈 정도로 CPU의 부동소숫점 처리 능력이 떨어지는 CPU가 아닌 이상 그다지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며, 오히려 초당 프레임 드랍[6]이 더 큰 영향을 끼친다. 데스크톱용 i5나 i7급 정도라면 무리 없이 작동시킬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프레임 드랍 간격을 1/2회나 1/3회로 줄여 부하를 줄이면 된다.

일부 하드웨어에서는 버그로 인해 입력 레이턴시 설정을 자동[7] 이외로 설정할 경우 휘침성이 그대로 뻗는다. 그 밖에도 더블스포일러 이후의 엔진부터 탑재된 기능인 콘솔 컨트롤러 조작을 위한 다이렉트인풋(Directinput)의 활성화 여부나 Z키를 지속적으로 누르면 자동으로 저속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고사양 PC가 아닐 경우 동영상 촬영시에도 프레임이 심각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저하율을 1/2회나 1/3회로 줄여줘야 60 fps 이상이 나온다. 주로 CPU와 그래픽카드에 따라 결정되며, RAM도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다.

『신령묘』에서 쓰인 영계 트랜스(속칭 하이퍼)가 사라져서 조작계통이 다시 8방향 레버와 샷, 봄, 저속이동 3버튼으로 돌아왔다.

이번 작품의 특기할 점은 바로 잔기을 보충하는 방식. 상단 자동회수나 봄을 사용한 자동회수로 동시에 여러개의 아이템을 획득하면 추가적인 보너스를 얻으며 이 때 배율이 걸린다. 최소 20개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획득해야 배율이 걸리며 아이템 개수에 따른 배율은 다음과 같다.
개수배율
0~190
20~290.5
30~390.8
40~491.2
50~591.6
60~2.0

이 보너스를 얻을 때마다 봄 조각이 튀어나오고, 매 5번째에는 봄 조각 대신 잔기 조각이 튀어나온다.[8] 자잘하게 여러 번 회수하는 것이 봄과 잔기 불리기에 좋다. 또한 60개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회수하여 배율보너스의 최대치인 2배 보너스를 달성해도 잔기조각이 튀어나온다. 얼핏 들으면 어려워 보이지만, 일부 구간에선 아이템을 여러 개 주는 잡몹이 동시다발적으로 등장하는 구간이 있으므로 노려볼 만도 하다. 그리고 봄이 탄소거를 해서 P아이템으로 바꿔주는 마리사 B타입이라면 이런 짓도 가능하다. ~~사실 30익스텐드하는 [[TAS]영상이 이미 올라왔다~~] 이제 회수하러 가다가 죽겠지

그 외에, 기본적으로 봄 소지 개수가 3개가 되었다. 매뉴얼에도 회피가 능사라고 되어 있지 않은 걸 보면 이번 작품은 퍼주는 만큼 적극적으로 잔기와 잔봄을 불려가면서 플레이하게 의도했을 가능성이 크다. 한편 컨티뉴를 하면 『신령묘』처럼 그 자리에서 부활하며, 엑스트라는 전작과 달리 이지 난이도를 노 컨티뉴 클리어해도 열린다.

스펠 프랙티스 모드도 넘어왔다. 다만 오버드라이브는 안나왔다.

전작들과는 달리 피탄미스 후 줄어드는 P의 양이 1.00에서 0.50으로 줄어들었다.

3.1. 플레이어 기체

무기가 멋대로 움직인다는 부분은 캐릭터의 장비 차이로 드러났다. A 타입은 요괴화한 무기를 들고 싸우는 타입, B 타입은 평범한 무기로 싸우는 타입. 타입별로 스탠딩 일러스트도 조금씩 달라진다. 요괴화한 무기를 사용하는 루트를 선택했을 시 주인공들의 대사를 보면 무기의 영향을 받았는지 평소보다 공격적이고 난폭해진 듯한 모습을 보이고 엔딩에서도 마력에 취해 흑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9]

  • 각 기체끼리 고속 샷은 같지만 타입에 따라 저속 샷과 봄이 달라진다.

  • 하쿠레이 레이무
    • 기본적으로 피탄판정이 작다. 고속샷은 유도탄. 신령묘 사양 호밍 애뮬릿.
    • A 타입 - 농락당하는 회피중시타입
      • 저속샷 : 욕심쟁이 오누사. 발동시 적을 자동적으로 추적, 록온해서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힌다. 전개한 뒤엔 추적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유도대상이 흩어져있다면 다시 발사하는 것도 방법. 비슷한 타입인 『영야초』유카리의 보조샷(란)에 비해 유도성이 떨어지는 대신 데미지와 공격범위가 좋다. 마리스포처럼 샷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저속이동버튼을 연타하여 고속샷의 호밍 에뮬릿과 저속샷의 오누사를 동시에 쓸 수 있지만 연사력도 그에 비례해 떨어지며, 저속샷이 딱 해제되기 직전에 다시 쉬프트를 눌러야 최종 화력이 올라가기에 실용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
      • 봄 : 요기「무자비한 불제봉」. 불제봉으로 찰지게 막 휘둘러서 근거리에 절대적인 대미지를 입힌다. 『신령묘』 요우무 영계모드를 생각하면 편하다.
    • B 타입 - 전통적인 밸런스 타입. 『신령묘』 레이무의 재탕.
      • 저속샷 : 퍼스웨이전 니들. 침탄.
      • 봄 : 영부「몽상봉인」. 특대 호밍탄으로 요괴를 퇴치한다.

        • 역시 주인공 기체로 성능은 무난하다, 그래도 믿고 쓰는 호밍과 깡패같은 봄의 화력으로 A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B는 무난한 전통의 바늘무녀 타입이나 별 다른 특색이 없고 생각보다 화력이 강하지 못해 움직임이 많은 보스상대로 고전할 수 있다.

  • 키리사메 마리사
    • 기본적으로 고속이동이 빠르다. 또한 상단회수 경계선이 약간 낮다. 고속샷은 『신령묘』 사양의 일루전 레이저.
    • A 타입 - 열을 방출하는 위력중시 타입.
      • 저속샷 : 팔괘 파이어. 사정거리의 제한이 있지만 근접할수록 위력이 강해지는 화염방사.
      • 봄 : 요기「다크 스파크」. 라는데 사실 마스터 스파크색반전만 시킨 것. 『신령묘』 마스파처럼 와인더가 가능하며 위력도 강하다.
    • B 타입 - 자급자족의 영력흡수 타입
      • 저속샷 : 매직드레인 미사일. 『신령묘』 마리사 저속샷과 같지만 다른 기체들의 저속샷과는 달리 적에게 명중시 P 아이템이 튀어나온다.
      • 봄 : 매직 어브서버. 적탄을 P 아이템으로 바꾸는 마법진, 위력과 범위, 무적시간은 짧은 편이지만 마법진 자체의 지속시간은 오래 간다.[10] 적탄이 발사되는 곳에 깔아두면 잔기 불리기와 파워 회수가 가능.

        • A타입은 근접 플레이시 엄청난 화력을 자랑한다. 근접해서 탄을 피할 정도의 실력이 된다면 좋은 기체가 될 수 있지만 정말 딱 붙을 정도가 되어야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중단에서 공격해야 보통, 하단에서 공격하면 데미지가 사쿠야 B타입급으로 약하기 때문에 별로 좋다고는 볼 수 없는 기체다. 반면, B타입은 입을 모아서 이번 작에서 사기기체라고 할 정도로 봄의 성능이 좋다, 웬만한 탄막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한 번 터트리면 신나게 잔기, 봄 조각들을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패턴을 잘못 읽는다면 좀 낭패를 볼 수도 있고, 노멀 이하로는 오히려 회수가 잘 안될 수도 있다. 그러나 엑스트라 보스인 호리카와 라이코의 통상공격에서 잘만 써주면 보통 2~4익스텐드를 주던 전작들과는 달리 심지어 10익스텐드 이상도 가능하다. 보스전 안에서만... 엄청난 시스템. 단 체험판과는 달리 스펠카드에서 사용한 폭탄은 탄소거만 해줄 뿐 아이템회수를 해주지 않는다. 이 때문에 몇몇 보스전에서 폭탄을 잘못 지를 경우 큰 낭패를 보게 되니 주의.[11]츠쿠모가미화 무기를 안 쓰는게 평가 최강이라니 마리사A 안습

  • 이자요이 사쿠야
    • 기본적으로 아이템 낙하속도가 느리다. 고속샷은 스로잉 나이프.
    • A 타입 - 빛나는 은의 견제공격 타입
      • 저속샷 : 요검 실버 블레이드. 일정시간 후 적에게 조준하여 고속으로 날아가는 서치 타입의 공격. 일정 수 이상 꽂히거나 저속모드를 해제하면 폭발한다. 폭발하기 전 대미지는 없다. 나이프가 꽂힌 적은 시간이 느려지는 효과가 나타난다.[12]
      • 봄 : 요기「은색 어나더 디멘전」. 일정시간 피탄을 1회만 방어해주는 결계를 발동. 일명 니토리 다보장 생명보험이라고 불리는『지령전』 마리사 C타입의 영격을 개량한 것으로, 발동하면서 기체가 강제고정되지만 탄소거를 해주며 피탄시에도 소거를 해준다. 피탄봄으로 사용했을 시에 피탄봄에서 한번 막아주고 또 한번 막아준다. 피탄되지 않고 끝났을 시에는 봄 조각 3개를 회수할 수 있다. 단 대미지는 없으며 영격을 사용하고나서 피탄되지 않아도 봄을 사용한 것으로 인정되어 스펠카드 획득이 불가능하다.[13]
    • B 타입 - 착실한 자의 증가 타입
      • 저속샷 - 스마트 로버. 전방집중형 공격. 적에 근접해서 명중시킬수록 녹색 점템을 많이 얻을 수 있다.
      • 봄 : 시부「듀얼 배니시」. 시간을 조종하여 발동 즉시, 그리고 일정시간 후에 탄소거를 해준다. 대미지 자체는 없는 수준. 녹색 점템을 많이 얻을 수 있다.

        • A타입은 클리어 위주로는 딱 좋다고 평가 받는다, 오히려 노멀 이하 난이도에서는 마리사B보다 조각 회수를 더 쉽게 할 수도 있으며 시프트를 타이밍 맞게 눌렀다가 떼면 화력에서도 정말 좋다. 라스트 스펠(피격봄) 사용에 통달했거나 봄 위주로 플레이를 한다면 오히려 선호되는 기체. 또한 보조샷에 붙어있는 슬로우는 보스에게도 걸리며, 이를 잘 이용하면 몇몇 스펠의 난이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14] 또한 보조샷엔 이동 뿐만 아니라 탄막을 뿌리는 속도도 감소시키는데, 마찬가지로 특정 스펠에서 큰 위력을 발휘한다.[15] 그러나 뻘미스신이 강림한다면 정말 시궁창이 될 수도 있으며, 서브샷의 특성상 필드전에선 다소 다루기 까다로운 면이 있고[16] 지령전과는 달리 봄을 전개했을때부터 스펠 사용이 인정되기 때문에 스펠카드 획득이 안된다는 약점이 있다. 사쿠야B는 스코어 어택 이번 작에서 가장 평가가 안좋은 기체. 기존 슈팅 게임들의 스코어 어택 기술을 참고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진득하게 불려먹으라고 샷 파워가 낮으며 보스 피 까지 않고 탄소거하라고 폭탄 대미지가 없다. 덕분에 클리어용으로는 사단이나 성마B에 견줄 수 있을 정도의 쓰레기 기체. 다만 역으로 타입 특성 하나하나가 스코어 어택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클리어해도 타 기체에 비해 높은 스코어가 나온다.
          score_a.jpg
          [JPG image (390.44 KB)]
          score_b.jpg
          [JPG image (389.16 KB)]

          좌는 사A, 우는 사B. 잔기가 6개나 차이나는데도 스코어는 사B가 높음을 알수있다. 봄마저도 점템 회수를 시켜주고 웬만히 보통 클리어를 해도 사쿠야B의 점수가 좀 더 높다.

3.2. 버그

  • 1.00a 버전에서 루나틱 난이도로 4면 보스 츠쿠모 벤벤과의 보스전, 즉 A타입 기체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때 두 번째 스펠인 원령「헤이케의 대원령」을 격파시 오류가 뜨며 종료되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제보가 많다.
세 버그 모두 13/08/16일자로 1.00b패치가 나오면서 수정완료.
  • 사쿠야 A로 엑스트라 보스 호리카와 라이코의 버티기 스펠 "블루 레이디 쇼(Blue Lady Show)"를 상대할 때, 타이밍 맞춰서 저속탄을 날리면 라이코에게 슬로우가 적용되어 탄이 느리게 전개된다. 때문에 그 다음 스펠인 "Pristine Beat"에서 3패턴으로 넘어가기도 전에 시간이 초과된다. 시간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
    참고로 다른 보스에게 저속탄을 맞춰도 슬로우가 적용된다. 이것 자체는 사쿠야 A의 고유능력이며 버티기 스펠에도 적용되는 것이 의도한 것인지 버그인지는 불명.
  • 리플레이 재생 후 리플레이 선택 화면으로 넘어갈 때 간혹 타이틀 테마가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간혹 프로그램 실행 로딩 후에도 타이틀 BGM 로딩이 되지 않는 경우도.
  • 마리사의 레이저가 낮은 확률로 각도가 크게 벌어지거나 또는 일부 레이저가 안나가는(!)경우도 있다.
    다행히도 일시정지 후 다시 플레이하면 풀린다.
  • 화면 상단에서 아이템 회수 시에 간혹 아이템은커녕 BONUS 표시도 안 나오는 때가 있다. 20개 이상을 한 번에 회수한 경우에도!

4. 등장인물

5. 기타

동방요요몽+동방성련선이 테마였던 동방신령묘와 같이 홍요영 3부작과 연관이 있는 요소가 많다. 서양요괴(와 치르노!)가 등장한다든가[19], 악기를 다루는 3인조가 등장한다든가, 최종 보스가 버티기 스펠을 사용한다던가[20], 죽림과 복도(회랑)가 스테이지로 등장하면서 모티프가 일본 전래동화인 점[21]까지. 그외에도 3면 필드 패턴과 음악은 동방영야초의 4면과, 4면 필드 패턴은 동방요요몽의 4면 필드 패턴과 흡사한 부분이 많다.

또한 노미스 노봄으로 보스의 탄막 패턴을 격파할 때마다 잔기 또는 봄 조각이 나오거나, 최종보스가 보통의 인외(...)였다가 갑자기 힘을 얻어 강해지거나, 또는 최종보스의 근거지 이름(휘침성)이 그대로 제목에 쓰이거나[22], 탄막이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유도하는 등 여러모로 동방지령전과도 유사한 부분이 엿보인다.

위 두 문단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작품은 영야초 + 지령전을 컨셉으로 잡았을 것으로 유력히 추정되나, 일단 영야초 패밀리가 한 명도 없는 점[23]과 플레이어 캐릭터로서 사쿠야의 존재감 때문인지 영야초가 아닌 홍마향과 연관이 된 건지 애매하다는 부분도 있다. 자비로운 익스텐드 시스템이나 마구 오르는 봄을 보아서 영야초로 추정된다 어쨌건 다음작에서 홍마향과 풍신록이 메인으로 나오면 논란은 끝이다

최초 발표시 어김 없이 구작 캐릭터 등장 떡밥이 등장했다.(...) 제목이 輝針城, 여기서 輝針의 순서를 뒤집으면 針輝이고 일본어 발음으로는 '신키(しんき)'가 되니까 신키가 등장하리라는 예상이 있었다. 물론 이건 신작 나올 때마다 진행되는 연례행사...

체험판 당시 등장 보스들이 모두 동양+서양 이미지였고 타이틀 화면에 거울에 비친 레이무의 모습이 있었던지라 거울이 중요 아이템으로 등장하는 서양 동화인 백설공주에서 모티브를 따온 요괴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거울처럼 모든 것을 뒤집는 요괴난쟁이가 등장했으니 어느 정도는 들어맞은 셈

물론 휘침성 이름과 자켓만 보고도 이번 6면보스는 일촌법사 관련 인물일 것이라고 올바르게 추론한 사람도 존재한다.

동방'휘침'성의 '휘침'은 키신으로 읽는지라, 엄하게도 뭇뭇호와이와 얽히기도. #IGAAAAAAAAAAAA…아니, ZUNNNNNNNNNNN

체험판 CD의 재킷을 장식하는 캐릭터는 이자요이 사쿠야. 메인화면은 레이무, 아이콘은 마리사, CD는 사쿠야 웹 체험판 공개 당시 휘침성 페이지에 신령묘의 캐릭터 페이지를 그대로 옮겨와서 사쿠야의 소개에 사나에의 이름과 소개가 달렸던 해프닝이 있었다.

5면~엑스트라로 이어지는 보스들의 스펠카드가 워낙 골때리는 것이 많은지라. ZUN이 동방 관련 유명 MAD인 이런 동방은 싫어# 시리즈를 본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종종 나오고 있다.

캐릭터들 중 맨발, 맨다리 캐릭터가 많다. 츠쿠모 벤벤, 츠쿠모 야츠하시, 스쿠나 신묘마루가 맨발이며 키진 세이자는 맨발에 슬리퍼를 신었다. 와카사기히메인어라서 하반신이 지느러미로 되어있기 때문에 신발을 신지 않는다. 치르노도 맨발로 나왔다.

그리고 예전의 작품들과 비교해서 캐릭터들의 가슴표현이 많이 좋아졌다. 특히 호리카와 라이코는 확실히 거유일지도 모른다.

여담으로, 동방 신작 중 유일하게 링탄[24]이 등장하지 않는 작품이다.

2014년 7월에 ZUN이 다운로드판 작업을 계속하고 있단 소식을 트위터에 올렸다. 아마도 동방프로젝트 공식작 중 처음으로 다운로드판 발매가 이뤄질 듯 하다.#

2014년 8월 13일부터 플레이즘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6. BGM

  • 01. 이상한 불제봉(不思議なお祓い棒) - 타이틀 화면
  • 02. 미스트 레이크(ミストレイク) - 1스테이지 테마
  • 03. 비경의 머메이드(秘境のマーメイド) - 1스테이지 보스, 와카사기히메의 테마
  • 04. 운하를 다니는 인요(運河を行き交う人妖) - 2스테이지 테마
  • 05. 버드나무 아래의 듀라한(柳の下のデュラハン) - 2스테이지 보스, 세키반키의 테마
  • 06. 만월의 죽림(満月の竹林) - 3스테이지 테마
  • 07. 고독한 웨어울프(孤独なウェアウルフ) - 3스테이지 보스, 카케로의 테마
  • 08. 매지컬 스톰(マジカルストーム) - 4스테이지 테마
  • 09. 환상 정유리(幻想浄瑠璃)[25] - 4스테이지 보스, 츠쿠모 자매의 테마
  • 10. 공중에 가라앉은 휘침성(空中に沈む輝針城) - 5스테이지 테마[26]
  • 11. 리버스 이데올로기(リバースイデオロギー) - 5스테이지 보스, 세이쟈의 테마
  • 12. 침소봉대의 천수각(針小棒大の天守閣) - 6스테이지 테마
  • 13. 빛나는 바늘의 소인족 ~ Little Princess(輝く針の小人族 ~ Little Princess) - 6스테이지 보스, 신묘마루의 테마
  • 14. 마력의 뇌운(魔力の雷雲) - 엑스트라 스테이지 테마
  • 15. 시원의 비트 ~ Pristine Beat(始原のビート ~ Pristine Beat) - 엑스트라 스테이지 보스, 라이코의 테마
  • 16. 요술망치의 마력(小槌の魔力) - 엔딩 화면[27]
  • 17. 이상하고 신비로운 도구들(不思議な不思議な道具達) - 스태프 롤[28]
  • 18. 플레이어즈 스코어 - 게임오버 화면[29]

7. 스테이지 일람

  • STAGE 1 담수진주의 눈물 / Water Nymph (안개 호수)
  • STAGE 2 버드나무 아래의 잘린 머리 / Flying Head (버드나무 운하)
  • STAGE 3 보름날 밤의 요수 / Metamorphose (미혹의 죽림)
  • STAGE 4 폭풍 속의 불협화음 / Stormy Discord (환상향 상공(폭풍))
  • STAGE 5 모든 것이 거꾸로인 세계 / Reverse Ideology (공중에 뒤집힌 성 내부)
  • STAGE 6 작은 자의 큰 야망 / Little Princess (휘침성 천수각)
  • EXTRA Stage 세계 속 존재에게 울려퍼지는 고동 / Drum up resistance (환상향 상공(폭풍))
----
  • [1] 스탭롤 곡의 제목은 타이틀 곡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이며, 「이상하고 이상한 이케부쿠로不思議な不思議な池袋」라는 CM의 패러디로 보인다.
  • [2] 다만 ZUN의 아내 왈, '이게 쉽다고 생각하는건 세상에 당신 밖에 없어'라고(…).
  • [3] 시간이 지나면 요술 망치의 마력이 빠져 나가면서 정상이 된다고는 하지만
  • [4] 구작 시절에도 비슷한 연출로 나타나는 보스는 있었다. 미마라든가.
  • [5] 올바른 Win32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뜬다.
  • [6] 프레임 저하가 아니다. 여기에서는 초당 프레임 투고 간격을 의미한다.
  • [7] 인텔 GM45의 경우, 자동과 고속 두 모드에서만 정상 작동. 나머지 안정과 통상 모드에서는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었다. 다른 하드웨어에서도 같은 증세가 반복되면 자동과 고속 모드로 수정 바람.
  • [8] 보스의 통상이나 스펠카드를 노미스 노봄으로 격파시 나오는 조각도 이 순서의 적용을 받는다. 예컨대 보스 돌입 직전 4번째 봄 조각을 얻었다면 1통상을 노미스 노봄으로 돌파시 봄 조각이 아닌 잔기 조각이 나온다. 다만 2배 보너스로 나오는 잔기는 이 순서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순서는 잔기의 '획득'이 아닌 '출현'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봄 조각을 놓쳐도 잔기 조각이 나오는 순서는 변함이 없다.
  • [9] 영나암에서 밝히길, 레이무나 마리사는 주변에 있는것으로도 사람이 감화되면서 요괴가 되가는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 [10] 보통 마법진 안에 있으면 무적시간이 끝나도 문제가 없지만, 마법진으로 탄 회수가 안되는 경우에는 그대로 죽는다. 대표적인 예가 스테이지 2의 날라다니는 머리통들이나 스테이지 6의 방벽.
  • [11] 대표적으로 호리카와 라이코 1통상에서 봄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1스펠에 돌입할 경우, 위에서 내려오는 해골통이 파괴가 안된다!
  • [12] 잡몹이든 보스든 얄쨜없이 느려진다. 물론 보스는 잡몹보다는 덜 느려지기는 한다.
  • [13] 단, 통상때 봄을 쓰고, 결계가 남아있는 상태로 스펠을 시작한 경우는 정상적으로 스펠카드 획득이 가능하다. 물론 스펠 돌입 후 피탄되면 fail
  • [14] 보스가 직접 움직이는 류의 기술. 카케로의 혼령질주(...)나 신묘마루의 휘침검 직전 통상 등
  • [15] 특히 블루 레이디 쇼 같은 버티기 스펠은 아예 후반 패턴을 몇십초 넘어갈 수 있다.
  • [16] 풀파워여도 보조샷의 타겟이 4개까지로 제한되기 때문에... 다만 이를 역이용해서 일부 잡몹에게만 슬로우를 거는 식으로 패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예컨대 6면 필드의 좌우에서 등장하여 수리검을 쏘아대는 잡몹이라든가
  • [17] A타입으로 플레이 시 중간보스, B타입으로 플레이 시 보스로 등장한다.
  • [18] A타입로 플레이 시 보스, B타입으로 플레이 시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 [19] 하지만 서양요괴는 말이 없는 치르노 한 마리(?)로 끝이니 홍마향과는 그닥 관계가 없다. 그냥 어쩌다가 호수가 배경으로 나오니 우정출연 한 걸지도.
  • [20] 둘 다 th06~12까지 요요몽에만 해당되는 얘기지만, 이미 신령묘에서 써먹었으니 제외)
  • [21] 영야초는 타케토리모노가타리, 휘침성은 잇슨보시가 모티프이다.
  • [22] 이에 해당하는 작품은 지령전, 성련선, 신령묘. 단 성련선은 한자가 다르므로 정확하게는 지령전과 신령묘만 해당된다.
  • [23] 뭐... 그런식으로 따지면 지령전 패밀리도 전혀 없지만. 둘 다 없으니 더 확실할지도
  • [24] 속이 비어 있고 바깥 부분이 흰색인 중대형탄
  • [25] 정유리(浄瑠璃)는 일본의 낭송시를 말하며, 불교에서는 질병을 고치는 약사여래가 있는 곳을 정유리세계(浄瑠璃世界)라고 한다.
  • [26] 루프 포인트가 어째서인지 맞지 않는다. 듣다 보면 루프 포인트에서 뭔가 이상함
  • [27] 6스테이지 필드곡의 어레인지
  • [28] 타이틀 화면곡의 어레인지
  • [29] 요정대전쟁, 동방신령묘의 것을 그대로 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04 17:37:57
Processing time 0.24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