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동탁군

last modified: 2015-02-01 05:26:4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5세대까지
3. 6세대
4. 기타

437 동탁군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동미러ドーミラーBronzor전국 : 436
신오 : 088
없음강철
에스퍼
동탁군ドータクンBronzong전국 : 437
신오 : 089

특성(PDW 특성은 *)
내열불꽃 타입 기술과 화상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부유땅 타입 기술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헤비메탈자신의 체중이 2배가 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436 동미러청동 포켓몬0.5m 60.5kg광물
437 동탁군동탁 포켓몬1.3m 187.0kg

진화
436 동미러
레벨 33
->

437 동탁군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25배0배
고스트 땅 불꽃 악격투 물 벌레 전기강철 노말 드래곤 바위 비행 얼음 페어리 풀에스퍼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36 동미러572486248623300
437 동탁군67891167911633500

도감설명
436 동미러
다이아몬드고대 무덤에서 동미러와 똑 닮은 도구가 발굴되었지만 관계는 알 수 없다.
몸의 구조를 조사하려고 X선으로 촬영했지만 결국 아무것도 찍히지 않았다.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오랜 옛날의 동미러는 거울처럼 반사하고 있었다고 생각하는 연구자도 있다.
블랙2/화이트2오래된 묘에서 발견된다. 등의 무늬는 신비한 힘이 깃들어 있다고 전해진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동미러의 등 모양에는 신비한 힘이 깃들어 있다고 옛날 사람들은 믿고 있었다.
437 동탁군
다이아몬드2000년 이상 잠자고 있던 동탁군이 공사현장에서 발굴되어 빅 뉴스가 되었다.
비구름을 불러 비를 내리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풍작의 신이라고 옛날 사람들은 받들어 모셨다.[1]
플라티나
블랙/화이트
다른 세계로의 구멍을 열어 거기서 비가 오게 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풍작의 신으로 여겨졌다.
블랙2/화이트2비구름을 부르는 포켓몬으로 아주 옛날부터 떠받들어졌다. 가끔 땅에 묻혀 있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동탁군에게 소원을 빌면 비가 내려 농작물을 자라게 한다고 고대의 사람들은 믿고 있었다.

1. 상세

2. 5세대까지


에스퍼가 약세인 4세대에서도 사기 소리를 들으며 활약했던 포켓몬. 물/에스퍼 타입의 야도란과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높은 맷집, 우수한 방어체계, 트릭 룸 주 멤버 등.

강철/에스퍼라는 사기적인 상성 조합 덕분에 격투가 1배가 되고 에스퍼의 약점인 벌레는 강철에 상쇄된다. 5세대까지는 악,고스트 타입도 상쇄되어 남은 불과 땅의 두가지 약점 중 하나는 내열 또는 부유 특성으로 커버 가능하여 결과적으로 약점이 하나밖에 없는 엄청난 상성. 게다가 단순히 약점이 하나인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다. 특성에 따라 하나뿐인 약점이 변화한다는 점에서 상대 입장에서는 이것만큼이나 숨막히는 이지선다가 없을 것이다.헤비메탈은 생각할 필요도 없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그래도 데미지를 받는 내열보다 아예 무효화시키는 부유가 더 좋을 것 같지만 그런 생각은 당연히 상대도 할 것이다. 오히려 아예 무효화될지도 모르는 땅타입보다 일단 적어도 데미지는 들어갈 불 타입으로 때려보자는 심보로 나올 수도 있으므로 내열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더불어 내열 특성의 좋은 점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들어오는 데미지는 실질 1배라도 2배 데미지를 입었을 때의 메시지가 똑같이 출력되는 덕분에 낚시하기 좋다. 물론 어느정도 배틀을 많이 해본 사람이라면 들어가는 데미지를 보고 대충 감을 잡긴 할것이다. 66대전이라면 상대의 팀을 보고 땅, 불을 받을 포켓몬이 있는지의 여부도 파악하면 좋다.

다만 부유 특성이더라도 쁘사이저램펄드의 '틀깨기'를 통한 지진 2배는 치명적이므로 주의할 것. 물론 중력 이후 날아오는 땅 타입 기술도 주의.

부유 특성인 동탁군은 물 타입 기술이 자속이 아님에도 비바라기 파티와 상성이 좋다. 이유는 부유 특성 때문에 땅타입 기술이 무효화되어 약점이 불밖에 남지 않게 되는데 비바라기의 불 데미지 반감으로 인해 약점이 전부 사라지게 되어 안 그래도 단단한 놈이 더욱 견고해진다[2]. 그 밖에 강철 속성 때문에 모래바람 파티에도 호환이 가능하다거나 트릭룸 파티의 선봉장으로 쓰이는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쾌청팟에서는 쾌청을 깐 다음 압정을 깔고 자폭하는 용도로 자주 쓰인다.

5세대에서 샹델라라는 강철/에스퍼 킬러가 등장. 부유 특성은 샹델라를 상대로 버티기가 매우 힘들지만 내열 특성은 그래도 악 타입 기술로 대등하게 맞설 수 있다. 드림월드 특성인 헤비메탈은 신기술인 헤비봄버와 같이 쓰라고 준 것 같지만 문제는 기존의 이지선다가 훨씬 더 쓸모있다는 점.

3. 6세대

비록 약점에 고스트와 악이 추가되어 특성을 이용한 이지선다가 불가능해져 너프되었지만 약점은 실질적으로 3개라는 전혀 나쁘지 않은 상성관계에 자체 능력치가 나쁘지 않아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불/땅 약점은 페어리/강철 타입이 넘겨받았다. 어태커에 한정되니 결국 고인이 되어버린 동족 메타그로스와는 대조적.하지만 메가메타그로스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물리/특수 양쪽으로 전부 접수가 가능하고 풍부한 기술 라인업으로 서포터로서의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게다가 일명 깔짝형의 경우 맹독 이상한빛 스텔스록 등의 데미지를 조금씩 깎아 먹을 수 있는 기술배치를 통해 상대방의 닌텐도를 집어던지게 할 수 있다.[3] 어태커로 쓰기는 화력부족인 감이 있으나 스피드가 낮을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자이로 볼을 최대 위력으로 쓰며 Pt에서 사념의박치기를 습득 가능해서 양쪽 다 높은 위력으로 자속을 살릴 수 있다. 저주를 못 배우는 게 조금 아깝지만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수준. 여차하면 대폭발로 발악하는 것도 가능하고. 특수형으로는 명상을 깔고 러스터캐논이나 사이코키네시스를 사용하는 패턴이 있다.

4. 기타

유래는 일본의 유물인 동탁(2번 항목)이며, 삼국지의 동탁과는 관계가 없다. 동탁 파워와는... 일단 모티브는 같은 물건이니 관계는 있을까? 근데 구리(동) 주제에 강철로 분류되는 이유는 아마 '강철' 타입 자체가 모든 금속을 아우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디아루가는 탄소 성분인데 강철입니다

스토리중에는 오엽이 들고 나오며 HG/SS에서는 규리일목이, 5세대에서는 카틀레야가 2차전 부터 한마리씩 멤버에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오엽과 카틀레야의 동탁군은 부유 특성이지만 규리와 일목의 동탁군은 내열 특성이니 주의. 게임 캐릭터 내에서도 여러모로 사랑받고 있는 듯.

여담으로 부유 특성인 포켓몬 중 유일하게 단일 부유 특성이 아니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삼국지의 동탁과 무관하지만 그와 연결시켜 드립을 치기도 하며 합성 이미지#도 있다(...).
----
  • [1] 이 때문인지 재미있게도 신통력을 자력기로 배운다. 또한 5세대에서는 풍요의 사당에 야생으로 출현한다.
  • [2] 안타깝게도 내열 특성의 경우 전자부유는 배우지 못한다. 그래도 5세대에선 한대 맞을 때까지 땅타입을 무효화하는 풍선을 달고 개긴다는 선택지도 있다.
  • [3] 예를 들면 스텔스록으로 기합의 띠 등을 무효화 및 리자몽을 바보로 만든 다음 이상한 빛을 걸고 자해 유도 후 맹독으로 공격못함+자해+독상태+교체견제 까지 노릴 수 있으며 수틀리면 대폭발, 잠자기...등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고자로 만들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1 05:26:43
Processing time 0.08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