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둠(코믹스)

last modified: 2015-04-12 12:11:46 by Contributors

  • 해당 항목은 둠 코믹스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명대사
4. 파생 작품

1. 개요

똑,똑,누구세요?
나야!나 나 나 나 나!
문제의 번역본 원어판

글 : 스티브 베링, 마이클 스튜어트 / 그림 : 톰 그라인드버그

이드 소프트웨어FPS 게임 을 원작으로 한 만화. 1996년작. 부제는 Knee Deep in the Dead로 둠의 첫 번째 에피소드 제목이기도 하다.

2. 상세

주인공 둠가이가 몬스터 무리를 헤쳐나가며 BFG9000을 손에 넣고, 그걸로 사이버데몬을 무찌른다는 내용. 총 16페이지에 불과한 짧은 만화이기 때문에 스토리는 무척이나 빈약하다. 물론 여기엔 포르노의 스토리와 같이 원래 스토리가 부실한 원작의 영향도 없지는 않겠지만.

사실 처음 작품이 나온 96년 당시만 해도 딱히 별다른 반응은 없었는데, 5년 후인 2001년에 미국의 퀘이크 커뮤니티인 PlanetQuake에서 이 코믹을 리뷰하면서 재발견되었다. 특유의 괴작스러움으로 유명세를 탔으며, 유튜브에도 만화를 비디오로 구성한 버전이나 여기에 더빙까지 입힌 버전이 올라오면서 인기를 끌었다. 2004년 4월에는 이 코믹스 원본이 eBay에서 팔리기도 했다.

근데 괴작이라곤 하나 원작에는 꽤나 충실한 편이다. 임프, 카코데몬, 사이버데몬 같은 몬스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총기류가 등장하며, 비밀 장소, 어두운 방에서 총을 쏘면 잠깐 밝아지는 것을 이용해 전부 때려잡는 것, 무기나 아이템 획득시 숨어 있던 적이 튀어나오는 함정, 텔레포트, 둠/몬스터 내분, 드럼통 터뜨려서 적 잡기 등 원작의 게임플레이 요소도 많이 반영되어 있다. 어쨌든 둠(영화)보다는 고증은 잘 되어있다

부제가 둠의 에피소드 1의 제목이니만큼 둠 2: 헬 온 어스가 아닌 원조 을 베이스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런건지 무기나 몬스터는 모두 둠 당시의 것만을 묘사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산탄총은 둠 2에 나오는 더블 배럴 샷건이지만. 그 외에도 로켓 런쳐권총은 전혀 묘사되지 않았다. 몬스터들도 둠의 몬스터들이 거의 다 나오지만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는 나오지 않았다.

이 작품이 괴작 느낌을 풍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주인공 둠가이 때문. 대사 한마디한마디가 뜬금 없는 개드립에 가까운데다가 다채로운 표정 연기를 소화하면서 차마 뭐라 말할 수 없는 괴상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 한국에선 2009년 디시인사이드 미애갤에 번역본이 올라오면서 유명해졌는데, 이건 더 괴악하다. 쉽게 번역되지 않는 둠가이의 개드립들을 아예 국산 개드립들로 바꿔버리는 초월번역 끝에 원작보다 몇 배는 더 괴상한 작품이 되었다.

3. 명대사

사실 둠가이의 한마디 한마디 전부가 명대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가 진짜 남자냐! 나야! 내가 존나 남자다! 얼마나 존나? 존나게 존나! 나는 10점 만점에 12점인 진짜 싸나이! 총따윈 필요없어! 총들은 겁쟁이들만 쓴다고!
Who's the MAN? I'm the MAN! I'm a Bad MAN! How Bad? Real Bad! I'm a 12.0 on the 10.0 scale of Badness! Don't need a gun... ...guns are for wusses!
버서커의 상쾌함을 훌륭하게 표현한 명대사. 그런데 이 대사를 하고 8컷만에 총을 찾아다닌다.(...)[1]

네놈의 내장을 찢고 죽인다! 큰 덩치! 내장도 존나게 크겠지! 찢고 죽인다!
Rip and Tear your guts! You are HUGE! That means YOU have Huge Guts! Rip and Tear!
내장을 찢고 싶다는 호쾌하고 솔직한 투쟁본능과 더불어 큰 덩치=큰 내장=X나 찢을만하다로 요약되는 단순명쾌한 수식이 압권인 명대사. 사실 rip이나 tear나 둘 다 찢는다는 뜻인데 초월번역되었다(...).

총이 필요하다. 존나게 큰총이. 존나 큰총이 필요해...
I do need a gun. I need a big gun. I need a really big gun...
방금전의 허세는 어디가고 도망치면서 총을 찾는 찌질이 모습을 엄청 멋있는 행동인 것처럼 표현한 훌륭한 명대사. 또한 BFG9000 등장의 떡밥

아, 전기톱! 훌륭한 대화수단이지!
Ah, Chainsaw! The great communicator! 설마......
전기톱을 얻었을 때의 상쾌함을 훌륭하게 표현한 명대사.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힘은 빛을 만든다! 그리고 난 힘찬 기분이 든다!
Might makes light! and I feel MIGHTY!
그리고 슈퍼 샷건 난사. 종료 후 '우왕ㅋ굳ㅋ'(Groovy)도 볼거리.

난 이제 방사능에 오염되었다. 좋을 리 없어! 왜 우리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방사능 폐기물을 적절히 처리하지 않는거지? 내가 개인적으로 이 외계 침입을 막는다 해도, 우리 지구는 아이들에게 어떤 곳이 돼버리겠나? 그리고 아이들의 아이들, 그리고...아, 인류의 앞날은 어둡다!
Now I'm radioactive! That can't be good! Why can't we find a way to safely dispose of radioactive waste and protect the environment? Even if I personally stop this alien invasion, what kind of planet will we be leaving to our children? And our children's children. And... ...OH. THE HUMANITY!
핑키데몬을 쓰러뜨리고 하는 독백. 상황상으로는 핑키데몬한테 치여서 방사능 폐기물 바닥에 떨어져 대미지를 입어서 그 때문에 씹어대는 거다. 갑자기 몸을 홱 틀다가 어디에 손이라도 부딪쳐서 "아씨 왜 이딴게 여기 있어!" 하듯이. 그래도 당장 몬스터가 튀어나오는 막장상황속에서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엄청나게 떨어지는 방사능 폐기물 처리 따위를 걱정하는 모습이(특히나 갑자기 '후세에 남겨줄 환경' 드립까지 쳐서) 아주 뜬금없어서 인상적인 명대사. 더불어 외계 악마들의 전면적 침입을 개인적으로 (Personally) 막는다고(...) 장담하는 부분에서도 둠가이의 위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마지막 원문 'OH. THE HUMANITY!의' 직역은 '오, 인류여!' 정도겠지만, '아, 인류의 앞날은 어둡다!' 로 초월번역되어 더욱 호쾌(…)해졌다.
특이사항으로, 패러디에서 이 대사는 거의 번역되지 않는데, 대신 댓글에는 거의 반드시 이 대사를 패러디한 댓글이 달리고, 베댓 시스템이 있는 게시판에 그런 댓글이 달리면 그 리플은 베댓에 올라간다(...).

좋아 가는거야, 존나 달달한 이 위력을 맛봐라!
OOOOH, I Like it! The sugar-sweet kiss of HEAVY ORDNANCE!

죽음이 나를 감쌀지라도, 천사의 울림이 들리는 지경이군. 보라, 내가 이 천하제일의 무기를 찾았도다! 내 눈물이 다 흐를 지경이군. 찬양하라, BFG9000!
Death surrounds me. Yet, in my head I hear something that sounds like angels! Look, I have found the holy grail of firepower! Mine eyes can but weep as they bear witness to the majesty...The BFG9000!
BFG9000을 얻었을 때의 심정을 훌륭하게 표현한 명대사.

내 대의는 정당하고 내 의지는 강하다...그리고 내 총은 존나게 크고...아름답다!
My cause is just...My will is strong...And My Gun is Very, VERY LARGE!
자신의 굳건한 정신을 재확인함으로써 사기를 고양하는 건 물론 강력한 의지가 자기가 지금 든 BFG9000의 무지막지한 크기와 직결된다는 것을 훌륭하게 표현한 명대사. 특히 크고 아름답다란 유행어를 쓴 초월번역이 그 마초한 풍미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사실 컷 하나하나가 클라이막스인 수준이라 딱히 명대사를 추려내는 것도 어렵다. 참고로 XBLA용 둠 2도전과제는 상당수가 둠 코믹의 대사에 기반하고 있다.

4. 파생 작품

본격적인 시작은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호만도아케미 호무라패러디한 버전. 보다시피 원본과 비교해봐도 만만치 않은 포스를 발하고 있다.(...) 누가 진짜 마법소녀냐? 나야! 내가 존나 마법소녀다!

이후 루리웹 만화갤러리 및 여러 사이트들에 온갖 패러디가 올라오고 있다. 원작 자체가 포스가 강렬한데다가 먼치킨스러운 주인공을 소재로 하기엔 더없이 적절해서 둠처럼 호러삘나는데도 다 씹고 다니거나 작중 무지막지한 포스를 내는 인물들을 주로 다룬다. 단 개나소나 대사 따라하면 웃기는줄 알고 올리는게 아니냐는 염려도 있지만...다들 너무나 적절하기 때문에...

패러디들의 거의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사이버데몬 조우 부분까지만 그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그냥 재미만 보는 용으로는 사이버데몬 조우 부분까지만 해도 충분하고, 일일히 다 따라 그리려면 엄청난 노동이 될테니... 그리고 반드시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둠의 OST At Doom's Gate 를 BGM으로 깔아주는 것이 암묵의 룰로 통하는 듯.

풀버전은 ★을 달아주자.

1.데드 스페이스2 더 코믹스
2.울트라 마린 더 코믹스
3.헤일로 더 코믹스도 존재한다. 이젠 고든이 나오면 될듯 싶구나...싶었는데
4.진짜 나왔다. 역시나 말을 하지 않는 고박사. 이에 질세라
5.문돌이의 희망 앨런 웨이크도 등장. 말투가 묘하게 고급스럽다.
6.슈타게 더 코믹스
7.스카이림 더 코믹스도 등장했다.
8.슬픈 스타크래프트 더 코믹스
9.이나즈마 일레븐 더 코믹스가 등장하는 등 루리웹 만화 게시판의 새로운 유행이 되었다.
10.앵그리 마린도 등장했다.★ 울트라 마린 더 코믹스의 팬픽(?) 격인 이 버젼은 다른 팬픽과 달리 컷이 더 추가되었다.풀버젼 그리고 그 마수(?)는 다른 작품에도 넘어가서
11.진 여신전생2 코믹스도 등장했다.(루트는 뉴트럴 같은데 진행은 카오스다.)
12.앵그리버드도 등장했다.
13.포켓몬도 등장. 특기할 점은 댓글마저 약을 참지못하고차기작 예고(?)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
14.리그 오브 레전드도 있다. 이것도 있다!애니 버전갱플랭크 버전 1화 갱플랭크 버전 2화 그레이브즈 버전 가렌 버젼요릭 버젼
15.코코몽 이것만큼은 예상못했다는 반응이 줄을 잇는다.
16.데모노포비아(...) 초반부는 절망의 그림의 패러디.
17.유메닛키(...) 보다시피 올라오기는 호만도 패러디보다도 더 일찍 올라왔다.
18.붕탁 더 코믹스(...). 붕탁송빌리 헤링턴과의 패러디. 이 역시 유행 이전에 올라와서 그리 주목받진 못했다.
19.마인크래프트도 등장했다.
20.씨유 : 더 코믹스 아...앙대!
21.이순신 - 더 코믹스 역시 장군님 뒤쪽 페이지 일부까지 패러디했다.
22. 페르소나 BGF9000을 앨리스로 바꿨다.본격 로리콘 인증
23.여성가족부 : 더 코믹스 소송방지바람
24. 판타지마스터즈 점핑덱
25. (제목 그대로 옮겨)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코믹스 - 그린 사람도 리플에 대놓고 "아 진짜 그려놓고도 뭔지 모르겄네"라고 적었다.(...)
26. 스타크래프트2 혼종 만화 베플의 유체이탈 화법이 압권
27. 남자 이야기 - 작은 하마 이야기의 패러디.
28. 하마 더 코믹스. 예언대로(?) 나온 작품이다[2].
29. 작은하마: 이야기 둠 코믹스 패러디. 컷만 둠의 것인 위의것 보다 좀 더 둠 코믹스 느낌이 난다.
30. 갓 오브 워 코믹스. 하지만 크레토스는 역시 차원이 다른 남자였다.
31. 배틀필드: 더 코믹스 총은 겁쟁이들만 쓴다고!
32. 디아블로 3 도살녀 덕에 본문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
33. 포확찢 코믹스 실은 반전있음 머핀! 포니를 찢는다면서 은 왜 찢지
34. 마이 리틀 포니: 더 코믹스 크리살리스 여왕이 압권.(...) RIP AND TEAR 애플블룸동참했다
35. 블레이드 앤 소울도 나왔다. 역사는 역사 속으로
36. 이것은 좀비입니까: 더 코믹스 1기의 내용을 잘 요약했다
37. 네코모노가타리: 코믹스
38. 확밀아: 코믹스
39. 메트로: 코믹스
40. T-90: 코믹스
41. Dayz 코믹스
42. 겨울왕국: 코믹스(...) 문을 찢고 부수지 않고 숙녀답게 똑똑 두드린다
43. 칼날여왕 더 코믹스
44. 김치워리어 더 코믹스(BGM) 세미를 찢고 즐긴다 다른 버전 김치전사 본작과는 비교를거부하는 퀄
45. 세미 더 코믹스
46. 플래닛사이드2 더 코믹스★ 풀버전이다!
47. 러브라이브 에리치카 : 코믹스
48. 아이돌마스터 더 코믹스
49. 마비노기 더 코믹스
50. 마비노기 영웅전 더 코믹스
51. 기아타이거즈 더 코믹스
52. 다크소울2 코믹스(반전이 있다)
53. 케로로 : 더 코믹스
54. 모게코 캐슬 : 더 코믹스
55. 월드 오브 탱크 : 더 코믹스
56. 닥터후 더 코믹스
57. 섬의 궤적 더 코믹스 상당한 퀄리티맥번만 정상적으로 그려졌다
58. 파이브 나이트 앳 프레디
59. 투명드래곤 : 더 코믹스(BGM 자동재생 주의)
60. 지령전 : 더 코믹스(BGM 자동재생 주의)
61. 붓다 : 더 코믹스 현직 스님의 작품★[3]
62. 워게임 레드 드래곤 해병 : 더 코믹스(BGM 자동재생 주의)
63. 클로저스 : 더 코믹스(BGM 자동재생 주의)
----
  • [1] 사이버데몬을 만나자마자 "버서크 모드 종료. 이제 버서크가 아니군."이라며 버서커 약빨이 떨어졌다고 하지만 사실 버서크 모드는 빨간색 화면이 끝나도 맵을 클리어할 때까지 지속된다. 사이버데몬 자체가 버서크 좀 먹었다고 맨손으로 상대할만한 상대가 아니기도 하지만
  • [2] 남자 이야기 댓글에 보면 "누가 하마 더 코믹스 만들면 좋겠다"라고 써놨다.
  • [3] 온갖 필수요소들이 난무해서 그렇지 비속어가 없으며, 심지어는 붓다의 일생을 꽤 정확하게 따르고 있다! 요즘 스님들은 약을 공양받으시나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2:11:46
Processing time 0.102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