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드라마시티

이 항목은 드라마스페셜으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개요


1. 개요


KBS가 KBS 2TV를 통해 방영하는 단막극 시리즈.

1984년 4월 6일 《드라마게임》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방송 초~중기에는 대부분의 소재가 가정 문제인데다가 극이 끝난 다음에 게스트와 전문가들, 방청객이 대담을 나누는 형식으로 현재의 드라마 스폐셜보다 오히려 부부 클리닉 사랑과 전쟁과 형식이 비슷했다. 그러다가 80년대 말부터 90분에서 70분으로 방송시간이 축소되어서 대담코너가 폐지, 시청자의 감상문이나 의견을 방영하는 식으로 형식에 변화를 주었다가, 이후에 시청자투표도 시행하기도 했다. 92년 봄개편때 금요일에서 일요일로 시간대를 옮겼다가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시청률이 저조해지며 1997년 3월 9일부터 몇 차례 종영 위기를 맞았고 이로 인해 명칭이 변경되고 시간대도 자주 변동되는 아픔이 있었다. MBC베스트극장이 드라마시티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프로그램이었으며, 시청률 저조로 인한 광고 판매부진을 이유로 폐지 대상이 되었고,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2008년 3월 29일 〈돈꽃〉 편을 마지막으로 종영되었다가, 2010년 5월 15일에 노희경 작가의 <빨간 사탕>을 시작으로 부활하여 현재까지 단막극인 <KBS 드라마 스페셜>과 2부작 이상의 <KBS 드라마 스페셜 연작시리즈>를 시즌 형태로 번갈아 방송하고 있다. 그리고 웬만한 막장드라마보다 감동적이고 짜임새 있으며 재밌다. 특히 연작시리즈는...

실험적인 소재와 형식을 시험할 수 있는 무대로서 많은 작가들과 PD들이 이 무대를 통해 기회를 얻기도 했다. 현재 내노라 하는 드라마의 작가들도 단막극 한편 이상은 집필한 경험이 있을 정도였으니. 간간히 방영된 단막극이 호평을 얻어, 미니 시리즈등으로 편성되는 경우가 간간히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이선균, 한혜진이 주연이었던 낭랑 18세가 그랬다. 정규 편성되면서 내용이 바뀌고, 주연들도 좀더 인지도 있는 배우들로 바뀌게 되었지만, 단막극이 가진 순기능을 보여주는 경우였다.

드라마시티와 같은 단막극은, 연극무대와 재야에 있던 배우들이 기회를 얻어 다양한 드라마에 주·조연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얀거탑·파스타로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진 이선균도 이러한 단막극에 주,조연으로 출연빈도가 상당히 높은 경우였고, 본인도 단막극으로 연기 내공을 제대로 다져낼수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선균 10아시아 인터뷰
요즘에야 모르는 사람이 없는 배우 김윤석추격자, 타짜로 알려지기 전에 단막극에 자주 얼굴을 비춘 배우.

아이돌들이 바로 주연, 조연을 따고 들어가는 요즈음에 비해, 과거에는 신인 배우나 과거의 아이돌들이 이러한 단막극을 통해 연기력을 다지는 경우도 많았다. 남상미, 이민기 같은 경우가 대표적 케이스. 사실 이러한 케이스가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공홈에서 2002년[1]부터 드라마 목록을 둘러보는 수고를 한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익숙한 배우들의 이름을 많이 볼수 있을 것이다.

단막극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많아서, 2003~4년부터 지금까지 방영된 단막극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다. 범작도 있지만, 간간히 참신한 소재와 지금 활동중인 많은 배우들의 과거 풋풋한 모습을 접할수 있어 과거에 상당히 수요가 많았으나 지금은 생각만큼 구하기가 쉽지 않다. [2] DC에 드라마시티 갤러리가 있긴 하지만, 거의 정전수준이고 간간히 요청글과 그 요청글에 답하는 토렌트만 간간히 뿌려지는 수준. 그래도 유명한 작품들 같은 경우는 그나마 구하기 쉬운 편이다. 간간히 케이블 채널에서 재방해주는 경우가 있어서,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 발견하면 상당히 반갑다.

2012년에 케이블채널인 GTV에서 11:20, 16:30, 23:20 총 하루에 3회 재방송중이었다. 그 뒤로도 방영중인지는 추가바람 근데 베스트극장은?

2013년 6월 12일부터 수요일 밤 11시 10분으로 방송대를 옮겼다. 타 방송사 라인업이 SBSMBC라디오스타라서 가뜩이나 빈곤한 시청률 확보가 더 어려워졌다.설마 시청률 핑계로 폐지하려는 수작은 아니겠지. [3] 2013년 10월 20일에는 가을 개편으로 다시 일요일 심야시간대로 옮긴 후, 2014년 1월 26일 KBS드라마 스페셜이 일요일 심야시간대로 다시 옮겨 방영중이다가 2014년 12월 7일 종영했다. 2015년에는 금요드라마 스파이 종영 후 다시 방영한다고 한다.
----
  • [1] 드라마시티 공홈에 있는 가장 과거의 목록이 2002년이다.
  • [2] 인터넷으로 다시볼수 있지만 저화질 인지라...
  • [3] 그래도 꽤나 마니아층이 있는 프로그램이라 종종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한다. 2014년에 있었던 곡비같은경우에는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하기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2 17:53:56
Processing time 0.07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