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드래곤플라이(기업)

last modified: 2015-02-17 15:33:42 by Contributors

Contents

1. 본문
2. 엔하위키에 등록된 드래곤플라이 개발 게임


1. 본문

정식명칭 주식회사 드래곤플라이
영문명칭 Dragonfly GF Co., Ltd.
설립일 1990년 3월 22일[1]
업종명 온라인·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
상장시장 코스닥시장[2](1997년 ~ 현재)
종목코드 030350[3]
홈페이지

본격 게임내 고칠수 없는버그기술로 인정하는 전통의 자부심이 서려있는 회사.
(카르마,스페셜포스1의 대각선이동이라던지..앉기연타로 인한 발소리 무음 이동이라던지..)

2002년 FPS 게임 카르마 온라인을 출시하면서 탄탄대로를 걷기 시작했다. 카르마 온라인 이전에는 패키지 게임을 만들었지만 그저 안습. 카르마 온라인을 제작한 노하우를 살려 같은 온라인 FPS 게임인 스페셜 포스가 2002년 피망의 배급하에 발표, 대박이 터졌다. 이후 카르마(FPS),솔저 오브 포춘 온라인,퀘이크워즈 온라인 발표, 서비스 중이였으나 이후 자사 FPS게임을 정리할때 전부 문닫고 FPS게임은 스페셜포스2만 서비스중.
근데 현시점의 스페셜포스2도 상황이 썩 좋지는 않다는게 함정

회사 별명은 용파리. 아무도 잠자리라고 부르지 않는다. 슬픈건 요즘은 용파리로 부르는 사람들도 없다.

2007년 발표된 테니스 게임 골드슬램의 경우 대한 테니스 협회 공식 지정 게임. 하지만 역시나 안습. 흥행에는 실패했다.

2011년 안에 스페셜 포스 2의 베타 서비스를 한다고 한다. 그래픽이 안습 그 자체였던 1편과 달리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해 그래픽을 강화했다고. 하지만 2011년에 대작 FPS들이 워낙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아무도 기대하지 않는다. 처음에 스페셜 포스 2는 유저들의 호평을 받으며 순항 중이었다. 2011년 8월 경에도 카스 온라인을 제치고 fps게임 상위권에 진입 되었지만, 이후 운영/개발진의 전통적인 발패치와, 발적화, 불안한 서버운영, 스페셜포스2 프로리그의 패망으로 인하여 본격적으로 그들만의 리그화가 되었다.

이 회사의 2000년대 초중반의 운은 상당히 좋았다. 카르마가 그 당시 독특한 게임을 원하는 유저들에 목마름과 동시에 단순화를 내세워서 누구나 접하기 쉬우면서 생소한 온라인 게임 장르를 내세우며 선전했으며, 그에 딱 인기가 사그러져 갈쯤, 스페셜포스로 다시 찾아온 대박, 정말 그 당시에 시기적인 조건이 잘맞아 떨어져서 2번 연달아 대박을 터트렸다. 그러나 반면 퍼블리싱 계약으로 제작된 게임은 저주받은 손이라는 말처럼, 족족히 망한다고 보면된다. (대표적: 솔저 오브 포춘 온라인, 볼츠&플립 온라인, 메탈슬러그 온라인) 그리고 .... 올해 2013년 9월 태국에서 AOS로 탈바꿈한 킹오브 파이터 온라인 ...

우스갯소리로, 이 회사는 카르마의 성공 이후로 전통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것인지.
전통적으로 게임을 하나 내놓으면 초반에는 많이 푸쉬해주는듯 하지만,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그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뒷통수를 전통의 손놀림으로 강력하게 후려치고
전통적인 자기네들끼리 다해먹기 시작하는게 전통이다.
게임 잘 만들어놓고 배신감 느끼게 하는 매우 부적절한 패치를 진행시켜서 유저들 수를 줄인 다음,
굳이 안해도 되는 몇몇 쪼잔한 보상이벤트발패치를 감행하여 자진해서 욕을 퍼먹는게 드래곤플라이의 게임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특징.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충성심 깊은 유저들 덕분에 게임이 걸레꼴이 되어가도 어쨌든 먹고사는 게임들이 주류를 이룬다.


그나마 퍼블리셔만 맡은 경우는 덜한편이지만 도찐개찐이다.

나름 전통있는 회사이며, 국내 온라인FPS의 역사의 시작을 열어제낀 전통의 자부심을 가질만한 자격이 있는것은 맞는말이지만, 나쁘게 말해서 코가 너무 높아졌다고밖에 볼수가 없다.

최근 활보는 서든어택이 독주하는 국내 FPS시장보다, 해외에 스페셜포스2를 수출시키고있지만,
국내 스페셜포스2와 마찬가지로 평판이 그렇게 썩 좋은 편이 아니거나, 완전 망할 징조가 보이거나. 둘중 하나.

#
123억이라는 큰돈을 잃는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졌다. 자세한건 링크참조
----
  • [1] 드래곤플라이는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 회사다. 설립일이 1990년인 건 우회상장 이전기업(프로칩스 -> 위고글로벌)의 설립일.
  • [2] 우회상장사기 때문에 당연히 우회상장 이전의 기업(프로칩스 -> 위고글로벌)의 상장연도. 게임하이도 우회상장사더만
  • [3] 당연히 우회상장 전의 회사 종목코드를 그대로 가져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7 15:33:42
Processing time 0.07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