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드릴성인 사건

last modified: 2013-07-31 19:20:52 by Contributors

주의 : 사건 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정자는 되도록 미풍양속에 어긋나지 않게 서술해 주십시오.

드릴성인이란 이글루스의 블로거가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R2의 전개에 대한 내용을 퍼트린 사건. 드릴성인2M은 애니메이터가 직업이었으며 일본 문화 쪽에도 상당한 소양이 있어서 예전에도 여러가지 뉴스를 올린 적이 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그는 2ch 등에 널리 퍼진 루머와 진짜 정보들 사이에서 누가 진짜 뉴스를 올리는가를 구분하는 법에 대해 노하우를 쌓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던 그가 어느날 블로그에 "폭탄 네타" "하청사를 통해 얻은 정보" 라며 코드 기아스 네타를 올렸다. 이는 애니메이터였던 그의 직업과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이어서 파문이 컸다. 얼마 후에는 선라이즈에서 경고문을 받았다며 해당글을 지웠고 이후 방영분 부터 본문의 네타의 절반 정도가 실제로 맞아 떨어지며 파문을 일으킨다. (물론 역으로 말하면 절반은 틀렸다.) 이 소식은 일본에도 들어갔으며 일본에서도 드릴성인의 글을 번역기로 대충 돌려 하청회사의 정보라며 얘기가 많았고 한국 하청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증가하게 되었다.

14화가 나온 직후 드릴성인이 자신의 이글루에 짤막한 글을 남겼는데 하청사에서 정보를 넘겨받았던 것과 선라이즈에서 온 경고문에 대한 건은 거짓이며 자신이 이야기한 것은 2CH등에 공개된 내부스탭의 유출건을 모은 것이란 발언을 하였다.[1]

선라이즈에서 온 공문이 거짓이었단 말을 한 뒤 이글루스의 블로그를 폐쇄 시켜 수많은 이들을 혼란의 구렁텅이로 몰아 갔으며 08년 7월 20일, 일본에 개설한 블로그에 일본어로 모든 것은 자신의 자작극이었단 사실을 밝혔다.

하청사를 통해서 얻은 정보라며 특정회사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평소 성격이 어둡다란 얼토당토하지 않은 이유를 들먹여 마감작업 대부분에 참여 하고 잇던 자신을 자른것에 대한 개인적인 복수였다고 한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리 중에서 신빙성이 높은 것을 짜깁기해 만들어 진위는 자신도 모르는 자료를 인터넷에 퍼뜨린 뒤 마치 하청사의 보안이 허술해 정보가 유출된 것처럼 연극을 해서 자신을 자른 회사의 평판과 신뢰도를 깎아내리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저 성격이 어두워서 잘렸다는 주장이야말로 드릴성인의 거짓말이며, 그가 사내에서 빈번히 여직원들에게 성추행을 일삼았기 때문에 잘렸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블로그 포스트에도 변태적인 문장을 자주 썼고, MSN 지인들에게 성추행스러운 발언을 했다는 증언도 있음으로 신빙성 없는 소리로만 볼 수 없을 듯하다. 뭐, 드릴성인이 다닌 회사가 어디인지 명확히 밝혀진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카더라 통신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일본과 한국 양국의 네티즌을 상대로 거대한 낚시질을 하였기에 천조제(총조제 사건 참고) 사태와 비슷한 파장을 미쳤다.[2]

그의 정보 수집 능력은 상당했기 때문에 이후로도 그가 공개한 네타의 상당한 부분이 적중했다. 이 네타는 일본어로 번역되어 일본쪽의 인터넷 게시판에서도 나름대로 널리 퍼졌으며, 큰 충격을 준 것 같다. 결과적으로 네타에 해당하는 부분은 전부 맞아떨어져서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그나마 마지막의 급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드릴네타에 포함되지 않은게 천만다행. 명실공히 코드 기아스 방영 이래 한국내에서 일어난 최대의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본인은 그 사건이 있고 한참 뒤 이글루스로 돌아와 활동하다가 얼마 뒤 티스토리로 옮겼으나 거의 버려지다 시피 하며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후 오랜시간이 지난 2010년 말 경에 이글루스에 다시 블로그를 열었다.

----
  • [1] 실제로 2ch에 스탭들의 내부자료유출은 꽤나 자주 이루어진 것들이다. 하지만 진짜 유출 정보는 보통 루머와 섞여있기 때문에 그 중에 진짜를 구별하는 건 쉽지 않다. 그래서 반은 안맞았던 것.
  • [2] 이 과정에서 한국을 조선으로 칭하였는데 이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일본쪽 블로그에서 적어대는 글이고 일본애들이 보라고 적은 글이니 대한민국을 s.korea라고 적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아야 한다는 의견과 한국인임에도 조선이란 단어를 썼으니 욕해야 한다란 의견이 충돌했다. 그리고 이런 문제를 넘어서서 드릴성인 때문에 한국의 수많은 선량한 애니메이터들이 싸잡아 비난을 받게 되었다는 것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 그런데 애초에 일본에서도 비하의 용도가 아닌 이상 남한을 지칭해 조선이란 표기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건은 엄연히 드릴성인의 잘못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0:52
Processing time 0.07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