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듣보잡

last modified: 2015-03-30 04:22:13 by Contributors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 이 항목은 듣보드보르잡(...)으로도 검색해도 모두 들어올 수 있다.

a0054070_4c6282da0048f.jpg
[JPG image (207.29 KB)]


사진은 닌텐도 DS용 게임인 핑키 스트리트 키라키라 뮤직아워.이름을 신경쓰면 지는거다.

Contents

1. 개요
2. 용례
3. 주의점


1. 개요

인터넷 은어의 하나로 '듣도 보도 못한 잡놈(또는 잡것)'의 줄임말. 반대말로는 네임드가 있다. 혹은 '듣도 보도 못한 잡소리'로도 쓰인다. 세계적인 듣보잡으로는 MIT가 있다. 지못미

다음 카페 훌리건천국에서 '듣도 보도 못한 잡대학'을 이르는 말 '듣보잡대'에서 '듣보잡'만이 따로 쓰여 그 의미가 확장된 것이다. # 어원은 이것 일지도...

말 그대로 별 것도 아닌 잡놈(또는 잡것)이나 뜬금없이 튀어나온 괴인(또는 동물이나 사물)을 호칭할 때 사용한다. 대학교의 경우는 주로 지잡대란 표현을 쓴다.

넓은 범위로는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인기를 끌지 못한 사람, 물건, 작품, 기타 등등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작품의 경우 듣보작(듣도 보도 못한 작품)이라고도 부른다. 비슷한 말로 무명(無名)이 있다.

작품이 처음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주인공들이 주로 있는 위치이기도 하다.

듣보잡의 예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고 또한 듣보잡을 판단하는 기준이 객관적이지 않기 때문에[1] 오용, 남용되는 일이 많으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써봤자 듣보잡이라서 사람들이 모를 지도 모르고

여담이지만 그 도 못한 놈에서 "놈"만 빠지면 정반대의 의미로 쓰일 수도 있다.

2. 용례

  • 이 색히는 어디서 튀어나온 듣보잡인가효?
  • XX대학이라니 그런 듣보잡은 어디 붙어 있음?

2010년 이후로는 접미사 형식으로 ○듣보 이런 식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의미는 위와 같으며 일부는 그 무명(無名)성이 아이덴티티로 알려진지라 고유명사화된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한듣보.

3. 주의점

잘못 쓰면 명예훼손 또는 모욕죄[2] 로 돈이 깨질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는게 좋다. 실제로 미학자 겸 시사평론가 진중권이 2009년 1월 진보신당 당원게시판에 언론인 변희재를 "듣보잡"이라고 언급했다가 고소크리,결국 2010년 2월 5일 벌금 300만원 형을 선고받았으며 항소와 상고를 거쳐 정봉주 전 의원의 징역이 확정된 그날 벌금 300만원 형도 최종 확정. 이것 때문인지 인터넷에서 변희재는 변듣보, BTM[3]으로 불리며 위키백과, 리그베다 위키에서 변희재 항목을 신설하는 위키러들이 생겨났다. 리그베다 위키는 명예훼손 또는 모욕죄에 해당한다는 신고를 우려하여 이에 대한 제재를 가하고 작성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04:22:13
Processing time 0.07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