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디즈니랜드

last modified: 2015-03-14 17:20: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종류
4. 여담

1. 개요


월트 디즈니 컴패니의 부속 월트 디즈니 파크 앤 리조트가 운영하는 테마파크이다.

정식명칭으로 '디즈니 랜드'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것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리조트의 테마파크인 '디즈니 랜드'뿐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디즈니 랜드라고 하면 월트 디즈니가 운영하는 테마파크를 통칭하는 말로 통한다.

홈페이지는 여기

2. 설명

f0018015_4f0a995c23362.png
[PNG image (285.42 KB)]
건설중인 디즈니랜드

1955년 7월 17일 언론 매체에게 예비로 공개하였으며 다음 날 공식적으로 개장하였다.[1] 월트 디즈니는 개장 당시 유일한 테마파크였던 디즈니랜드가 고유의 특징을 살릴 수 있도록 건물들을 설계하고 건축하였으며, 개장 후에도 특별한 운영을 지도하였다. 동요처럼 불리는 노래인 "작은 세상- It's a Small world" 은 원래 디즈니 랜드 테마의 주제가였다. 캐리비안의 해적도 테마의 하나였고, Baroque Hoedown역시 디즈니 랜드의 Main Steeet Electrical Parade의 오프닝으로 유명하다.[2]

디즈니랜드를 구성하는 각 지역은 다음과 같다.
  • 메인 스트리트. U.S.A.
  • 뉴올리언스 스퀘어
  • 프론티어랜드
  • 어드벤처랜드
  • 투모로우랜드
  • 판타지랜드

미취학 아동들의 판타지를 충족시켜주는 요소들이 가득하다. 특히 디즈니 공주 캐릭터에 익숙한 어린 여자아이들에게는 가보는게 소원일 정도. 생일 기념으로 디즈니랜드에 가게된 소녀의 반응이 담긴 동영상이 돌기도 했다. 얼마나 좋으면 눈물까지 그야말로 아이들의 로망.

테마파크의 주 고객층은 어린이지만 공원 어딘가에 술을 마실 수 있는 장소가 존재하고 있다. 흠좀무[3]

3. 종류

국가 위치 정식 명칭 개장
미국 캘리포니아 주, 애너하임 디즈니랜드 리조트 (Disneyland Resort) 1955년 7월 17일
미국 플로리다 주, 레이크 부에나 비스타 시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 (Walt Disney World Resort) 1971년 10월 1일
일본 치바 현, 우라야스 도쿄 디즈니 리조트 (Tokyo Disney Resort) 1983년 4월 15일
프랑스 마른 라 발레 디즈니랜드 파리 (Disneyland Paris) 1992년 4월 12일
홍콩 란타우 섬 홍콩 디즈니랜드 리조트 (Hong Kong Disneyland Resort) 2005년 9월 12일
중국 상하이 시, 푸동 지구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 (Shanghai Disney Resort) 2015년 개장 예정

가장 크고 유명한 곳은 플로리다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월트디즈니 월드). 이곳에서도 마법의 왕국을 테마로 한 판타지 킹덤이 가장 유명하다. 이곳의 랜드마크는 중앙에 위치한 '신데렐라 성'. 이 항목 상단에 있는 성의 사진이 이곳이다.
참고로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의 랜드마크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 성'. 이 '잠자는 숲속의 공주 성'은 캘리포니아를 밴치마킹해간 홍콩과 파리에도 있으며, 플로리다를 벤치마킹해간 도쿄 디즈니랜드의 경우 '신데렐라 성'이 세워져있다.

2006년에 한국 진출을 고려했지만 결국 중국 상해2009년 건설 사업을 발표했다. 2015년 개장을 위해 열심히 공사중이다.[4] 원래는 김제에 건설하려 했으나 농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사실 여부는 불명.

4. 여담

디즈니랜드는 설정상 의 나라로, 입장권은 티켓이 아니라 여권이며, 화페는 디즈니 달러[5]. 동력은 전기가 아니라 마법으로 움직인다고 한다.

엄연히 미국의 문화를 상징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테러리즘의 타겟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디즈니랜드 직속 사설 대 테러부대가 있다고 카더라(...) 고용은 펜타곤보다 더 높은 연봉으로 끌어온다고. 매일 오후 4시 30분 경에 이들 부대가 국기 게양식을 한다.

디즈니랜드가 건설된 후, 이를 홍보하기 위한 TV 시리즈를 방영하기도 했다. 사회자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터들의 작업 활동을 담은 장면이나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을 보여주기도 했다는데, 이를 보고 애니메이터의 꿈을 키운 아이들이 많았다고. 대표적으로 픽사의 CEO인 애드 캣멀이 이런 사례이다.

그리고 블리즈컨이 항상 열리는 곳이 에너하임, 즉 디즈니랜드가 있는 곳이다. 이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본사가 어바인에 있기 때문. 블리즈컨은 매해 자사의 게임으로 토너먼트를 여는데 이때마다 상대를 이기면 디즈니랜드로 보내버렸다라는 말은 일종의 관용어가 되었다.(...) 스타1때부터 블리자드 월드 와이드 인비테이셔널 등에서 부진하거나 한다면 디즈니랜드 갔다왔냐라고 비꼬기도 했으나, 이제는 매년 그랜드 파이널이 블리즈컨에서 열리기 때문에 디즈니랜드를 다녀올 게이머들은 상당히 많아질지도 모른다. 블리자드 본사와 가깝다는 이점을 활용해서 디즈니랜드의 분수쇼인 <World of Color>의 블리자드 버전이 2011년 블리자드 크리스마스 행사 때 시연되기도 했다.#

디즈니 산하 테마파크에서 운영될 어트랙션을 개발하는 자회사가 따로 있다. 이름은 Imagineering이고, 무려 1952년에 설립된 유서깊은 회사. 캘리포니아렌데일에 위치해있으며 엔지니어, 디자이너, 아티스트, 뮤지션등 갖가지 직종의 사람들이 협력하고 있고, 디즈니 랜드 빠들에게는 성지와도 같은 회사.

디즈니사의 빡센 저작권 관리 때문인지, 창작물에서는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고 굳이 등장할 때는 이름을 꼬아서 나온다. 일례로,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에서는 디스티니 랜드(...)로 불리고 있고, 진 여신전생에선 약자로 T.D.L라고 표기하고, 데스티니 랜드라고 읽는다.(...)

세스 그린은 그의 제작 방송이자 성우를 겸하고 있는 로봇 치킨에서 디즈니가 자신의 머리를 냉동시켜서 부활한 뒤에 쿠바 어린이를 잡아먹으면서 힘을 키워나갔고 그와중에 디즈니 랜드가 증축되었다고 설명되었다.

----
  • [1] 개장식 사회자 중에 나중에 대통령이 된 로널드 레이건당시는 그냥 배우였다이 있던 것은 꽤 알려진 일이다.
  • [2] 참고로 Main Steeet Electrical Parade는 놀이공원에서 흔히 볼 수있는 이러힌 형식의 퍼레이드의 원조로 유명하다.
  • [3] 여담으로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의 한 식당은 7000원으로 300ml 정도의 클라우드 맥주를 먹을 수 있다. 애초에 롯데월드는 테마파크에서 공식적으로 주구장창 술을 빨 수 있는 행사인 옥토버페스트를 벌였던 전적이 있다.
  • [4]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중에는 이 상해 디즈니랜드가 건설을 중단해 폐허처럼 변해버렸다는 것이 있는데, 잘못 알려진 것이다. 사진에 등장하는 디즈니랜드는 짝퉁으로, 모양만 비슷하게 하고 이름만 "원더랜드"로 바꿔서 공사하다가 원주민과의 마찰로 저렇게 방치되고 있다. 사진 원문, 한글로 된 참고글.
  • [5] 물론 실제로는 각 디즈니랜드가 속한 나라의 화폐를 우선으로 사용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17:20:50
Processing time 0.18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