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디퍼와 메이블의 미스터리 모험

last modified: 2015-04-13 16:17:54 by Contributors

Gravity_Falls_-_Title_Card.jpg
[JPG image (349.71 KB)]



오프닝의 한 장면.[1]

원제는 Gravity Falls

Contents

1. 소개
2. 특징
2.1. 인기 요인
3. 전체 줄거리
4. 등장인물
5. 에피소드 목록
6. 한국 내의 인기
7. 방영 국가
7.1. 대한민국
7.2. 일본
8. 제작 비화
9. 참고 항목
10. 기타


1. 소개

2012년 6월 29일부터 디즈니 채널과 디즈니 XD에서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자는 알렉스 할쉬.[2]

2. 특징

겉보기엔 평범한 옴니버스식 아동용 애니메이션같지만 의외로 뛰어난 스토리 라인을 지니고 있다. 이 스토리 진행방식이 좀 독특한데 시즌 1에선 옴니버스식 개그만화처럼 진행하면서 작품 외적으로 숨겨진 스토리에 대해 암시하다가 시즌 2부터 본격적으로 스토리를 진행시킨다. [3]

가끔 성인층을 노린 조크들도 선 보여 주기까지 한다.잠깐 난 지금 혼자잖아? 진짜로 욕을 할 수 있겠군! Son of a...검열삭제!" 그래서인지 수위는 약간 아슬아슬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시청 등급의 경우에는 TV-Y7[4]이며 한국 디즈니 채널에서는 12세 미만 관람 불가 처리를 받게 되었다.[5]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본질은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다. 매 에피소드 마다 가족애를 강조한다든지 로비나 블렌딘같이 악역으로 끝날 법한 캐릭터들에게 갱생할 기회를 주는 등 훈훈하게 에피소드를 끝내면서 교훈을 주기도 한다.

매 에피소드의 엔딩 크레딧마다 암호가 쓰여 있다. 주로 조크거나 스토리에 대한 복선에 대한 내용이다. 이 작품의 매력요소 중 하나.

대부분의 에피소드들의 제목이 영화 제목을 패러디한 것들이 많다. 감독인 알렉스 할쉬가 얼마나 영화광이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 또한 알렉스 할쉬 스스로가 드라마 트윈 픽스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같은 디즈니 채널의 애니메이션인 피니와 퍼브, 어항 속의 하이틴과는 반대로 한 에피소드당 20분이 넘는다. 작중 배경은 2012년대로 추정된다.[6]

2.1. 인기 요인

가장 큰 인기 요인은 제작진이 팬들에게 던지는 암호와 메세지들의 공이 크다. 미리 짜여진 스토리 라인에 매 옴니버스식 에피소드마다 엔딩 크레딧에 암호를 심어 놓는 것부터 인터넷 공식 사이트, 게임, 팬북, 팬 서비용 단편작들까지 의도적으로 제작진 측에서 스토리의 흐름과 캐릭터의 과거사에 대한 떡밥을 남겨 놓고 팬들이 그것을 통해 앞으로의 전개에 대해 추측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렇게 뿌린 떡밥을 회수하는 에피소드를 방영한 뒤에 일부러 한달 이상 휴방을 가지고 덕분에 팬들은 피가 마른다 그 휴방 기간 동안 다시 한번 이전 에피소드들을 되짚어 보면서 이때까지의 스토리를 정리할 시간을 주거나 그 에피소드를 예고했던 복선들을 찾아 보게 해준다.[7]쉽게 말해 팬들을 조련한다

이런 점에 흥미를 느껴서인지 성인 팬들이 꽤나 많다. 그리고 그런 팬들 중에서도 암호를 풀거나 앞으로의 스토리에 대해 추측하는 사람들을 'Gravity Falls Decoder, Theorist'라고 따로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암호와 메세지는 이 작품의 정체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초창기 심슨 가족식 개그 스타일도 인기에 어느 정도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8] 실제로 유머코드가 맘에 들어서 보게 됬다는 팬들도 있다.

3. 전체 줄거리

2012년 여름, 디퍼와 메이블의 부모님은 여름방학동안 쌍둥이 남매를 오리건 주의 그래비티 폴즈라는 시골의 삼촌 할아버지[9]댁으로 보낸다. 그곳에서 남매는 그들의 삼촌 할아버지인 스탠의 집 겸 관광지인 미스터리 오두막의 다락방에서 여름을 보내게 된다.

스탠과 달리 평소 그래비티 폴즈에 대해 이상하게 생각했던 디퍼는 숲에서 표지에 '3'이라고 적혀진 책을 발견하였는데 거기엔 그래비티 폴즈의 온갖 미스터리에 대해 적혀 있었다. 남매는 새로 사귄 친구들과 그라비티 폴즈에서 괴상한 일을 겪으면서 의문점을 하나하나 풀어가게 된다.

6. 한국 내의 인기

시즌 1이 방영되었을 때는 자사피니와 퍼브, 허브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카툰 네트워크어드벤처 타임에 비하면 국내에선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었다.

하지만 시즌 1의 후반부에서 굉장한 떡밥회수가 일어나면서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게 되었고 드디어 시즌 2가 방영하자 그 인지도는 어드벤처 타임과 맞먹을 정도가 되었다.
게다가 어드벤처 타임이 잦은 휴방, 괴상한 떡밥 회수, 결론적으로 재미가 없어져서(...) 엉망이 되버린 탓에 현재 텀블러, 트위터, 미애갤 등 각종 커뮤니티 팬덤은 중폭 쪽이 현재는 압도적으로 많다.

7. 방영 국가

7.1. 대한민국

2013년 8월 2일 첫 방영. 2015년 3월 16일 부터 시즌 2가 방송되었다. "디퍼와 메이블의 미스터리 모험"이라는 유치 뽕짝하고 장황한 제목으로 방영중이다.근데 무한 재방송 크리, 거기다가 잘 안 틀어 준다.

메이블이 버려진 편의점에서 판매가 금지된 사탕을 먹고 사이키델릭한 환각(...)을 보는 장면같은 어린이에게 부적절해 보이는 일부 장면이 편집되었다.

더빙의 질은 좋지만, 쓸대없는 의역들이나 오역들도 많은편이라 국내 더빙에서 번역의 질이 나쁜편이라는 지적이 많다. 우선 원제인 그라비티 폴즈 마을을 딱따구리 마을로 바꾼거나딱따구리랑 결혼해도 되서 그런듯하다., 스탠포드 파인즈를 큰할아버지가 아닌 할아버지로 번역해서 시즌 2에 나오는 스포일러의 연관성에 대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발번역

7.2. 일본

'괴기 존 그라비티 폴즈' 라는 제목으로 방송 중이다.

8. 제작 비화

인터뷰에서 제작자인 알렉스 할쉬는 주인공 쌍둥이인 디퍼와 메이블은 실제로 쌍둥이인 자신과 아리엘을 모델로 삼았고, 내용 역시 제작자가 어릴 적 여름방학 때 시골에서 놀던 것을 소재로 했다고 한다.

디즈니가 왠지 검열에 상당히 관대한 편이라 의외라는 평이 많다. 시즌 2에는 벽에 걸린 죽은 동물들의 머리의 입에서 피가 흘러나오고 머리에 도끼가 박혀 죽는 연출이 있다(...) 알렉스 할쉬 본인이 밝힌 바에 따르면, 디즈니에서 넣어도 아무 문제 없다고 했다고 한다!

덧붙여 작품 속에 6.18 혹은 618이라는 숫자가 종종 등장하는데 이는 제작자 알렉스 할쉬의 생일인 6월 18일을 뜻한다고 한다. 이 외에 조 피트, 아오시마 등 제작진의 이름도 가끔 나온다.

10. 기타

----
  • [1] 사진 속의 인물들은 왼쪽부터 수스, 디퍼, 스탠, 메이블, 웬디.
  • [2] 스탠수스, 빌 사이퍼등의 성우이기도 하다.
  • [3] 덕분에 첫 에피소드부터 봐온 팬들 중에 시즌 1 마지막화에서 꽤나 당황한 사람들이 많다.
  • [4] 7세 이상 시청가
  • [5] 사실 시즌 1 까지는 그렇게 수위가 높은건 아니었으나, 시즌 2 부터 고어도가 늘어났다.
  • [6] 웬디 등의 몇몇 등장인물이 모토롤라 스타텍같이 생긴 휴대전화를 쓰고 수스가 '2000년을 못 기다리겠다'라는 말을 한 것으로 보아 2000년대 전의 시대로 알려졌으나, 시즌 2 7화에서 30년 전에 기억을 잃은 인물이 1982년 이후의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언급이 나온다. 따라서 2012년이 배경일거라 짐작.
  • [7] 이 때문에 모든 에피소드들을 다 보고 나서 첫 에피소드부터 정주행하면 아무것도 모른 채로 처음 봤을 때는 알아채지 못했던 것들이 보이기도 한다.
  • [8] 제작진 측에서 어느정도 영향을 받은 듯하다. 시즌 1의 19화 'Dreamscaperers'에서 메이블이 기억의 문을 열자 스탠이 화장실에서 자신의 배에게 과자를 먹이는 기억이 나타난 장면은 심슨 가족 시즌 17의 'Milhouse of Sand and Fog' 에피소드에서 바트가 화장실 문을 열자 호머가 화장실에서 자신의 배에 피자를 먹이는 장면을 오마주한 것으로 보인다.
  • [9] Grunkle. Great Uncle의 준말로 직역하면 종조부. 할아버지의 형이나 아우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6:17:54
Processing time 0.14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