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라싸

last modified: 2015-03-18 23:21:38 by Contributors

주의 : 이곳은 여행자제 국가·지역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로 지정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하여 기술합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곳을 여행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신중히 검토하시고, 현지에서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단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설령 여행경보제도가 적용되지 않은 국가라 할지라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 여행 시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User Baad on en.wikipedia (cc-by-sa-3.0) from


ལྷ་ས། / 拉萨. 중국 티베트 자치구(시짱자치구)의 청사 소재지이자 중심지. 실제 현지인들의 발음은 "하싸"[1][2]이며 경주 동국대학교의 티벳장경연구소가 만든 티베트어 표기안에 따르면 "하싸"로 표기된다. 하싸란 티베트어로 "신들의 땅"[3]이라는 뜻.

달라이 라마가 기거하던 포탈라궁은 1994년에 유네스코의 세계 유산에 등록되었다. 조캉 사원도 2000년에 추가로 등록되었고, 노블링카[4] 도 2001년 확대 등록되었다.

중국과의 독립투쟁으로 인해 불안한 정세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성과 유물들 덕에 연간 40만명에서 5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관광 명소가 되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비교적 여행이 자유로웠으나[5] 2008 베이징 올림픽을 전후한 여러 소요사태 이후로 라싸 여행이 아주 어려워졌다. 2013년 현재에도 허가증 없이는 여행이 불가능하며, 개인 여행도 불가하며 단체 여행만 가능하다. 여행 상황은 자주 바뀌니 티베트 여행 관련 사이트들을 참고하자.

이곳의 해발고도는 무려 3,400m를 넘어 3,600~3,650m에 달한다고 한다. 이건 백두산보다도 600m~900m 더 높은 곳에 위치해 있단 얘기다. 고도만 놓고 보면 볼리비아의 행정수도 라파스(La Paz)와도 비슷한 높이에 해당한다. 정말 고산병 조심해야 할듯.

창작물에서의 등장


천지창조에서는 주인공이 인간을 부활시킨 뒤 잠에서 처음 깨어나는 장소이다.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는 지구연방의 수도로 나온다

<워해머 40k>에서 황금옥좌가 있는 곳으로 추정된다.[6]

----
  • [1] 무성 치조 설측음이라서 ㄹ처럼 들리지 않고 마치 ㅎ처럼 들린다.
  • [2] 티베트어영어와 같이 L, R의 발음 차이가 명확하다. '라싸'의 티베트어 라틴 문자 표기는 "Lha-sa"이다.
  • [3] Lha: 신, 제왕, 본존. Sa: 땅, 대지, 흙
  • [4] 여름 궁전이다. 달라이 라마가 여름에는 여기 노블링카에 머물렀다. 음침한 포탈라궁과는 달리 여기는 나무도 많고 공원 느낌이 나며 밝다. 여기에 중국 공산당 정부가 동물원을 만들어 놓았다. 마치 일제강점기창경궁이 창경원이라는 동물원이 된 것처럼
  • [5] 그떄에도 허가증 제도가 있었으나 허가증 없이 여행하는 사람도 많았고 단속에 걸릴 확률은 낮았다
  • [6] 실제로는 티벳이라고만 알려져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23:21:38
Processing time 0.11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