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라이징스톰

last modified: 2015-04-05 19:36:17 by Contributors



1. 소개


라이징 스톰 공식 런치 트레일러

RS-1920US.jpg
[JPG image (604.49 KB)]


Red Orchestra 2: Rising Storm
한글명 '레드 오케스트라 2: 라이징 스톰', 짧게 '라이징스톰'이라 불린다.

한국 기준으로 5월 31일 레드 오케스트라 2의 스탠드 얼론으로 발매된 FPS 게임. 전작이 동부전선을 다룬 것과 다르게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며 태평양 전쟁을 잘 표현한 몇 안되는 게임 중 하나이다.[1]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미군과 일본군의 전투를 그린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본판인 레드 오케스트라 2를 기반[2]으로 하기 때문에 사실적인 것은 물론 전작을 뛰어넘는 사운드 효과를 자랑한다. 전작에서 보여준 동부전선의 전차전[3]과 방대한 맵에서 펼치는 전차와 보병의 합동 전투는 벌일 수 없으나. 정글에서 펼쳐지는 보병전과 미군의 상륙작전등 보병 전투의 표현은 상당한편. 또한 나름 개발진들이 밸런스에 신경쓴 덕인지 일본군의 화력이 좋지않지만 게임 내의 밸런스 자체는 나쁘지 않으며 실력만 있다면 미국을 오히려 개발살낼 수도 있다. 이것은 나름 세심하게 고심해서 짠 맵이 큰역할을 한다. 예로 일본군 공격맵은 대체적으로 정글 등등 시야에 제한이 많이가며 엄패물이 많아 숨어들어가기 비교적 쉬운 반면에 미국의 공격맵은 대체적으로 엄페물이 적어 공격에 잘 노출되게 되어있다. 대체로 볼트액션이 주력으로 단시간안에 적을 제압하기 힘든 일본을 배려 간접버프한 것으로 나름 밸런스를 잘 맞추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4] 전쟁이 끝날 때까지 주력부대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지휘관이나 가지고 있어야할 남부 100식 기관단총이 미국 자동소총병과 비슷한 숫자로 주어지는 것과 비슷한 것.그것 마저 없으면 진짜 반자이 밖에 안남는다[5]

1.1. 평가


평가는 대체로 전작보다 좋은 편으로 팬들과 매체 모두로부터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작과 비교했을 때 메타크리틱 점수는 100점 만점에 82점으로 76점이었던 전작보다 소폭 상승하였다.

1.2. 전작과 달라진점


나오는 진영이 달라지고 전쟁 배경이 지구 반대편인 만큼 본작과 상당히 다른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 달라진 것은 다음과 같다.

  • 나오는 진영이 달라진만큼 각진영에서 나오는 무기도 상당히 차별화 되었다. 특히 미국은 기본 보병무기가 무려 반자동 소총이라 보병 화력으로 탑을 달리며, 기관총과 소총을 합친 지원화기인 브라우닝 자동소총이나 벙커 청소부인 화염방사기나 샷건, 그리고 척탄통같이 전작에서 보지못한 카운터 무기가 추가 되었다. 그래서 아무리 튼튼한 방어진을 쳤다고해도 방심할 수 없게 되었으며 엄폐상태에도 안심해서는 안되게 되었다. 또한 일본군에게 반자이 어택 근접 전용무기인 카타나가 생겼다.

  • 주 전장이 동부전선에서 태평양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넓은 들판이나 눈밭에서 싸우는 맵은 없다. 하지만 태평양 등지의 밀림이나 좁은 섬에서 싸우는 맵이 많아졌다. 따라서 맵 크기는 전작보다 훨씬 작은편. 하지만 그만큼 엄폐물이 많아져서 숨어 들어가기 좋아졌으며 시야가 잘 확보되지 않는 밀림이나 야간전이 주를 이룬다. 동부전선과 정 반대인셈.

  • 전작에 있던 특등소총사수와 대전차병 그리고 전차병은 사라지게 되었다. 대신 미군에는 자동소총병과 화염방사병이 생겼으며 일본군에는 척탄병이 추가되었다.

  • 전작에 있었던 로켓포 대신 함포사격이 추가되었다. 로켓포와 마찬가지로 넓은 범위를 바탕으로 강력한 포탄을 1차례 사격한다. 강력하기는 하나 지속시간이 짧음으로 넓은 범위의 적을 단기간에 타격할때 좋은편.

  • 상대적으로 화력이 부족한 일본군에게 부비트랩 설치와 반자이 어택 능력이 기본적으로 주어진다. 특히 반자이 어택는 실제와는 다르게 엄청 강력하여[6] 소총탄을 두세발 받아내는 위엄을 보여준다. 연막탄을 치고 개때 좀비처럼 몰려오면 상당히 무서워진다.[7]하지만 화염방사기가 있다면 어떨까?[8]

1.3. 진영


진영은 미군과 일본군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사용 무기도 다르고 특수능력도 다르다. 비교적 미군의 수요가 많으편이지만 일본의 수요도 버금가는 편. 미군은 개런드와 화염방사기, BAR등의 무기 덕분에 화력이 굉장히 충실한 편이라서 대부분의 유저가 즐겨서 사용한다. 특히 화염방사기로 적군 침투해서 쓸어버리는게 제 맛이다. 반면 일본군은 온통 볼트액션 소총에 들고쏘는 자동소총이 없어 화력이 좀 밀리지만, 척탄통으로 상당한 화력 지원이 가능하고 근접 공격키를 누르며 달리면 반자이 어택이 발동되면서 받는 피해량이 감소되는 덕분에 게임 내에선 일본군도 나름 매니아가 있다.

2. 병과


병과는 기본적으로 주로 주력을 담당하는 소총병과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보직등으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소총병은 30명이상 나머지는 서버마다 다르나 기본적으로 2~4명정도 된다. 보직의 숫자는 플레이어 숫자에 영향을 받으며 유저수가 많을수록 보직의 숫자도 많아진다. 병과 레벨은 총 5단계로 단계가 올라갈수록 장전속도 스테미너 제압효과저항[9]등이 올라가며 마지막 단계로 들어서면 특수한 치장을 하게된다.[10]

2.1. 돌격병


일본군 전용 병과로, 기관단총과 수류탄 그리고 권총으로 무장해 최전선에서 적 방어진을 돌파하는 역할을 맡는다. 무장은 남부 100식 기관단총과 남부 권총을 사용한다.[11] 일반적으로 소총병의 화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일본군의 단비같은 병과로 그나마 근접전에서 연사력으로 싸워볼만한 병과다. 자동소총병에 비해 낮은 반동과 가벼운 조작성으로 재밌게 써먹을 수 있다.[주위에]

엄청 오래한 사람은 여기에 50렙풀업 톰슨을 달고 오는 기행을 보이기도 한다...

2렙때 남부권총 4렙때 톰슨을 얻는다.
톰슨이 풀업기준으로 상당히 우월한 무기고 미국도 지휘관만 쓸 수 있는 희귀한 장비기 때문에 4렙이후 껴주면 좋다.

2.2. 소총병


미군은 기본적으로 반자동 소총과 권총,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일본군은 반자동 소총이 대신 볼트액션 소총으로 무장한다. 안습

병과 중에서 가장 많은 숫자로 선택할수 있으며 전장에서 가장 주를 이루는 병종. 기본적으로 중장거리의 전투를 담당하며 분대장을 따라 돌격하거나 적의 공세를 총한자루로 직접 몸으로 받아내는 고달픈 병종 따라서 처음 시작할때 주로 하게되는 병종이며 자신의 실력을 가장 확실하게 올릴 수있는 병종이기도 하다.

미군은 대부분 반자동 소총인 M1 개런드를 무기로 가지고 있는데 반하여 일본은 볼트액션 소총인 아리사카 38식이나 99식을 사용해서 화력면에서 심하게 열세다. 하지만 마주쳤을때 침착하게 먼저 쏘는 쪽이 이기므로 그리 걱정안해도 된다.물론 실력이 비등하다면 미군이 이기겠지

미군은 2렙에 콜트 4렙때 99식 아리사카를 얻는다
일본군은 2렙에 남부 4렙때 스프링필드를 얻는다

4렙 언락이 별 인기가 없는데 우선 미국의 경우 어차피 뭘쓰든 부비트랩과 반자이 어택이 불가능한데, 개런드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 38식도 아니고 99식인만큼. 일본은 아리사카 총검과 동급의 총검을 언락하려면 새로 50렙찍어야 하는 스프링필드는 귀찮다.

2.3. 자동소총병


미군 전용 병과브라우닝 자동소총과 권총 그리고 수류탄으로 무장한 병과이다.

반자동 소총을 쓰는 미군이지만 기관단총이 분대장에게만 주어지는지라 분대지원화기로 등장한 무기이다. 자동화기임에도 스프링필드 M1903탄을 사용해서 강력크해서 반자이로 달려오는 일본군을 간단히 처리할수있다.다만 반동도.. 미군의 특성상 돌격병 병종이 없음으로 선두에서 돌격하는 임무도 도맡으며 능동 진지방어도 도맏을수있는 팔방미인.

2렙때 보조무기로 M1 카빈을 얻고 4렙때 99식 경기관총을 얻는다.

언락이 상당히 특이한데 카빈은 남들 권총쓸때 주무기급 화력을 쓸 수 있다는건 상당히 이득이지만 권총다운 저시인성 빠른장전 넓은 시야등 보조무장 역할로만 따지면 불편하기도 하다. BAR이랑 무기슬롯도 같아서 실수하기도 쉽다.

2.4. 기관총사수


미군은 브라우닝 M1919[13] 그리고 일본군은 96/99식 경기관총으로 무장한다. 보조 무기는 권총.

주로 방어적인 병종으로 후방 화력지원이나 거점방어의 역활을 맡는다. 전장의꽃으로 절륜한 화력으로 소총병들을 유린하며 잘하면 한자리에서 40명도 넘게 죽일수있다. 다만 예광탄을 쓰는만큼 자신의 위치가 발각되기 쉬우며 공격의 대상이 되기쉽다.그래서 자리를 잘잡는 것이 중요하고 잘잡으면 그야말로 사신으로 등극할수 있다. 특수능력으로는 총열교환으로 숫자키6을 눌러 사용할수있다.

2.5. 저격병


저격소총과 권총으로 무장한다.

설원지대나 초원지대 같은 넓은 맵에서 활약하는 전작과 달리 밀림이나 시가에서 싸우는 것으로 중요성이 적어졌다고 할 수도 있으나 여전히 적의 화력을 줄이고[14] 적 분대장을 저격하는등 역활이 제대로 짜여있는 보직 다만 서모게임처럼 킬딸하려고 저격병을 했다간 피보기 일쑤.

2.6. 공병


미군은 카빈이나 샷건과 권총, 폭약으로 무장하며 일본군은 38식 아리사카나 남부 기관단총과 권총, 기갑폭뢰로 무장한다.

보통 상륙작전시에 적의 철조망과 야포등을 부수는데 중점을 둔 보직이다. 카빈이나 샷건으로 무장할수 있어서 대인 전투력도 나쁘지 않은편이며 특히 이오지마전투에서는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병과.

2.7. 화염방사병


미군 전용 병과[15]로, 화염방사기와 권총 혹은 카빈이나 샷건으로 무장한다.

출시 초반 무시무시한 위력으로 사기 논란에 빠졌던 병과로 다른 화기들과 달리 정확히 맞추지 않고 스치기만 해도 끔살인데다 한 번에 몇 명씩 태워죽이는게 가능하고, 쏘다 보면 탄창 교환을 해야 하는 자동소총과 달리 연료가 남아있는 한 무한정 불을 뿜을 수 있는 등 한마디로 기관총의 상위호환 수준이었기 때문. 게다가 화염방사기의 단점인 짧은 사거리도 전작에 비해 작아진 맵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고 무지막지한 무게 또한 게임의 한계로 인해 잘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야말로 약점이 없는 op 무기로 위상을 떨쳤다. 현재는 패치를 통한 너프와 일본군 유저들의 전술 향상으로 과거만큼의 위상은 발휘하지 못하지만 여전히 무서운 병과.

화염방사기+트랜치건은 그야말로 근접의 화신으로 일본군들을 통구이와 벌집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16] 다만 이렇게되면 중거리에선 무력해지는 것이 흠. 그래서 미군이 오히려 일본군마냥 닥돌하는 경우도 있다 밀림과 벙커에서 미친 능력을 보여주는 병과로서 옹기종기 모여서 철벽 방어를 하다가도 화염 불길에 사이좋게 통구이가 되어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광경도 목격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자신의 위치를 쉽게 노출시키므로 집중 타겟이 되는 단점이 있긴 하다. 그러나 벙커 청소 능력은 갑중 갑. 일단 실내에 진입하는데 성공하기만 하면 무적인 병과라고 할 수 있다.

2.8. 척탄통사수


일본군 전용 병과로, 척탄통과 38식 아리사카[17]과 권총 그리고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보통 보병의 무장과 다를게 없지만 척탄통으로 중장거리의 적을 노릴 수 있으며 엄폐한 적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조준이 힘들고 숙련되지 않은이상 정확히 목표에 명중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팀킬이 쉬운 편이라 항상 맵으로 아군을 확인해가며 발사해야한다. 위력만큼은 절륜해서 약간만 숙련되면 학살이 가능하다. 실제로 숙련된 유저들이 본 병과를 선택하면 미군 기준 공격맵은 거점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하고 터져나가 락다운이 걸려 A도 점령하지 못하고, 방어맵은 전선에 지속적인 포격으로 인해 화염방사기고 뭐고 다 터져나가 F까지 밀어내는 OP무기. 다만 자리를 잘못 잡으면 총 맞고 척탄통 쏘기도 전에 죽는다.

2.9. 분대장


주로 기관단총이나 카빈, 일본은 99식 소총으로 무장하며 부무장으로 권총과 수류탄, 연막탄 그리고 쌍안경으로 무장한다. 또 일본의 경우 반자이 어택 카타나가 지급된다.

보통 분대원들을 이끌며 공격과 수비를 명령하는 역활을 하며 지휘관 대신 폭격지점을 찍기도 하고 리스폰으로 분대원을 자기앞으로 소환하기도 한다.텔레포터 이것을 이용하여 공격이나 수비전술을 펼칠수 있다. 군부대의 핵심으로 분대장이 어떻게 하느냐가 승패의 결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주며 되도록이면 멋대로 반자이 어택은 하지말자.

2.10. 지휘관


최대 5개 분대를 지휘하는 보직. 정황상 소대장인듯.[18]쏘가리[19] 분대장과 비슷한 무장을 하지만 연막탄이 무려 2개라서 연막탄을 던지는 연막탄 셔틀 역할을 할 수있다. 또 일본군 지휘관은 복장이 독특해서 눈에 잘띈다.

보통 라디오로 항공기 지원을 통해 적의 위치를 알려주거나 포격지원을 사용할수 있으며 지원군을 요청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반격을 가할수 있다. 보통 망원경으로 후방에서 적의 주력위치를 파악하거나 분대장에게 공격과 수비 명령을 내릴수있다. 그러나 일부 사람 미친놈들이 하라는 항공지원이나 포격은 안하고 최전방에서 돌격하는 광경쏘가리의 위엄을 목격할수 있는데[20] 제발 이런짓은 하지말자.

3. 무기


미군과 일본군으로 구분되며 노획 버전으로 사용할수 있는 무기도 있다.

3.1. 미군


대체로 강력한 원거리 화력으로 승부하며 반자동소총인 개런드나 소총과는 달리 대충 쏘기만해도 맞는 트렌치건이나 스치기만 해도 사망하는 화염방사기등 초보자도 쉽게 다룰수 있는 병종과 무기가 주를 이룬다. 또 초기형무기들은 대체로 심한반동과 저성능 스코프, 총검없이 개머리판으로 쳐야하는 소총 등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일본군에게 딸리는부분도 있지만 레벨올려봐야 삽질만 거듭하는 일본군 무기와 달리 순수하게 전투력 상향에 기여하는 업그레이드 덕분에 레벨이 오를수록 일본군을 압도할 수 있다는 특성도 있다.

3.1.1. 스프링필드 M1903


미군 소총병이 사용할 수 있는 볼트액션 라이플이며 주로 저격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체험판으로 즐기는[21]사람들이 주로 사용한다. 볼트액션다운 뛰어난 명중률과 집탄성 그리고 강력한 .30-06탄 때문에 상당히 쓸만한 총. 하지만 미군은 개런드가 주력이므로 과달카날 전투[22]를 제외하면 대부분 개런드를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일본군 소총병이 베테랑이되면 노획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

25레벨을 달성하면 10인치 총검을 부착할수 있고 50레벨 달성시에는 16인치 총검을 부착할수 있다.

3.1.2. M1 개런드


과달카날 이외의 맵에서 미군의 주력을 맡는 소총. 일본의 보병 화력을 공기로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한 반자동소총으로 그이름에 걸맞게 뛰어난 화력과 명중률을 가지고있다. 스프링필드 30-06탄을 사용 하므로 단 한 발로 적을 제압할수 있으며 유효사거리도 나름 길며 근접전에서 뭐하면 연발로 갈길수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편. 다만 가늠자가 시야를 좀 가리는편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으면 쉽게조준하기 어려우며 탄을 다쏘고나면 '핑'하는 소리와 함께 클립이 튀어나오므로 적이 총알이 없음을 알아채고 공격해오는 빌미를 줄수있다. 이를 역이용해서 핑트립[23]을 사용하여 적을 낚을 수있다.[24] 25레벨때 주는 총검은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사면 바로 쓸 수 있다.

25,50레벨을 달성하면 스프링필드와 마찬가지로 10인치 총검과 16인치 총검이 각각 지급되며 50레벨의 경우 '클립 트릭'을 쓸 수 있게 된다.

클립트릭을 사용하는 방법은 6번을 누르면된다. 팅팅거린다.

3.1.3. M1 카빈


게런드와 마찬가지로 과달카날 이외의 맵에서 볼수있는 보조용/호신용무기 스프링필드 30-06탄을 사용하는 다른 소총들 보다는 위력이 약하지만 연사력이 돌격소총만큼 빠르며 반동도 적어서 중근거리와 중장거리에서 유리하며 25레벨때 얻는 스톡탄약주머니까지 달면 12개에 이르는 탄약을 가질수 있으므로[25] 다쓰고 죽는일도 적은편. 일본군도 베테랑 달성시 척탄병과 분대장이 사용할수있다.

25레밸을 달성하면 스톡 탄약 주머니를 얻으며 50레벨에는 총검이 지급된다.

3.1.4. M1928 톰슨


엄청난 연사력과 그에비해 적은 반동으로 일본군을 쓸어버리는 기관단총. 다만 무기 레벨 25가 되기전까지는 20발들이 탄창으로 남부 100식의 30발에 비해 조금 꿀린다. 하지만 25레벨이 되면 30발들이 탄창이 지급되고 50레벨이되면 50발들이 드럼탄창이 지급되기 때문에 레벨만 꾸준히 올려주면 딱히 꿀리는것없이 100식을 압도 가능하다. 다만 분대장급 이상에만 지급되므로 사용하기 쉽지 않은것이 흠. 일본도 돌격병 베테랑 달성시 사용가능하다. 때문에 고수방 가면 일본군 무장이 되서 미군에게 불벼락을 내린다. 참고로 기관단총치곤 특이하게도 6번을 누를 시에 반자동 사격이 가능하다.

25레벨을 달성하면 30발들이 탄창과 소염기가 지급되며 50레벨을 달성하면 포어그립과 50발들이 드럼탄창이 지급된다.

3.1.5. M12 트랜치건


근접에서 엄청난 화력을 보여주는 샷건. 근접 해서 대충 쏴도 거의 다 맞고 대부분 즉사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총검까지 달면... 흠좀무. 단, 중거리 이상 벗어나면 조준한 상태에서 살짝 좌측 하단에 가늠좌가 있다는 생각으로 조준해보자. 장전은 한발씩 넣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사면 바로 쓸 수 있다.

25레벨이 되면 총검이 지급되며 50레벨은 추가탄약 6발이 지급된다

3.1.6. M1918 BAR


일명 브라우닝 자동소총(Browning Automatic Rifle) 줄여서 그냥 B.A.R로 부른다. 30-06 스프링필드의 강력함과 정확도를 가지고 자동사격하는 엄청난 물건으로 근거리 중장거리에서 만능의 성능을 자랑한다. 단발로 쏘면 개런드만큼의 정확도와 유효사거리를 보여줄정도. 심지어 가늠자가 시야를 별로 가리지 않아 오히려 개런드보다 편하기까지 하다! 다만 연속 사격시에는 반동제어가 힘들기에 근접이 아닌 이상 두 세발 씩 끊어서 쏘면 좋다. 아니면 6번을 누르면 저속사격으로 바뀌면서 연사력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장거리 사격시에 나름 유용하다.

25레벨에 포어 그립이 주어지며 50레벨에는 양각대가 지급된다.

여담으로, 급한 상황에 자동사격으로 두 탄창 이상 비우거나 쉬지않고 점사하다보면 기관총처럼 총열에서 연기가 피어오른다.

3.1.7. Scoped 스프링필드 M1903


스프링필드의 저격총 버전. 기본적으로 볼트액션답게 좋은 명중률을 보여주며 저지력도 뛰어나다. 다만 클립을 이용하지 못하고 하나하나 장전해야하므로 장전 시간이 긴것이 흠. 장전속도나 조작감의 문제로 일본 저격총에 밀린다는 평이 많다.

25레벨에는 2.5배율 조준경이 주어지며, 50레벨에는 8배율 조준경을 장착할 수 있다.

3.1.8. M1919A6


미군 기관총사수들이 사용하는 경기관총으로 적절한 연사력과 정확도 그리고 많은 장탄수로 제값을 하는 경기관총 다만 많은 장탄수 덕분에 막 발사하다 보면 쉽게 총열이 과열되므로 적절히 점사하는 것이 요령. 일본군은 기관총 사수 베테랑 달성시 노획버전을 사용할 수있다.

3.1.9. 브라우닝 M1917


주로 미군 진지에 설치되어 있는 중기관총으로 미친 연사력과 미친 장탄수를 자랑한다. 이거 앞에서 반자이 어택을 했다가는 썰려나간다. 다만 미군이 수비를 맡는 맵이 별로 없다보니 보기 힘들다는게 흠. 탄약 걱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냥 방아쇠에 손가락 걸어놓고 좌우로 미친 듯이 긁어주도록 하자. 특히 일본군이 친 연막 속으로. 단 얼마 지나지 않아 엄청난 어그로를 끌게 되어 적들의 제거순위 1순위가 되어 저격수들이 이를 갈며 죽이려 들 테니 조준사격과 고개 숙이고 팔만 들어서 사격하기를 어느 정도 섞어가면서 쓰도록 하자.

3.1.10. 콜트 M1911


미군 병사들에게 기본지급되는 권총으로 적절한 명중률과 탄의 강력함을 자랑하는 권총. 다만 미군의 주무기가 대부분 반자동/자동 화기라서 쓰이는 일은 드물다. 그러나 남부보다 뛰어난 .45 ACP탄의 위력과 소총보다 쉬운 근거리 조준 덕에 근접전, 특히 반자이로 접근해 온 일본군 상대로 요긴하게 쓰인다.

25레벨에는 1여분 탄창을 지급받으며 흑철색 콜트로 바뀐다. 50레벨에는 상아 그립이 달린 은장 콜트에 2여분 탄창이 지급된다.

3.1.11. M2 화염방사기


일명 벙커청소기. 근접에서는 스치기만해도 아무것도 못하고 사망하는 강력한 무기이며 의외로 사거리가 짧지않아 상당한 거리까지 커버할수 있다. 일본군의 반자이 어택이나 벙커수비를 무력화할수 있는 카운터 무기이다.

3.1.12. MK2 수류탄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파인애플 모양 수류탄이며 약 5~6초 정도의 시간후에 터지는 일반적인 수류탄이다. 벙커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일본군을 청소할때 좋은편

3.2. 일본군


전작의 소련군처럼 근접전에 특화된 무기들이 많다. 다만 근거리에서의 소총 화력으로 승부하는 소련군과 달리 총자체의 화력은 갖다버리고 총검을 통한 백병전에 집중하는 개념 상실한 독특한 무기구성이 돋보이는 편이다. 초반에는 미군과의 화력 격차가 크지 않은 편이나 사격전은 갖다버리고 근접전에만 치중하는 업그레이드 때문에 레벨을 올릴수록 밀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도 게임 특성상 그차이가 압도적이지는 않은 편이니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팀워크가 잘 맞을 경우 적절한 박격포와 기막힌 반자이 돌격으로 승리를 거두는 재미도 있다.
거의 다 이긴판에서 반자이 돌격으로 미군을 학살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3.2.1. 38식 아리사카


일본군 소총병에게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볼트액션 소총. 적은 반동과 소음이 적고 총구화염이 작은 덕분에 자신의 위치를 들킬 위험성이 적어서 방어에 유리한점도 있다.그런총으로 반자이를 했으니.. 다만 6.5X50mm 아리사카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인저지율이 스프링필드등 보다 떨어지며 명중했음에도 가끔 한방에 죽지않는 참사가 일어나기도 한다.[26] 강력한 한방이 중요한 볼트액션으로선 상당한 단점인셈. 게다가 탄속이 약간 느리므로 옆으로 움직이는 적의 경우 다른 총보다 좀더 옆으로 조준해야 한다. 대신 총길이가 길어서 근접공격 반자이 어택에 유리하고 심플한 가늠쇠로 시야가 넓고 기본 총검이 장착되어 있다는것이 장점이다.

부가 장착물은 50레벌을 달성시 5발들이 추가 클립이 3개 주어진다

3.2.2. 99식 아리사카


38식의 개량형으로 7.7×58mm 아리사카탄을 사용하므로 38식보다 대인저지력이 높으며 탄속도 더욱 빠르다. 따라서 38식보다 사격전에서 조금더 유리하다[27]. 다만 소음과 소염이 커서 38식의 장점이 사라진대다가 길이가 짧아져서 근접공격반자이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좋지 못한총으로 인식된다. 게다가 가늠좌와 가늠쇠가 38식과 다르게 시야를 가려 더욱 꺼리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28] 미군 소총병으로 베테랑 달성시 노획버전으로 사용할수있다.

50레벨 달성시 단각대가 지급된다. 일반적인 소총의 경우 엎드리거나 거치 시에 조준을 조금 높게 할 경우 거치가 풀리는 데 반해, 단각대의 경우, 좀 더 높이 들어도 거치가 풀리지 않는다. 그런데 그닥 쓸모없다(...)

3.2.3. 99식 아리사카 저격총


99식의 조준경 장착 버전이다. 망원 조준경이 스프링필드 저격총과 다르게 옆으로 비스듬히 장착되어있어 클립으로 장전이 가능한것이 장점. 4배율 조준경은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 구매시 바로 쓸 수 있다.

25레벨 달성시 4배율 고정 조준경이 지급되며 50레벨 달성시 조정가능한 4배율 조준경 일각대 그리고 총검이 지급된다. 저격총으로 반자이!

3.2.4. 97식 아리사카 저격총


38식의 저격버전으로 'Island assault'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일본 전용 저격총이다. 99식보다는 살상력이 약하지만 가벼워서 이동 속도가 빠르고 반동도 적어서 조작감은 더 좋다. 38식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온 긴 리치로 25레벨에 얻는 총검으로 반자이도 즐길 수 있고 99식과 마찬가지로 5발 클립을 사용하여 장전속도도 높은 것이 큰 장점. 다만 99식과 마찬가지로 y형 망원조준경이 큰 단점[29].

25레벨 달성시 개량된[30] 망원경과 총검이 지급되며 50레벨 달성시 고정된 4배율 조준경과 일각대가 지급된다.

3.2.5. 100식 남부 기관단총


일본군 유일의 기관단총으로 적절한 연사력과 적절한 장탄수 그리고 착검으로 반자이 돌격을 할 수 있다.기관단총으로 반자이 돌격을 하려 하다니 보통 화력 부족으로 시달리는 일본군의 꽃으로 활약하며 공격시에도 비교적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수있다. 그러나 레벨을 올릴수록 사격능력이 떨어지는 괴랄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초기형이 연사력이 가장 뛰어날 정도. 물론 중거리 전투력과 탄약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긴 하다.그러나 현실은 2레벨급부터는 쓰기 불편하거나 연사력이 영 좋지않아서 버려지는 무기 그냥 초기형에 총검만 달아주면 안될까요[31] 미군은 분대장과 지휘관 베테랑 달성시 노획버전을 사용할수있다.

25레벨 달성시 가늠좌와 가늠쇠가 불편하게 바뀌며[32] 덤으로 발사속도가 2배 정도느려져 화력이 떨어져 반동제어가 쉽다 그러나 초기형 100식의 반동 제어도 별로 어렵진 않다 50레벨달성시 총검이 부착된다.

3.2.6. 14식 남부권총


일본군에게 지급되는 보조화기로 악명높은 그 권총이 맞다. 물론 게임에선 실제처럼 스트라이커 전진불량으로 탄이 안 나간다던가 두발쏘면 탄창이 빠진다던가 권총집에 넣고 뛰어다니다 발사돼서 허벅지가 관통된다던가 하는 일은 전혀없다. 게임에서는 콜트보다 위력은 약하지만 좋은 명중률을 가지고 있고 탄약도 많아서 쓸만하다.특히나 모조리 볼트액션인 일본군은 흔하지 않은 연발식이다.

25레벨 달성시 추가 탄창이 지급되며 50레벨 달성시 2개가 추가된다.

3.2.7. 96식 경기관총


99식과 함께 주력 기관총으로 30발들이 상자형 탄창을 사용하며 6.5mm 아리사카 약장탄[33]을 사용한다. 좋은 명중률과 그럭저럭 나쁘진 않은 연사력으로 아군 후방지원용에 특화되어 있으며 총검(...)과 망원 조준경을 달아서 근거리공격과 장거리사격을 둘다 할 수있다. 기관총에 왠 총검? 이라고 할 수있으나 의외로 착용하게 되면 명중률이 상승한다.[34]게다가 망원조준경은 공격이나 방어에 쓸만해서 원거리에서 적을 정확히 조준해서 저격할수있다. 다만 망원경을 장착하게되면 기존의 자늠쇠로 조준할경우 시야가 많이 가리게되어 근거리에서 사격할때에는 오히려 불리하다.

25레벨 달성시 총검이 장착되며 50레벨달성시 2.5배율 망원조준경을 장착 할 수 있다.

3.2.8. 99식 경기관총


96식의 개량형으로 이쪽은 7.7mm 보통실포를 사용하며 5발마다 예광탄이 한발장전되는 96식과 달리 이쪽은 3발마다 예광탄이 발사된다. 거기다 연사력도 96식보다 더 빨라져 순간적인 화력소사 면에서는 꽤나 유리하다. 덕분에 탄의 궤적을 보기 쉬운편. 다만 30발 상자탄창임은 여전한지라 탄소모가 더 심해졌다. 미국진영의 기관총수 베테랑 달성시 노획버전을 사용할수있다.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 구매시 바로 쓸 수 있다.

25레벨 달성시 총검이 장착되며 50레벨달성시 2.5배율 망원조준경을 장착할 수 있다.

3.2.9. 92식 중기관총


일명 딱따구리로 불리는 일본군의최종병기저격기관총 30발들이 보탄판을 사용하여 중기관총 답지않은 안습한 탄창량을 자랑하며 연사력도 안습 그자체여서 멀리에 있는 움직이는 적을 맞추려면 거리를 제서 더앞으로 쏴야 그나마 맞는다. 안습한 장탄수와 연사력 2티어 100식기관단총과 비슷한 덕분에 조준안하고 대강쏘면 너무 안 맞아서 꼭 조준해서 쏴야한다. 하지만 연사력이 낮은만큼 이 중기관총은 무려 볼트액션만큼의 명중률과 매우 낮은 반동을 가지고 있다.내가 연사력을 포기한것은 초장거리저격을 하기위해 기를 모은 것 뿐이다! 실제로 이오지마 맵에서 멀리서 미군들을 사격해보면 볼트액션보다 저격에 유리할정도.

다만 이런 거치식 기관총들이 다 그렇듯이 총좌에 앉고 사격을 시작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적들이 눈에 불을 켜고 최우선적으로 쏴죽이려 들 것이다(...)

3.2.10. 89식 척탄통


일본군의 특수직인 척탄 통사수가 사용하는 특수무기로 중거리의 엄폐한 적을 끔살시키거나 건물안의 적을 처리하는데에 사용된다. 고수가 잡으면 무시무시한 과부제조기로써 옹기종기모여 엄폐한 분대를 한번에 날려보내거나 연막탄속에서 돌격하다 끔살당할수도 있다. 하지만 초보자가 잡는다면 팀킬제조기가 될수있으니 조심해야하고 아군 위치와 맵을 적절히 보면서 플레이를 해야한다. 3~4명이 모여 한곳에 집중포화하면 박격포포격과 비슷한 효과를 내며 미군에겐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 다만 포탄수가 6발이고 장전시간만 해도 은근히 긴편이기때문에 지속적인 발사는 힘들다.일반적으로 조준을할시 10m정도의 근거리에서도 직사모드가 있어서 유탄발사기처럼 직사로 운용하기에 유리하다(!) 다만 5m정도 거리면 쏜사람까지 죽는다. 참고로 일반총 가늠좌 영점조절하듯 마우스 휠로 움직이면 곡사 모드 변경과 곡사시 사거리 조절이 가능하다. 현실성에 집중된 게임인데 의외로 척탄통만 탄착군과 포물선이 표시가 된다.

3.2.11. 카타나


일본군 분대장급 이상의 보직에만 지급되는 돌격용반자이~~!! 근접무기. 근접전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무기로 총검보다 리치가 짧지만 넓어서 더 맞추기 쉬우며 마우스 휠을 누르는 것이 아닌 왼쪽 클릭만으로도 공격할 수 있고, 피격시 부위에 상관없이 즉사할 수 있는 근접 전용무기라 보면 된다. 일빠라면 쓰면서 엄청난 희열(...)과 재미를 느낄수 있는 무기로 가끔 초짜 일본 분대장이나 사령관이 이 무기 때문에 선택해서 반자이 돌격만 해서 팀들을 무지 빡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제발 그러지 말자. 카타나 휘두르는 본인은 재밌을지 몰라도 팀은 반드시 진다(...). 특수한 경우 빼고는 봉인하는 것이 좋은 무기.[35] 도전과제 중에는 미군이 이것을 빼앗아서 일본군을 5명 처리하거나 일본군과 칼싸움을 해서 죽이는게 있다.(...)
와패니즈들의 환상이 박살나는 소리가 들린다

25레벨 달성시 장교용 검으로 바뀌며 50레벨 달성시 삐까번쩍한 가문의 보검으로 바뀐다. 그리고 만약 가문의 보검을 차고 있을시 당신을 경계하는 아군 유저들의 눈초리를 느낄수 있을 것이다(...). 도대체 얼마나 닥돌을 한거야?

3.2.12. 97식 파쇄 수류탄


일본군에게 지급되는 일반적인 수류탄. 5~6초의 지연시간을 가지고있고 일반적인 수류탄의 역활을 하는 수류탄. 또한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땅에 부비트랩으로 설치 가능하여 적을 방어할때 유용하다.

3.2.13. 91식 파쇄 수류탄


일본군에게 전체 지급되는 97식 파쇄 수류탄과 달리 오직 척탄통 사수에게만 지급되는 수류탄이다. 수류탄 밑을 보면 추진용 부스터가 달려있다. 원래 척탄통사수가 유탄이 없을때 이것을 사용하도록 되어있으나 게임상으로는 구현이 안된듯. 그러나 정작 게임 내에서 척탄통 사수가 유탄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 수류탄(...) 사용하기에는 큰 불리함이 있는데 먼곳을 날려야 하는 척탄통 유탄의 특징상 지연시간이 크게 늘어나서 다른 수류탄과 달리 지연시간이 8~9초에 이른다. 덕분에 터지기 전에 알아차리고 도망가는 것이 대부분(...) 게다가 그걸 몰랐다해도 8~9초 사이에 적군이 다른곳으로 이동하는경우가 많다.. 그래도 없는거 보다는 낫다.

4. 도전과제


Warm welcome
Kill 5 people in a banzai charge within 10 seconds with the flamethrower
반자이 돌격 하는 일본군 5명을 화염방사기로 10초 이내에 사살하세요




For the Emperor!
Win a round on every launch map as Axis in Territories mode
추축국 진영에서 TE모드의 모든맵을 이기세요




For Mom and Apple Pie!
Win a round on every launch map as Allies in Territories mode
연합군 진영에서 TE모드의 모든맵을 이기세요




Blind Fire
Kill 5 enemies with deflected flamethrower fuel
화염방사기의 화염을 피하며 5명을 죽이세요




Up close and personal
Melee kill with a Type 96/99
Type 96/99로 근접사살 하세요. 총기 숙련 레벨 25 달성되면 총검이 지급된다. 그걸 이용하면 달성된다.




TOASTY!
Kill 10 enemies with the flamethrower in one life
화염방사기로 죽지않고 10명의 적을 사살하세요




Bring the rain
Spot an enemy who is then killed by mortar fire
적이 박격포를 맞고 죽기 직전에 포착하세요






Whack a mole
Kill 2 people using the same stationary MG within 15 seconds
고정 기관총 하나로 2명의 적을(플레이어) 15초이내에 사살하세요




Banzai buster
As an US soldier kill 5 axis soldiers that are in a banzai charge
미군일때 반자이 돌격을 하는 일본군을 5명 사살하세요




Ballistics Genius
Get 1000 Kills with a Type 89
89식으로 1000킬 하세요




Ballistics Expert
Get 100 kills with the Type 89
89식으로 100킬 하세요




Master Chef
Get 1000 kills with the flamethrower
화염방사기로 1000킬 하세요






Al Capone's violin
Unlock the lvl 50
톰슨 레벨 50을 달성하세요




BBQ chef
Get 100 kills with the flamethrower
화염방사기로 100킬 하세요




Woody Woodpecker[36]
Kill 10 enemies with one clip from the Type 92 HMG
92식 기관총 한탄창으로 10 킬을 하세요




Bringing a sword to a sword fight
as an US soldier kill an axis soldier wielding a katana, with a katana.
미군일때 카타나를 휘두르는 일본군을 카타나로 죽이세요




Stick it to Tojo
As an allied soldier, kill 100 axis soldiers with a bayonet
미군일때, 총검으로 일본군 100명을 죽이세요




Smoke on the water
Kill someone with a flamethrower while he is in the water
물 속에 있는 적을 화염방사기로 사살하세요




Kill Bill (or Hideki)
Kill a japanese opponent using the Katana
일본군 상대를 카타나로 사살하세요




Gardener
Kill 5 people in a single round with boobytraps
한 라운드에서 5명의 적을 부비트랩으로 사살세요




Firefighter
Kill a flamethrower soldier using a melee attack
화염방사기를 든 군인을 근접공격으로 사살하세요




Chicago Typewriter
Kill 10 enemies with the Thompson without reloading
톰슨으로 장전없이 10명의 적을 사살하세요
단발형 모드로 바꾼 뒤 도전하면 편하다.



Last Man Standing
Kill 10 enemies with the 1911A1 in a single round
한 라운드에서 1911A1으로 10명을 죽이세요




Boo-yaka
Kill 12 enemies with the M12
M12로 12명의 적을 죽이세요




Pop Gun
Kill any enemies at all with the Nambu 14 pistol
남부 14 권총으로 적을 사살하세요




Light my fire
Kill 10 japanese with one tank of the F/T
한 탱크의 F/T로 10명의 일본군을 사살하세요




Garand Master Flash
Use the "ping trick" on an M1 garand
M1 개런드로 'ping trick'를 사용하세요. M1 개런드 숙련 레벨 50 달성해야 가능하다.




BARtender
Resupply 20 automatic riflemen
20명의 자동소총수에게 탄약을 보급하세요




Take a knee
Kill 5 enemies with a single mortar round
한 박격포(89식 척탄통)로 5명을 사살하세요




Island Hopper
Participate in a Pacific campaign
태평양 캠페인을 플레이하세요




Medal of Honor
Win a Pacific campaign as an Allied soldier
태평양 캠페인을 연합군 병사로 플레이해서 승리하세요




Bukochosho
Win a Pacific campaign as an Axis soldier
태평양 캠페인을 추축군 병사로 플레이해서 승리하세요
----
  • [1] 다른 게임이 있다면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나 메달 오브 아너 퍼시픽 어설트 정도.
  • [2] 처음에는 확장판이 아닌 모드로 개발되고 있었다.
  • [3] 애초에 나와도 밸런스가 말이 아니게 된다! 치하셔먼이 붙는다면... 라고 생각하겠지만 게임내의 모델링은 치하와 M3 스튜어트 밖엔 없다. 전차전을 제작 중인듯한데... 스튜어트의 스펙을 생각해본다면 일본에겐 꿈도 희망도 없다. 물론 게임의 밸런스를 생각해서 스펙을 비슷하게 맞춰줄 수도 있다.
  • [4] 이것은 당장에 캠페인 서버에만 들어가봐도 알 수 있다. 원래 미국이 공격하게 되어있는 이오지마 맵을 일본군이 공격하면 사실상 뚫기가 매우 힘들다.
  • [5] 여기에 미국이 일본보다 보급 상태가 좋아 유리하다고 써져있었으나 그건 현실이고 여기서는 오히려 일본이 너프를 먹을 정도였다. 애초에 즐기려 만든 게임인데 밸런스를 고의적으로 부수지는 않을 것 아닌가.
  • [6] 다만 반자이 버프는 숫자가 많을수록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단독이 아닌 여러명이 있어야 한다.
  • [7] 특히 액션 모드에서 매우 강력하다.
  • [8] 결국에 너무나 강해서 패치로 하향되었다.
  • [9] 왼쪽 하단의 !표시가 제압바이다. 보통 포격이나 총알등이 빛발치면 내려가며 조준이 흔들리고 정밀조준이 불가능해진다. 이럴때는 숨는 것이 상책.
  • [10] 미군은 위장무늬 군복을 입고, 일본군은 두건을 쓴다.
  • [11] 병과 만렙을 달성하면 톰슨 기관단총 선택이 가능하다.
  • [주위에] 봇밖에 없다면 혼자서 무쌍난무를 펼칠수도있다!
  • [13] 예외적으로 과달카날에서는 기관총사수에게도 자동소총병과 같은 BAR가 지급된다.
  • [14] 기관총사수나 중기관총사수 그리고 화염방사병이나 척탄통사수를 줄이는것을 말한다.
  • [15] 실제로는 일본군이 먼저 화염방사기를 태평양 전쟁에서 사용했다! 하지만 후달리는 석유비축량과 보급체계 때문에 많이 사용한 쪽은 미군이였다.
  • [16] 화염방사기에 맞은 일본군은 비명소리+고통소리와 함께 타죽는다
  • [17] 병과 만렙을 달성하면 M1 카빈도 선택할수 있다.
  • [18] 포격이나 정찰기 지원을 요청해보면 알 수 있다. 그게 아니더라도 분대장에게 직접 명령을 내리는 보직이면 당연히...
  • [19] 게임 상 계급은 중위로 보인다.
  • [20] 특히 일본군에서 초보자들이 카타나로 반자이 어택을 시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짓 하려면 봇 방에서나 하자.
  • [21] 주로 레드 오케스트라 2만 산 유저
  • [22] 실제로 전투 당시 미 해병대는 아직 스프링필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 [23] 사용법은 숫자키 6을 누르면 된다.
  • [24] 실제로 있었던 전술이다. M1 개런드 항목 참조.
  • [25] 추가로 장전속도도 비약적으로 상승된다.
  • [26] 정말 운이 나쁘고 샷발이 없다면 무려 4발이나 꽂아도 안죽는다..
  • [27] 거기다가 50레벨달성시 일각대까지 지급되어 앉아쏴 상태에서도 반동과 조준안정제어가 쉽다
  • [28] 하지만 적응만 되면 오히려 38식의 가늠쇠보다 더 정확도가 높은것을 느낄수있다.
  • [29] 다만 25레벨 이후로 개량된 망원경이 지급되어 조금 더 조준하기 편해진다. 하지만 99식의 마지막 조준경 배율이 조정 가능한데 비하여 97식은 고정된 4배율 조준경이라 사격전에서 약간 불리하다.
  • [30] 개량이라고 해봐야 y형으로 세겨진 조준점을 특이한 모양의 십자형으로 개량한 것 뿐이다.
  • [31] 100식 기관단총의 사용탄약은 약한 운동에너지를 자랑한 8x22mm 남부탄이므로 화력이 약한대신 반동제어가 용이한 고레벨 100식이 고증에 맞긴하다. 고증을 위해 밸런스를 희생했다
  • [32] 폐쇄형 가늠자로 바뀐다.
  • [33] 약장탄을 쓰는이유는 6.5mm탄의 탄피가 얇은 총탄 구조상 화약량이 많은 일반탄을 연발로 사용하게되면 탄피가 찢어져 약실에 남기 때문
  • [34] 무게 중심이 뒷쪽으로 쏠리는 기관총의 구조상 앞쪽에 총검을 달면 밸런스가 조정된다는 원리이다.
  • [35] 하도 원성이 자자해서인지 요새는 이걸로 반자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거 자체를 쓰는걸 보기가 정말 어렵다.
  • [36] 92식 중기관총의 발사음이 '딱딱딱딱딱' 거린다면 딱다구리같다면 붙여진 별명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9:36:17
Processing time 0.214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