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라이트닝 클로

last modified: 2015-01-20 13:28:15 by Contributors

Lightning Claw


사진은 천사의 발톱(Angel's Talon) 패턴 라이트닝 클로.


개별로 판매되는 라이트닝 클로.

Contents

1. 설명
2. 미니어처 게임 상에서의 모습
3. PC 게임
4. 유명한 라이트닝 클로
5. 기타

1. 설명

파워 피스트에 날 4개가 장착되어 있는 파워 웨폰. 적의 장갑과 살을 단숨에 꿰뚫을 수 있을 만큼 예리하며, 보통 양손에 쌍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라이트닝 클로를 장비하는 이들은 터미네이터 스쿼드, 그중에서도 어썰트 터미네이터이다.

일반적으로 현재 카오스에서 사용되는 것과 제국 쪽에서 사용되는 것의 모양새가 다른데, 카오스 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건틀릿의 손가락 자체에 날이 달린 반면, 제국 쪽에서 쓰는 것은 손가락 쪽이 그대로고 주로 손등에서부터 날이 달렸다.

카오스에서 사용하는 장비가 주로 구형임을 생각한다면, 현재 제국이 쓰는 것이 일종의 개량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마 라이트닝 클로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손가락을 더 자유롭게 쓰기 위함이 아닐런지. 물론, 4만년대의 장비들이 늘 그렇듯 제국측도 아직 구시대 장비를 쓰는 경우도 많으니 제국쪽에서도 카오스와 같은 손가락 칼날형 라이트닝 클로를 쓰기도 한다.

2. 미니어처 게임 상에서의 모습


근접전에서 적을 맞췄으나 적에게 피해를 주는 데 실패했을 때[2] 다시 한 번 굴릴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피해 굴림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AP3짜리 파워 웨폰이라 마린(방호 3+) 이하의 적은 장갑 방호를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을 죽일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더 올라간다.[3] 게임 중에는 버프를 받거나 여러 가지 외부 특수 규칙으로 명중까지 리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실패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다만 문제라면 이런 효과가 차량을 상대할 경우에는 완전히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 라이트닝 클로의 보너스는 오로지 피해 굴림을 리롤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량을 공격할 때의 '장갑 관통 굴림'을 리롤할 수는 없으며, 차량은 '장갑 방호'가 없으므로 방호 무시 보너스도 차량 상대로는 의미가 없다.[4] 손이 라이트닝 클로와 일체화된 워프 탈론의 경우 비싼 포인트 때문에 이런 약점이 더욱 부각되서 반드시 마린 이하급 방호력을 지닌 적만 상대하도록 붙여줘야 한다.

또한 보통의 파워 웨폰에 비해 특수 무기[5]로 취급받기 때문에 때문에 피스톨을 장비하더라도 근접전에서 추가타를 얻을 수가 없다. 여기에 라이트닝 클로를 장비하는 유닛들 대부분이 사격보다는 근접전에 집중된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라[6] 대다수의 유저들은 추가 타수를 얻기 위해 양팔에 장비해서 사용한다. 물론 쌍으로 장비한다고 해서 할인 같은 건 없고 짤 없이 2배로 포인트를 잡아먹는데다가, 추가 타수를 못 받아도 일반 파워 웨폰보다는 성능이 좋으며 포인트가 더 비싼 것도 아니기 때문에 라이트닝 클로를 하나만 달고 다른 무장을 장비시키는 플레이어도 없지는 않다.

보드 게임 스페이스 헐크에서는 클라우디오 형제(Brother Claudio)가 쌍수로 착용한다. 하지만 싸우는 상대가 근접전을 정말 잘 하는 진스틸러이기 때문에 함부로 근접전을 붙였다가는 비명횡사할 수 있는데다가 스톰 볼터를 든 다른 형제 앞에 있으면 사선을 막아버리기에 보통은 대열의 뒤에 붙이는 잉여(...) 신세이다.

3. PC 게임

PC 게임에서는 생각만큼 별로 등장하진 않았다. Dawn of War 시리즈 내내 스페이스 마린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사용하지 않았다.

그나마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 Chaos Rising에서부터 터미네이터 아머의 사용자들(카오스 로드, 터미네이터 스쿼드, 터미네이터 아머를 걸친 포스 커맨더)의 워기어에 라이트닝 클로가 등장했다. 사거리가 미칠듯이 짧지만 일단 붙으면 광속으로 때리는게 일품. 특히 카오스 로드의 경우 근접 공격시 체력 회복이 되는 보조형 워기어를 달고 있을 경우 미칠듯한 공속 덕분에 체력이 깎일 생각을 안한다. 다만 양손에 끼는 식인지라 원거리 수단이 없어서 상대가 요리조리 도망만 다니면...터미네이터 스쿼드나 포스 커맨더라면 텔레포트르 어떻게 따라잡겠지만 카오스 로드라면 좀 안습해진다. 싱글의 엘리파스도 카오스 로드인데 라이트닝 클로를 사용 가능하다.

터미네이터 아머 사용자가 아닌 이들 중에서 꼽자면 아폴로 디오메데스가 카오스 라이징에서 한손 파워 액스와 라이트닝 클로 한짝을 끼고 싸운다.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다만 최종보스인 네메로스가 사용하는 무장이 라이트닝 클로로 추정된다. 이 물건은 호루스의 발톱 처럼 손가락 다섯개가 전부 칼날이면서도 일반 손가락처럼 움직이는것이 가능하고, 개조가 되어져있어서 손바닥에서 싸이킥을 사용하는것이 가능하다.[7]

4. 유명한 라이트닝 클로

  • 도래까마귀의 발톱(Raven's Talons)
    호루스 헤러시 당시 이스트반 Ⅴ 사건 이후 프라이마크 코르부스 코락스가 만든 라이트닝 클로. 현재는 레이븐 가드 3중대 섀도우 캡틴[8]카이반 쉬라이크가 보유하고 있다.

  • 호루스의 발톱(Talon of Horus)
    호루스가 사용한 것으로도 유명한 워기어로 단순한 라이트닝 클로가 아니라 손등 부분에는 고대의 볼터가 달려 있다. 이 고대의 볼터는 스톰 볼터와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며, 보통 라이트닝 클로는 날 4개가 손등 부분에만 달려 있지만 호루스의 발톱은 전부 5개의 날이 붙어 있으며 위치도 손가락에 해당하는 부분에 달려 있고 각각을 따로따로 움직이는 것도 가능한 모양[9]. 또한 볼터 탄환은 호루스의 발톱 우측에서 벨트급탄한다. 쌍이 아닌 한짝만 존재하는 라이트닝 클로라서 이 물건의 사용자들은 오른손엔 이걸 달고 왼손엔 다른 무기를 들었다(호루스는 파워 마울 월드브레이커, 아바돈은 데몬 웨폰 드라크니엔) 호루스 사후에는 에제카일 아바돈이 호루스의 시신에서 뜯어내서 자신의 소유물로 삼았으며 단순히 무기로만 사용하지 않고 호루스의 후계자로서 아바돈 자신을 과시하거나 권위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생귀니우스와 호루스가 싸웠을 때 호루스가 생귀니우스를 목졸라 죽인 손에 이 무기를 끼고 있었다.

  • 자비와 용서(Mercy and Forgiveness)
    프라이마크 콘라드 커즈가 사용한 라이트닝 클로. 어쨰 프라이마크의 개인 성향과는 정반대의 이름을 지닌것이 압권. 현재는 소지 불명이다.

  • 폭군의 손톱(Tyrant's Claw)
    레드 커세어의 수장 휴론 블랙하트의 오른팔. 휴론은 몸의 반신이 사이보그이기 때문에 한 팔을 아예 라이트닝 클로로 개조했다. 기본적으로 라이트닝 클로로 쓸 수 있지만 안에는 헤비 플레이머가 장착되어 있어서 화염방사기로도 쓸 수 있다.

  • 비요른은 생전에 라이트닝 클로를 너무나도 좋아해서 드레드노트에 안치된 후에도 왼팔에 거대화된 라이트닝 클로를 장착하였다. 게임 상에서는 능력치에 차이가 없는 DCCW로 취급한다.

  • 허기와 갈증(Hunger and Slake)
    카르카로돈스 챕터의 1중대장, 붉은 파도 타이베로스(Tyberos the Red Wake)의 근접 무기. 정확히 말하자면 허기(Hunger)는 체인 피스트, 갈증(Slake)이 라이트닝 클로로, 둘이 결합된 개조형 무기이다. 게임 상에서는 스페셜리스트 웨폰 2개를 장비한 것으로 간주하여 공격 횟수 +1 보너스를 받고 체인 피스트와 라이트닝 클로 사이에서 공격 횟수를 자유롭게 분배할 수 있다. 챕터의 이름답게 여러모로 상어의 이빨을 연상시킨다.

5. 기타

체인소드와 함께 스페이스 마린 근접 무장의 로망 중 하나.

파워 피스트와 함께 황제가 처음으로 사용한 무기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으며[10], 호루스 헤러시 이전에도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여담이지만 주먹 부분이 파워 피스트보다 크다. 클로 부분을 잘라내면 말 그대로 철권. 밋밋한 파워 피스트보다 크고 화려하기 때문에 클로 부분을 잘라내고 파워 피스트로 쓰는 사람들도 있다.
----
  • [1] 피해 굴림 대신 명중 굴림을 다시 해볼 수도 있는 스페이스 울프 전용 라이트닝 클로.
  • [2] 이 게임의 피해 판정은 To-hit → To-wound → Saving Throw 순서. 우리말로 명중 굴림, 피해 굴림, 방호 굴림 정도로 부르기도 한다.
  • [3] 얼마나 좋아지는지는 트윈링크드 항목 참조.
  • [4] 스페이스 마린은 기본 힘이 4인 만큼 라이트닝 클로로 장갑 10짜리까지는 어떻게 해볼 수 있기는 한데, 이 경우에는 차라리 크랙 수류탄이나 멜타 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다. 때문에 듀얼 라이트닝 클로를 든 모델에는 5포인트 정도를 더 써서 멜타 폭탄 같은 것이라도 달아주는 경우가 많다.
  • [5] Specialist weapon. 파워 피스트, 체인피스트, 라이트닝 클로 등 한손 무기이면서 피스톨이나 다른 한손 무기를 장비하더라도 추가타를 얻을 수 없는 무기류. 특수 무기가 추가타를 얻기 위해서는 스페셜리스트 웨폰을 2개 장비해야 한다.
  • [6] 특히나 인디펜던트 캐릭터는 스톰 볼터 이상의 사격 무장을 장비하기가 힘들고, 애초에 사격을 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큰 손해는 아니다. 성능 또한 대부분이 근접전용 모델.
  • [7] 휴론 블랙하트의 기계팔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 [8] 레이븐 가드 중대장의 호칭.
  • [9] 카오스쪽에서 쓰는 라이트닝 클로에서 이런 디자인이 자주 보인다. 아마 헤러시 당시의 일반적인 라이트닝 클로가 이랬던 것이 아닐지. 황제가 쓴 라이트닝 클로를 봐도 그럴 것 같고.
  • [10] 당장 황제 항목만 들어가도 황제는 거의 검과 라이트닝 클로를 달고 있다(...) 이 라이트닝 클로도 호루스의 발톱처럼 손가락에 날이 달려있는 사양. 시대를 생각하면 역시 이쪽 사양이 구형인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0 13:28:15
Processing time 0.14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