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라이플맨

last modified: 2015-03-29 20:22:32 by Contributors


1. Rifleman

말 그대로 소총수.

17-19세기 머스킷 시대에는 라이플이 특수 무기였기 때문에 존재했던 병과. 일반 활강식 머스킷 보다 잘 맞는 라이플로 무장한 채 저격, 척후, 정찰 등을 담당했으며, 전열보병처럼 대열을 이루기 보다는 소규모 단위로 쏘고 튀는 전술을 주로 썼다.

당시의 라이플은 일반 머스킷보다 정확했지만, 그 정확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탄환이 총강에 꼭 맞아야 했기 때문에 탄환을 얇은 가죽 등으로 감싸서 장전했고, 전열보병에 비해서 연사력이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1] 또한 소규모 부대로 전투했기 때문에 백병전 상황이 되면 총검으로 무장하고 중대~대대 단위로 몰려다니는 전열보병의 밥이 될수 밖에 없었다.


나폴레옹 전쟁때 명성을 떨친 영국군 95라이플 연대. 드라마 샤프 등으로 인지도를 얻었다. 녹색 전투복은 수풀에서 어느정도의 위장효과도 있었다고. 여기에 대항한 프랑스군의 보병 샤쇠르의 경우는 경량 활강 머스킷만을 썼다고 흔히 알려졌는데 오해다. 당시 프랑스의 경보병대 역시 베르사유 라이플을 사용했으며 단지 머스킷과 혼용해서 사용했던게 영미계 작가들을 통해 와전된것.
현대에는 특수병과가 아닌 이상 소총을 소지하지 않는 병사는 거의 없기 때문에 굳이 구분을 위해서 라이플맨이라고 불러줄 이유가 없어서 큰 의미는 없으며, 분대 구성원중에 분대장, 중화기(기관총) 사수, 유탄발사기 사수, 무전수등과 구분하는 일반 사수의 의미로 쓰인다.

영국군의 경우 연대명에 라이플 연대가 여전히 존재한다. # 비슷한 예로 영국군에는 퓨질리어 연대 역시 존속하고 있다.

1.1. 워크래프트 3휴먼 얼라이언스 유닛


rifleman.gif
[GIF image (21.36 KB)]


레벨 3 공격력 평균 21[2] 주간시야 1400
비용 금 205 / 나무 30 / 보급 3 공격속도 1.5 야간시야 800
특성 일반 체력 535 이동속도 평균 (270)
공격타입 관통 체력재생 항상 생산시간 26
방어타입 미디움 마나 X 생산건물 배럭
무기유형 인스턴트 마나재생 X 요구사항 블랙스미스
방어력 0[3] 사거리 400[4] 수송 칸 1

드워프 총병. 기본 원거리 공격 유닛. 1티어 상태에서 블랙스미스를 지으면 배럭에서 생산할 수 있다.

배럭에서 2티어 이후 롱 라이플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정거리를 400-->600으로 1.5배 늘릴 수 있다. 휴먼의 전략이 라지컬 휴먼 체제(라이플+매지컬)가 주력이었던 때에는 밥줄이었지만 패치로 체력이 감소되면서 라지컬이 사장되고 나서는 별 볼일 없는 유닛이 되어버렸다.

1.25 패치에서 체력이 505에서 535로 상향되었다. 그런데 라지컬 파해법은 이미 다 나온 상태에서 다시 주력 유닛으로 올라올 수 있을지는...

능력치는 그냥 고만고만한데 금을 205씩이나 먹어대고(기본 원거리 유닛중 2번째로 비싸다.) 인구수도 3이나 쳐먹기 때문에 비선호 대상. 유닛의 성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캠페인에서조차 써보려고 하면 뭔가 뽑기 싫을 정도이다(...) 거기다 롱 라이플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정거리가 상당히 짧기 때문에 2티어 전에는 쓰기가 힘들다. 아예 사정거리 업그레이드가 없는 트롤 헤드헌터보다야 낫지만. 그나마 2티어 이후에는 휴먼의 진정한 레인지 유닛인 모탈 팀이 나오는데다 인구 수도 동일하므로, 공백을 메우거나 하는 용도로 한두기 정도 운영하는 정도. 대공 방어력도 우방타워랜드타워가 수비를 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

라이플맨이 매장된 또 다른 이유는 휴먼이라는 종족의 패러다임 자체가 기존의 타이밍 러쉬에서 패멀과 타워를 이용한 수비 이후 풍족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고테크 유닛 + 상대 유닛 조합의 카운터 유닛 조합이라는 체제가 확립됐기 때문인 점도 한 몫한다. 즉, 빨리 모아서 상대의 타이밍을 뺏는 전략 자체가 휴먼에게 불가능하게 변했기 때문에 그렇다면 차라리 강하게 한 방 치자는 인식이 휴먼의 주류가 되었기 때문이다. 라이플맨의 특성상 1티어서 모아봐야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데다가 모으기가 힘들고 이속이 느려 잘 끊긴다는 것도 라이플 맨을 꺼리게 된 이유 중에 하나다.

특히나 이속이 느린것이 큰 발목을 잡는다. 사실 라이플맨 DPS를 따져보면 놀랍게도 그 강력한 크립트 핀드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지만, 이동력도 느린데다가 오크스피드 스크롤이나 인듀어런스 오라, 언데드의 언홀리 오라처럼 이동속도를 보완할 수단이 전혀 없기 때문에[5] 라이플맨을 위주로 운용하면, 밖으로 나가면 본진이 털린다던가 하는식의 적의 운영에 휘둘리기 딱좋다. 또한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라이플맨은 후퇴가 없다. 적에게 물리게되면 바로 350원+약간의 손해를 감수하고 포탈을 타던지, 전멸할 때까지 싸우는 방법밖에 없다. 크립트 핀드와 DPS가 같을지라도 이동력이 부족해서 무빙샷도 어렵고, 또 한방 데미지가 강력해서 무빙샷이 효율이 좋은 크립트 핀드와 달리 '평균' 공격속도를 가진 라이플맨은 무빙샷 효율이 최악이다.

공격타입이 인스턴트 타입이라 발사 즉시 피해를 입힌다는 것은 좋다. 하지만 공속, 이속이 느리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마린처럼 떼로 모은다고 하더라도 압도적인 화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적이 붙으면 공격 자체는 가능하지만 상성상 캐발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라이플맨은 피어싱 공격 / 미디움 아머인데 비해 대부분의 근접 유닛은 밀리 공격 / 헤비 아머다. 즉 100%의 데미지를 입히고 150%의 피해를 받는다는 소리. 특히 영웅 아머 상대로 50%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스펠브레이커를 섞어주지 않으면 블레이드 마스터를 잡기가 정말 어렵다.

오리지널과 프로즌 쓰론 초창기에는 롱 레인지 라이플 업그레이드가 워크샵까지 요구했기 때문에 진짜 못 써먹을 유닛이었다.

워크 방송에서 휴먼을 플레이하는 선수가 나올때마다 나오는 소리가 바로 "휴먼은 R키를 뽑아버려야 해."[6]라는 것을 보면 어느정도인지 감이 올 것이다.다만 진짜로 휴먼을 하는 사람은 R키를 뽑으면 재생 스크롤 못산다고 받아친다. 쉽게 말해 비싸고, 경험치 은근히 주고, 뭔가 특수능력 없고, 모여봤자 고만고만한 성능이라는 안 좋은 점이 모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대신 언아머드와 미디움 아머가 많은 나엘전에서는 약간 더 쓸만하다. 특이한 전략을 자주 선보이는 중국 휴먼 Yumiko가 조탁컵의 한 경기에서 고블린 알케미스트의 애시드 봄으로 적의 아머를 홀랑 깎아버리고 라이플맨으로 곰드라를 싹 녹여버리는 전략을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엽기에 가까운 변칙 전략이며 다른 안정적인 전략을 쓰는 것이 더 나은지라 상대가 전혀 예상하지 못할 때 어쩌다 써주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

1.3. AVA의 병과

포인트맨, 스나이퍼와 함께 아바의 3대 병과 중 하나로 돌격소총, 전투소총, 기관총류에 특화된 병과이다.

기관단총산탄총만을 다룰 수 있어서 근접전으로 갈수록 유리하지만 원거리전으로 갈수록 불리해지는 포인트맨, 저격소총만 다룰 수 있어서 장거리전으로 갈 수록 유리하지만 근접전으로 갈수록 불리해지는 스나이퍼와는 달리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안정적인 전투 효율을 자랑하는 올라운더형 병과.

주요 스킬들은 스나이퍼처럼 무빙샷 스킬이나, 포인트맨처럼 이동속도 증가 같은 공격적인 기술 보다는 방어력 상승, 헬멧 방어력 상승, 수류탄 굴리기 기술 등 방어적인 기술들에 특화되어 있다. 그런만큼 같은 데미지를 입었을때 생존률은 월등히 더 높다.

근현대 ~ 현대 총기류들이 주를 이루던 아바의 초중반기에는 그럭저럭 맞는 밸런스를 자랑했었지만 개발년도가 2000년도 이후로 넘어가는 현실에서도 신상에 속하는 총기들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밸런스가 무너지고 있다는 지적이 늘어나고 그 중심에 서 있는 병과이기도 하다. 공방에서 보면 자동 사격이 되는 주무기를 든 게이머 열에 아홉은 라이플맨이라고 봐도 된다. 판단은 각자.

하지만 특수한 미션에서는 오히려 존재감이 희박한데, 칼만 사용하는 칼전이나 물량빨로 밀어붙이는 AI전, 높은 체력과 스피드를 지닌 감염체가 나오는 감염전 등에서는 이렇다 할 대응책이 없어서 선호도가 매우 낮은편이다. 특수전 한정으로는 오히려 라이플맨이 멸종 위기종이고 포인트맨이 과다 생산되는 중. 포인트맨 자체와 포인트맨만의 무기들의 변칙적인 성능 덕분에 일반적인 전장에서는 힘을 쓰기 힘든 반면 특수전은 변칙적인 성능을 요구하기 때문에 너무 기본에 정직한 라이플맨이 힘을 쓰기가 힘들다.

감염전에서의 경우 다행히 저지력이 높은 CR-21이 추가되면서 사정이 나아졌고 AI전도 라이플맨이 아니면 다룰 수 없는 M249 Red Tiger가 추가되면서 숨통이 트이긴 했으나, CR-21은 감염전 아니면 다른 모드에서는 사용하기 애매한 성능이 문제시되고 있고 M249 Red Tiger는 캐쉬이다. 이걸 해소하기 위해서인지 2011년엔 드디어 정식 기관총이 출시되었지만 장탄수 빼면 성능이 매우 절망적이여서 결국 여전히 라이플맨은 특수전에서는 멸종 상태.

하지만 섬멸, 폭파 등 일반적인 미션은 여전히 라이플맨의 천국이다. 상기한대로 무기의 성능의 이유가 크며, 그래서인지 유독 금지 무기들은 라이플맨의 무기들이 많다. 물론 라이플맨의 무기들도 충분히 변태성이 넘치는것도 많지만(FA-MAS, Rx4 Storm 등등) 그런건 역시 인기가 없다(……).

1.4.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의 병과

'메탈 아레나'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병과로 단축키는 1.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경갑을 걸친 금발 인남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름 그대로 라이플에 특화되어있다. 라이플이 아니더라도 M79나 AT4 랜서 같은 폭발 화기를 다룰 수 있다.

이동 속도가 빠르고 완벽히 공격에만 치중한 병과로서 공격적인 플레이어들에게 좋...다고 하고 싶은데 실상은 탱커앨리스의 만년 밥. 그나마 플라즈마 폭탄은 자비없이 강하지만 궁극기라서 자주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니다. 스킬들이 전투에 변수를 가져다 줄 특수한 스킬이 아니고 그냥 단순히 공격력만 증가시키는 스킬들뿐이라서 행동 패턴도 매우 단순하다. 말인즉슨 생존기가 단 한개도 없다.

탱커는 패시브 쉴드 기술에 탱킹 강화 스킬까지 있어서 질기게도 안죽고, 앨리스는 힐링이 있어서 기껏 피를 깎아놨더니 바로 힐 쓰고 다가오고, 여기에 더해 공격력과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설치물을 깔면 오히려 앨리스가 라이플맨보다 더 강해지고 튼튼해진다. 게다가 기껏 앨리스에게 치명타를 먹이면 치명타를 먹는 즉시 체력을 일정량 회복하는 패시브까지 붙어있으니...두 클래스 다 라이플맨의 완벽한 천적이자 상성이다. 즉 라이플맨은 같은 라이플맨이나 한참 저렙의 타 클래스가 상대가 아닌 이상 버틸 수가 없다! 더군다나 공격력이 아무리 강한다한들 주로 쓰는 무기가 장탄수가 많지 않은 소총류이다 보니 코앞에서 한 탄창 퍼부었는데 상대가 안죽었다면 꼼짝 없이 자기가 죽을 수밖에 없다.

결국 탱커, 앨리스는 퀘이크하는 기분으로 막 플레이할때 라이플맨 혼자서 카스하는 기분으로 최대한 은, 엄폐하면서 치고 빠지고 갉아먹기를 반복하면서 힘겹게 플레이 해야만 한다. 때문에 자기 위치를 들키지 않게 공격하려니 소음기를 장착할 수 있는 M4를 많이 쓰는 편.

그나마 AT4 랜서, AT4 CS가 각각 포인트 무기, 캐시 무기로 추가 된 이후 만렙 찍고 이걸로 멀리서 로켓을 쏴대면 앨리스까지는 상대할 수 있다. 탱커는 잡는 것까진 어렵더라도 체력을 깎아내서 쫓아내는 건 가능.

라이플맨의 스킬들은 다음과 같다.

  • 크리티컬 앰프
    일반 총기류의 크리티컬 발생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패시브.

  • 다이제팜 주입기
    스타크래프트의 보병 유닛들이 쓰는 스팀팩 같은 것. 일정 시간동안 명중률과 크리티컬 확률 증가. 액티브. 이 스킬 사용시 머리위에 표시가 훤히 보이기 때문에 쓸때 안쓸때를 잘 가려야한다. 안그래도 생존력이 낮은 라이플맨인데 적 죽이려다가 나 죽여줍소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 CP건파우더
    폭발물의 대미지 증가. 패시브. 플라즈마 폭탄과 M79와 수류탄, AT4 랜서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초반에 찍을 필요없고 레벨이 충분히 오른 다음에 찍을 것.

  • 플라즈마 폭탄
    라이플맨의 궁극기. 고스트의 핵 유도를 생각하면 된다. 조준한 지점에 붉은 빛이 빛나고 경고음이 울리더니 시간차를 두고 넓은 반경의 폭발이 발생한다. 레벨이 낮을때는 별로 강하지 않지만 만렙찍고 쓰면 스킬 쓴 만피 탱커가 아닌 이상 전부 다 죽일 수 있으며 범위도 상당히 넓어서 탱커가 마하부스터로 도망치지 않는 이상 범위 밖으로 달아날 수 없다. 어째 탱커는 계속 살아남는다. 점령하려고 모여있는 적들은 이거 한방으로 날려버리면 기분도 좋고 팀의 승리에도 기여한다. 이 스킬때문에라도 라이플맨이 팀에 하나도 없으면 좀 곤란하다.

2. 미국 드라마 The Rifleman


미국 ABC방송에서 1958~1963년까지 방영하던 서부극 드라마.

3. 배틀테크에서 등장하는 배틀메크

60톤짜리 이너 스피어제 배틀메크. 자세한 설명은 라이플맨(배틀메크) 참조.
----
  • [1] 장전시 일반 머스켓이 꼬질대로 쑥쑥 쑤시고 끝낼 때 꼬질대를 망치로 쳐 가면서 장전했다고도 한다.
  • [2] 화약 업그레이드마다 +2.5 -> 최대 평균 28.5
  • [3] 가죽 업그레이드마다 +2 -> 최대 6
  • [4] 롱 라이플 업그레이드시 +200 -> 600
  • [5] 운좋게 아이템으로 '인내의 고대장고'나 '버닝리전의 파멸의 뿔피리'를 먹지않는 이상
  • [6] 생산 단축키가 R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20:22:32
Processing time 0.20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