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라인(메신저)

last modified: 2015-11-04 17:55:59 by Contributors

nhn_line.jpg
[JPG image (124.74 KB)]
발매 2011년 6월 23일
개발사 라인 주식회사
종류 인스턴트 메시징, SNS
지원 운영체제 (모바일)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 심비안, 블랙베리,
노키아 Asha, Firefox OS, 피쳐폰
지원 운영체제 (PC) Windows , OS X
지원 언어 한국어, 일본어.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 20개 이상의 언어
웹사이트 한국어 사이트

Contents

1. 개요
2. 개발자
3. 특징
4. 이용자 수
5. 국가별 이용자 분포
6. 논란
7. 서비스
7.1. 캐릭터(이모티콘), 애니메이션
7.2. 라인 전화(라인 아웃)
8. 해당 메신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8.1. 오프닝
8.2. 엔딩
8.3. 등장 캐릭터
9. 라인 게임


1. 개요

2. 개발자

한국NHN과는 별도로 NHN 재팬(나중에 '라인 코퍼레이션'으로 사명 변경)에서 개발했으며, 앱스토어에도 네이버 재팬 이름으로 올라와 있다. 구글 플레이에는 초기에는 앱스토어처럼 개발사가 네이버 재팬이라고 나와 있었으나 이후 한국에도 진출하면서 한국의 네이버에서 나온 앱은 NHN Corporation으로, 일본의 네이버 재팬에서 나온 앱은 그냥 NAVER를 달고 나오고 있다. 단, 음성통화 기능은 한국의 NHN에서 개발.


라인의 개발 책임자인 이나가키 아유미(稲垣あゆみ).

3. 특징

핸드폰 없이도 아이디나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가입 가능하다. 한국어판은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바로 쓸 수 있었지만, 5.1 버전부터 이메일 인증을 받아야 한다. 또한 여타 다른 메신저 과는 다르게 WAP를 통해 피처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라인이 만들어진 일본이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은 상태인지라 만든 기능이다. 어째서 핸드폰 없이 가입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지 알 수 없지만, 라인은 아이디 인증 메뉴 자체가 스마트폰 앱에만 들어 있다. 즉 페이스북 인증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쓰지 않고 라인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블루스택 같은 스마트폰 에뮬레이터를 쓰는 것 외에는 없다. 스마트폰 혹은 에뮬레이터 없이, 순수하게 PC만으로 라인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위키러가 있다면 추가바람.

지원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블랙베리 OS 10[1]을 제외한 웬만한 플랫폼은 다 지원한다. 특히 동남아권 같이 경제적 여력이 없는 곳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힘들다. 사람들 상당수가 블랙베리, 노키아 아샤, 윈도우폰 등 저가형 기계를 많이 쓴다. 라인의 저가형 기기 지원은 라인을 동남아권에서 인기있는 메신저앱으로 만들었다. 동남아권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한 이유다.

다른 메신저 앱에서는 별 다른 취급을 하지 않았던 이모티콘 캐릭터를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스티커 캐릭터들은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가 있다.[2] 다른 작품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정도로 라인에서 상당히 신경쓰는 부분이다.

4. 이용자 수

2014년 3월 기준으로 3억 7천만 명이며 2014년 연내로 5억 명 달성이 목표이다. 업계 1위인 와츠앱의 경우엔 4억 5천만 명 수준이다. 관련기사

2014년 4월, 4억명을 돌파했다. 관련기사

2014년 5월, 4억 2천만명을 돌파했다. 2014년 1분기 매출은 2,291억원을 기록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2014년 7월, 4억 7천만명을 돌파했다.

2014년 10월, 5억 6천만명을 달성했다.
관련기사.1

2015년 1월, 6억명을 돌파했다.
관련기사

5. 국가별 이용자 분포

출발부터 네이버 재팬에서 일본 내 서비스를 위해 내놓았기 때문에 일본인 사용자가 굉장히 많고, 봇을 활용한 한-일, 일-한 번역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폭두방랑 타나카를 보면 타나카가 아이폰을 구입하는데 동료들에게서 라인을 깔고 배우는 장면이 나온다

동남아권에서도 처음에는 화교를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그 후에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추세다. 심지어 태국에서는 아에 통신사가 '라인이 되는 것'을 스마트폰의 기능으로 내세우는 광고를 만들기도 하였다. 물론 NHN과 협력한 것이 아닌 태국 통신사의 독자적 광고. 한국에서 카카오톡이 한참 인기를 얻어가고 있을 때 스마트폰 기준이 '카톡이 되는가'였던 상태와 비슷하다 볼 수 있다. 2014년 4월 기준 2400만명의 가입자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대만에서는 2014년 4월 기준 1700만명의 유저를 확보하였는데 대만 인구의 70% 이상이 가입자인 셈이다.

유럽에서는 스페인이 1700만명으로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보이고 있다.


6. 논란

일본의 주된 모바일 메신저 으로, 2012년 10월 기점으로 3600만명 이상이 일본 사용자들이다. 2012년 8월에 2500만명이었다는 것을 보면 두 달만에 700만명이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14년 2월 기준으론 5000만이 넘는다. 그런데 네이버 '재팬'에서 개발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얼마만에 자국 서비스가 대박을 치는 거냐며 좋아하는 분위기라고. 다만 한국에선 한국 앱으로 취급하는 게 함정. 어찌됐든 민주당(일본)이나 자민당이나 라인에 계정을 가입하고 총리 관저나 내각 홍보실 등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이 앱을 한국 앱이라 봐야 할지 일본 앱이라 봐야 할지 말이 많은데 산케이신문한국계 앱이라고 평가했고 연합뉴스는 한국 앱이라고 봤지만 니혼게이자이신문에서는 일본에서 개발된 것이니 일본 앱이라고 판단했다. 니혼게이자이와 교류하는 TV 도쿄의 경우엔 자회사가 분리된 점을 들고 다국적 개발진이 참여한 점으로 볼 때 일본 앱이라고 봤다. 사실 다국적 기업이 많은 요새에 그렇게 국적이 중요한가 회의감이 들기도 하지만 국적이나 민족등의 여러가지 감정이 얽혀있는 동북아시아의 특정상 어쩔 수 없는 듯. 일단 법률적으로 따지자면 이용약관의 원본이 일본어이며, 준거법도 일본법이고, 관할재판소 역시 도쿄지방재판소이지만 네이버 마토메와 서버 IP를 연동하고있으며 결정적으로 라인 주식회사의 지분을 100% 갖고있는 상위회사인 NHN의 법인은 우선적으로 한국에 위치하는많큼 궁극적으로 한국어플이다.

어찌보면 러시아 개발자들이란 이유로 독일 앱인데도 러시아 앱으로 오인되는 텔레그램과 비슷하다. 영어판 위키백과의 경우에는 일본 앱으로 본다.

정리하자면 고안해서 개발지시를 내린 것은 한국이고[3] 개발한 것은 한국기업의 자회사인 일본지부이며, 개발책임자는 일본인, 개발 인력은 한국, 일본, 중국인으로 다국적이다.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한일합작 그냥 삼국(한중일)협력으로 만들었다치자 위 아더 월드

라인 한국어판 이용약관 16조(준거법과 재판 관할; 본 약관은 일본어를 정본으로 하며, 일본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본 서비스에 기인 또는 관련하여 고객과 당사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도쿄지방법원 또는 도쿄간이법원을 제1심 전속적 합의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를 보면 일본어플로 착각할지도..

네이버 사장인 해진은 국적 논란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국적 논란이 다시 수면에 떠오른건 2014년 초에 일본의 어떤 잡지에서 한국 국가정보원[4]이 Line을 도청하고 있다는 2ch의 유언비어가 기사화되었기 때문. 증거도 없고, 유죄추정원칙성 찌라시였으나 크게 일본에서 이슈가 되어서 라인 사장인 모리카와가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 언급을 했을 정도.

7. 서비스

7.1. 캐릭터(이모티콘), 애니메이션

광고에선 매력적인 이모티콘 스티커를 주로 어필하는데, 네이버 재팬에서 서비스하는 탓인지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스티커도 다수 판매중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신세기 에반게리온》, 《개구리 중사 케로로》, 하츠네 미쿠, 《요츠바랑!》, 《매의 발톱단》 등의 스티커가 출시되어 있으며 한국 웹툰인 《들어는 보았나! 질풍기획!》, 《놓지마 정신줄》, 《마음의 소리》, 《입시명문 사립 정글고등학교》 등의 스티커도 판매중이다. 이 외에 저작권 문제때문에 일본에만 출시되어 있는 스티커들도 제법 있는데 《썬더 일레븐》, 《마루코는 아홉살》, 《고르고13》, 《아이돌 마스터》, 《케이온!》등이다. 국내 사용자가 이런 스티커를 쓰고 싶다면 일본에 있는 지인에게 선물해 달라고 하거나 전화번호 등록을 안 한 상태에서 VPN을 이용해 일본 IP로 라인에 로그인한뒤 구매 하면 된다. VPN을 이용한 구매 방법. 주의할 점은 일단 전화번호 등록을 하면 해당 단말에서 데이터를 날려서 로그인을 풀기 전엔 해제가 안 된다. 재로그인을 하게 되면 대화내용이라던가 다운받았던 스티커 정보라던가 세팅도 다 처음부터 다시 잡아야 하니 VPN으로 해외 스티커를 자주 들여다 볼 생각이라면 처음부터 전화번호 등록을 안 하는 게 좋다. 대신 이러면 국내 한정으로 판촉으로 뿌리는 무료 스티커를 못 받는다는 문제가 있으니 선택은 알아서. 가입자 1억 돌파 기념으로 위의 웹툰 스티커를 공짜로 주는 행사를 진행했었다.

무료로 제공하는 스티커가 캐릭터성을 가지면서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자체 스티커 캐릭터는 푹신곰브라운, 코니, 문, 제임스, 제시카, 부장님, 샐리, 에드워드, 레너드, 로미오(오리), 죠(팬더)가 있는데 이 모두 한국의 강병목 디자이너[5]가 만든 캐릭터이다. 이 중 제임스는 반응이 안 좋은지 후속 스티커가 나오지 않고 있고, 아저씨의 유료 스티커는 중상위권에서 헤메는 중. 반면 브라운, 코니, 문, 샐리는 반응이 좋은지 팝업 스토어에서 피규어로도 발매했고 잊을 만하면 새 스티커를 내고 있다.

여담이지만 말풍선 모양의 아이콘이 카카오톡과 많이 비슷하다. 색상이 다르긴 하지만 간혹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 듯. 일본에서 사용자들은 라이라고 뒤에 악센트를 주지만 광고나 방송 등 공식적으론 인이라고 발음한다. 매출액의 상당수는 게임 앱 결제(53%)와 스탬프(27%)에서 나온다고.

2014년 4월부터 라인 크리에이터즈 마켓이라는 서비스가 오픈했는데, 이용자라면 누구든 자유롭게 자신이 만든 스티커를 이모티콘 샵에 올려 판매가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물론 사전에 심의는 받아야한다.). 일반 스티커는 가격이 100코인(2천원)이지만 크리에이터즈 마켓에서 파는 스티커는 그 반값인 50코인(천원)에 판매되며 수익의 절반은 판매자에게 돌아간다. 크리에이터즈 마켓이 등장하고부터 모게코 캐슬의 등장인물 등 각종 동인 캐릭터 스티커도 등장하고 있으며, 라디오 프로그램 Singer Song Gamer의 이마이 아사미도 등장하였다.

7.2. 라인 전화(라인 아웃)

LINE電話
라인 회원끼리는 기본적으로 무료통화가 가능하지만 타국에서는 라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유료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국내전화뿐만 아니라 국제전화도 가능하는등 은근히 국제적이다. 게다가 요금도 매우 저렴하다.

일본의 라인전화의 요금은 콜 크레딧의 경우 이하와 같다. (1엔=1크레딧)
전화 받는 대상전화 요금(콜 크레딧)30일 플랜
한국의 유선전화1분에 2엔1분에 1엔
한국의 휴대전화1분에 3엔1분에 1.5엔
일본의 유선전화1분에 3엔1분에 2엔
일본의 휴대전화1분에 14엔1분에 6엔
중국의 유선&휴대전화1분에 1엔1분에 1엔
미국의 유선&휴대전화1분에 1엔

휴대전화에서 유선전화로 걸건 휴대전화로 걸건 기본적으로 30초에 21엔하는 일본의 휴대전화 요금을 생각하면 엄청나게 저렴하다. 기본적으로 일본의 유선전화로 걸 때 1분에 55원(세금포함), 한국의 유선전화로 걸때 41.8원, 휴대전화로 걸 때 10초 12.87원[6]하는 한국의 인터넷전화보다 훨씬 저렴하다. 게다가 이게 다가 아니다. 30일 플랜(30日プラン)이라는 상품을 구입하면 더더욱 저렴해진다. 하지만 한국에서 전화 받는게 많다거나 2분이상 한국의 유선전화로 걸 때는 인터넷 전화가 좋다. 하지만 30일 플랜 쓰면 한국으로의 유선전화 요금이 1분에 1엔이 되므로 인터넷 전화보다 더 저렴해진다는게 함정
통화품질도 나쁘지 않으므로 전파만 좋다면 [7] 일반적인 통화만큼의 품질로 전화할 수 있다.

자세한건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라인 전화 공식 페이지(日本語)
일본의 라인전화 요금표(日本語)

8. 해당 메신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 방송시간대: 2013년 1분기~2013년 3분기, 월·화·수 25:30(全 114話)/2013년 2분기~2014년 1분기, 수 18:30
  • 분량: 5분(OFFLINE)/24분(TOWN)
  • 한국에서는 2014년 6월 16일 라인타운 버전으로 디즈니 채널에서 방송을 시작했다.

8.1. 오프닝

  • 해당 작품은 주제가를 공유한다.


일본판 : GReeeeN - あいうえおんがく

한국판 : B1A4 - 가나다송

8.2. 엔딩



  • 2기 엔딩 : 케라케라(ケラケラ) - 마시멜로(マシュマロ)


8.3. 등장 캐릭터[8]

  • 문(CV: 모리카와 토시유키/엄상현)[9]
    주인공. 표정과 리액션이 다양하다.[10]
    - OFFLINE에서는 직급은 계장으로 샐러리맨의 비애를 보여주는 캐릭터.
    - 라인 타운의 에피소드를 주도하는 입장이지만 혼자 돋보이고 싶어 각종 사고를 쳐서 민폐를 저지르기도 한다. 모험가인 아버지가 있었던 듯 하다. 코니, 브라운, 제임스와 소꿉친구. 그리고 달 덕후.[11]

  • 코니(CV: 카나다 아키/김하영)
    암컷 토끼. 다이어트 중. 귀를 붙인 문의 여성화 버전이라고 생각해도 되려나...
    - OFFLINE에서는 동료 여직원으로 라인타운 때와 달리 진지한 모습을 보인다.
    - 라인타운에서는 문과 함께 에피소드를 주도하는 입장이지만 문과 마찬가지로 사고를 쳐서 민폐를 저지르게도 한다. 브라운과 생일이 같은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문, 브라운, 제임스와 소꿉친구.

  • 아저씨(CV: 토비타 노부오/이인성)
    중년의 아저씨.
    - OFFLINE에서는 회사의 상사로 등장이 제법 많다. 직책은 부장이다.[12]
    - 라인타운에서는 나레이션을 겸하며 오프라인하고는 다른 버전. 편의점 직원, 햄버거 가게 직원, 퀴즈 프로그램 MC 등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 제임스(CV: 카자마 유토/신용우)
    금발의 인간 포지션. 나르시스트. 가장 정상적이지만 망가질 땐 철저하게 망가지는 개그 캐릭터.
    - OFFLINE에서는 문 일행과 같은 부의 외국인 과장. 대화 중에 쓸데없는 딴지를 걸어 흐름을 끊는 경우가 많다. 근무실에 다량의 거울을 두고 있다. 마임에 능하여 프레젠테이션에서 크게 활약했다. 회사경력은 이쪽이 상대적으로 긴 편에 해당한다.
    - 라인타운에서는 회사 동료 설정이 아니기 때문에 그나마 정상적인 인간의 포지션을 담당한다고 봐도 무방. 실제로 인간 포지션이므로 동물 포지션인 캐릭터들이 할 수 있는 행동에 제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코니, 문, 브라운과 소꿉친구. 말버릇은 '쥬비쥬리'로 기분 좋을 때 나온다.북한 출신이 틀림없다[13]

  • 제시카(CV: 코쿠류 사치/양정화)
    점박이 여자 고양이.
    - OFFLINE에서는 고양이를 베이스로 한 동료직원으로 나온다. 브라운 계장과 같이 노래 동아리에 속해 있다. 스마트폰의 이름 지정을 자신의 별명으로 지정하는 습관이 있다. 일본의 미신때문인지 고양이라는 특성상 가끔 강운을 타고나는 경우가 있다.
    - 라인타운에서는 미용에 관심이 많은 고양이로 종종 모델로도 활동하는 듯하다. 비중은 샐리보다 많지만 다른 넷에 비하면 적은 편.

  • 브라운(CV: 없음)
    곰. 대사가 없다. 야성적 본능에 충실한 면이 있다.
    - OFFLINE에서는 다른 부서의 같은 직급(계장)을 가진 동료로 초록색 넥타이를 멘다.
    - 라인타운에서는 문, 코니와 함께 활약하는 편. 과묵하고 감정이 표정에 드러나지 않는다. 코니의 남자친구로 종종 코니가 폭주할 때 유일하게 말리기도 한다. 코니, 문, 제임스와 소꿉친구이기도 하다.


  • 샐리(CV: 에노모토 아츠코/우정신)
    암컷 병아리. o>o이나 o
    - OFFLINE에서는 사장의 비서로 나온다. 존재감이 조금 없다는 것만 빼면… 제임스보다 직급이 높으며 뒤에서 멤버들을 서포트하는 개념 캐릭터.
    - 라인타운에서는 초반부터 나온다. 노래방을 좋아한다. 멤버들의 사정에 빠삭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좋은 이해자. 하지만 비중은 제일 적다.

  • (2)에서부터 등장하는 캐릭터들

9. 라인 게임


라인 게임 항목 참고.
----
  • [1] 안드로이드용 APK파일을 구해다가 변환해서 사이드로딩으로 올려야 한다. OS 10.2.1부터는 APK파일을 바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이러면 푸시가 잘 안 온다.
  • [2] 이 캐릭터의 디자인은 한국인 강병목 디자이너가 했다.
  • [3] NHN의 창업자인 이해진이 2011년 도호쿠 대지진 당시 일본인들이 핸드폰으로 가족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모습을 보고서 일본지부인 NHN 재팬에 개발지시를 내린 것이 동기. 대규모 재난시에는 일반적인 전화의 음성통화는 먹통이 되어도 라인이나 카카오톡같은 패킷 통신은 기능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 [4] 국정원이 이 유언비어에 어느정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가 없는게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침입사건,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사건등 불미스러운 일이 없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5] 여담으로 마린블루스, 마조앤새디정철연 작가와 대학 동기라고 한다.
  • [6] 유선전화, 휴대전화 요금은 LG U+ 기준이고 계산하면 유선전화는1분에 13.93원 휴대전화는 1분에 77.22원이다.
  • [7] 와이파이 연결중이면 금상첨화
  • [8] 시즌1/시즌2로 구분할 예정.
  • [9] 둘 다 철권 시리즈화랑 성우로, 모리카와는 3와 태그 토너먼트 1에서의 기합 소리를, 엄상현은 5부터 화랑 성우를 맡았다. 그래서인지 라인 레인저스에서 문은 발차기에 능한 캐릭터로 나온다.
  • [10] 그래서인지 성우들 연기도 문의 평소 목소리와 개그(또는 진지)할 때의 목소리가 다르다.
  • [11] 달과 지구와의 거리가 약 380,044km인 것과 달빛이 지구를 비추는 시간이 약 2초인 것을 알고 있다. 다만 태양 관련 문제는 모른다고 한다.
  • [12] 그래서인지 라인이나 라인 레인저스에는 부장님이라는 이름을 공식 명칭으로 쓴다.
  • [13] 라인타운 44화 취향 편을 보자. 마트 직원이 뭐라 지껄일 때 제임스가 "일 없어요!"라고 말하게(일 없어요는 북한말로 괜찮다는 뜻)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4 17:55:59
Processing time 0.19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