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람리섬 전투

last modified: 2015-04-12 20:40:39 by Contributors

242px-SE_002256_landings_on_Ramree_island.jpg
[JPG image (12.67 KB)]
tumblrlp4ouocb9y1qmg4kb.jpg
[JPG image (68.98 KB)]
쇼미더머니 치트치고 대기타고 있던 양반들(…) 파충류에게 굴욕을 당한 만물의 영장
_399.jpg
[JPG image (22.44 KB)]
만약 악어가 보인다면 사진 로딩 오류가 발생한 것이니 쿠키를 비워주십시오
...는 아니고 이 전투의 주역. 이자 최대 수혜자 엥 저거 연합군 병사 사진 아니었냐

Contents

1. 개요
2. 전개과정
2.1. 사건의 발단
2.2. 재앙의 시작
3. 결과
4. 놀러가도 되나요?
5. 기타


1. 개요


영어 : Battle of Ramree Island

제2차 세계대전1945년 2월 19일 버마의 람리섬에서 영국군일본군이 벌인 전투. 별볼일 없어 보이는 전투지만 연합군뿐만 아니라 제3세력에 의해 일본군이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은 사건. 참고로 람리 섬은 버마어론 양볘 섬이라고 한다. 다만 이 일대는 아라칸어 사용 지역이다.

이 사건은 기네스 북에도 올랐다. 『동물에 의한 가장 큰 재앙(The Greatest Disaster Suffered from Animals)』이라는 항목이다. 참고로 일본어 위키백과 해당 항목에는 '그런 설이 있으나 일본 쪽 기록에 없다'라는 정도로 가볍게 넘어간다. 패배라면 감추고 보던 일본군에서 기록할 리가 없지(…)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전투는 연합군의 승리라기보다는 대자연의 승리에 더 가까웠다. 아니면 대자연의 벌이거나.
사실 바다악어가 생태계를 파괴하는 잔학한 일제에 대항하여 연합군으로 참전한거다
혹은 일본 대본영에서 굶주리는 악어들을 위해 맛있는(…) 고기들을 선물하려 했다던가

2. 전개과정


2.1. 사건의 발단



람리섬(Ramree Island)의 대략적인 위치는 미얀마 남쪽 부근이다.


확대한 지도. 지도 가운데 쯤에 Ramree Island 이라고 표기된 곳이 보인다. 그리고 바다와 육지 사이에 광활한 늪지대가 펼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1945년 1월 26일, 산키 작전을 수행 중이던 영국 해병대는 체두바 섬에 상륙했다. 체두바는 람리 남쪽의 섬으로 아직 일본군 수중에 넘어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람리에서 일본군 수비대는 완강하게 저항했다.

그러다가 제4, 26, 71 인도 여단영국 왕립 공군해군의 지원을 받으며 람리에 상륙했다. 연합군 해병대가 일본군 거점을 포위하자 900여 명의 수비병력이 진지를 버리고 섬 건너에 있는 보다 큰 규모의 일본군 병력에 합류하기 위해 행군했다.

일본군은 어쩔 수 없이 16km 가량의 악취 나는 맹그로브 을 건너야 했는데, 일본군이 늪지에서 헤매고 있을 때 영국군은 늪지대를 포위하였다. 진창 속에서 허우적거리며 일본군은 열병 등으로 약화되기 시작했다.

2.2. 재앙의 시작


안 그래도 맹그로브 늪 때문에 행군 속도가 느린데다가 안개까지 심하게 낀 상태였고, 한밤중 영국군의 추격과 공격으로 일본군은 최악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영국군일본군에게 수차례 항복을 권하였으나 묵살되었고, 일본군은 곧바로 "텐노 헤이까 반자이!!!"를 외치며 반자이 어택을 시전했고, 이에 맞서 영국군의 반격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하필이면 이곳이 수백 마리에 달하는 악어의 서식지였는데, 그것도 여타 평범한(?) 악어들이 아니라 악어 중 최대의 크기이며, 현존 파충류자타공인 최악의 명성을 자랑하는 바다악어의 서식지였다. 그래서 미얀마 정부는 지금도 이곳에 "이곳은 바다악어가 서식하는 매우 위험한 곳이니 함부로 들어가지 마십시오."라는 경고문을 표시해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을 몰랐던 일본군은 1945년 2월 19일 장장 16km의 지옥 관광을 시작하게 된다.

3. 결과


어느 사이트에 달렸던 베스트 댓글: 어? 오늘은 일식이네 ㅋㅋㅋ
내가 살아있는한, 모두 죽는다.
동남아에서는 악어가 일본인을 요리합니다!
풀템 레넥톤한테 스태틱 겨우나온 야스오가 깝친다
천황폐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저번에 보내주신 하사품은 잘 먹었습니다. 천황 폐하께서 주신 일본군의 맛! 평생 잊지 않겠습니다. 람리섬 소만악어 올림.

브루스 라이트 등 일부 사람들은 악어들이 수많은 일본군을 공격하여 잡아먹었다고 증언하였다.

"그 날(1945년 2월 19일) 밤은 해병대 보트에 타고 있던 그 어느 대원도 경험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끔찍했다. 검은 늪지에서 소총의 발사광은, 악어의 턱에 분쇄되는 부상병들의 고함소리와 함께 중단되곤 했다. 악어들이 움직이면서 내는 흐릿하면서도 살벌한 소리는, 지상에서는 좀처럼 들을 수 없는 지옥의 소리를 만들어냈다. 새벽녘 독수리들이 악어들이 먹다 남은 것들을 처리하기 위해 도착했다. 람리 늪에 들어간 약 1,000명의 일본군 중 겨우 20여 명만이 살아서 발견되었다."

이 전투(?)에서 영국군은 한게 거의 없고 악어들이 나타나서 일본군을 잡아먹은 게 이 전투 내용의 전부인 기괴한 전투였다.

20명의 일본군이 포로가 되었고 약 500명이 무사히 도망쳤으나, 나머지 400여 명은 바다악어에게 잡아먹힌 것으로 추정되었다. 물론 전쟁 중에 벌어진 일이므로 바다악어의 공격 외에 전투에 의한 사망자도 있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전투 중에 발생한 부상자를 확실한 전사자로 만든 것은 틀림없다.

총을 가진 인간이 어떻게 악어 따위한테 팍팍 잡아 먹히겠냐고 의아할 수도 있지만, 일본군은 배를 타고 늪을 건넌 게 아니라 물이 허리까지 차는 늪에서, 그것도 한밤 중에 첨벙거리며 돌아다녔다.

현대의 야간투시경을 갖고 있는 군인이라도 그 상태라면 바다악어 입장에서는 따로 사냥이 필요한 사냥감도 아니다. 그저 자판기에서 콜라 뽑아먹는 수준의 난이도다. 그리고 바다악어 자체가 6m 이상 자라는 악어종 중 최대종이고 악어답게 피부가 매우 튼실했기에 헤드샷을 쏘지 않는 이상 총 한방에 죽을 리가 없다.

거기다 저 상황에서 헤드샷을 노리는 게 사실상 불가능했다. 어두운 늪지대라 조준도 힘들고, 볼트 액션 특성상 연사속도가 느려 악어의 공격에 빠르게 대처하기 힘들었다. 발을 디디고 있는게 맨땅이었으면 한발 쏘고 튀었다가 다시 쏘고 이럴 수라도 있지만 늪이라서 도주 할 수도 없었다.

거대한 짐승들도 밤중에 물 먹다가 바다악어한테 단체로 먹이가 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사실상 바다악어 입장에선 일본군이 한 짓은 그냥 인신공양 던져주는 것과 같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수많은 일본군이 악어의 간식거리가 되었다.

다만 일본군멍청하게 죽었다고 신나게 좋아할 수만은 없다. 저 전투에서 희생된 일본군 중에 일본인들 말고도 강제로 징병당한 한국인들이나 중국인, 대만인들도 있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여튼 전쟁에 미친 군국주의자들 덕분에 애꿎은 목숨들이 이렇게 죽어나갔다.

4. 놀러가도 되나요?


경고 :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이 문서나 상·하위 문서, 관련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는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위험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혹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방송, 매체 등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 문서에 서술된 행위를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숙련자의 지도 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서술된 내용을 시도하다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다룬 실험 또는 매체의 내용은 전문가의 견해와 조언, 각종 사고 방지 대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서술된 내용을 전문가의 자문이나 동의 없이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곳은 미얀마 지역에서 관광지로 유명한 곳이라 놀러가도 된다. 단 가이드와 일행들과 함께 정해진 루트로만 가라. 이건 여행금지국가를 제외한 어느 나라건 통용되는 원칙이다. 참고로 여행금지국가아예 가지 않는 게 원칙이다.

그러니까… 허락없이 절대로 혼자서 돌아다니지 마라! 일본군들이 허약하고 비실비실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모두 군인이었다. 그래도 이들은 총이나 총검이라도 있었지 혼자서 맨몸으로 돌아다니다가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저런데서 혼자 돌아다니다 악어 밥이 되면 당신은 다윈상의 강력한 수상 후보가 될 것이다.
또한 악어의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것이지
바다악어 : 천황 폐... 어? 얜 일본군이 아니네???(...)

5. 기타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탄자니아 탕가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이 때는 악어가 아니라 독이 오른 벌떼들. 그리고 이 때는 벌떼가 영국군의 '적'이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20:40:39
Processing time 0.04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