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러시 아워

last modified: 2015-03-09 08:56:41 by Contributors

Rush Hour


1. 대중교통 용어

사람들 혹은 교통 수단들[1]이 대거 몰려드는 시간를 이르는 말.‘Peak Hour’라는 표현으로도 쓰인다.
한자어로는 ‘첨두시(尖頭時)’. 약자로는 ‘RH’. 반대말은 비첨두시다. 지하철버스가 배차 간격을 줄이지만 그래도 사람은 많다(...).

과거엔 이 단어를 러시아 시간제(Russian Hour 러시안 아워)라고 잘못 알아듣는 사람도 있어 이에 관련된 유머도 있었다. 유머 내용인즉슨 "러시아워는 러시아에서 날씨가 너무 추워서 시간을 1시간씩 늦추는 시간제로 서머타임제에서 차용하긴 했으나 아예 상반되는 의미"라는 것(...). 러시아에서는 서머타임제를 한시간씩 늦춥니다 [2]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러시아 (Russia War)가 아니다. 띄어쓰기 제대로 하란 말이야! 하지만 정말 길 막히는 입장에서는 전쟁이 맞다.

혹시나 실수로라도 러시아어라고 잘못 알아듣거나, 읽지도, 쓰지도 말자(…).

2. 스타크래프트 맵

1.0버전 2.0버전
3.0버전

Map Size : 128x128
Map tile : Space Platform
Player : 3

사용된 MSL,스타리그 목록
우주닷컴 MSL
CYON MSL
프링글스 MSL 시즌1
신한은행 스타리그 2005
신한은행 스타리그 2006 시즌 1
종족별 밸런스
테란 : 저그 217:162
테란 : 프로토스 108:113
저그 : 프로토스 156:95

MSL과 스타리그 이외에 프로리그에서도 오랫동안 쓰이다가 이후 신한은행 프로리그 08~09에서 2~3라운드(위너스 리그)에서 또다시 사용되었다.

3.1버전까지 쓰였으며, 3인용맵이다.

3개의 본진 앞마당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삼각지 지형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병력을 뒤로 돌려서 앞마당이나 멀티를 급습하여 상대의 자원줄을 끊는 경기양상이 자주 일어난다.

오리지널 버전은 센터 미네랄 멀티 두 개 빼고는 전부 가스멀티였고 2버전은 언덕의 가스가 삭제되었고 3버전은 11시 본진과 센터지역에 수정이 가해졌다.

2.0 들어서 저프전이 무너졌고, 그 후 3.0에서는 테프전이 무너졌다. 그 이유는 돌아가는 지형이라 벌처를 이용한 앞마당 프로브 사냥이 용이하기 때문. 게다가 지형 때문에 프로토스 유닛의 기동력이 테란 메카닉 병력에 비해 떨어져 앞마당 멀티 지키는 것과 상대방 앞마당을 공격하는 걸 동시에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라는 것도 한몫했다. 그렇다고 저프전프로토스에게 유리한것도 아니다. 프로토스 입장에선 사지인 맵. 그래서인지 1,2,3 총 합산 전적만 보면 완벽한 상성맵이다.

이 맵에서 일어난 유명한 경기로는 우주배 MSL 패자 결승 박정석 vs 조용호4경기. 마엘스트롬으로 디바우러를 묶은 다음, 아콘하이 템플러사이오닉 스톰으로 전멸시키는 장면이 유명하다.

4. 보드게임

멘사에서 개발한 게임. 1을 모티브로 제작된 보드게임이다.
자동차들이 서로 꼬인 도로에서 각자 전후로만 움직일 수 있는 자동차들을 조작하여 주인공 차를 탈출시키는 것이 목적인 게임.

5. 심시티 4의 확장팩

심시티4를 참고
----
  • [1] 개인용 자동차를 비롯해, 버스들, 기차들, 등등..
  • [2] 물론 실제로 있는 시간제는 아니고 그냥 과거의 개그다. 하지만 과거에는 정말로 실제로 러시아워라는 표현을 첨 들은 사람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서머타임제와 상반되거나 비슷한 러시아의 시간제로 잘못 아는 사람들도 있긴 했었다. 참고로 러시아는 섬머타임제를 실시하지 않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08:56:41
Processing time 0.14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