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러시아 인형 살인사건

last modified: 2015-03-26 22:59:01 by Contributors

소년탐정 김전일에피소드
시즌 1 - Case 시리즈
유키카게촌 살인사건 러시아 인형 살인사건
vebwnn.jpg
[JPG image (906 Bytes)]
괴기 서커스의 살인

c0090169_4b16183d18e0f.jpg
[JPG image (35.82 KB)]
원제 露西亜人形殺人事件
연재기간 1999년 10월 20일 ~ 2000년 2월 16일
No. File 24
Case 5
화수 15화
중심 소재
지휘자
아마기 세이마루

Contents

1. 작품개요
2. 등장인물
2.1. 야마노우치와 그의 관계자들
2.2. 유산 상속 이벤트 참가자
2.3. 경찰
2.4. 기타
3. 스포일러
3.1. 희생자 목록
3.1.1. 이미 죽어버린 인물
3.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3.2. 범인의 정체와 살인 동기
3.3. 비고
3.4. 살해 트릭
3.5. 애니메이션
3.6. 실사판


1. 작품개요

추리작가 야마노우치 코우세이가 남긴 막대한 유산을 둘러싼 암호 해독 경기. 도우미로 초청 받아 러시아관을 찾은 전일은 그곳에서 '지옥의 광대' 타카토 요이치와 재회한다. 암호문을 모방해 잇따라 살해당하는 상속 후보자들. 더구나 혐의를 뒤집어쓴 것은 다름 아닌 타카토였다. 범죄 예술가란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타카토는 진범 '지휘자'를 알아내, 처단하겠노라고 선언한다. 김전일과 타카토, 먼저 진실에 도달하는 자는 과연 누구인가?! 두 사람의 숙명적 대결이 이제 막 시작된다!
후반기로 가면서 그 특유의 참신성을 잃어버리고 있었던 시즌1의 마지막 불꽃을 태운 에피소드라고 봐도 무방하다. 배경은 늘 그랬듯 밀실이고, 추리의 참신함도 평범하지만, 이야기 전개가 독특하고, 결말에 지옥의 광대가 주는 여운까지 이야기가 상당히 깔끔한 에피소드.

2. 등장인물

2.1. 야마노우치와 그의 관계자들

c0090169_4d312a13b12cc.jpg
[JPG image (11.93 KB)]

  • 야마노우치 코우세이 (향년 60세)
    성우 : 아오노 타케시 / 김환진.
    '러시아 인형 살인사건'이란 미스터리 소설로 유명한 추리소설 작가. 막대한 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의 지인들을 유산 상속자로 정한다는 유언을 남겼다.

c0090169_4d312a1656fa1.jpg
[JPG image (13.58 KB)]

  • 키리에 소코 (19)
    성우 : 요시다 코나미 / 윤미나.
    - 야마노우치 가의 가정부. 야마노우치가 집필한 추리소설의 팬이기도 하며, 그녀가 쓴 습작을 야마노우치가 읽어준 것을 인연으로 야마노우치 가에서 가정부로 일하게 되었다.

c0090169_4d312a16d4fca.jpg
[JPG image (12.14 KB)]

c0090169_4d312a1276e25.jpg
[JPG image (13.49 KB)]

2.2. 유산 상속 이벤트 참가자

c0090169_4d312a175caca.jpg
[JPG image (12.76 KB)]

  • 타카라다 코지 (35)
    성우 : 우치다 나오야 / 이현.
    - 문예잡지 편집자. 야마노우치의 추리소설 편집자를 담당한 것을 인연으로 야마노우치의 유산 상속 이벤트에 초대받았다. 이츠키의 소개로 김전일과 함께 이벤트 현장에 동행. 주식에 손을 댔다가 큰 손해를 보고 막대한 빚을 지고 있다는 듯.

c0090169_4d312a151edb9.jpg
[JPG image (11.81 KB)]

  • 진메이 타다하루 (50)
    성우 : 히라타 히로아키 / 안효민.
    - 미스터리 소설 평론가. 최근 아내와 이혼하는 바람에 거액의 위자료 문제로 시달리고 있다. 여자를 꽤 밝히는 성격인 모양으로 가정부 키리에에게 찝쩍거리다 김전일에게 망신을 당한다.그래서 이혼당했겠지.

c0090169_4d312a14804be.jpg
[JPG image (11.86 KB)]

  • 이누카이 타카시 (17)
    성우 : 이치죠 카즈야 / 신경선.
    - 야마노우치 가의 근처에 살던 고교생. 김전일의 할아버지 긴다이치 코스케가 해결한 옥문도 사건을 알고 있으며, 본인 또한 살인사건을 접해본 적이 있는 아마추어 탐정이다. 최근 부친의 사업 실패로 곤란을 겪고 있다.

c0090169_4d312a144e557.jpg
[JPG image (13.17 KB)]

  • 우메조노 카오루 (28)
    성우 : 카이 루미코 / 이유리.
    - 미스터리 작가. '죽은 사람의 모래시계'라는 추리소설로 대상을 받은 실력파 작가지만 이후 작품부턴 번번히 죽을 쑤는 바람에 미스터리계에서 평가가 시원치 않다고. 야마노우치와는 선후배 사이.

c0090169_4d312a14b83de.jpg
[JPG image (11.29 KB)]

  • 유즈키 라이무 (32)
    성우 : 마츠타니 카야 / 박고운.
    - 야마노우치의 추리소설 삽화를 주로 담당한 화가. 타카토를 러시아관으로 데리고 온 인물이며, 타카토에게 있어서 그녀는 도피생활을 도운 은인이자 친구다. 화재 사고로 인한 중독으로 식물인간이 되어버린 남동생이 있으며 병원비 문제로 시달리고 있다. 남동생과 함께 화재사고에 휘말린 듯 오른쪽 얼굴에 심한 화상을 입었다.

2.3. 경찰

2.4. 기타

3. 스포일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3.1. 희생자 목록

3.1.1. 이미 죽어버린 인물

1//야마노우치 코우세이
사인//불명

3.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진메이 타다하루
살해에 쓰인 흉기//둔기
마지막 말//이게 뭐야…? 왜… 인형이…?
사인//둔기로 가격당해 사망.
즉사여부//???
시체 발견 장소//진메이의 방 욕조 안

2//타카라다 코지
살해에 쓰인 흉기//식칼
마지막 말//우릴 죽여 봤자… 땡전 한 푼….
사인//식칼에 찔려 사망.
즉사여부//???
시체 발견 장소//응접실

3//유즈키 라이무
살해에 쓰인 흉기//
마지막 말//왜…? 왜… 날…?!
사인//교살
즉사여부//X
시체 발견 장소//유즈키의 방

3.2. 범인의 정체와 살인 동기

c0090169_4d312a1656fa1.jpg
[JPG image (13.58 KB)]

"야마노우치는 아버지가 그동안 정리해놓으신 노트를 보고 그 추리소설의
소재를 훔친 거야! 이제 알겠어? 여기 있는 건 다 내 거라는 걸!"

이름//키리에 소코
나이//19세
신분//야마노우치가의 가정부
가족관계//무역상인 아버지가 있었으나 현재는 사망
살해 인원수//3명
살해 미수 인원수//2명 : 이누카이 타카시, 우메조노 카오루
심볼//지휘자
공범//야마노우치 코우세이

키리에 소코는 옛날 러시아관을 소유하고 있었던 무역상의 딸이다. 어린 시절 그녀는 야마노우치 코우세이가 아버지를 찾아온 것을 몇 번 본 적이 있었다. 추리소설가 지망생이었던 그녀의 아버지는 동기였던 야마노우치 코우세이에게 자신이 만든 트릭노트를 보여준 적이 있었지만, 비관적인 전망을 듣고 소설화하지는 않았다.

아버지가 죽고 고아원에서 자라게 된 키리에는 이후 술집에서 일하던 중, 추리소설가로 이름을 날리게 된 야마노우치 코우세이와 다시 마주치게 되어 그의 집에 입주가정부로 들어간다. 그리고 야마노우치가 아버지의 트릭노트에 나온 아이디어를 베껴 그것으로 부와 명성을 획득했음을 알게 된다.

트릭노트를 통해 야마노우치가 죽은 후에 남긴 유언을 해독한 키리에 소코는 미리 유언장을 훔쳐보게 되고, 유산 상속자로 지목된 다섯 명이 죽게 되면 유언을 해독한 사람에게 유산이 돌아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에 따라 아버지가 남긴 트릭노트에 대한 미련과 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살인을 저질렀다.

범행을 자백한 후 키리에 소코는 살고 싶지 않다며 자살을 시도하지만, 정체를 밝히게 된 타카토 요이치가 마술을 통해 그녀를 구해주며 "네가 살 길을 찾아보라"고 조언하고 떠난다.[1]

모든 사건은 이로서 해결되는 듯 보였으나 키리에 소코의 살인이 사실은 야마노우치의 계획대로 된 것이었음이 후에 밝혀진다.

키리에의 방에 걸린 가면의 눈은 옆방에서 낸 구멍이었고, 그 구멍은 야마노우치가 냈다. 이를 통해 키리에를 관찰하던 야마노우치는 그녀가 친구의 딸이고, 자신의 추리소설의 비밀을 그녀가 눈치챘다는 사실을 알아낸 듯 하다. 이를 이용하여 그녀의 행동패턴을 예측하고 자신이 원한을 가지고 있었던 인물들을 키리에의 손을 빌려 제거 할 속셈으로 그런 유언장을 작성한 것이었다. 게다가 그 진상을 소설로 작성해 둠으로써, 결국 키리에도 엿먹이고 자신은 전설이 되는 고도의 계략이였다. 이츠키의 언급에 의하면 이 사건의 진상이 뉴스를 타자 잡지게제가 결정되었다고 한다. 결국 찝찝함을 남기게 되었다.

이 원한이라는 건 유즈키가 야마노우치의 추리소설 삽화를 그릴 때 몰래 사건 해결의 단서를 그려넣어 아직 연재중인 추리소설의 트릭을 독자들이 눈치채게 만들었다든지, 우메조노가 야마노우치의 트릭을 훔쳐 자신이 타지도 못한 큰 상을 탔다든지,훔친 트릭으로 흥한 자, 트릭을 도둑맞아 망하리라 진메이가 야마노우치의 소설에 혹평을 내리고 수상을 반대해서 결국 상을 못 탔다든지, 타카라다가 마감을 칼같이 요구했다든지 직업이 그런 거라 당연하잖아, 이운인 이누카이가 개를 키워 집중이 안되었다든지 하는 것…….

3.3. 비고

키리에에게 살해당할 뻔했던 이누카이는 사실 그녀에게 호감을 품고 있었는데, 모든 진상을 알게 된 후에도 그 마음은 변하지 않았는지 그녀가 출소하면 야마노우치가 횡령한 아버지의 트릭 노트만큼은 그녀의 손에 들어갈 수 있도록 힘을 쓰겠다며 김전일에게 이야기 한다.

이 사건이 끝나고 김전일은 처음으로 타카토를 잡는 데에 할아버지의 명예가 아닌 자신의 명예를 걸겠다고 맹세했다.

3.4. 살해 트릭

이번 트릭은 비상열쇠가 마스터키로 잠겨있어서 사용할 수 없을거라는 편견을 이용한 심리 트릭이다. 유즈키의 시체가 발견되었을 때 문은 잠겨 있었고, 열쇠 또한 서랍 안에서 발견된 완전한 밀실이었다. 문을 열기 위해선 비상열쇠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는데, 이 비상열쇠는 키스톡(보관함)으로 잠겨있어서 맘대로 꺼내가지도 못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비상열쇠는 약간의 트릭을 사용하면 키스톡(보관함)으로 잠겨있어도 마음대로 가져갈 수 있었고, 키리에는 이 비상열쇠를 사용해서 유즈키의 방으로 들어와 그녀를 살해한 것이다. 수법 자체가 지혜의 고리 같은 트릭인지라, 이 트릭을 제일 먼저 알아챈 건 마술사 출신인 타카토 요이치.

ruskey.jpg
[JPG image (366.38 KB)]


그런데 여기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보다시피 문제편과 해답편에서 링의 크기가 확실히 다르다.

3.5. 애니메이션

소년탐정 김전일 에니메이션판 무인편 139~143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소소한 변경점이 있다.

  • 원작에서 피해자들은 범인에게 살해당한 후 목이 잘리지만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목이 안 잘린다. 아무래도 심의문제인듯.[2]


  • 켄모치 이사무와 아케치 켄고는 등장하지 않는다.


  • 애니판에서는 사키 류타가 죽지 않았고 사키 류지의 등장이 없기 때문에 이 화에 나오는 사키는 사키 류타.

3.6. 실사판

소년탐정 김전일 실사판 3기 8~9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역시 소소한 변경점이 존재한다.

  • 원작의 이누카이 타카시의 포지션을 사키 류타가 맡게 되었다. 이로 인해 김전일은 타카라타 코지를 돕는다는 명목에서 류타를 돕는다는 명목으로 바뀌어서 유언 해독 게임에 참가하는 것으로 나온다. 타카라타는 김전일과 관계없이 참가. 또한 김전일 일행과 함께 켄모치가 별장에 가며 살인이 일어난 후 유언 해독 경기를 중지시키려다 총에 맞기도 한다. (그리고 이 총은 류타가 유산게임을 계속 하기 위해서 훔친 것이였다. 그리고 김전일에게 '거래'를 요구. 미유키는 빡친다.)


  • 원작에서 더 미형의 외관으로 탈바꿈 하고 나왔던 타카토 요이치는 실사판에선 탈옥한 도망자 신세로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생활한 것을 적용시킨 모양인지 아저씨스럽게 탈바꿈해서 나오게 되었다. 또한 가면을 쓰거나 가명을 대지 않는다.


  • 우메조노 카오루는 삭았다 중년의 여성으로 나온다.


  • 타카라다 코지는 50세인 진메이 타다하루보다도 더 나이들어 보인다. 진메이 타다하루는 대머리로 나오며 독일인 같은 외모는 없어졌다. 우메조노 카오루도 마찬가지다.


  • 아리토 다이스케, 이츠키 요스케, 아케치 켄고는 등장하지 않는다. 유언을 읽는 아리토의 역할은 타시로가 맡는다. 또한 타시로는 범인이 밝혀진 후 약을 먹고 자결한다. 즉 원작에 비해 애석하고 불쌍한 사망자가 한명 생겼다.

----
  • [1] 김전일 시리즈 중 유일하게 타카토 요이치가 인간미를 드러내는 에피소드. 살려준 계기는 과거 마술 열차 살인사건 당시 자신의 모습과 키리에의 모습을 겹쳐 보게 되어서인 듯 하다. 김전일이 사전에 "내가 먼저 범인을 밝혀내거든 너(타카토)는 범인의 목숨을 살려줘라"라고 약속하긴 했지만, 타카토의 폭풍간지 때문에 묻혀버렸다.
  • [2] 하지만 이후 우메조노가 목이 잘려 죽은 것처럼 보이게 한 트릭을 썼을 땐 유즈키의 시체를 사용했다는 언급이 나온다. 응? 다만 진짜로 유즈키의 시체의 목을 잘랐다기보단(…) 머리 부분에 천을 덮어씌운것 뿐일 확률이 높다. 근데 왠지 애니판에선 피해자들의 시신이 발견될 때 유즈키만 목 부분을 안 보여줘서 그럴 가능성도 있긴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6 22:59:01
Processing time 0.19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