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레드 아리마

last modified: 2014-11-04 19:17:16 by Contributors

레드_아리마.jpg
[JPG image (88.6 KB)]

Red Arremer. 캡콤의 액션 게임 마계촌 시리즈의 적 캐릭터. 외수판에서는 파이어브랜드(Firebrand).

생긴건 벌건 가고일 형태의 캐릭터로 공중에서 폴폴 날아다니며 아서를 공격한다. 게임 자체가 안 그래도 어려운데 이렇게 폴폴 날라다니는 레드 아리마는 상당히 귀찮다...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이 녀석이 아서의 공격을 피한다는 것이다(!). 게임사에서 주인공의 공격에 반응하는 최초의 적으로 남아있는 기념비적인 캐릭터로, 안 그래도 어려운 마계촌의 난이도를 막장의 수준으로 올린 주적.

하지만, 오락실용 마계촌 같은 경우엔 보이자마자 연타로 눌러대서 마구 공격하면 정말 쉽게 허무하게 죽는다. 그 타이밍을 놓치면 위로 날아가서 정말이지 환장하게 만든다.

이상하게 인기가 많아서 자신이 주인공인 게임(대부분 액션 RPG로 악마성 드라큘라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이 여럿 있고, 다른 캡콤제 게임에도 까메오 등장한다.

능력은 비행, 파이어 브레스 등이다.

자신이 주인공인 게임들인 레드 아리마2, 데몬즈 블레이즌, 가고일즈 퀘스트 1, 2(레드 아리마 시리즈의 북미 제목)편 등에선 기이하게도(?) 마계를 구할 용자(!) 레드 블레이즈로 취급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으면 마계를 구하려고 뽈뽈 날아다닌다. 일단 악마인데도 용자이기 때문에 드래곤 퀘스트에서처럼 마왕에게서 마계를 구하라는 사명을 받는 등, 마치 전통적인 용사에 대한 패러디로도 보인다.

데몬즈 블레이즌에서는 대사는 한마디도 없지만 '붉은 악마'라불리며 마계의 다른 악마조차 두려워하는 존재로 나오며, 엔딩에서는 마계의 지배자를 쓰러뜨리고 마계의 모든 문장을 모아서 지고의 힘을 얻었음에도 그 모든 문장을 어둠의 심연에 던져버리는 대인배적인 모습도 나왔다.[1]

서양 위키백과에서는 위의 시리즈 등에 나온 캐릭터는 레드 아리마 중 하나인 '파이어브랜드' 라고 한다. 가고일즈 퀘스트 1에선 엔딩에서 인간계를 침략할 힘을 얻었지만 침략을 안하고, 후속작에선 수련하는 것으로 나온다. 의외로 열혈 캐릭일지도.

레드 아리마의 궁극적인 형태인 '얼티메이트 가고일'은 차지샷도 쏘고 모든 문장의 힘을 사용하는 캐사기적인 강함을 자랑한다.

레드 아리마 시리즈는 다음의 3가지가 있다.

  • 레드 아리마 에이스: 보통 사람들이 알고있는 레드 아리마. 나체다.

  • 레드 아리마 킹: 대마계촌에서 등장한 갑옷을 입고 뿔이 달린 레드 아리마

  • 레드 아리마 조커: 레드 아리마들의 리더로, 다른 아리마들을 만들 수 있다. 남코X캡콤에서도 등장, 바로(북미판의) 파이어브랜드인 것으로 드러난다. 이명은 '문장에 인도되는 붉은 마물'. 프롤로그부터 등장해서 왈큐레모리건, 데미트리 막시모프를 데꿀멍 시키는 존재감을 뽐낸다. 또한 미시마 카즈야때문에 골치를 앓았던 듯하다.[2] 왈큐레는 이미 알고 있었으며, 모리건도 마지막에는 그의 정체를 알아차린다. 역시 마계촌 시리즈의 다크 히어로라고 할 수 있을지, 아서의 라이벌이자, 리노 산도라한테도 나름대로 경의를 표한다. 마지막까지 멋지게 퇴장하는 캐릭터.

인기가 좋은 캐릭터답게 SNK 플레이모어에서 만든 대전액션게임 SNK VS CAPCOM Chaos에서 캡콤쪽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역시 제일 인지도가 높은 에이스 버전이며, 컨셉은 '천사' 아테나에 대비되는 '악마' 컨셉. 그래도 일단은 '신'에게 충성하고 있는것 같다.(아테나 뿐만 아니라 레드 아리마를 쓰러뜨려도 신이 등장한다는 점을 보면 그러하다.) 등장 조건은 단 한라운드도 패해서는 안되며(단, 진 고우키진지한 미스터 가라테에겐 한 라운드를 패배해도 무방), 최소 5번 이상 필살기로 라운드를 따내어야 한다.[3] 여기까지는 아테나의 등장 조건과 동일하지만, 단 1번이라도 가드 데미지로 피니쉬 해야 레드 아리마가 나온다.[4]

겉보기에만 기술들이 화려하고 실질 성능은 시궁창이나 다름없는 아테나와는 달리 악마라는 컨셉답게 성능도 악마 같다. 아테나와 마찬가지로 기본기에서 이어지는 콤보는 빈약하지만 이쪽도 딜레이가 거의 없는 악랄하기 짝이 없는 슬라이딩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대공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악마같은 판정의 강펀치에 엄청난 양의 소환물이 존재한다. 소환물만 써재껴도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들고 말려 죽일 수 있는 그야말로 흉악캐릭터. 보통 CPU가 즐겨 사용하는 패턴은 웃디픽으로 공중 차단 후 좀비로 지상 차단(여기에 장풍기인 지상 파이어 볼[5]과 가드불능 공중돌진기 헬 헌터까지 콤보로 추가, 으악!), 그리고 헬 헌터로 조지기, 아니면 공중에서 쁘띠데빌을 소환해서 플레이어가 앉아 막는 사이 추가로 좀비 후에 헬 헌터 혹은 바로 헬 헌터.

소환물들 대부분이 어지간한 장풍으로는 상쇄가 안되며 좀비 한마리만 슬금슬금 기어와도 (기스 하워드의 열풍권과 더블 열풍권도 씹어버리며 역시 파이어 볼과 마찬가지로 패왕상후권과 패왕지고권도 가볍게 무시.게닛츠의 세상의 바람 정도는 되어야 지워진다. 느려터진 속도 때문에 기다리면서 막고 있자면 바로 웃디픽이나 쁘띠 데빌 3연타 혹은 헬 헌터가 슬금슬금 날아온다. 시스템상 구르기나 소점프등 KOF에 존재하던 광범위한 회피동작이 없기 때문에 미친듯이 힘들다.

익시드는 화면 맨 끝부분의 위쪽으로 날아가서 붙은 다음 대각선으로 강하하여 덮친 후 공중에서 여러 번 물어 뜯은 후 바닥으로 내팽개쳐 버리는 서퍼 타임. 발동이 약간 느리고 범위에 제한이 있는 편이기는 하나 커맨드도 간단하며 가드불능이라 상당히 좋다.

이 레드 아리마에게 패하면 다른 캐릭터에게 패한 것과는 다른 특이한 상황에 직면하는데 바로 패한 캐릭터가 요괴로 변신하는 것이다. 참고로 시키의 경우 원작의 중간보스인 간다라로 변신. 일부는 마계촌에 등장하는 몹으로 변한다. 참고로 재미있는 예외가 있는데 다름아닌 히비키 단. 안변한다. 승리대사가 압권인데 "네놈은 그 모습이 가장 어울려!" 아테나의 경우 소악마복장으로, 같은 레드아리마는 쁘띠데빌로 변한다.

PS2판과 XBOX판 한정으로 서바이벌 모드를 한바퀴 클리어하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VS대전에서 레드아리마를 선택하면 배경이 마계로 고정되며, 아케이드 모드에선 아예 모든 스테이지의 배경이 마계로 고정된 상태에서 마계 수비전을 벌이게 된다.

얼티밋 마블 VS 캡콤 3에서 아서의 대항마인지 아무튼 참전이 확정.

능력치
UMVC3
지능 ■■□□□□□
■■■□□□□
속도 ■■■□□□□
체력 ■■■□□□□
에너지 투사 ■■■■■□□
전투 기술 ■■■■□□□

기동성과 잡기 판정이 좋은데 반해 손이 많이 가고 데미지가 딸려서 묻혔다.
다만 아래 세가지 기술이 데미지는 딸려도 콤보를 시작하기에 워낙 좋기에, 이 녀석을 수련해서 가져온 플레이어는 굉장히 무섭다.

돌진 잡기는 멀리서부터 발동되어 엄청나게 빠르게 덮치는 동작이라 영국 쪽에서 "납치(Kidnap)"라는 별명이 붙었다. 지상과 공중 버전 둘 다 발동이 엄청나게 빠른데다 겉으로 동작이 잘 보이지 않아서 잘 아는 플레이어도 아차하면 당한다.

점프 약은 발동이 거의 즉시 되는 상단 공격이라서 중단을 막고 있는 상대방의 가드를 깨거나 하단 공격을 하는 어시스트 등과 조합해서 가드 불능 공격으로 만들 수 있다.

공중에 떴다가 대각선으로 내려치는 데몬 미사일은 풀 충전시 가드 불능 공격이다. 아마테라스 나 슈퍼 스크럴 등의 어시스트로 적을 가드 상태에 묶어놓고 데몬 미사일로 콤보를 시작하는 조합이 유효하다.[6] 다른 캐릭터는 못하는 사실상 밥줄인 셈이다.


유명 유저로는 Zak Bennett과 Apology Man이 있다. 납치와 데몬 미사일은 나머지 화력이 뛰어난 팀원들이 그 화력을 마음껏 퍼붓도록 콤보를 시작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다들 열받아서 일단 때리면 엑스팩터 사실상 Zak Bennett 이전에 레드 아리마를 대회용 주력으로 심각하게 쓴 플레이어가 거의 없었던 만큼 "납치"라는 명칭은 Zak Bennett과 그의 경기에 대한 해설을 통해 퍼졌다고 보면 된다.
----
  • [1] 진엔딩을 보면 붉은 악마 자신의 힘이(얼티메이트 가고일) 모든 문장을 초월해 버렸다고 한다. 흠좀무...
  • [2] 데빌 인자를 보고 잡아왔는데 데빌의 인격이 깨어나서 마계촌+드루아가의 탑 안에서 난리부르스를 친 다음에 탈주...
  • [3] 초필살기는 안된다.
  • [4] 가드데미지 피니시를 하지않는다가 아테나의 등장조건이기 때문.
  • [5] 이펙트는 달심의 요가파이어와 같으나 판정이 넘사벽이라 다른 장풍들을 다 씹어버린다. 심지어는 패왕상후권과 패왕지고권같은 왕장풍도...
  • [6] 아래 언급된 Apology Man의 밥줄이다. 파해법이 발견되었다고는 하지만 공중 대쉬가 없거나 몸집이 큰 캐릭터로는 알고도 손가락만 빨아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4 19:17:16
Processing time 0.10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