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레드 오케스트라 2

last modified: 2015-04-10 23:15:07 by Contributors

Red Orchestra 2: Heroes of Stalingrad
한글명 '레드 오케스트라 2: 스탈린그라드의 영웅들'.

Contents

1. 소개
1.1. 현실성
2. 단점
3. 진영
4. 병과
4.1. 돌격병
4.2. 소총병
4.3. 특등(정예) 소총병
4.4. 기관총 사수
4.5. 저격병
4.6. 대전차병
4.7. 공병
4.8. 전차병
4.8.1. 전차장
4.9. 분대장
4.10. 지휘관
5. 무기
5.1. 독일 국방군
5.1.1. Kar98k
5.1.2. MP40
5.1.3. G41(W)
5.1.4. MKb42(H)
5.1.5. MG34
5.1.6. MG42
5.1.7. PZB 784(R)
5.1.8. Scoped Kar98k
5.1.9. G41(W) Scoped
5.1.10. P38 Walther
5.1.11. C96 Mauser
5.1.12. 라페테42 MG34
5.1.13. Sd.Kfz. 251 하노마크
5.1.14. 3호 전차
5.1.15. 4호 전차 G형
5.2. 붉은 군대
5.2.1. MN9103 Mosin-Nagant
5.2.2. PPSh-41
5.2.3. PPS-42
5.2.4. SVT-40
5.2.5. AVS-36
5.2.6. DP-28
5.2.7. PTRS-41
5.2.8. Scoped MN9103
5.2.9. Scoped SVT-40
5.2.10. Nagant M1895
5.2.11. TT-33
5.2.12. PM-M1910
5.2.13. 유니버셜 캐리어(브렌건 캐리어)
5.2.14. T-70
5.2.15. T-34/76
6. 도전과제


1. 소개

레드 오케스트라 2: 히어로즈 오브 스탈린그라드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다중접속 전략 슈팅 게임으로, 전작 레드 오케스트라의 명성을 이어 받아 차세대 게임으로의 프랜차이즈를 확립할 것입니다. 그래픽과 음향을 한층 뛰어나게 만들어 준 언리얼 엔진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특징과 유연한 현실감을 통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험을 만끽하십시오.
레드 오케스트라 2: 히어로즈 오브 스탈린그라드 공식 트레일러와 스팀 내 소개 문구.

2011년 9월 14일에 출시된 FPS 액션 게임으로 현재 파생작으로 같은 엔진을 이용해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라이징스톰이 정식으로 스팀에서 판매중이다.[1]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주무대인 동부전선의 스탈린그라드에서 독일 국방군붉은 군대가 지배권을 갖기 위해 전쟁을 하는 것이 주 시나리오다.

따라서 미군, 영국군일본군, 이탈리아군은 등장조차 하지 않는다.[2] 그리고 아무래도 지난 역사를 바탕으로 한 FPS 게임은 배틀필드콜 오브 듀티가 꽉 잡고 있기 때문에 비교 당하곤 하는데, 이러한 악조건도 이겨내는 독창적인 특징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현실성이다. 2013년 트립와이어 사장이 콜 오브 듀티 시리즈를 비판하는 인터뷰(번역 전문)를 가진적이 있다.

1.1. 현실성

  • 현실성을 강조한 만큼 체력 수치는 없고 총탄 한발 한발이 치명적이다. 피격시 상태창에 피격부위가 보이는데 얼굴이나 가슴, 복부는 높은 확률로 즉사 혹은 부상을 입고 전투가 제한되거나 치명상을 입고 서서히 죽어가는 그로기 상태가 된다.[3] 팔과 다리 부분이라 할지라도 피격당하면 출혈이 발생하며 현실성이 높은 모드 서버시 상처를 돌보지 않으면 얼마안가 시야가 어두워 지면서 죽게 된다. 또한, 피격부위에 따라 생존했을지라도 피격부위에 따라 패널티가 주어진다.[4] 가슴을 맞으면 스테미너가 줄어들고 다리를 맞으면 달리기 속도가 느려지는 식으로 패널티가 부여된다. 이럴 경우 기본키 CTRL를 눌러 압박 붕대로 응급처치가 가능하다.[5]

  • 또한 레드 오케스트라가 그렇듯이 팀킬이 가능하다. 피아 구분은 근거리가 아닌이상 군복과 행동으로만 확인 해야하는데 이것도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분이 매우 힘들다.[6] 보통 조금만 숙달되도 군복과 행동으로 피아구분이 가능하지만 혼자서 적진 침투를 시도하거나 적의 후방으로 돌아서 침투를 하다가 배후에서 아군 총알에 맞는일도 종종 일어난다. 그래서 채팅 창을 보면 팀킬해서 미안하다는 "sorry" 같은 글을 흔하게 볼 수 있다.(...)[7] 이때 키보드 T를 누르면 배경화면에 아군 기지, 적 기지, 여러 정보들이 뜨므로 가끔식 눌러서 확인하는 팁도 있다.

  • 경기관총은 바닥이나 엄폐물에 거치하고 조준 사격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서서 쏴 자세를 잡고 쏠 수도 있지만 3M 이내에서 갑작스레 적과 대면시 무차별 난사정도 밖에 않되고 엄청난 반동과 함께 명중률도 좋지 못하다[물론]. 많이 쏘면 총열에서 열기가 나오기 떄문에 총열교환을 해야 하며 무시하고 계속 쏘면 총열이 망가져서 사용 불능이 된다.DP-28는?

  • 저격 소총은 다른 FPS 게임만큼 망원조준경의 가늠좌가 크고 세밀하지 않다. 그리고 거리가 먼 만큼 마우스 휠을 굴려 가늠자를 조절해 사정거리를 늘려야 한다[9]. 이 특징은 다른 총도 있지만 저격총은 저격을 하는 입장이어서 보다 중요하게 작용한다.

  • 기관단총, 돌격소총, 소총 등 대다수의 거치가 필요 없는 개인 화기는 컨트롤 키를 누면 엄폐물 뒤에 숨으면서 비조준 사격시 영화처럼 손만 내밀어서 쏠 수 있다[10]

  • 소총은 장전할 때 몇 발이 비어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장전한다.[11]

  • 전차는 전차장, 운전병, 기관총 사수, 장전병으로 나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탱크 안에서는 시야가 매우 좁으며, 해치를 열고 고개를 내밀어 밖을 보거나 관측창이나 잠망경을 통해 밖을 내다볼 수 있다.

  • 주변에서 폭격이 일어나고 있거나, 수류탄이 폭발하거나, 근처에 다수의 총알 세례가 쏟아지면 사기 바가 닳면서 화면이 흐려지고, 조준이 흐트러진다. 그리고 기관총 사수와 근접한 위치에 자리잡으면 거치된 기관총의 진동 때문에 마찬가지로 조준이 흐트러진다.

  • 지휘관은 무전기 없인 그저 일반보병일 뿐이다. 망원경으로 적 거점을 포착했더라도[12] 맵에 배치된 무전기로 달려가서 본부에 무전을 보내야 알아듣고 포격과 항공지원을 해준다[13].

  • 전차의 경우 장거리에서 싸우는 만큼 거리에 따라 조준기를 조작할 수 있다. 공축 기관총용과 주포용 조준기가 따로 있으며, 거리에 따른 영점을 맞추면 사격이 더 쉽다. 또한, 본격적으로 전차포을 발사하기 전에 동축 기관총으로 거리 측정하는 것도 해볼 만하다.

  • 전차 내부를 둘러 볼 수 있다. 전차 내부에 탑승한 채로 고개를 돌려 내부를 관찰 할 수 있으며, 피탄상황에 따라 내부 광경이 바뀌므로 전차전 상황을 좀 더 격렬하게 느낄 수 있다. 더 중요한 사실은 3인칭 시점이 없기에 해치 열고 머리를 내밀지 않는 이상 시야가 제한된다.

  • 전차에 체력 대신 관통력에 따라 피해상황이 들어온다. 전면장갑은 같은 전차라도 튕겨낼 가능성이 있으며[14], 대전차 소총의 경우 취약점을 노려야만 피해를 줄 수 있다. 장갑이 관통 되어도 아모랙이나 연료 탱크가 피격되지 않는 한 생존 할 수 있으며, 트랙이나 엔진등이 피격될 경우 각종 상태이상이 생기며 관통부위에 따라 승무원이 사망하기도 한다. 사망한 승무원은 리스폰 되지 않으며 사망한 승무원의 역할을 하기 위해선 다른 승무원이 이동해야 한다. 또한, 정면 vs. 정면 상황에서도 포방패 하부를 맞추어 차체 상부 장갑으로 도탄시키면 끔살을 내버릴 수 있으며, 동축 기관총을 맞춰도 마찬가지다. 대체적으로 월드 오브 탱크보다 사실적이다.

  • 병과는 선착순제도 이기때문에 자신이 하고 싶다고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 수에 따라 분대가 생성되고 분대마다 병과 제한이 있어서 중요 병과는 소수고 소총수만 드글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봇이 있는 서버에 들어가면 봇이 알아서 비켜주므로 지휘관이나 저격수같은 병과가 아니라면 원하는 병과를 할 수 있다. 보통 일반방에서는 선착순이지만 뭔가 체계적인 방일경우 하나 하나 보직이 있다. 예로 클랜전

  • 덧붙여서 죽거나 부상당하거나 공황 상태에서 내는 소리가 상당히 리얼하다(...) 가족을 부른더거나 혀파에 출혈이 나 부글부글 내는 소리를 낸다던가... 국방군이든 붉은 군대건 어머니 도와주세요... 어머니 도와주세요...라고 울부짖을때는 플레이어의 가슴이 찢겨나간다...[15][16]

이처럼 현실감으로 다른 FPS와 궤를 달리 해서 게임을 시작한 사람들 중에 매니아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떨어져 나가게 된다.이걸 처음하는 사람들은 죽기만 하다가 접을 가능성이 높다. 가다가 죽고 엎드리다 죽고 따라가다 죽고 맞아 죽고 팀킬 당해 죽고 매복하던 적에 맞아 죽는 일이 다반사 이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들은 이 게임을 추천하지는 않는다.자신에게 고통주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또 라이트한 유저를 끌어들이는 컨텐츠가 부족하여(클랜 시스템, 랭킹 시스템 등의 부재)현실적인 게임류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오래하기 힘들다. 그만큼 웬만큼 잘하는 사람이라도 한 게임에 사살 수보다 죽은 수가 더 많아서 다혈질인 사람은 혈압이 급격하게 오르는걸 느낄 수 있다. 사실 이런 사람들은 아케이드에 가까운 게임을 해야지 시뮬레이션을 하면 답이 없다. 단 봇방 제외다. 봇이 약간 멍청하기 때문에 저격총이나 경기관총 잡고 자리만 잘잡으면 기본 50킬 이상,고수일 경우엔 1~200까지도 학살한다 [17]. 그리고 봇이 있는 방에서 랭크 올려도 랭크로 인정받는다. 다만 아군 봇도 멍청한건 같기 때문에 가끔가다 혈압 터지는 경우가 생긴다.아직 봇들의 명중률을 모르는군 아직 장전중인데 옆에서 우라소리가 들리는 공포감을 모르는군 봇의 총알도 피해가는 신들린 스텝과 신들린 1초 이내 저격 실력을 못봐구먼

2. 단점

  • 발매 직전에 베타 버전을 먼저 내놨음에도 불구하고 정식버전에서 많은 버그와 최적화 실패로 논란이 많았다. 특히 레벨이 오르지 않는 버그와 '지휘관' 클래스를 한 판 하면 무기 레벨이나 클래스 레벨이 엄청나게 올라가는 등 레벨 시스템에도 문제가 많았고 [18] 이 문제로 인해 최적화의 경우도 만들다 만 수준의 프레임 저하를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메타크리틱 점수가 70점 대 중반을 기록하게 되는데 한 몫 했다는 점이 아쉽다. 하지만 계속된 패치로 버그와 최적화는 놀랄만큼 좋아지고 향상됐으니 그나마 다행.
  • 전작에 비해 많이 캐쥬얼하게 변한 점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레드 오케스트라 자체가 사실성을 바탕으로 한 리얼 슈팅 게임이었는데 비록 설정을 아케이드, 리얼리스틱, 클래식 등으로 나뉘었지만 클래식 모드 빼고는 전 작에 비하면 상당히 캐쥬얼하게 변해버렸다. 이 점은 후에 제작진 중 한 명이, 하드코어 게이머와 코어 게이머 둘 다 만족시키려다 이렇게 됐다며 아쉬움을 나타냈을 정도로 단점으로 적용 되버렸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클레식 모드를 제외한 다른 모드에서는 모든 총의 반동이 전작에 비해 상당히 줄어들어서 컨트롤하기 쉽고, 조준 시 모든 총이 멀리 줌인을 할 수 있어서 총의 명중률이 좋아진 점과 더불어 상대방을 킬하는 데 있어 훨씬 수월해진 편이 되어버렸다.

클래식 모드에서는 반동도 다른 모드에 비해서 늘고 줌인은 숨참기의 개념으로, 다른 모드에선 좀인 시간이 무제한인 반면에, 숨이차면 줌을 못하게 된다. 그리고 조준 모션 자체가 많이 느려진다. 또한 이동후 바로 조준시엔 총의 흔들림이 매우 심해지며,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린다. 특히 저격수는 엎드려서 쏘지않으면 장거리 사격은 매우 힘들정도로 리얼해졌다. 이외에 다른 여러가지 요소 덕분에 총다루기가 매우 힘들다. 그리고 클래식 모드 외 다른 모드에서 쓸 수 있는 각종 총기 부착물은 미리 정해져있는것 외에는 절대 사용할 수 없고, 총기 레벨업시 각종 조작 관련된 업그레이드(재장전 속도 증가, 조준 속도 증가, 백병전 데미지 증가, 거치 속도 증가, 등)은 무시 된다. 총기나 병과 전체 레밸은 그대로 오르니 안심하여도 좋다. 그리고 SL(스쿼드 리더) 위치에서 리스폰하는 말도 안되는 비현실성이 없어진다.

  • 컨텐츠 부족도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전 작이 한 클래스에 여러 총기(모신나강 바리에이션, MG34와 MG42 등)을 사용할 수 있었던 점에 비해 이번 작은 스탈린그라드에 초점을 맞춰서 그런지 나오는 무기들이 하나같이 적다.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곳이 바로 전차 외 탑승장비들. 4호 전차와 T-34/76만 딸랑 나온다.[19] 덕분에 전차전이 그닥 재미가 없는데다 초반에 나온 전차전 전용 공식맵은 넓기만 쓸데없이 넓어서 한참 달려 교전지 오면 몇 발만에 갈려나가고 점령지까지 갈라면 정말 몇 분동안 눈 배경만 보며 멍 때리고 가다가 터지기 일수라 전작 같은 전차전은 기대할 수조차 없다.

3. 진영

독일 국방군붉은 군대로 나뉜다. 제식 장비가 다르고 맵에 따라 공격, 수비가 바뀌므로 맵에 따른 선호도가 있다.

4. 병과

병과 제한은 서버내의 인원 수에 따라 바뀌며, 인원수가 늘어나면 분대가 하나 더 생성되면서 새로운 분대에 소속된 병과의 자리가 생기는 식이다. 병과 레벨이 오르면 스테미너, 장전 속도 등에 보너스가 생긴다.

무기 최대 레벨은 50레벨이 최고 레벨이며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또한 각 병과별로 랭크가 존재하며 랭크를 올릴때마다 반동 감소, 스테미나 증가 등등 많은 플러스 요소가 있다.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Raw Recruit (Honor 1)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Front-Line Soldier (Honor 20)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Battle-Hardened (Honor 40)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Veteran (Honor 60)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Highly Decorated(Honor 80)

© Uploaded by Cwivey from Wikia

Hero

서버에 접속 시 Highly Decorated 계급의 병과로 64인 기준 각 진영별로 6명씩 선택이 가능하다. Hero는 제압상태에 빠지지 않고, 제압사격 효과가 크게 상승하며 주변의 아군들의 제압상태 저항 보너스를 준다. 다만, 사망시 그것을 본 아군들이 제압상태에 빠지게 된다. 외적 변화로는 짬이 먹어서베테랑이라 그런지 복장이 확연하게 다르다. 겨울맵의 경우 소련군만 연갈색 코트대신 녹색 튜닉[20]을 입게된다. 독일군 베태랑은 철군 십자가를 받는다 그리고 옷은 약간 그냥 보병이랑 다르다[21]

Honor 80 달성 후 병과 랭크가 베테랑이되면 정해진 상대 진영의 무기를 노획버전으로 사용할수있다.

4.1. 돌격병

기본적으로 기관단총과 수류탄으로 무장하고 계급이 높을시 돌격소총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PPSh-41PPS-42 그리고 추가적으로 AVS-36를 무장하고 독일군은 MP40를 무장하고 추가적으로 MKb42를 무장하고 있다.

돌격병의 임무으로 돌격 선봉이나 우회 기동으로 침투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소련군은 기본무기가 PPSh-41PPS-43으로 보다 초근접전에 특화되어 있지만 원거리 전투에서는 밀리고 독일군은 MP40으로 무장하여 초근접전에선 다소 밀리지만 소련군보단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명중률이 높아 범용성이 뛰어나다.

레벨(베테랑 계급)이 오르면 소련군은 AVS-36 자동소총, 독일군은 MKb42[22]가 생성된다.[23] AVS-36은 볼트액션에 반자동/전자동 기능만 넣은 터라 장거리에서는 반자동으로 쓰면 높은 명중률과 데미지로 우수하지만 근접시 전자동으로 쓰면 높은 반동으로 인해 MKb42보다는 밀려서 고수들은 반자동 모드로 싸우는 경우가 많다. MKb42은 MP40과 비슷하고 장중근거리 모두 우수한 무기로 고수가 들면 그야말로 SF 미래 보병마냥 쓸어버리는 것을 볼수가 있다. 다만 데미지가 AVS-36 보다는 약한게 흠.

4.2. 소총병

기본적으로 볼트액션 소총과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모신나강을 무장하고 독일군은 Kar98k를 무장하고 있다.

소총병의 임무로는 전투의 중심으로써 플레이어가 동시에 가장 많이 플레이 할 수 있는 병과로 볼트액션 소총으로 무장하고 있어서 쌩초보에겐 약간 어려울 수도 있지만 조금만 숙달되면 근거리는 총검 및 개머리판으로, 원거리는 엄폐후 조준사격으로 올라운드를 커버 할 수 있는 병과로 사실상 전장의 승패를 가늠할수 있는 역할이라고 할수 있다.

이런 역할로 인해 작은 맵이 아니라면 최소 50M나 길면 200M에서 싸우는 경우가 많아서 초보들 같은 경우에는 리스폰 하고 걸어가는데 억하고 죽는 경우가 많고 죽다보면 라이트 유저들이 나가떨어지고 많은 소총병들이 베테랑 저격수(...)화 되어버려 저격수의 자리가 많이 줄어진게 현실이다.하지만 보직 고를려하면 언제나 꽉차있는 저격수

4.3. 특등(정예) 소총병

기본적으로 반자동 소총과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SVT-40을 무장하고 독일군은 G41을 무장한다.

정예 소총병의 임무는 소총병들보다 우월한 직접적인 화력지원으로 기본적으로 반자동 소총을 장비하고 있어서 중근거리 전투력이 라이플맨에 비해 높은 편이다. 그러나 분대 내 병과 자리가 적고 원거리 화력과 명중률이 볼트액션 소총보다 약간 딸려서 본격적인 저격을 하려는 숙련자는 일반 소총병을 하기도 한다.
초장거리에서는 볼트액션 소총에 밀리고 근접전투에서는 완전자동으로 갈기는 기관단총류에 밀리는 애매함이 단점이라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초탄이 빗나가도 부담이 적고 다수의 적에 대응하기 편한데다가 탄수도 많아서 잘 사용한다면 중근거리 전투에서 상당히 강력한 병과다.

그리고 장전 모습도 각각 다른데 독일군은 몇발은 쏘든 탄창으로 장전을 하지않고 단발, 클립으로 장전하지만 소련군은 5발 이상시 클립으로 장전하고 10발시 탄창을 바꾼다. [24]

4.4. 기관총 사수

기본적으로 경기관총과 권총,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DP-28으로 무장하고 독일군은 MG34MG42로 무장한다.

기관총 사수의 임무는 주로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해주거나 거점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기관총은 가장 강력한 화력을 가진 무기지만 그만큼 사용 패널티가 크므로 숙련자와 비 숙련자간의 차이가 큰 병과 중 하나이다. 건물 창문이나 참호, 그리고 눈에 띄기 쉽지 않는 구석진 은엄폐가 가능한 자리에 자리잡고 적을 발견하면 점사로 두어발 쏘다가 총알이 날라오면 즉시 참호나 창문 아래로 몸을 숨기고 장소를 옮기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좋다. 그리고 기관총이라 해서 장탄수가 우월하게 많은 편은 아니므로[25] 탄약 관리를 해야하며 지속사격시 총이 과열되므로 점사로 저격하듯이 사격하자.

또한 일정 이상 총을 게속 쏘면 MG34이나 MG42은 총열이 너무 과열되었으니 총열을 교환하라고 하는데 교환 안하고 계속쏘면 총열이 파손되어 교체하는 총열 하나로만 쏴야한다. 이것마저 부서지면 총을 발사할 수 없게 된다.[26] 예비총열은 보급이나 탄약적재소 등에도 보급이 안되므로 총열이 다 부서지면 쓸모없는 총이 된다.

거치된 상태에서 c를 누르면 앉은 자세가 되어 적의 사격에 거의 안전해질뿐만 아니라 미리 앉아서 매복하고 있다가 오면 바로 서서 공격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분대장과 마찬가지로 리스폰 거점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소총수들은 기총사수한테 가서 CTRL를 눌러서 총알을 주고 보너스 점수를 받을수 있으니 해주자.

4.5. 저격병

기본적으로 저격소총과 권총,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조준경이 부착된 모신나강을 무장하고 독일군은 조준경이 부착된 Kar98k를 무장한다. 일정 레벨을 오르면 조준경 장착된 SVT-40, 조준경 장착된 G41를 무장한다.

저격수의 임무는 주로 숨어서 중요 인물부터 사살하는 역할(적 중화기병이나 저격중인 저격수과 커맨더) 사살하는 역할로 여타 FPS와는 다르게 조준경의 배율이 낮다. 위 영상에서 보듯이 십자선이 작아 기존의 FPS에 익숙해서 저격병을 선택했다간 낭패를 보기 쉽다. 다만 쉬운 모드에서는 조준경이 매우 커진다.

참고로 6번키를 눌러 조준경 대신 기계식 조준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적 근접시 조준경을 쓰기 힘들어서 있는 기능으로 없는 것보다는 좋다.

그리고 저격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뒷치기에 가장 취약하다. 물론, 아군 소총수들과 같이 다니면 이런 문제는 줄어든다.[27]

병과 레벨(베테랑 계급으로)이 오르면 반자동 저격 소총이 지급된다.[28]

4.6. 대전차병

기본적으로 대전차 소총과 권총, 대전차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은 PTRS-41를 무장하고 독일군은 텅스텐탄이 장전된 PZB41[29]를 무장한다.

대전차병의 임무는 대전차 소총으로 적의 이동 장갑차나 전차의 약점을 사격하여 최소한 탑승 인원을 사살하거나 전투불능, 파괴시키는 역할이다. 대전차 소총은 매우 무거운 무기로 거치해야만 사용할수 있는 무기로 적의 정면보다는 측면이나 상부[30], 약점을 사격하여 공격해야 한다. 보병한테도 사격 할수는 있지만 워낙 전차잡는데도 가지고 있는 탄약도 모자르는 경우가 많아서 그럴바엔 권총 들고 직접 싸우는게 낫다...

사실 대전차소총이란 물건이 초기형 전차에나 쓸만한 물건이라 T-344호 전차가 굴러다니는 스탈린 그라드에선 제 활약을 못하는 편이다. 4호 전차는 측면이 물렁살이라 쏘면 다 박히지만 T-34는 적당한 방호력 + 경사장갑으로 대전차병한테는 그야말로 도어 노커수준이니 차라리 가지고 있는 대전차 수류탄으로 잡는게 킬뎃이나 멘탈(...)에도 매우 좋은 가성비를 보인다.

대전차 수류탄은 잘 노리면 전차를 한번에 터트릴 수 있는데 사격에 자신이 없다면 수류탄을 들고 탱크의 사각으로 달려들어보자.[31] 던질 수 있는 거리가 짧아서 최대한 근접해서 던져야지 좋은 효과가 나타나니 참고하자.

독일 전차 약점소련 전차 약점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병과 레벨(베테랑 계급으로)이 오르면 공병의 3kg 폭약을 장비 할 수 있다.

4.7. 공병

기본적으로 기관단총과 3kg 폭약, 대전차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이나 독일군은 기본적으로 돌격병과 같은 무장을 하지만 추가 무장은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한다.

공병의 임무는 폭약으로 맵의 특정 오브젝트[32][33] 를 파괴 하는 역할로 대전차 수류탄은 대전차병의 경우처럼 적 전차를 일격에 보낼 수 있지만 대보병 능력이 낮은 편이라 [34]대보병에는 적합치 않고 일선에서 아군 보병과 다니다가 전차를 발견하면 수류탄을 들고 돌격하는편이 좋다.이 병과를 하다보면 폭약을 들고 흰색 오브젝트로 달려가거나 다른 아군들보다 한참 앞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므로 죽을 위험은 높지만 실력 향상에는 좋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뚫기 어려운 방어선이나 간신히 들어온 수비 지점에서 탱크를 잡을려면 엔진이 아닌 이상 2방 던져야 하는 rpt-40지뢰보다 폭약을 탱크 위에 던지고 도망치면 10초 후 펑 터진다.이 때 기분도 좋고 주변 적도 죽는 쏠쏠한 재미

병과 레벨(베테랑 계급으로)이 오르면 반자동 소총을 선택할 수 있다.

4.8. 전차병

레드 오케스트라 1과는 달리 전차병을 선택하면 전차에 탑승한 채로 리스폰 된다. 전차 지휘관과는 달리 기존의 전차에 배치되나 보통은 전차 지휘관을 선택하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4.8.1. 전차장

전차병과 같이 전차에 탑승한 채로 리스폰 된다. 단, 전차병과는 달리 전차 지휘관은 새로운 전차에 탑승한채로 리스폰된다. [35] 보통 맵에서는 두세 명 정도 밖엔 없지만, 전차전 맵에서는 전차장의 제한이 없어진다. 지휘관은 전차 내부에 플레이어 승무원을 받을지 결정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 승무원이 없을경우 NPC가 승무원으로 배치된다. 이때 전차 지휘관이 사망할 경우, 승무원이 위임되어 조작하게 된다.

4.9. 분대장

기본적으로 기관단총이나 반자동 소총, 권총[36], 수류탄, 연막탄, 망원경으로 무장한다.

소련군이나 독일군은 기본적으로 돌격병과 같은 무장을 하지만 추가 무장은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한다.

레드 오케스트라 1과 같이 중요한 병과중 하나다. 1편에서와는 달리 경기관총의 장탄수가 적은 편이라 연막탄의 필요성이 조금 감소했지만, 지휘관의 연막탄 유무가 팀 승리에 지대한 공헌을 한다. 그리고 분대장은 휘하 분대원의 스폰 포인트(죽은 후 다시 나타나는 위치)이며 분대 지휘관이 죽으면 전투위치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스폰 포인트부터 뛰어야한다. 쉽게 말해 연막탄,스폰 셔틀 그리고 휘하 분대원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개념있는 분대원은 웬만하면 따르는 편이며, 만약 봇이 있는 서버라면 지휘관이 명령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망원경을 통해 포격 목표를 정해줄 수 있으나, 무전기를 통한 포격 요청은 할 수 없다.

4.10. 지휘관

기관단총이나 반자동 소총, 권총, 수류탄, 연막탄, 망원경으로 무장한다.전차전 맵에서는 전차부대 전체를 지휘하는 지휘관으로 활약한다. (전차전에서 무장은 연막탄과 아래의 지원 요청 정도.)

소련군이나 독일군은 기본적으로 돌격병과 같은 무장을 하지만 추가 무장은 반자동 소총으로 무장한다.

분대지휘관에게 명령을 내리고 포격과 항공지원, 증원부대를 요청할 수 있다. 주로 무전기 옆에 앉아서 망원경으로 전선을 내다보고 있으며, 사살시 추가 점수가 들어오지만 후방에 있는지라 잘 죽지도 않는다. 근데 지휘관 해놓고 닥돌 하는 미친놈들이 있다. 제발 부탁인데 이런 짓은 킬뎃 문제뿐만 아니라 아군의 승패에도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삼가야할 행동이다[37].

  • 항공지원: 정찰기를 요청한다. 비행기 엔진소리와 함께 맵에 적의 위치가 잠시동안 포착된다. 난이도가 높은 서버에서는 무전기 옆에서만 적의 위치를 받을 수 있다. 이것은 망원경을 쓸 필요가 없다. 참고로 정찰기는 격추가 가능하니 유의해야한다.

  • 박격포 사격: 오프맵 박격포 사격을 요청한다. 짧은시간동안 박격포탄이 낙하한다. 지속시간이 짧기때문에 [38] 빠르게 점령해야 하는 거점에 사용하면 후속포탄에 아군병력이 당하는 일이 적은편이다. 인원수가 적을경우라면 박격포 지원밖에 볼 수 없다.

  • 곡사포 사격: 오프맵 곡사포 사격을 요청한다. 긴 시간에 걸쳐 포탄이 낙하하며 포탄 한발 한발의 위력은 강한편이다. 적 저격포인트나 중화기 밀집지역, 전선 후방지역에 사용하면 좋다.

  • 로켓포 사격 : 로켓포격을 요청한다. 넓은지역을 커버 할 수 있지만 포격 지속시간이 굉장히 짧다. 그리고 쿨다운이 엄청나게 길다... 사실 게임때는 잘 안쓴다... 승리가 확실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재미로 쓴다.

  • 지원군 요청 : 지원군을 요청한다.(리스폰 대기중인 플레이어를 즉시 리스폰 시킨다.) 타이밍을 맞추면 정말 괴랄한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다.

포격 요청의 경우 망원경을 이용하면된다. 망원경으로 좌표 지정후[39] 무전 치면 포격지원을 받을 수 있다.

5. 무기

레드 오케스트라 2에서 사용되는 무기 목록이다.

5.1. 독일 국방군

상대방인 소련군과 대비해서 중,장거리 교전에 적합한 무기들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돌격병 치고는 중거리에서도 맞힐 수 있는 MP40과 MG42와 MG34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일군이 수비하고 있는 맵에서는 소련군이 돌격하기 힘든 면이 많다.
kar98k도 모신나강보다 중,장거리에 적합한 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파샤와 MP40은 활용 용도 자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대치전이나 장거리 교전 맵 같은 경우에는 독일군이 상대적으로 우세하다.

5.1.1. Kar98k

장탄수 5발. 볼트액션이라 격발 후 볼트를 당겨준다. 근거리에서 많이 취약하지만 초탄을 잘만 노리면 무난하게 쓸 수 있다. 최적의 교전거리는 중장거리로 복부(정확히 말하면 가슴쪽)을 노리면 적을 쉽게 제압할 수 있다. 모신나강도 해당되지만 장탄을 모두 소진하게 되면 볼트를 당기지 않는다. 이로 장탄이 0임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자.

총기 숙련도 레벨 25 달성시 총검이 지급되고, 총기 숙련도 레벨 50 달성시 가늠쇠울이 제거되어 조준이 수월해진다.

5.1.2. MP40

장탄수 32발. 살상력도 준수한 편인데다 명중률과 정확도, 반동까지 안정적이여서 올라운드로 사용하기 좋다. 다만 연사력이 PPSh-41에 비해선 밀리는데다 PPSh-41와 비교하면 근거리 화력이 영 좋지 않다. 탄창 두개가 삽탄되어 있는 MP40을 언락시 장전시에 6번을 누르고 장전하면 옆의 탄창도 장전이 가능하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32발 탄창을 2개 삽탄가능한 MP-40 II가 지급된다.

5.1.3. G41(W)

장탄수 10발. 반자동소총으로, 볼트액션 소총보다 근거리 화력이 우세하다. 다만 붉은 군대의 SVT-40과는 달리 재장전시 클립만을 사용한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총검이 지급된다.

5.1.4. MKb42(H)

StG44의 프토로타입이자 원형인 돌격소총. 장탄수 30발. 어썰트 엘리트 클래스의 숙련도 베테랑을 달성하거나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하면 지급된다. 돌격소총답게 중근거리 교전이 뛰어나다. 근거리 화력은 매우 뛰어나지만 상탄반동이 좀 있는 편이다.6번을 누를 시 단발 사격이 가능하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총검이 부착되고 레벨 50을 달성하면 1.5배율 저배율 조준경이 지급된다.

5.1.5. MG34

장탄수 50발의 경기관총. 타 FPS와는 달리 거치가 필수이다. 주로 거점지역이나 건물내부, 창문에 거치해놓고 주요 길목에 오는 적들을 사살하거나 후방에서 아군의 돌격시 화력지원을 하는 것이 주 임무이다. 다만 근거리에서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아군과 같이 다니는 것이 좋다.[40]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75발 드럼탄창이 지급되고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250발 급탄 벨트가 지급된다.

5.1.6. MG42

2014년 9월 24일에 업데이트된 경기관총. 기관총사수 베테랑 레벨을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다. MG34에 비해 무식하게 빠른 연사력 때문에 훨씬 치밀하고 강력한 화망 운용이 가능하여 적들을 쓸어버릴 수 있으며, 탄약이 심하게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이견도 많으나 현실은 밀덕들의 로망이라는 점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무기. 덕분에 소련 유저들은 피를 토하고 있다. 또한 제압 효과가 상당히 강력해 근처에서 소리만 들려도 제압당하며 조준을 방해한다. 스탈린의 전기톱은 없나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250발 급탄 벨트를 지급하고 레벨 50에는 급탄 벨트 하나 더 지급한다.

5.1.7. PZB 784(R)

장탄수 5발의 크고 아름다운 탄을 발사하는 대전차용 라이플. 말이야 대전차지 대인용으로 쓰게 되면 몸이 개발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거치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PTRS-41를 노획하여 모델명을 붙인 것으로, 텅스텐탄을 쓰기 때문에 PTRS-41보다 관통력이 높다.

5.1.8. Scoped Kar98k

조준경이 장착된 Kar98k. 장탄수 5발. 하지만 조준점이 정확하게 된 것이 아닌데다 저격 소총의 특성상 거리에 따른 가늠자 조절이 필수.

저격시 팁을 주면 T키(Tactical View)를 통해 목표지점까지의 거리와 적의 위치, 적군의 크기를 대강 계산하여 가늠자를 조절하고 탄의 낙하시간과 지점을 생각해두면서 신중하게 사격 해야한다. 그 다음부턴 적사살시 나오는 거리를 통해 그 위치의 대략적인 가늠자를 사용하면 된다. 6번(총기 기능사용)을 통해 아이언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레벨 25를 달성하면 6배율 조준경이 지급되고 레벨 50을 달성하면 총검이 지급된다.

5.1.9. G41(W) Scoped

G41(W)에 조준경을 장착한 버전. 지정사수 클래스의 숙련도가 베테랑을 도달하거나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하면 장비 가능하다.

레벨 25에 4배율 조준경이 장착되며 레벨 50이 되면 총검이 지급된다.

5.1.10. P38 Walther

상하이 조처럼 사용할수 있다[41]
장탄수 8발의 권총. 지휘관이나 공병 등의 보직에 지급된다.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그립이 검은색 도장으로 바뀐다. 다만 인기가 없다.

5.1.11. C96 Mauser

스트리퍼 클립을 사용하는 반자동 권총. 장탄수도 발터에 비해서 우월하고 근거리 화력도 우세하다. 다만 발터와는 달리 재장전이 불가능하므로 장탄수가 적게 남아있다면 남은 탄창을 소진해서 재장전하도록 하자.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20발 탄창이 지급되며,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자동사격 기능이 생기고 전용 견착대를 지급한다.

5.1.12. 라페테42 MG34

전용 삼각대에 거치된 MG34. 주요거점에 거치되어 있으며 장탄수와 안정성이 대폭 증가됬다.

5.1.13. Sd.Kfz. 251 하노마크

2014년 4월 22일 추가된 독일 국방군의 장갑차량으로 무장은 거치형 MG34 한 정이 전부다. 총 8명 탑승 가능하며 일부 맵에서만 등장한다. 전차와는 달리 병과와 상관없이 아무나 탑승이 가능하며 승무원은 운전수, 동축기관총 사수, 후방 보병탑승석에는 6명이 탑승가능하다.

기동성은 꽤 괜찮은 편이며 하노마크 상부에 거치된 MG34는 라페테42에 거치된 MG34와 같은 성능을 지녔으며 더불어 포방패까지 부착되어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측면과 후면이 보호되지 못하므로 조심해야한다. 참고로 탑승석에 앉을시에 마우스 휠을 올리면 살포시 손을 얹어 밖을 내다보며 마우스 휠을 내리면 자리에 앉는다. 은근 귀엽다 다만 보병탑승석에 앉은 보병들의 경우엔 이것말곤 할 수 있는게 없다. 그냥 느긋하게 목표 지점에 도착할때까지 기다리자. 전장의 택시

물론 오픈탑이라 밖을 내다보다가 잘못하다간 총에 맞고 머리가 날아가는 경우도 있으며 폭발물에 꽤 취약하다.[42] 다만 의외로 튼튼해서 전차 주포를 약 3번까지 견뎌내는 듯 하다. 물론 전차 주포에 피격시 내부의 탑승자들의 안전은 보장하지 못한다(...)

5.1.14. 3호 전차

2014년 9월 24일 업데이트 되면서 MG42 경기관총과 함께 추가된 전차 두 종류 중 하나로, 게임 내에 등장하는 바리에이션은 M형으로 일부 전차전 맵에서만 등장한다.

5cm (50mm) 주포와 MG34 동축기관총을 사용 할 수 있고 철갑탄, 고폭탄을 사용한다. 4호와 마찬가지로 5인 승무원이고 기타 여러 특성이 4호와 매우 유사하다. 게다가 전차 내부도 4호와 상당히 유사하다. [43] 때문에 고증대로 T-34/76과 T-70도 상대가 가능하다. 물론 역으로 장갑이 4호보다 취약한 편인지라 T-70에게도 관통이 된다. 기동은 대략 40km/h 가량으로 4호보다 좀더 경쾌한 편.

5.1.15. 4호 전차 G형

일부 맵에서 전차병/전차 지휘관을 선택하면 탑승 할 수 있다.

7.5cm (75mm) 주포와 MG34 동축기관총을 사용 할 수 있으며, 철갑탄, 고폭탄외에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다. 5인승이라 승무원 사망에 좀 더 내성이 있고, 전차장 자리에선 큐폴라를 통해 사방이 훤히 보이므로 플레이어가 둘 이상 탑승할 시 반응성이 좋다.그러나 전차장이 원하는 전차 엄폐 위치와 티타임등등을 만들기 힘들다 오히려 없으니만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화병이 걸릴 수 있으니 추가 승무원 허가여부 창이 뜰때 과감히 NO를 클릭하자

5.2. 붉은 군대

앞서 설명한 독일군과는 다르게 근거리에서는 독일군을 압살시킬 화력을 가지고 있다. PPSh-41은 근거리에서 70여발에 달하는 총알을 3초이내로 연사할 수 있으며 모신나강도 한방의 화력이 좋은 편에다가 기관총인 DP-28도 MG42, MG34 와는 다르게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으로 아군을 지원하는데에 중점을 두었으며 그 무엇보다 중,장거리에 적합한 무기가 드물기 때문에 근거리 화력이 좋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apartment나 grainelevator와 같은 근거리 교전맵에서는 우세한 반면에 드루지나의 다리 같은 장거리 대치맵에서는 독일군보다 밀리는 형세가 많이 나온다. 대신 이런 맵에서도 한번 독일군이 뚫리기 시작하면 분위기가 이쪽으로 넘어올 때가 있기 때문에 DP-28로 순간적인 지원과 박격포,로켓 포격에 연막탄을 뿌리고 돌격병들이 돌격을 하면서 특등 소총병과 소총병이 엄호를 해주는 방식을 사용하자.이걸 어떻게 하란거냐 공방에서 이런게 될까

5.2.1. MN9103 Mosin-Nagant

M1891/30 모신나강. 장탄수 5발. 몸체가 얇아 Kar98k보다 시야가 넓은 편이다. 마찬가지로 장탄수를 모두 소진하면 노리쇠를 당기지 않는다. 여담이지만 Kar98k와는 달리 장전 모션에 클립을 손으로 빼서 버리는 모션이 있다[44].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총검이 지급된다.

5.2.2. PPSh-41

처음에는 35발 바나나 탄창이다. 연사력이 매우 뛰어나 근거리 화력이 엄청나다. 다만 연사력때문에 반동이 있는 편인데다 탄약 소모도 심하므로 MP40과는 달리 근거리에서 교전해야한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71발 드럼탄창이 지급되고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단발 사격 셀렉터가 지급된다. 원래 PPSh-41은 셀렉터가 있지 않나? 사실 총기에 숙련되고보니 셀렉터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것이라 카더라

5.2.3. PPS-42

2013년 9월 27일에 업데이트 된 무기.
35발의 바나나 탄창이며 PPSh-41에 비하면 연사력이 낮은 편이지만 명중률이 조금 더 높은 편이다. 다만 가늠자와 가늠쇠가 살짝 햇갈리게 생긴터라 뭔가 다루기가 쉽진 않다. 그리고 PPsh-41의 인기에 밀려 굳이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접이식 개머리판이 지급되고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추가 탄약이 지급된다.

5.2.4. SVT-40

장탄수 10발. 독일의 G41(W)과는 달리 탄창과 클립을 혼용해서 사용한다. 장탄수가 6발 이상이거나 탄을 다 쓴 경우 탄창을 교체하고 5발 이상, 9발 이하 소진했을 때는 노리쇠를 당겨 클립을 사용하여 재장전한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총검이 지급되며,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고급 소염기가 지급된다.

5.2.5. AVS-36


비슷한 위치인 Mkb42에 비해 훨씬 강력한 탄을 쏜다. 때문에 반동이 강렬하고 탄창도 비교적 적은데 비해 연사가 빨라서 일반적으로는 6번을 눌러 반자동사격 모드를 하고 싸우게 된다.
건물 소탕이나 갑자기 근거리에서 적을 마주할때, 제압사격을 할 사람이 나밖에 없을때 정도만 완전자동 사격을 점사로 하는게 낫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총검이 지급되며, 총기 숙련도 레벨 50을 달성하면 3.5배율 조준경과 고급 소염기가 지급된다.

5.2.6. DP-28

장탄수 47발. 쟁반형 탄창을 사용한다. 초록색 예광탄을 사용하므로 위치 발각에 주의를 요한다. 가늠좌로 보았을때 시야가 좀더 넓고 조준하기 편하다. MG34와는 달리 총열 교환이 불가능하고 단발사격이 안된다. 다만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편하다.

근데 총열이 하나뿐이라 그런지, 탄을 한번에 다 쏴제껴도 과열되지 않는다.

5.2.7. PTRS-41

소련의 반자동 대전차 소총. 거치한 상태로 격발이 가능하다.

5.2.8. Scoped MN9103

모신나강의 조준경 장착 버전. 가늠자를 사용할 때는 측면 조준경의 위치 때문에 발생하는 시야 가림이 덜 해진다.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상부 마운트에 4배율 스코프가 장비되며 레벨 50을 달성하면 측면 마운트에 6배율 스코프와 총검이 부착된다.

5.2.9. Scoped SVT-40

SVT-40의 조준경 장착 버전. 지정사수 병과의 숙련도 베테랑에 도달하거나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하면 장비가능하다.

레벨 25가 되면 6배율 조준가 장착되며 레벨 50이 되면 소염기와 총검이 부착된다.

5.2.10. Nagant M1895

발터와 마찬가지로 초기 보직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다. 장전속도가 끔찍하게 느리고 리볼버 주제에 저지력도 뭔가 애매한게 흠.

총기 숙련도 레벨 25를 달성하면 소음기가 지급된다.[45]

5.2.11. TT-33

장탄수 8발. 나강 권총과 마찬가지로 주요 보직에 지급된다. 총을 쏘면 왼쪽으로 주로 흔들리기 때문에 제대로 조준하고 쏴도 안 맞는 경우가 있다.

5.2.12. PM-M1910

전용 거치대에 거치된 기관총. 주요 거점에 거치되어 있다. 다만 예광탄 때문에 위치 발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5.2.13. 유니버셜 캐리어(브렌건 캐리어)

2014년 4월 22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장갑차량 두 종류 중 하나로, 영국군이 소련군에게 랜드리스로 2,500량 가량을 대여해준 장갑차다. 독일 국방군 진영의 하노마크와 마찬가지로 병과 구별없이 아무나 탑승이 가능하다. 무장은 DT 동축기관총 한 정이 전부이며 일부 맵에서만 등장한다.

총 탑승인원은 6명으로 운전수, 동축 기관총 사수, 그리고 후방 보병탑승석에 4명이 탑승한다. 후방 보병석에 탑승한 보병들의 경우 마우스 휠을 내리면 차체 바닥이 보일 정도로 허리를 푹 숙이고 머리를 양 손으로 감싼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위로 올리면 당연히 허리를 빳빳이 세우고 앉아있는다. 이는 유니버셜 캐리어의 차체 전고가 낮다보니 상체가 그대로 노출되는터라 보호가 되지 못하는 점을 우려해 넣은 모션인 듯 하다. 하노마크와 마찬가지로 역시 폭발물에 취약하며 하노마크보다 더 상부가 노출되어 있어 보병의 개인화기 공격으로부터 보호되기가 힘들다.

유니버셜 캐리어 역시도 하노마크처럼 전차의 주포를 3발까지 피격당하고도 멀쩡하다.모 게임처럼 과잉관통 판정이 존재하는건가 물론 역시 피격시에 내부 승무원의 안전은 보장하지 못한다.

5.2.14. T-70

2014년 9월 24일에 3호 M형 전차와 함께 업데이트된 경전차로 45mm 주포와 DT 동축기관총으로 무장한다. 철갑탄과 고폭탄 사용이 가능하다.

무려 2인 승무원 뭐라고? 인데 승무원 구성은 전차장(포수, 장전수, 무전수 역할 담당)쓰리잡과 운전수로 구성되어 있어 한명만 죽어도 능동적인 대처가 매우 힘들다. 장갑은 3호전차보다 전면은 나은편이다. 게다가 고질적인 소련 초기 전차의 문제점인 전차장용 큐폴라의 부재로 인해 시야확보가 매우 힘들며 시야 확보를 위해선 포수 잠망경을 들여다보거나 운전수 해치를 열고 주행하거나 전차장이 직접 해치를 열고 나가야한다. 다만 문제가 굉장히 많은게, 전차장 해치가 매우 크고 열리는 위치도 전방이다보니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나와도 전방 시야 확보가 안된다는 매우 큰 단점이 존재한다. 게다가 운전수의 경우엔 측면에 관측창이 하나도 없고 오로지 '전방 시야' 확보만 가능하다. 게다가 전차장이 1인 3역을 해야하는지라 주포 한번 쏘고 나서 직접 장전하는 모션이 있다. 만약 수동 장전을 설정해놓았을 경우라면 사격 후 한번 더 클릭해서 장전해야한다.

이러한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기동성은 유니버셜 캐리어와 비슷하다. 최고 속력은 40km/h 가량이지만 순간 가속력이 매우 뛰어나 순식간에 최고 속력까지 도달한다. 사실상 유일한 장점인 셈.

5.2.15. T-34/76

일부 맵에서 전차병/전차장을 선택하면 탑승할 수 있다. 76.2mm 주포와 DT 동축기관총으로 무장하고 있고, 기관총에는 예광탄이 장전되어 있어서 원거리 사격시 도움이 된다.

4인 승무원(운전수, 무전병, 전차장/포수, 장전수)이라 5인승인 4호 전차에 비해 승무원 수가 한 명 적어서 승무원이 사망할 경우 반응 속도가 떨어지며[46]42년형 고증에 맞게 지휘관 좌석은 큐폴라 관측창이 없고, 기본적으로 배율이 높은 포 조준기로 시야를 확보해야 하기에 시야가 좁아진다. 용자라면 해치 열고 나가서 확인하자. 운전수는 잠망경이 있기는 있는데, 이것도 영 시야는 좁으며, 전차 전방만 관측 가능한 제한이 존재하므로 전방위를 볼 수 있는 관측창은 없는 셈이다. 모든 차량들이 일괄된 시점으로 구현되는 많은 전차 슈팅게임들에서는 초기 T34/76의 카탈로그스펙만을 받아들여 매우 우수한 전차로 나오는것과는 달리 본 게임에서는 1인칭 내부구현시점으로 상기한 단점들이 여실히 드러나 소련전차 특유의 시궁창 시야를 체감할 수 있다(...)

6. 도전과제

라이징스톰이 나오면서 도전과제가 멀티플레이 전용과 싱글 플레이 전용으로 나뉜 상태다. 또한 라이징스톰 도전과제도 섞인 상태.
아래 항목은 레드 오케스트라 2 멀티 플레이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Territory Rookie : Win a Territory Round
점령전에서 승리하라.

Experienced Territory : Win 10 Territory Rounds
점령전 10번 승리하라.

Territory Veteran : Win 100 Territory Rounds
점령전 100번 승리하라.

Countdown Rookie : Win a Countdown Round
시간 제한 전투에서 승리하라.
설명하자면 한 진영이 공격하고 한 진영이 방어하는 전투 방식이다.
시간 제한 내에 적을 섬멸하고 정해진 구역을 점령하면 된다. 공격측은 전멸 시 총 2번의 부활이 있다.

Experienced Countdown : Win 10 Countdown Rounds
시간 제한 전투에서 10번 승리하라.

Countdown Veteran : Win 100 Countdown Rounds
시간 제한 전투에서 100번 승리하라.

Firefight Rookie : Win a Firefight Round
Firefight는 쉽게하면 데스매치 . 데스매치에서 승리하라.

Experienced Firefight : Win 10 Firefight Rounds
데스매치 10번 승리하라.

Firefight Veteran : Win 100 Firefight Rounds
데스매치 100번 승리하라.

Kills Bronze : Kill 10 enemies (human)
적군 10명을 사살하라. 봇이 아닌 플레이어를 말한다. 누적제 형식이다.

Kills Silver : Kill 100 enemies (human)
적군 100명을 사살하라.

Kills Gold : Kill 250 enemies (human)
적군 250명을 사살하라.

Kills Platinum : Kill 1000 enemies (human)
적군 1000명을 사살하라.

Sharpshooter Bronze : Kill 10 enemies with a sniper rifle.
저격 소총으로 10명의 적을 사살하라. 저격 소총의 사용법이 까다로워서 마냥 쉽지는 않다.

Sharpshooter Silver : Kill 50 enemies with a sniper rifle
저격 소총으로 50명의 적을 사살하라.

Sharpshooter Gold : Kill 100 enemies with a sniper rifle
저격 소총으로 100명의 적을 사살하라.

Marksman Bronze : Obtain a kill over 100 meters with a bolt action rifle.
볼트액션 소총으로 100미터 이상 거리에 있는 적을 사살하라.
시모 하이하의 기운을 받아보자. 소총 명중율이 좋기때문에 그다지 어렵진 않다.

Marksman Silver : Obtain a kill over 175 meters with a bolt action rifle.
볼트액션 소총으로 175미터 이상 거리에 있는 적을 사살하라.
그대에게 시모 하이하의 가호가 있기를.

Marksman Gold : Obtain a kill over 225 meters with a bolt action rifle
볼트액션 소총으로 225미터 이상 거리에 있는 적을 사살하라.
이건 어려운 축에 속한 도전과제다.

Firing the Gats Bronze : Kill 10 enemies with a heavy, light, or tank mg.
중기관총, 경기관총, 전차의 기관총을 이용하여 적 10명을 죽여라.
설명이 필요한가? 다만 매의 눈으로 당신을 노리는 저격수를 신경쓰자. 봇도 킬 수에 포함된다.

Firing the Gats Silver : Kill 50 enemies with a heavy, light, or tank mg
중기관총, 경기관총, 전차의 기관총을 이용하여 적 50명을 죽여라.

Firing the Gats Gold : Kill 100 enemies with a heavy, light, or tank mg
중기관총, 경기관총, 전차의 기관총을 이용하여 적 100명을 죽여라.

Firing the Gats Platinum : Kill 1000 enemies with a heavy, light, or tank mg
중기관총, 경기관총, 전차의 기관총을 이용하여 적 1000명을 죽여라.

Fix Bayonets Bronze : Kill 5 enemies in melee combat
육박전으로[47] 적 5명을 죽여라. 봇도 킬 수에 포함된다.

Fix Bayonets Silver : Kill 50 enemies in melee combat
육박전으로 적 50명을 죽여라.

Fix Bayonets Gold : Kill 100 enemies in melee combat
육박전으로 적 100명을 죽여라.

Unhatched Bronze : Kill an exposed tank crewman
전차병을 죽여라. 전차장이 해치 밖으로 몸을 내밀고 있을 때 전차를 파괴하면 된다.
난이도가 은근히 극악이다.

Unhatched Silver : Kill 10 exposed tank crewmen
전차병 10명을 죽여라. 누적제이다.

Unhatched Gold : Kill 25 exposed tank crewmen
전차병 25명을 죽여라.

Tracked Bronze : Knock the tracks off an enemy tank in Realism or Classic modes
전차 궤도를 파괴하라. 리얼리즘 혹은 클래식 모드를 플레이 할 때 달성된다.
난이도가 전차병 죽이는 것이랑 똑같다.

Tracked Silver : Knock the tracks off 25 enemy tanks in Realism or Classic modes
전차 궤도 25개를 파괴하라.

Tracked Gold : Knock the tracks off 100 enemy tanks in Realism or Classic modes
전차 궤도 100개를 파괴하라.

Tank Gunnery Bronze : Destroy an enemy tank at 900 meters with your tanks main gun as gunner
전차포로 900미터 떨어진 적 전차를 파괴하라. 운에 맡기는 수 밖에 없다.

Tank Gunnery Silver : Destroy an enemy tank at 1200 meters with your tanks main gun as gunner
전차포로 1200미터 떨어진 적 전차를 파괴하라.

Tank Gunnery Gold : Destroy an enemy tank at 1500 meters with your tanks main gun as gunner
전차포로 1500미터 떨어진 적 전차를 파괴하라.

Excellence in Gunnery : Destroy 25 enemy tanks with your tank in a single round
한 라운드에서 25대의 적 전차를 파괴하라.

Boot Camp : Complete the basic training mission
기본 트레이닝 미션을 완수하라. 튜토리얼도 안 하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Leadership Camp : Complete the Squad Leader training mission.
분대장 트레이닝 미션을 완수하라. 분대장으로서 명령 내리는 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이다.

Support Camp : Complete the Support training mission
지원 병과 트레이닝 미션을 완수하라.

Armored Camp : Complete the Tank training mission
전차병 트레이닝 미션을 완수하라.

Advanced Leadership Camp : Complete the Commander training mission
지휘관 트레이닝 미션을 완수하라.

Bleed on me? : Make 50 enemies bleed to death.
50명의 적을 과다출혈로 죽여라.
일반적인 출혈은 대부분 붕대감아서 치료하기 때문에 쉽지않다. 운에 맡겨야 한다.

A Helping Hand : Get 7 assists in a single round.
한 라운드에 7어시스트를 얻어라.

Exemplary Service : Receive a in game promotion.
병과 레벨이 아닌 Honor Level을 올리면 달성되는 도전과제다.

Honorary Service : Play as a Hero in a match.
병과 만렙을 찍은 후 플레이 하면 달성된다. 시간이 답이다.

Johnny on the spot : Resupply a machine gunner.
기관총 사수에게 탄약을 보급하라.

Fighting The War on Christmas : Participate in a successful territory capture on Commissars House
'Commissars House' 맵에서 점령 구역을 점령하면 된다. 크리스마스 이벤트 도전과제.

Bombs Away : Kill 10 enemies with a single artillery call
1번의 포격 요청으로 적 10명을 죽여야 한다.

Firing Blind : Kill 1 enemy with a blind fire burst
엄폐물에 엄폐 후 총만 내밀고 갈겨서 죽이면 달성 된다.

How I learned to love the bomb : Kill 4 enemies with one grenade
수류탄 하나로 적 4명을 죽이면 달성된다.

One in the hole! : Kill at least 1 enemy after blind firing a grenade
엄폐물에 엄폐 후 수류탄을 근접 투척해 적을 죽이면 달성된다. 근접 투척은 마우스 휠을 누르면 된다.

Silent Killer : Get 32 Kills with the silenced Nagant Revolver
나강 리볼버 권총의 총기 숙련도 레벨 25 달성 후 소음기를 장착해서 적 32명을 죽이면 된다.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A Sight For Sore Eyes : Gain a melee kill with the binoculars
망원경으로 근접공격을 해서 적을 죽여야한다. 숨어있다 뒷치기하는걸 추천

To The Front! : Participate in an online campaign
온라인 캠페인을 달성하라. 캠페인 모드를 지원하는 서버에 가서 플레이 하면 달성된다.

Knight's Cross : Complete a German online campaign with a victory
독일로 온라인 캠페인을 달성하라.
쉽게 할려면 시간을 좀 투자해야 하고 서버 핑이 높긴 하지만 캠페인 모드를 지원하는 사람이
없는 서버를 찾아서 플레이 하면 된다.

Hero of the Soviet Union : Complete a Russian online campaign with a victory
소련으로 온라인 캠페인을 달성하라.
----
  • [1] 현재 레드 오케스트라 2와 라이징 스톰은 같은 게임으로 취급되며, 둘 중 한 가지만 구입해도 다른 한 가지 게임을 제한적으로 즐길 수 있다.
  • [2] 단 확장팩 격인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라이징스톰에선 미군일본군이 나온다.
  • [3] 화면이 어두워 지면서 이동이 안된다. 사격은 가능하니 적 근접시 잘하면 난사해서 잡을수도 있다.
  • [4]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응급 처치를 해 주어야 산다. 안하면 과다 출혈로 사망하거나 패널티가 크다. 운이 좋으면 그냥 출혈이 멈출때도 있는데, 그냥 총 맞으면 되도록이면 빨리 출혈을 저지해야한다. 안 그러면 한 5초 이후에 사망한다.
  • [5] 다만 리스폰 한번에 붕대 2개만 있고 지혈시 이동과 사격이 불가능하여 초근접시 쓰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6] 가장 쉬운 구분은 독일군은 달릴때 한손으로만 무기들고 뛰지만 소련군은 두손으로 무기를 들고 뛴다.
  • [7] 그리고 고의가 아닌 이상 np 혹은 no problem 을 쳐주자. 이 게임에 매너중에 하나이다.
  • [물론] 고수들은 20미터 이외에 적도 맞추기도 한다... 사실 기관총에 힙 파이어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외우기만 하면 Mg42들고 건물 안에 들어가서 람보 놀이를 할수 있다.
  • [9] 그런데 거의 모든 전투는 100미터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휠은 별로 잘 쓰이지가 않는다
  • [10] 손만 내밀어서 난사하는 것은 좋지만, 엄폐물 뒤에 컨트롤 키를 누른는 것은 굉장한 실수... 왜냐하면 당신의 캐릭터가 벽뒤에 머리를 3/4 정도 드러낸다... 하지만 당신은 볼수가 없는게 함정... 고수들은 컨트롤키를 않쓰고 오히려 E키랑 Q를 써서 싸운다.
  • [11] 5발중에서 4발 쏘고나서 장전하면 약실에 장전된 한발은 버려지고 그대로 5발 클립으로 장전하지만 1~3발 쏘고 장전시 아직 약실 내에 총알이 남아있기 때문에 클립으로 장전 할 수 없고 한발씩 넣는다.
  • [12] 사실 이짓은 SL: squad leader가 하는 짓이다. 지휘관이 죽으면 포격도 늦어지고 항공 지원도 늦어진다. 그러니 SL들은 항상 망원경으로 포격할 곳을 지휘관한테 주자
  • [13] 또 해줄때마다 말해줘야한다... 않그러면 아군들이 우리 폭격으로 돌격하는 경우가 있다
  • [14] 대체적으로 T-34가 슬롭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많이 튕겨낸다
  • [15] 스팀 리뷰를 보면 이 게임을 하면서 PTSD를 얻었다라고 농담도 한다... 하지만 정말 이 게임을 하면 전쟁이 얼마나 가슴 아픈 일인지를 각인 시켜준다.
  • [16] 사망 시의 보이스도 유튜브 내에 올라와 있다. 다만 라이징스톰인 건 함정미군, 일본군 영상 내의 대사는 과다출혈로 천천히 죽어갈 때, 혹은 총에 맞고 쓰러졌으나 아직 의식이 남아있을때, 화염방사기에 의해 불타 죽을때의 대사다.일단 일본군 영상에서 까무러지는 비명을 지르는 건 확실하게 불타 죽을때
  • [17] 사람이 있는 채널의 대부분의 경우는 1~ 100정도
  • [18] 도전과제 중 In B4 Reset이라는 도전과제가 있는데, 이 도전과제는 레벨 시스템 문제로 모든 유저 레벨을 리셋할때 지급한 것이다. 이 도전과제가 달성된 유저는 십중팔구 예약구매를 했거나 초창기때 산 올드비들이다.
  • [19] 그나마 최근에 3호와 T-70이 추가되었으나 나오는 맵도 적고 기존에 있던 전차들보다 작은 포지션의 전차이다보니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 [20] 튜닉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상 다 아는 깔깔이다.
  • [21]
  • [22] StG44초기형 모델로 1942년에 재작되었다.
  • [23]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 구매하면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쓸 수 있다.
  • [24] G41은 탄창을 뺄수가 없지만 SVT-40는 가능하다.
  • [25] MG34 드럼탄창 75발과 벨트급탄 250발, MG42 드럼탄창 50발과 벨트급탄 250발, DP-28 47발
  • [26] 숫자 6을 누르면 교환 가능하다.
  • [27] 하지만 아군이 눈치가 없다면 저격수 옆에서 껄렁껄렁 대다가 저격수의 위치를 주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
  • [28] 돌격병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으로 구매하면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쓸 수 있다.
  • [29] 총기명은 이러지만 사실상 노획한 PTRS-41에 자국 모델명은 넣은 것이다.
  • [30] 고층건물이 많은 맵에서나 제한적으로 가능한 상황이긴 하지만, 일단 대전차병이 전차 상부를 조준하는 상황이 나오기만 하면 전차는 한 탄창+1-2발 내로 고철행이 된다.
  • [31] 특히 엔진 부분을 노려야 한다.
  • [32] 철문이나 대전차포 따위로 맵을 보면 흰색으로 목표 표시가 돼있다. 굳이 흰색 지점이 아니더라도 철조망 같은 것들은 파괴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33] 하지만 샷첼을 던져놓고 보면 아군들이 모르고 지나가다 장애물과 함께 산화한다(...)그리고 이어지는 'sorry'
  • [34] 충격신관이라 닿자마자 터지며 멀리 날아가지도 않는다. 무엇보다 살상범위가 매우 좁다. 거의 바로 앞에서 던져도 적 전차만 터지고 나는 안 다칠 정도로 스플레쉬는 거의 없다.
  • [35] 즉, 전차장의 수 = 전차의 수 와 같다.
  • [36] 없을 때도 있다.
  • [37] 원래는 싸워야 하지 말아야되지만 아군이 진전을 못 하면 연막탄을 던져줘야하며, 가끔가다 같이 전진해주면 아군들도 같이 따라오기 마련... 결국 지휘관이 싸우는 경우는 2가지: 포격지원을 기달리다가 할일 없어서 싸울때 아니면 팀메이트들이 병신들이라서 도와주어야 할때... 스팀 세일때 지휘관을 하면 정말 나와서 싸워야한다... 왜냐하면 스쿼드 리더 같은 애들이 자기들이 해야되는 짓을 잘 모를때
  • [38] 위력도 적다
  • [39] 망원경들고 오른쪽 마우스로 포격요청 할곳을 조준한 다음에 왼쪽 클릭하면 지휘관 지도에 뜨게 된다.
  • [40] 사실 실력만 있다면 기관총을 들고서 중근거리까지는 감으로 맟출수있어 오히려 근접전에서는 큰 힘을 발휘할수있다.
  • [41] p38을 적의 사타구니를 쏴 죽인후 죽인 표시에 도토리가 뜬다면(...)
  • [42] 이는 오픈탑이라는 특성을 지닌 전차/장갑차 모두가 지닌 단점으로써 오픈탑은 시야 확보 면에서는 유리하지만 폭발물에 취약하고 외부에서 보병이 던진 수류탄에 의해 내부의 탑승자가 전원 폭사하는 경우도 있어서 방호력 등의 측면에서는 그리 좋지 못했다.
  • [43] 애초에 4호가 대보병용, 3호가 대전차용으로 개발된 전차임을 고려하면 당연한 일
  • [44] 이는 모신나강의 클립이 단순히 빠른 장전을 위한 도구(스냅로더, 혹은 스피드로더라고 불린다)이기 때문이다.
  • [45] 실제로 나강 리볼버는 최초로 소음기를 장착한 제식 권총으로 알려져있다
  • [46] 승무원이 둘 이상 죽을 경우 전차장이 포탄 쏘랴 운전하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걸 볼 수 있다.
  • [47] 대부분의 무기의 마우스 휠을 눌러서 개머리판이나 대검으로 찌를 수 있다. 다만 기관총은 휘두를 수 없고 수류탄을 굴리게 되니 주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23:15:07
Processing time 0.37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