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레이(EXO-M)

이 항목은 본명인 장이씽 또는 장예흥으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EXO-M 멤버 (생일순)
시우민 레이 타오
전 멤버
크리스 루한

이름 레이(Lay)
본명 장이씽(Zhāng Yìxīng)[1]
/ 장예흥(张艺兴·張藝興)
출생 1991년 10월 7일, 중국 난성
양띠
신체 178cm, A형
학력 후난사범대학부속중학(湖南师范大学附属中学)
가족 외조부모, 부모
데뷔 2012년 미니 1집 앨범 'MAMA'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포지션 서브보컬,메인댄서
치유[2][3]
별명 씽씽[4], 창사의 왕자[5], JPG레이[6],
저격왕[7], 레이씽 [8], 엠씽엠[9], 장미남 [10]
SNS 인스타그램웨이보

Contents

1. 소개
1.1. 탈퇴 루머와 진실
1.2. 문제의 내용
1.3. 2014년 마마 수상소감
2. 활동
2.1. 참여
2.2. 예능
2.2.1. 한국
2.2.2. 중국
2.3. MC
3. 트리비아


1. 소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10인조 남자 아이돌 그룹 EXO와 4인조인 EXO-M에 속해 있다.[11] EXO-M의 메인 댄서.

어릴적부터 가수가 꿈이었고, 방송활동도 많이 했다. 중국 어느 대회에서 SM 캐스팅 담당자에 의해 캐스팅 되면서 2008년 10월 한국에 왔다. 그 후로는 카이에게 춤을 배웠다고. 포지션은 메인 댄서이긴 하지만 노래도 잘한다. 랩도 하던데 음색은 수호처럼 깨끗한 편. [12] 파트 포지션도 겹친다~~ 수호에 비해 음색이 가늘지만 성량이 좋아서 라이브도 안정적으로 한다. 보컬 실력이 향상되어서 엑소 정규 2집 Call me baby 중국어 버전은 물론 한국어 버전에서도 파트가 꽤 늘어났다. 직접 작사 작곡을 하거나 쑈~따임~ 기타, 피아노 연주 등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 독학으로 피아노를 배워서 악보를 볼 줄 모르지만 난이도 있기로 유명한 쇼팽의 곡을 듣기 만으로 따라 칠 만큼 실력이 상당한 수준이다. (절대음감)

카이에게 춤을 배웠지만 춤 스타일이 많이 다른편이다. 찬열의 평으로는 카이는 '샤샤샥'이라면 레이는 '파바박'이란 느낌이라고. 그게 뭔소리야 (...) 카이가 재즈댄스의 느낌이 조금 나는 부드러운 움직임의 춤에 능하다면 레이는 파워풀한 춤에 능한 편. 아마 이 얘기일 걸

한국어 발음은 상당히 어눌한 편. 형을 횽이라고 발음한다. 억양도 강하다. 당황하면 생각나는대로 내뱉는데, 그때는 가장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구사한다. 한글을 아직까진 능숙하게 못 읽는것 같다. 그런데 그 어색한 말투가 팬들에게 외국인 특유의 귀여움으로 어필이 되는듯. 게다가 본인 입으로 한국어가 아직 서툴다는 말을 자주 한다. 그래서 더 귀여워 중국어는 창사 사투리를 섞어서 쓴다. 한국에서는 어눌함이 매력이라면 중국에서는 능글맞고 뛰어난 입담을 자랑한다.
그런데 2013년 한국에서의 활동이 점점 길어질수록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게 늘고 있다. 라디오 스페셜 DJ를 맡을 정도. 오오 덕에 창사 장씨 장레이라는 칭호를 획득 하였다.

2011년 1월 1일1월 2일에 있었던 샤이니의 단독 콘서트에서 발목 부상을 입었던 종현을 대신하여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였는데, 그 당시 샤이니의 일부 팬들이 연습생이 첫 번째 단독 콘서트에 대신 오른다고 재수없다는 어이없는 이유로 디스를 했던 과거가 있고, 소년천지 루머에 휘말려 고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이 당시 루머로는 레이가 94년생이며 데뷔 예정인 연습생이란 루머가 있었다

데뷔 전인 어린 시절, 본명으로 중국 내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13] 및 연예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노래와 춤을 선보였으며, 이와 관련된 많은 흑역사 영상과 사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멤버들 중에서도 특히 팬사랑으로 유명하다. 레이 같은 경우는 어릴적부터 방송활동을 통해 중국에서 이미 팬층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팬분들이 한국에서 연습생활을 버티게 하는데 큰 도움을 주셨다고 한다. 늘 팬분들이 있어서 자신이 존재한다는 말을 한다. 팬들을 부르는 호칭은 '나의 영웅'. 최근 생일을 맞이해 올린 감사글에서 팬들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다. 여기

카이와 함께 초능력 기믹을 잘 써먹는다. 역시 사제지간. 자신의 초능력은 자가치유가 가능해서 다른 멤버들의 능력이 부럽지 않다고 한다. 자기소개도 "안녕하세여, 힐링레이임니다~"라고 한다!! 물론 실제발음은 "아녕하세여, 히링레임니다!" 신동은 처음에 못 알아들었다 팬들이 꼽는 초능력 컨셉과 실제 이미지에 가장 잘 부합하는 멤버 1위.
EXO 특유의 세계관에서 중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최종적으로 말라죽은 생명의 나무를 되살릴 수 있는 유니콘의 힘(...)

성격이 굉장히 착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편인데, 본인은 이 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이유는 너무 착하고 순진해서 세상살기 힘들것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도 팬들 사이에서는 성격탓에 인레건(인간적으로 레이는 건드리지말자), 짐레건(짐승도 레이는 안 건드린다)라고 불리는 편.

혈액응고장애[14]를 앓은 적이 있어 어린 시절 편도선 수술 중 출혈로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던 적이 있다고 한다. 지금도 피곤하면 곧잘 힘들어하고 지치는 편이며 카이와 마찬가지로 안무 연습 중 부상당한 허리 통증이 툭하면 재발되는 듯. EXO's Show Time 9화에서는 허리와 무릎의 부상으로 춤 연습에 제외되어 면봉상태[15]에 이르러 우울함의 극치를 보여줬다. 특히 울부짖는 로고송을 만드는 모습이 백미. 따임쑈오따아아아임 12화에서는 지금 기분이 어떻냐는 시우민의 질문에 1초 정도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

우울하거나 멍때리는 평소의 모습과 눈에 힘준 공식적인 장소에서의 모습이 성형수술 수준으로 달라진다. 그 큰 눈을 평소엔 반쯤 감고 있으니... 일종의 갭 모에인 듯.

멤버들의 비밀들을 인터뷰에서 곧잘 폭로하는 엑소의 넘버원 폭로왕. 심지어 말이 잘 안 통하는 한국 예능에서도 의도치않게 저격까지 한다.
EXO-M 멤버들이 꼽는 가장 웃긴 멤버. 그런데 본인은 그 이유를 모른다.

윙크를 못한다. 꿈뻑꿈뻑그런데 윙크를 연습을 했는지 윙크를 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분명 십일 전까지는 꿈뻑꿈뻑
으르렁 활동 중반부터 윙크를 갑자기 잘하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공개 라디오에서 윙크를 못 한다고 디스 당하고 엄청나게 연습했을 것이라는게 대다수 팬들의 추측.

누구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고싶냐는 질문에 이수만 선생님과 식사를 반드시 하고 싶다고 했다. "선생님, 내가 사드릴께여" 이수만 선생님을 정말로 존경하고 이수만처럼 훗날 자기도 중국에서 기획사를 차려 후배를 양성하는 프로듀서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자주 하는 발언도 "저는 우리 회사를 믿쑵니다."와 "이수만 선생님 믿쑵니다."세상 사는 법을 아는듯 하다. 심지어 한국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장소가 회사와 방송국이라고 밝혔다.

EXO내에서 백현과 함께 손이 가장 예쁜 멤버로 꼽힌다.

EXO내 숨겨진 허벅지왕. 오랜 시간 춤으로 다져져 매우 탄탄하다고 한다. 주간아이돌에서 백현은 쌀 세 가마니는 거뜬할 거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실제로 허벅지를 만져 본 정형돈은 '조랑말'이라는 표현으로 그의 허벅지를 평가했다. 그러나 엑소의 쇼타임 12화 허벅지 씨름에서 지고 만다. 또한 더 오랜 시간 춤춰온 카이도 수호에게 밀렸다... 춤과 허벅지는 정녕 관련이 없는건가...

무대 위에서 엄지와 검지를 직각으로 벌려 알파벳 'L'을 형상화하는 손동작을 자주 보여주는데, 이는 레이와 레이 팬들 간에 주고 받는 수신호로 데뷔 전부터 레이를 응원하던 팬들의 주도 하에 만들어진 것이다. 의미는 "Love Lay". 그러나 EXO 팬클럽 EXO-L이 창설되면서 이는 레이와 레이 팬들간의 수신호가 아닌 EXO 팬 전부에 대한 수신호가 되어버렸고, 이를 서운해하는 팬들에게 레이는 "여러분들이 더 큰 무대를 바라보며 응원하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함께 응원하시길 바라요. 저도 EXO의 일원이니까요^^"라고 위로했다.

그런데 이후 EXO-L의 응원 제스쳐가 바뀌었다. 피드백 새로운 EXO-L의 제스쳐는 EXO의 공식 구호인 "we are one"에 사용하는 손동작따봉에 검지를 펼친 모양. EXO의 리더 수호와 멤버 백현이 인기가요 방송 현장에서 바뀐 제스쳐를 직접 알려주기도 했다.

자작곡으로는 because of you, tears airport, 우상본색에서 부른 엄마에게 바치는 자작곡(제목없음), 심심타파에서 부른 "하루에 백 번 보고 싶어~"(제목없음) 등이 있고 직접 편곡한 곡이나 짧은 자작곡 구절들은 다양한 방송에서 찾아볼 수 있다.(쇼타임, 라디오, 중국예능, 등)

이어폰 매듭공예의 달인이다. 팬들이 레이의 공항사진들을 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mcm가방, 마스크, 꼬인 이어폰줄일 정도. 언제나 고통받는 레이의 이어폰...

1.1. 탈퇴 루머와 진실

기자들에 의한 악의적인 루머 유포와 루한에 대한 팬들의 분노로 인한 단순 해프닝. 악의적인 추측이 지나치게 확실시되었던 것은 우선 조회수를 노린 수많은 기사들 탓. 루한의 탈퇴를 앞다투어 기사화하던 기자들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레이의 말을 자극적으로 과장하고 왜곡하여 레이를 제 3의 배신자 취급하였다. 거기에 루한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있었던 팬들이 가세해 데뷔 후 사상 처음으로 크게 욕 먹었던 상황.

이후 멤버들과 레이의 인스타 사진들과 레이 어머니의 웨이보글이 피드백으로 올라와 곧바로 신뢰를 회복하기 시작. 특히 10월 7일 본인의 생일날 사비를 털어 한국에서 진지하고 감동적인 이벤트를 해주었던 영상이 풀리면서 레이에게 사과하는 팬들이 속출했다.

특히 sm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보아가 레이의 인스타에 좋아요를 눌렀던 점, sm에서 직접 생일 이벤트 영상을 풀어주며 레이의 팬사랑을 강조하는 글을 덧붙였다는 점에서 크게 인정받았다. 또한 탈퇴한 두 사람과 달리 인스타그램에는 꼬박꼬박 한글을 성의껏 써주었다는 점이 플러스 요인이 되었다. 현재는 본래 선하고 예의바르며 뚝심있는 성품이 조금씩 재조명되며 힐링유니콘 & 천사의 이미지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1.2. 문제의 내용

哥们 拜拜 有机会再同台吧! 做兄弟的支持你每一个決定 祝福
형들 안녕. 기회가 되면 무대에서 다시 보자! 너의 모든 결정을 형제로서 지지해. 행운을 빌어.

이 중 哥们(형)이라는 말 때문에 루한과 함께 우이판의 의견을 응원한다고 해석할 수 있어서 격앙된 팬덤에 의해 레이가 이들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형이라고 (단수로) 지칭했는데 해석이 잘못되었다'는 견해가 있었으나, 중국어에서 们(문)은 영어의 복수형 's'에 해당하는 용법으로 복수 단어를 만드는 접미사기 때문에 '형들'이라고 말한 것이 맞다. 현대 중국어의 복수형 어법은 영어처럼 엄격하지는 않으나,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가문(哥们)은 복수형이 확실하다. (복수형으로 안 써도 되는데 굳이 복수형으로 쓴 것이므로) 만일 '형'이라고 말하려 했으면 哥们이 아니라 哥나 哥哥라고 했을 것이다.

레이를 오랫동안 지켜봐왔던 팬들은 중국멤버 중 가장 친했던 동료를 좋게 떠나보내고 싶다는 단순한 글을 과대해석하고 있는 것이라 주장했다. 결론은 해석의 차이가 분분했던 와중에 루한에 대한 분노가 얹혀져 좋지 않은 시선이 퍼졌던 해프닝. 레이의 탈퇴 루머가 불거지자 레이의 어머니가 웨이보에 '무조건 마음 놔! 믿음으로 가득 채워! 화이팅!'라고 글을 올려주었다. 레이 어머니가 우이판의 현 소속사 CEO를 팔로우했다는 것이 잠시 논란이 되기도 했으나 레이가 굉장히 오래전(데뷔하기 최소 10년 전) 중국에서 방송활동을 했었기 때문에 그 때부터 소식을 받아오던 것으로 추측된다. 더군다나 해당 인사는 중국 내에서 유명인사이며, 웨이보의 팔로우 목록 시스템이 추가 날짜와 시간 순대로 뜬다는 점으로 보아 해당 팔로우는 레이 어머니의 웨이보에 팔로우된 EXO의 멤버 타오보다도 훨씬 이전에 팔로우된 것으로 탈퇴와 연결짓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

1.3. 2014년 마마 수상소감

엑소가 2014년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가수상을 탔을때 직접 중국어로 소감을 말했다.


번역본에 따르면
엑소 멤버로써 이런 상을 받게 되서 영광입니다. 그리고 중국인으로써 이 자리에서 상을 받아 정말 자랑스러워요. 저는 이 영광을 모든 저희를 도와주시고 사랑해주시고 수호해주시는 여러분과 나누고싶어요. 그리고 또 이 상을 2014년과 나누고
싶습니다. 모두들 2014년이 엑소에게 어두웠던 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오늘 이 mama무대에서부터 그들이 말하는 '어두
운'것은 새롭게 정의될 것입니다. 여러분 아세요? 저는 저희 엑소가 2015년엔 더 좋은 일들이 있을거라 믿어요.
(출처 트위터 uea74)

엑소로써 2015년을 기약을 함으로써 탈퇴설을 무효화하고 자기는 팀을 탈퇴한 루한과 우이판과 다르다는걸 증명했다. 이는 레이를 못믿던 많은 팬들의 마음을 다시 돌렸고 신뢰를 다시 얻었다.

랩퍼같은 핸드제스쳐가 인상이 깊었는지 레이의 마마 수상소감을 본 타팬들은 랩퍼인줄 알았다는 감상평이 많다. 스웩 요 체키라웃 이는 레이가 랩퍼가 아닌것을 아는 팬들도 공감하는 바다. 뜻밖의 재능발견 결국엔 이런 움짤도 탄생하게 된다! 스냅백 잘어울리네 좀 많이 써줘라

레이를 지켜본 수많은 팬들도 레이의 이런 모습이 처음이라며 놀라워했다. 물론 어눌한 한국어의 발음으로 가려진 말솜씨의 역할도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팬들은 레이가 말을 잘한다는걸 이미 알고있었지만 이렇게 단호하고 열정적으로 말하는건 처음이라고 한다. 그만큼 임팩트가 컸고 이번 레이의 마마 수상소감은 팬들의 믿음과 신뢰를 다시 얻었으며 탈퇴설 논란을 종결했다.

2. 활동

2.1. 참여

  • S.M. The Performance 'Spectrum'
  • 영화 종천아강(从天儿降)

2.2. 예능

2.2.1. 한국

2.2.2. 중국

  • 성주가도 星厨驾到(Star chef show) 2회분
  • 성성적밀실[19] 星星的密室(Star escape room) 2회분
  • 연대수 年代秀 (with.시우민) [20]
  • 풍광적맥길 疯狂的麦咭
  • 쾌락대본영 快乐大本营

2.3. MC

  • 음악방상방 音乐榜上榜 생방송 MC
  • 음악풍운방 音乐风云榜 일주일간 스페셜 MC [21]
  • 왕뤄춘완 网络春晚 춘절특집 특별 MC

3. 트리비아

  • 샤워를 굉장히 자주한다. 샤워를 안하고 최대한 오래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열시간이라고. 하루에 평균 두번, 많으면 3~4번까지 한다고 한다.

  • EXO-K에서 뭔가를 자주 까먹는 카이가 있다면 EXO-M에는 레이가 있다.

  • 자신의 별명 중 가장 좋아하는 별명은 '씽씽이'라고.

  • 에게 창사 사투리로 이름을 발음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데 첸의 창사식 발음은 "쩐"

  •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했던 크리스티나의 성대모사를 밀고 있는데 꽤 잘한다. 외국인이 한국어를 하는 성대모사를 외국인이 한다 뭐야

  • 가장 애용하는 물품으로는 마스크와 MCM사의 가방이라고 한다. 특히 MCM의 가방은 색깔별로 수집한다는 소문이 있다. 또한 콜라와 사이다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멤버들 중에서 가장 정크푸드를 선호하는 멤버라고. 분명 어떤 방송에서 자장면과 치킨이 몸에 안 좋다고 했던 것 같은데 잊어버리자

  • 신체 컴플렉스가 있고 솔직히 밝히는 편이다. 얼굴이 커보이는 것에 대해 자주 언급했다. 또 어릴때 젖살이 통통한 체형이었는데 지금도 살이 잘 찌는 편인지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정규 1집 활동 중에는 다이어트 하느라 나 혼자 산다에 나왔을때 강타가 사준 피자를 안 먹었다. 그외 방송에서도 음식이 제공되어도 잘 먹지 않는다. 팬들은 뺄 살이 어디있냐며 아우성치는 상황.

  • 목에 바람이 닿는걸 굉장히 싫어한다. 여자친구가 만약 목에 바람을 불면 어쩔꺼냐는 질문에 한 대답은 "도망가요."... 하지만 주간 아이돌에서 정형돈데프콘에게 처참하게 당하고.. 레이:앜 쌀려줘여 즐겨 입는 옷도 브이넥과 같이 목이 많이 파인 옷, 한겨울이 되어도 목만은 드러내는것을 보면 목에 무언가 닿는것을 좋아하지 않는듯. 2월달에 민소매라는 엄청난 패션을 선보였다. 근데 정작 본인은 사진을 찍을때 남의 목에 자신의 턱을 대고 함께 찍는걸 좋아한다. 리허설 영상들을 보면 민소매 영상이 많다

  • 항상 가지고 다니는 물건은 돈이라고 한다.

  • 한국에서 가장 가고 싶어하는 곳은 백현 할머니 집인 강원도 양구라고한다. 이유는 백현은 정말 신기한 아이이고 대체 어떤 가정에서 자라면 애가 이렇게 신기하게 자랄 수 있나 궁금해서라고...

  • 회사 선배인 천상지희의 린아와 정말 똑같이 생겼다. 둘 다 젖소 닮았다

  • 가장 출연하고 싶은 예능은 '우리 결혼했어요'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는 '런닝맨'. 하지만 많은 팬들의 반대로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하고 싶다는 마음을 접었다고 한다.

  • 레이 중,고등학교 친구가 남긴 글#에서 레이의 과거시절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다. 레이의 과거 영상은 여기에 잘 정리되어 있다. 정말 많다. 참고로 춤 위주. 레이의 과거 자작곡, 노래 관련 영상은 여기에 잘 정리되어 있다. 엑소 멤버중 과거 자료가 가장 화수분 같은 멤버.

  • 여담으로 레이 전 여친이라는 사람이 쓴 웨이보 글이 돌고 있는데 이는 조작이라고 한다. 한 예로 레이의 자작곡 '눈물공항'이 자신을 위해 쓴 곡이라고 자칭 전 여친은 주장하지만 사실 '눈물공항'은 레이가 14~16살에 쓴 거라 카더라. 참고로 자칭 전 여친 주장에 의하면 레이와 자신은 17세부터 사귀었다고.. 모순이다. 참고로 레이는 17살의 나이[22]에 한국에 왔다.

  • 예명 레이는 중국어로 '피곤하다'는 뜻의 '累(lèi)' 와 발음이 같다. 평소의 멍때리는 모습과 겹쳐져 중국 팬들에게는 재미있게 느껴진다는 듯. 노렸네 노렸어 실제로 중국 예능에서 레이가 자기 소개를 하면 엠씨들이 드립으로 "지금 피곤하니?"라고 자주 물어본다.

  • 어머니가 웨이보를 직접 하고 계신다. 레이 응원글을 주로 올리시며, 한국에도 자주 오셔서 엑소 팝업스토어 방문이나 콘서트 관람 인증샷을 웨이보에 올리기도 하셨다. 참고로 후난(湖南)성에서 발행되는 샤오샹천바오(潇湘晨报)의 2012년 10월 6일 기사에서 어머니와 한 인터뷰에 따르면 의복점을 하고 계신다고 한다.

  • 레이의 어머니께서 자신의 웨이보에 가끔가다 레이의 어릴적 사진을 풀어주신다. 감사합니다 너무나 귀엽다

  • 대기실에서 가장 자주하는 놀이는 다트라고. 멤버들이 증언하길, 숙소에서 맨날 젓가락으로 다트한다고 한다.

  • 일본 팬미팅에서 "은하에서 온 레이입니다."라고 일본어로 자기 소개를 하는데, 은하의 발음인 '긴가'를 귤을 일본어로한 '킹캉'으로 발음했다. 이 때문에 일본에선 귤레이로 불리고있다. 일본어 발음도 한국어 못지않게 귀여워서 레이가 일본어를 한글자씩 또박또박 읽을 때면 일본팬들이 연신 카와이를 외치는 모습이 포착됨.

  • 미니 앨범 2집으로 컴백하며 흑발로 변신했는데, 비쥬얼에 물이 올랐다. 티저 사진 공개 때부터 반응이 오더니, 4월 15일 진행된 컴백쇼에서 레이가 인사할 차례가 되자 팬들이 엄청난 환호성을 보내 인사하려던 레이가 상당히 쑥쓰러워 했을 정도.

  • 2014년 5월 8일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아이디는 자신의 예명인 장이씽과 아명인 장가수(중국발음:Zhang Jia Shuai)을 이어 붙인 것이다. 여담으로 5월 8일 어버이날에 이수만과 같은 행사에 참석했으며, 인스타그램에 처음으로 올린 사진이 이수만의 젊은 시절 사진, 그리고 그 이후에 올린 사진이 이수만과의 투샷이었다. 역시 열혈팬 그리고 콘서트에서 이수만 선생님과 밥을 먹었다고 밝혔다.

  • 단독 콘서트 전, 인스타그램으로 "I'm ....."로 자신의 노래의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떡밥을 던졌다. 팬들은 대부분 임슨 므라즈 I'm yours의 커버를 생각리했지만 모두의 예상과 달리 강렬한 비트의 댄스 자작곡을 선보였다! 평소 작곡에 관심이 많던 걸 보이더니 인터뷰에서 한달전부터 준비했던게 드러났고, 그에 맞게 퀄리티도 상당히 높았다. 팬들은 이에 레이의 다른 자작곡에 기대를 높이는 중. 사실 sm 루키즈의 동영상에서 슬기와 아이린이 춤을 추는 곡도 레이가 작곡했다. 보컬은 첸.

  • 한국에서의 단독 콘서트 마지막 날 '兴'이 써진 티셔츠를 입고 출근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팬들은 그저 귀엽다고 반응을 보였지만 후에 웨이보에 레이 자신이 직접 밝히기를, 자신은 팬들에게 많은 선물을 받지만 자신은 해준게 없어서 미안하다며 생일에 직접 나눠줄 티셔츠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천사란 별명이 괜히 붙은게 아니다 디자인을 직접 했다.

  • 자신의 생일날 팬 200명을 초대해 생일 파티를 열였다! 본인이 직접 디자인하고 6월부터 10월까지 5번 이상의 수정을 거친 티셔츠를 팬 하나하나에게 직접 나누어 주었다고. 앞면에는 Forever with you, 뒷면에는 '兴이라는 글자가 박혀 있으며 보통 치수가 붙어있는 부분엔 본인의 트레이드마크인 뽀글이 그림이 그려져있고 옷 안쪽의 태그에는 본인의 사인도.. 부럽다 트레이드마크인 뽀글이 그림은 사인회에서 그림 그려달라하면 그려주는 것이라 한다.

  • 요리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잘한다기보단 하는걸 좋아한다고. 중국 예능에서 요리를 선보인적도 있었으며, 결국 스타들이 나와 요리하는 프로그램인 <성주가도>에 출연하기도 했다.

  • 중국 멤버들 중 타오는 연기와 예능 활동을 하는 반면, 레이는 중국에서 방송 활동을 한다. 말솜씨가 뛰어나고 방송경력도 오래된만큼 상당히 능숙하게 일일 엠씨를 하기도 하며, 다재다능해 다양한 예능에 출연하는 편.

  • 어릴적 어머니가 귀를 자주 파주셔서 습관적으로 멤버들의 귓구멍을 유심히 관찰하다 귀지가 많으면 파주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면봉을 항상 소지해 다닌다고. 그 외에도 멤버들의 엉덩이를 만지는 습관이 있다고. 온돈이도 딱딱해여!

  • 14년 연말부터 엑소의 라이브가 잦아 졌는데 라이브에서 돋보이는 성량과 음색으로 라이브인것을 입증하는 멤버로 거듭났다. 우리라이브한다이새끼드라!!!
----
  • [1] 푸통화로는 '장이씨엉' 정도.
  • [2] 유니콘의 현신이라고 한다.
  • [3] 능력 상관관계는 백현의 빛. 빛이 있어야만 그 빛으로 치유를 할 수 있다.
  • [4] 본명이 장이씽으로 멤버들이 붙여준 애칭
  • [5] 중국 창사 출신이라서
  • [6] 멍을 자주 때려서 움짤인데도 미동을 하지 않는, JPG파일 같은 모습이 간혹 있다.다른 말로는 멍레이
  • [7] 해맑은 얼굴로 멤버들의 비밀이나 가려운 부분을 저격함, 엑소 내 최고의 저격수 딱 웃으면서 사람 죽이는 꼴이네
  • [8] 예명과 본명의 합체
  • [9] 엠씨엠+본명인 이씽의 결합어. 공항 사진을 보면 거의 항상 엠씨엠 가방을 메고있다.. 가방 외에도 여러 엠씨엠 물품들을 보유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된다. 2014년 6월 25일 엠씨엠의 모델로 엑소가 확정되면서 성공한 덕후가 되었다.
  • [10] "장미"남도 되고 성이 장씨라 "장"미남(사실 거의 이 의미로 쓴다)
  • [11] EXO-M은 중국그룹이다. 데뷔 때부터 중국어로 노래를 하고 중국에서 활동한다는 그룹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밝혀왔다.
  • [12] 그래서 그런지 수호가 K버전에서 맡는 파트를 레이가 M버전에서 맡는일이 많다
  • [13] 중학생 때 나가서 3위를 했으나, 너무 어려서 데뷔를 하지 못 했다고 한다.
  • [14] 혈우병과는 다르다.
  • [15] 멘붕상태를 레이 특유의 발음으로 말한것.
  • [16] 비하인드 영상에서 강렬한 프리스타일 댄스를 볼 수 있다.
  • [17] 디오, 찬열, 첸과 함께 all my loving을 불렀던 추석특집이다.
  • [18] 엄마를 위해 만든 자작곡을 노래했다.
  • [19] =씽씽더미쉬, 별의 밀실, 스타 밀실
  • [20] 프리스타일 댄스, 피아노 연주, 자작곡, 짧은 노래 구절, 몸 쓰는 게임 중 망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21] 밥도 거르고 하루만에 일주일치를 외워서 녹화했다..
  • [22] 중국은 한국과는 달리 만 나이로 계산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10:16:36
Processing time 0.214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