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레이븐

last modified: 2015-10-04 16:44:07 by Contributors

c0026408_4c04c50e9c4dc.jpg
[JPG image (90.19 KB)]

© T.Müller (cc-by-sa-3.0) from WikiMedia Commons

나도 알고보면 귀요미
한국, 일본에 서식치 않아 이름이 익숙하진 않지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는 raven을 도래까마귀로 적고 있다. 각종 영어사전이나 국내 조류도감에서는 큰까마귀로 표기하고 있다.

한국어: 도래까마귀, 큰까마귀
일본어: ワタリガラス(渡鴉)
중국어: 渡鴉
영어: raven
스페인어: cuervo
불어: grand corbeau
독어: Kolkrabe
노어: ворон (통칭)
학명: Corvus corax

Contents

1. 개요
2. 갈까마귀와의 관계
3. 각종 매체에서
3.1. 전설
3.2. 마스코트
3.3. 서브컬처

1. 개요

Raven. 까마귀과(―科 Corvidae) 까마귀속(─屬Corvus)에 속하며 까마귀류보다 크고 커다란 부리를 가진 검은색의 조류(鳥類). 북반구에 서식하는 텃새로써, 몸길이가 약 66㎝ 정도로 참새목(─目 Passeriformes)의 새 중 가장 크다.

유라시아와 북미에 걸쳐 서식하며 모든 까마귀 종류 중 가장 큰 크기로 70cm에 가까운 덩치를 자랑한다. 펼친 날개 길이(양날개 총합)만 해도 1m를 훌쩍 넘는다. 서구권에서는 재수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raven이란 말은 대개 부정적인 표현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1]

흔히 까마귀하면 생각나는 '까악까악' 하는 소리로 울지만 좀 굵고 낮은 소리라 한다. 하지만 그런 소리 이외에도 여러가지 울음소리를 구사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로 기를 경우 사람의 말까지 흉내 낼 수 있다고 한다.

수명도 상당히 길어 사육상태에서 최고 수명 기록은 69년이다.

서열이 낮으면 눈가가 처맞고 멍들어서분홍색, 높으면 검은색을 띤다고 한다.

2. 갈까마귀와의 관계

© (cc-by-sa-3.0) from WikiMedia Commons

레이븐은 한국에서는 살지 않는다.[2]

한국에서는 한국에 서식하지 않는 레이븐이 한국에 서식하는 종인 갈까마귀라고 오역된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가 에드거 앨런 포우의 시 The Raven. 오래된 사전이면 Raven을 갈까마귀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 사전에도 갈까마귀를 'a jackdaw, a raven'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각종 번역에서 까마귀갈까마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그 큰 덩치를 직접 보게 되면 절대 까마귀나 갈까마귀와는 동일시할 수 없는 꺼림칙함에 압도당한다.

3. 각종 매체에서

3.1. 전설

북유럽쪽에서는 저승 가는 길의 안내자이며, 오딘은 양 어깨에 지혜를 상징하는 레이븐 두 마리를 얹고 있다(무닌과 흑인후긴[3]).

바이킹에게 레이븐은 승리의 상징이었다고 하며 레이븐을 연구한 책(mind of raven 한국번역명 까마귀의 마음)에 따르면 바이킹이 레이븐을 좋아한 이유는 전투 때만 되면 머리 위를 날아다녀서라는데 이 책을 쓴 분이 추측하기를 머리가 좋아서 저 사람들을 따라다니면 늑대같은 육식동물을 따라다닐때 처럼 엄청난 양의 먹을 것이 생긴다는 것을 학습하여 "꺄옥, 밥 먹으러 가자(레이븐 기준)" 하고 안내하는 몸짓을 하면서 날아다녀서 그런것 같다고한다.

영국에서는 아서왕이 죽은 후 그가 아발론으로 가기 전 그 영혼이 레이븐에 머물렀다는 전설로 인해서 레이븐이 런던 타워를 떠나면 영국 왕실이 끝장난다는 전설이 생겨서 런던 타워에 날지 못하도록 날개 깃털을 자른 레이븐을 기르고 있다고 한다.참조

3.2. 마스코트

미국 프로 미식축구 NFL볼티모어 레이븐스의 상징이다.

지금은 퇴역한 미 공군의 F-111 파생형 전자전기 EF-111의 애칭도 레이븐이다. 전폭기형인 F-111의 애칭이 아드바크(땅돼지)인 것에 비해 넘사벽으로 멋진 애칭이다.

3.3. 서브컬처

얼음과 불의 노래 세계관에도 레이븐이 등장한다. 현실의 레이븐보다 더 비범한 가상의 동물로, 전서구(傳書鳩) 대신 레이븐이 편지를 배달하며전서오? 심지어 말도 할 줄 안다. 앵무새보다는 말 실력이 떨어져 한 단어 정도만 따라하는 수준인데, 일부 비범한 레이븐은 말을 알아듣고 대답하는 듯. 마에스터들의 주요 임무 가운데 하나가 레이븐을 사육하고 편지를 달아 날려보내는 일이다.

작은 하마 이야기의 원판에서 기차를 훔쳐간 그리고 그 덕에 배때지에 칼빵맞은 녀석은 까마귀(crow)가 아니라 이 녀석(raven). 즉 하마의 위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았던 셈(...). 그냥 까마귀도 아닌 이런 놈을 털어버렸으니...

페어리테일의 페이크 최종보스레이븐 테일도 이 새의 이름에서 따온것 근데 이완은 왜 까마귀랑 얘기하지? 히로씨의 실수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인 룬테라의 레이븐은 특이하게도 눈이 세 쌍이다. 스웨인이 입은 예복의 어깨 위 횃대에 앉아있는 본체새 '베아트리체'도 눈이 여섯인 레이븐. 드레이븐과는 관계없다.

호빗에서 에레보르에 도착한 소린의 12가신을 도와준 늙은 새도 레이븐이다. 대머리독수리

아머드 코어 시리즈에 등장하는 파일럿들을 레이븐이라고 칭한다. 불길한 장소(=전쟁터)에 얼씬거리는 용병들이라는 이미지인 듯. AC4 이후에는 링크스의 시대가 도래하게 되지만. 자세한 내용은 레이븐(아머드 코어)를 참고

던전 앤 파이터에서는 남성 레인저의 2차 각성명이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테란의 감시 유닛 밤까마귀의 원래 이름이 레이븐이다.


엘소드의 플레이블 캐릭터 레이븐 도 이쪽이 모티브이다. 갱생전 자신의 악역단 이름이 블랙크로우. 직역하면 검은까마귀.

넷마블의 레이븐

----
  • [1] 하지만 그것도 사람 나름인 듯, 이름으로 잘 쓰는 경우도 많다. 멀리 찾을 것 없이 볼티모어 레이븐스가 있고 드물지만 사람 이름으로도 쓰인다. 유니섹스 이름으로 분류되지만 실제 등록되는 빈도로 보아서는 여성 쪽에 분포가 많다고 위키백과에 등재되어 있다.
  • [2] 단 북한에서 미조로 기록된 적이 있다.
  • [3] 국내 유명 판타지 작가인 홍정훈의 영향으로 휘긴이라고 많이 부르는데 저거 오타다. 참고로 홍정훈 본인도 알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04 16:44:07
Processing time 0.23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