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로르샤흐 테스트

last modified: 2015-03-05 12:12:31 by Contributors

Rorschach Inkblot Test (로르사흐 잉크반점 검사)

이 항목은 로르샤흐 검사로도 들어올 수 있다.

rorschach-test.jpg
[JPG 그림 (169.37 KB)]

2번 카드.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즈.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헤르만 로르샤흐가 발표한 인격진단검사. 좌우 대칭의 잉크 얼룩이 있는 열 장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형태가 뚜렷하지 않은 카드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무엇처럼 보이는지, 무슨 생각이 나는지 등을 자유롭게 말하여 피험자의 성격을 테스트한다. 간단히 로르샤흐 검사라고도 한다.

로르샤흐에 의하면, 로르샤흐 테스트는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한 자극(여기서는 잉크의 얼룩)에 대해 투영된 인간의 여러가지 경향, 해석이나 감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숙련된 관찰자는 피험자의 심층에 있는 인격적인 성격의 특징이나 충동을 정확히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격이나 내면에 문제가 있는 피험자의 경우, 예를 들어 "낙태된 태아가 보입니다"(…) 와 같은 기괴하고 극단적인 반응이 나오기도 한다고.

로르샤흐는 『정신분석학』 에서 300명의 정신병환자와 100명의 피험자에 대한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후 그의 방법은 정신의학의 평가나 진단 도구로 쓰이게 되었으며 현재는 보통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심리학 ·임상심리학 ·문화인류학 등의 분야에서 널리 응용하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로르샤흐 테스트 항목에서 테스트에 실제 쓰이는 이미지와 자주 나오는 해석들을 공개하여 논란이 일기도 했다.

왓치맨로어셰크는 이 테스트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캐릭터.

코메이지 코이시의 스펠 카드인 '탄막 로르샤흐'의 모티브가 된 테스트이기도 하다.

폴아웃 뉴베가스에서 6번째 배달부가 총맞고 살아난 뒤 미첼 박사에 진단받을 때 본 사진 중 하나가 이것과 닯았다.(보면 로르샤흐 테스트 7번,6번,2번 카드(위에도 있는)을 보여준다.) Honest Hearts에도 이 패러디가 있다.

2013년 11월 8일 구글 두들 테마 또한 로르샤흐 테스트로, 이 날이 헤르만 로르샤흐 탄생 129주년이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5 12:12:31
Processing time 0.0689 sec